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째 정상질주‘물의’…잘나가서 죄송합니다”
4집 인기폭발 에픽하이
힙합 울타리 훌쩍 넘어 거친사운드 매력 발산
“물의를 일으켰을 때 필요한 사진도 찍어야죠.” <<<<<<<<귀여워요^^^
세 남자가 일제히 무릎을 꿇더니 참회하는 포즈를 취한다. 타블로는 벌을 받듯 손까지 들어올린다. 스튜디오에 들어선 남성 3인조 그룹 에픽하이의 세 멤버 타블로, 미쓰라 진, DJ 투컷은 개그콘서트의 한 장면을 보듯 익살스러운 자세를 끊임없이 만들어 내고 있었다. 사진 촬영이 즐거운 ‘장난’이라도 되는 것처럼.
그런데 이들의 음악은 ‘장난’이 아니었다. 최근 발표한 4집 앨범 ‘Remapping the Human Soul’은 힙합의 울타리를 가볍게 넘어 강렬하고 몽환적인 샘플링과 오케스트레이션, 거친 록 기타 사운드, 실험적인 음향 디자인 등이 한데 어울려 두 장의 CD에 걸쳐 춤추고 있다. 더구나 이전 히트곡들인 ‘평화의 날’이나 ‘Fly’의 밝고 희망적인 이미지를 덜어내고 어둡고 진지한 음악과 메시지로 ‘중무장’했다. 이들의 표현에 따르면 “어렵고 어둡고 무겁고…”.
“3집 작업이 끝난 시점부터였어요. 제가 더 이상 힙합 뮤지션이 아니라는 생각을 한 것이.”(타블로)
실험은 위험했다. 미래는 예견됐다. “이번에 정말 화려하게, 멋지게, 제대로 추락하는 모습 보여줄게. 스타일 나오게 망하는 게 어떤 건지.” 타블로는 ‘이번 앨범 기대해도 되겠지?’ 하고 묻는 주변 지인들에게 이렇게 얘기하곤 했다.
그러나 두 장의 CD에 27곡이라는 방대한 구성을 지닌 4집 음반 ‘Remapping the Human Soul’은 발매 시점부터 현재까지 2주째 음반차트 정상에서 내려올 생각을 않고 있다. 특히 ‘바라만 보는 미친 사랑’에 관한 이야기를 오케스트레이션과 랩, 트랜스 비트와 절규가 이어지는 극적인 구성에 담아낸 타이틀 곡 ‘Fan’은 발표와 함께 인구에 회자되며 각종 차트를 석권하고 있다.
사랑에 미친 이의 격한 마음의 소용돌이를 음악에 담아낸 곡이다. 누구보다 이 심정을 잘 알고 있다는 세 남자. 특히 첫사랑의 상흔이 아직도 생생하단다. “수사적 표현이 아니라 실제로 미쳤었죠. 꽃밭에 있다가 파탄의 나락으로 떨어지는 느낌이랄까.” 미쓰라 진은 중학교 시절 첫사랑의 상처로 7년간 연애 한 번 제대로 못한 감성파. 터프하고 듬직한 외모와 달리 집안일의 달인이자 가장 내성적인 멤버가 미쓰라 진이다. 타블로는 자칭 ‘미친 예술 마니아’. 보들레르부터 커트 코베인까지 영혼을 뒤흔들 만큼 광적으로 몰입했다. DJ 투컷은 중2 때 버스를 타고 가다 듀스의 멤버 김성재가 사망했다는 소식을 듣고 “눈이 빠지도록” 울었다.
이제 이들은 자신들이 그랬듯 에픽하이의 음악에 광적으로 집착하고 일거수일투족에 울고 웃는 팬을 얻었다. 최근 멤버 타블로가 우울증을 앓고 있다는 다소 과장된 기사가 나가자 팬으로부터 “죽지 마라”는 쪽지가 쇄도하기도 했다고.
