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 기념-묵상과 기도
성 프란치스코 성인은 1182년 이탈리아 아시시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기사의 꿈을 안고 전투에 참전하였다가 포로가 되고, 아버지가 낸 보석금으로 풀려난 후에도 자유분방하게 살았다. 1204년 중병에 걸려 죽을 고비와 회복된 후 그동안의 분방한 생활에서 돌아서고, 주위의 가난과 소외를 보고 재산을 포기하면서, 하느님께 나아갔습니다. 가난과 함께 복음적 생활을 하면서 이웃에게 하느님의 사랑을 선포하였습니다. 젊은이들이 모여들자, 그들과 함께 작은 형제회(프란치스코회)를 세우고 복음적 가난을 실천하였습니다. 1224년 무렵 그리스도의 고난을 묵상하면서 예수님의 다섯 상처를 자신의 몸에 받았는데, 그 고통이 죽을 때까지 계속되었습니다. 1226년에 선종, 2년 뒤 그레고리오 9세 교황이 시성, 이탈리아의 수호성인으로 선포하였습니다.
주님께서 욥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는 평생에 아침에게 명령해 본 적인 있느냐? 새벽에게 그 자리를 지시해 본 적이 있느냐? 바다의 원천까지 가 보고 심연의 밑바닥을 걸어 보았느냐? 죽음의 대문이, 암흑의 대문을 본적이 있느냐? 하자, 그는 자신은 보잘것없는 몸, 손을 제 입에 갖다 댈 뿐입니다.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주님의 말씀을 듣고서 받아들이지 않는 코라진, 벳사이다, 카파르나움 고을에 대해서 꾸짖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당신 제자들의 말을 듣는 것이, 주님의 내 말을 듣는 것. 그들을 물리치는 자는 당신을 물리치는 사람이고, 당신을 물리치는 자는 당신을 보내신 분을 물리치는 것이다.
성찰.
-. 지난 시간을 되돌아 봅니다. 어제 등. 지난 시간 걸어온 길, 자리, 만남, 대화 등 나의 모습과 말, 행위를 바라봅니다.
-. 사랑과 자비, 진리와 선을 중심으로 나의 허약함과 허물, 그릇됨과 악습 등을 바라 봅니다. 회개와 함께 자선의 길을 찾습니다.
-. 내 안에 살아계신 주님, 자비하신 그분의 현존을 바라봅니다. 그분의 말씀을 듣습니다. 나의 바람을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또 그분의 말씀을 듣습니다.
-. 들음을 바탕으로 감사의 마음으로 나의 다짐과 실천의 내용을 기도로 바칩니다.
말씀 묵상
주님께서 욥에게 폭풍 속에서 말씀하셨다. “너는 평생에 아침에게 명령해 본 적이 있느냐? 새벽에게 그 자리를 지시해 본 적이 있느냐? 그래서 새벽이 땅의 가장자리를 붙잡아 흔들어 악인들이 거기에서 털려 떨어지게 말이다.
땅은 도장 찍힌 찰흙처럼 형상을 드러내고 옷과 같이 그 모습을 나타낸다. 그러나 악인들에게는 빛이 거부되고 들어 올린 팔은 꺾인다.
너는 바다의 원천까지 가 보고 심연의 밑바닥을 걸어 보았느냐? 죽음의 대문이 네게 드러난 적이 있으며 암흑의 대문을 네가 본 적이 있느냐? 너는 땅이 얼마나 넓은지 이해할 수 있느냐? 네가 이 모든 것을 알거든 말해 보아라. 빛이 머무르는 곳으로 가는 길은 어디 있느냐? 또 어둠의 자리는 어디 있느냐?
네가 그것들을 제 영토로 데려갈 수 있느냐? 그것들의 집에 이르는 길을 알고 있느냐? 그때 이미 네가 태어나 이제 오래 살았으니 너는 알지 않느냐?”
그러자 욥이 주님께 대답하였다. “저는 보잘것없는 몸, 당신께 무어라 대답하겠습니까? 손을 제 입에 갖다 댈 뿐입니다. 한 번 말씀드렸으니 대답하지 않겠습니다. 두 번 말씀드렸으니 덧붙이지 않겠습니다.” 욥기 38,1.12-21; 40,3-5
그때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불행하여라, 너 코라진아! 불행하여라, 너 벳사이다야! 너희에게 일어난 기적들이 티로와 시돈에서 일어났더라면, 그들은 벌써 자루옷을 입고 재를 뒤집어쓰고 앉아 회개하였을 것이다. 그러니 심판 때에 티로와 시돈이 너희보다 견디기 쉬울 것이다. 그리고 너 카파르나움아, 네가 하늘까지 오를 성싶으냐? 저승까지 떨어질 것이다.
너희 말을 듣는 이는 내 말을 듣는 사람이고, 너희를 물리치는 자는 나를 물리치는 사람이며, 나를 물리치는 자는 나를 보내신 분을 물리치는 사람이다.” 루카 10,13-16
말씀 실천
회개는 방향 전환입니다. 지금의 방향을 바꾸어 선과 진리의 방향으로 나아갑니다. 그분의 얼굴을 바라보고 그곳으로 갑니다. 회개입니다. 그곳으로 가는 길. 살아남과 구원, 곧 생명입니다. 아버지는 작은 아들의 방랑과 방탕을 보고 돌아오기를 기다립니다. 그가 돌아오자, 아버지는 그를 맞아들이고 아들로 받아들이고, 기쁨의 축제를 마련하였습니다.
방향전환, 하느님께로 돌아감이 어렵습니까? 인간의 완고함과 오만함. 그 자신의 법과 규정, 자기 논리와 향유가 진리와 선, 사랑과 자비를 거스릅니다. 자기 법의 방패와 자기 무기로 치장하고 장벽을 쌓습니다. 회개와 거리를 두었습니다.
예수님의 공생활 때 주님 말씀과 기적과 그분의 행업을 가장 많이 보고 들었던 코라진, 벳사이다, 카파르나움이 그분의 기쁜 소식을 수용하지 않고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그들의 선과 진리에의 결핍과 완고함이었습니다. 회개는 주님의 말씀, 그 길을 바라보고 그분을 따라가는 겸손과 순종의 선의 길입니다.
마침 기도
주님의 기도, 성모송, 영광송을 바칩니다.
이재을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