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C와 레지스터드 메모리를 정확히 구분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있어 글 올립니다.
구별을 잘 하지 않게 되는 이유는 레지스터드 메모리는 100% ECC메모리 이기 때문이구요.
물론 반대의 경우는 아니죠 ^^;;
다음글은 네이버에서 퍼온 자료입니다.
보통 초딩검색이라 하여.. 잘 믿지 않으시분 분들도 있지만..
이 글은 정확한 글 같네요. 예전 책에서 본 내용과 거의 같은 내용이라 생각됩니다.
---------------------------------------------------------------------
언버퍼드 메모리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메모리로 8개, 16개의 칩을 사용하여 하나의 메모리 모듈을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ECC메모리는 9개, 18개의 메모리 칩이 하나의 모듈을 구성하며 이중 한개는 ECC라는 데이터 오류 정정용으로 사용되는 메모리 입니다.
레지스터드 ECC 메모리는 ECC메모리에서 레지스터 칩이 추가로 장착되어 있으며 고용량 구성을 위한 메모리 입니다.
일반 PC에서는 대부분 언버퍼드 메모리가 사용되는데 가격이 가장 저렴하다는 장점때문입니다.
ECC는 메모리에 의한 데이터 오류를 줄이기 위해 8비트당 1비트씩, 64비트 메모리에 8비트의 추가메모리를 장착하여 1byte의 데이터에 1비트의 오류가 일어나면 자동으로 이를 수정하고, 2비트가 오류날 경우 에러로서 검출해 내는 기능이 있습니다. 사실상 메모리에 의한 오류는 극히 미미하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에게는 굳이 ECC메모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부분 서버용으로 사용되는 것이 ECC메모리 입니다.
레지스터드 ECC메모리는 레지스터라고 하는 메모리 컨트롤러의 일종인 칩이 추가로 장착되어 메인보드의 메모리 컨트롤러는 이 레지스터만 제어하도록 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메모리를 사용하는 이유는 데이터의 동기가 칩이 많아질수록 어렵기 때문입니다. 일반 PC는 128~512MB정도를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서버의 경우 GB급의 메모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만큼 칩의 개수가 많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메모리 컨트롤러에서 모든 메모리 칩을 관리하기 어렵기 때문에 메모리 모듈에 레지스터를 장착하여 마치 하나의 메모리 모듈이 하나의 메모리 칩처럼 관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레지스터드 메모리의 경우 모듈 하나가 1GB~2GB의 용량을 가질 수 있으며 서버 전체는 수십GB의 메모리를 사용하게 됩니다.
속도로 본다면 레지스터에서 데이터를 동기시키는데 필요한 클럭이 있기 때문에 언버퍼드 메모리에 비해 느릴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속도보다 안정성을 중시하는 서버용으로만 사용됩니다. 가격또한 가장 고가의 메모리 입니다.
첫댓글 와 정말 좋은 정보였습니다... 감사드립니다 (--)(__)(--)(__) 꾸벅꾸벅..^^ ★자주 올라오는 질문★ 에 올려도 되겟네요
자주올라오는질문에 이미 레지스터드/ecc 메모리에 대한 정보는 있습니다 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