제행무상 제법무아 열반적정
제법무아 뜻을 두고서 해석이 난무한다
내가 이렇게 살아있는데 왜 내가 없다고 하나
답은 열반적정 즉 깨달음에 있다
깨달음을 얻으면 반야심경에 설해진 전도몽상을 벗는다
즉 현재에 있는 나는 꿈속의 나와 같다
꿈속의 나가 있느냐 없느냐 따진들 무슨 소용인가
결국 꿈속의 나는 실체가 없다
그래서 제법무아이다
제법무아의 뜻은 열반적정을 깨달으면 저절로 알게돼있다
또한 그래서 진제 스님이 깨달은 나 진아 참나를 설하는 것이다
그리고 열반사덕이란 설이 있다
열반사덕은 곧 상락아정이다 열반은 영원하고 늘 즐겁고 참나 절대아를 깨닫으며 깨끗하다는 것이다 열반은 곧 극락이다 그래서 깨달음을 얻으면 마음속에서 정토 극락이 열린다
힌두교의 한계는 무엇인가 이 열반사덕 열반적정을 깨달은 성자가 없다는 것이다 힌두교는 명상의 종교이다 명상으로써 도달할 수 있는 경계는 삼십삼천의 맨 위 비상비비상처천까지이다
그 비상비비상처 위 불계에는 선정명상 수행 위빠싸나 밀주 참선 수행으로 밖에는 도달하지 못한다 이것이 옛 브라흐만 교나 힌두교의 한계이다
첫댓글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