“1년간 거의 모든 밤을 새며 작업에 매달렸다”는 이들의 ‘미친 열정’이 요사이 ‘잘 팔리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상업적 결실에 일희일비하지 않겠다고 했다. “‘대박 난 앨범’보다 ‘대박 앨범’으로 기억되고 싶어요. 그리고 저희는 더 이상 힙합 그룹이 아닙니다. 원칙과 규정을 좋아하시는 분들께는 저희 음악을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임희윤 기자(imi@heraldm.com)
사진=박현구 기자(phko@heraldm.com)
----------------------------------------------------------------------------------------------------------
에픽하이 “너무 큰 음악적 욕심, 재앙될까 걱정”
[머니투데이 스타뉴스 김지연 기자]
문제는 목적지에 얼마나 빨리 가느냐가 아니라, 그 목적지가 어디냐다. 에픽하이는 인기가 한낮 신기루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그들이 음악을 통해 이르고자 하는 목적지가 ‘최고 인기 가수’가 아니란 얘기다.
에픽하이는 책의 표지만 만들고 내용은 없는 음반이 난무하는 요즘 과감히 소설을 쓰겠다는 생각에 4집 ‘리매핑 더 휴먼 소울(Remapping The Human Soul)’을 준비했다.
너도 나도 음반시장의 불황을 이야기하며 싱글을 내놨지만, 에픽하이는 한 장의 앨범에 연주곡을 포함해 27곡을 담은 2장의 CD를 발표했다. 혹자는 미쳤다고 했고, 혹자는 무모한 짓이라 비난했다.
“너무 큰 음악적 욕심, 재앙이 될까 걱정했다.”3집의 성공은 에픽하이에게 적잖은 부담이 됐다. 이번에도 잘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문득 그들을 찾아왔다. 그래서 에픽하이는
타블로가 진행 중인 라디오 프로그램을 제외하고 1년3개월 동안 음악만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물론 그런 결심에도 불구, 한 앨범에 이렇게 많은 신곡을 두 장의 CD에 담아내는 것은 쉬운 결정이 아니다.
“재앙이 될까 걱정했어요. 회사 입장에서도 큰 재정적 부담을 안고 가는 거니까. 솔직히 많은 가수들이 가요시장이 안 좋으니까 한 곡의 노래를 발표해서 활동하잖아요. 또 2CD라는 게 어느 정도 자신들의 음악이 절정에 올랐다고 생각할 때 낼 수 있는 거잖아요. 음악적인 면만 신경 썼지만 뮤지션이 2CD를 내는 것은 어려운 결정이었죠.”
늘 그렇듯 음반의 성공은 가늠할 수 없다. 게다가 에픽하이는 “통상적으로 2CD로 앨범을 낸 많은 가수들이 실패했다”며 걱정스런 속내를 솔직하게 털어놨다. 인기를 유지해야겠다는 생각은 없지만 열심히 만든 음반이 외면 받는 것만큼 힘든 일도 없다.
다행히 에픽하이 4집은 공개되자마자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타이틀곡 ‘팬’은 각종 온라인 차트에서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으며 온라인 게시판에는 ‘대박’이라는 반응이 줄을 잇고 있다.
“미완벽한 것은 거짓이다.”
이런 팬들의 뜨거운 반응은 에픽하이만의 철저한 자기검증 과정 덕분이다. 이들은 ‘남에게는 너그럽되 자신에겐 엄격해야 한다’는 말을 언제나 가슴에 새긴다.
“타블로, DJ투컷, 미쓰라진, 우리 셋은 정말 가족 같은 사이에요. 다만 일에서 만큼은 정말 냉정해요. 내가 만든 곡을 넣었는데 우리 음반이 뭔가 부족해진다면 그건 안 되는 일이잖아요. 자기곡도 자기가 알아서 뺀다는 게 우리 철칙이죠.(웃음)”
한 번은 DJ투컷이 곡을 만들었다. 그런데 자신이 듣기에 만족스럽지 못했는지 DJ투컷은 노래를 멤버들에게 들려주기를 꺼렸다. 물론 후에 타블로와 미쓰라진의 설득에 곡을 공개하긴 했지만 부족한 곡은 이들의 앨범에 담길 수가 없다. 에픽하이에게 있어 “미완벽은 거짓”이다.
“사실 우리가 가수지만 무언가를 만들어 사람들에게 파는 것은 세일즈맨과 다름 없어요. 그런데 세일즈맨이 완벽하지 못한 물건을 만들어 놓고 완벽한 결과를 원하는 것만큼 모순되는 일은 없잖아요.
물론 사람이 완벽할 순 없죠. 다만 최선을 다해서 완벽하다고 느끼게끔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요. 그런 의미에서 미완벽은 거짓이에요.”
마지막으로 에픽하이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좋고 나쁨을 떠나 만든 이가 혼을 담아 열심히 만들었다고 느껴지는 앨범”이라며 4집 ‘리매핑 더 휴먼 소울’은 에픽하이의 정신이 그대로 녹아 있는 음반이라고 설명했다.
모바일로 보는 스타뉴스 "342 누르고 NATE/magicⓝ/ez-i"
----------------------------------------------------------------------------------------------------
+요즘 불감당스럽게 완소된 에픽하이~ㄷㄷㄷ
첫댓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기사사진이 죄다 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귀엽다귴ㅋㅋ
미쓰라 진짜 아기자기하다규 ㄷㄷㄷ 라임노트도 자기가 만들어서 쓰는데 꽃무늬천커버..완전 꼼꼼하고 아기자기ㄷㄷㄷ
꽃무늬 ㅋㅋㅋㅋ어떡해 너무 귀여워 ㅋㅋㅋㅋㅋㅋㅋㅋ
투컷 표정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 노래가 날 더 비참하게 만들었어.. 아 나의 님이여~
너무 귀여워
첫사랑의상처로7년동안뭐어쨌다구 오빠 누구야
1집 love song의 주인공 같삼.ㅋㅋ
ㅋㅋㅋㅋㅋ 닉네임이랑 절묘한 매치
미쓰라 제사랑을 받아주세요
후속곡은 절대 Love Love Love 하기!!!!!!!!!!!!!!!!!!!!!!!!!!!!!!!!!!!!!!!!!!!!!!!!!!!!!!!!!!!!!!!!!!!!!!!!!!!!!!!
사진봐 꺄올 미쓰라 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 귀여워 이번 앨범 정말 완전소!!!!!!!
노래가 너무좋앙~
사진ㅋㅋㅋㅋㅋㅋ 귀여워
사진 다 너무 귀여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아아아아 ♡ 우리 컷이 >_<
더이상 힙합그룹이 아니라니 ㅠㅠㅠㅠㅠㅠㅠㅠㅠ아냐아냐 ㅠㅠㅠ완전소중 ㅠㅠ
넘조아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ㅋㅋㅋㅋㅋㅋ 타블로 너무 귀여워 ㅋㅋㅋㅋ 노래들도 다 좋아요^^
근데 에픽하이 혼 이라는 노래랑 에미넴 노래랑 좀 비슷하지 않아요?? 표절이란 얘기는 아닌데 들을때마다 에미넴생각이..
전 팬 이노래 들으면 계속 스탠 생각나더라구요.;;;;;;;;
조심스럽게 2
전 루즈 유어셀프 생각이..ㅎㅎ;(귀차니즘의 압박으로 한글 사용)
저도 그렇다규 이상하다? 샘플링인가? 이럼서 들었어요
아귀여워 ㅎㅎㅎㅎㅎㅎ
귀엽다!!!!!!!!!!!!!!!!!!!!!!!!!!!!!!!!!!!! 미쓰라오빠 완소!!!!!! ㅎㅎㅎㅎ
오늘 하루종일 love lovelove 듣고 있어..블로야..블로야 ㅠㅠ 나 너 사랑하나봐..너가 섹시해 보여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나 왜이러냐 ㅠㅠ 니 목소리에 간다 가..
인터넷으로 불법다운 다 받았는데 나 니네 음반 다 주문하고 이번앨범 3개 더 주문했다 선물할려고 ㅠㅠㅠ 이런적 처음이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이번 엘범 넘흐 좋아용 ㅠㅠ
나듀 러브러브러브 ! 알고보니도 좋은데 +_+ 오랜만에 씨디샀다규 오빠들 ~
마지막 사진 투컷 귀엽다!!!!!!!!!!!!!!!!!!!!!!!!!!!!!!!!!!!!!!!!! 확 깨물고싶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 좋다구 에픽 ㅜㅜㅜㅜㅜㅋㅋ
난 놕톤 노래가 좋튼데..ㅋㅋ
와 사진잘나왓다 ㅋㅋㅋ 미쓰라사진멋있게자ㅣㄹ나왓다~~~ 근데 왜 타블로는 파랑색안해주냐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