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문경, 예천을 지역구로 하는 이한성 의원이 중부내륙철도의 고속전철화를 중앙 정부에 건의했답니다.
노선은 수서-여주-충주-문경-예천-경북 신도청 예정지-안동-동대구라고 하더군요.
첫댓글 수서에서 여주를 거쳐 가는 노선에 찬성합니다. 중부내륙선이 성남(분당)으로 가면 서울로 가려는 수요를 잡기에 역부족이라 생각합니다. 성남(분당) 가는 수요가 없지는 않겠지만 서울만 하지는 않겠지요.
안동-동대구간은 기존 중양선을 개량하는건가요? 선형이 안좋아서 그냥 새로 짓는것도 괜찮다 보는데
이미 고속철도가 아닌 것 같습니다만 :)
문경을 지나가는군요..^^
옛 영남대로 길을 비슷하게 따라가는 노선이군요. 의의는 있겠지만, 당연히 실현은 어렵겠지요... 그래도 최선을 생각해보자면, 현재 중부내륙선 계획의 스펙을 조금 올리고, 문경-예천-안동 간을 신설하는(이건 옛날 경북선의 부활인가요^^) 방법이 가장 나을 것 같긴 하네요. 하지만 수요지의 배치 상 역의 공항화는 피할 수 없다고 봅니다(ㅡㅡ). 그리고 안동-동대구간은... 중간을 떡하니 가로막고 있는 팔공산 때문에 선형 잡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안동부터 군위군 우보면 일대까지 중앙선을 선형개량 한 다음에, 칠곡군 가산면 일대로 우회하는 신노선을 부설하여 신동면이나 지천면에서 경부선과 합류하면 어떨까 합니다. 그러면 영천 우회문제가 사라지고, 대구에서 안동과 신도청청사로 통하는 광역전철망을 함께 구축할 수도 있을 겁니다. 예상 정차역은 안동-의성-탑리-우보-다부-지천 쯤 되지 않을까 합니다.
중간수요를 전혀 고려하지않고 일을 처리하는군요.지역주민의 인기를 얻기위해서 무리한 건의를 일삼는것은 반대합니다.
좋은 제안인데요?
경부선 선형정도만 해도 괜찮을듯 싶습니다만 언제나 문제는 수요와 건설비네요. 문경에서 관광수요 안동의 승객수요 빼고는 기대할만한 수요가 없다는것 그리고 안동-대구 구간 산악구간을 어떻게 건설할건지가 관건이네요.
선형개량만 잘하면 대구쪽으로 가는데 경부선보다 훨씬 빠르지않을까 생각됩니다. 신도청예정지를 거치는것도 나쁘지 않아서 광역전철로써의 역할도 해줄것같구요. 근데 말은 고속전철화지만...왠지 거의 새로지어야하는 대공사수준이 될것같기도하고.
좋은 제안이군요. 개통된다면 중간지역 수요보다는 강남에서 대구,부산쪽으로의 이동이 한결 수월해질듯 합니다. 고속선으로 깐다면 수서-동대구 1시간대 초반에 가능하겠군요. 근데 실현된다고 해도 완공까지는 한 20년 걸리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첫댓글 수서에서 여주를 거쳐 가는 노선에 찬성합니다. 중부내륙선이 성남(분당)으로 가면 서울로 가려는 수요를 잡기에 역부족이라 생각합니다. 성남(분당) 가는 수요가 없지는 않겠지만 서울만 하지는 않겠지요.
안동-동대구간은 기존 중양선을 개량하는건가요? 선형이 안좋아서 그냥 새로 짓는것도 괜찮다 보는데
이미 고속철도가 아닌 것 같습니다만 :)
문경을 지나가는군요..^^
옛 영남대로 길을 비슷하게 따라가는 노선이군요. 의의는 있겠지만, 당연히 실현은 어렵겠지요... 그래도 최선을 생각해보자면, 현재 중부내륙선 계획의 스펙을 조금 올리고, 문경-예천-안동 간을 신설하는(이건 옛날 경북선의 부활인가요^^) 방법이 가장 나을 것 같긴 하네요. 하지만 수요지의 배치 상 역의 공항화는 피할 수 없다고 봅니다(ㅡㅡ). 그리고 안동-동대구간은... 중간을 떡하니 가로막고 있는 팔공산 때문에 선형 잡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안동부터 군위군 우보면 일대까지 중앙선을 선형개량 한 다음에, 칠곡군 가산면 일대로 우회하는 신노선을 부설하여 신동면이나 지천면에서 경부선과 합류하면 어떨까 합니다. 그러면 영천 우회문제가 사라지고, 대구에서 안동과 신도청청사로 통하는 광역전철망을 함께 구축할 수도 있을 겁니다. 예상 정차역은 안동-의성-탑리-우보-다부-지천 쯤 되지 않을까 합니다.
중간수요를 전혀 고려하지않고 일을 처리하는군요.지역주민의 인기를 얻기위해서 무리한 건의를 일삼는것은 반대합니다.
좋은 제안인데요?
경부선 선형정도만 해도 괜찮을듯 싶습니다만 언제나 문제는 수요와 건설비네요. 문경에서 관광수요 안동의 승객수요 빼고는 기대할만한 수요가 없다는것 그리고 안동-대구 구간 산악구간을 어떻게 건설할건지가 관건이네요.
선형개량만 잘하면 대구쪽으로 가는데 경부선보다 훨씬 빠르지않을까 생각됩니다. 신도청예정지를 거치는것도 나쁘지 않아서 광역전철로써의 역할도 해줄것같구요. 근데 말은 고속전철화지만...왠지 거의 새로지어야하는 대공사수준이 될것같기도하고.
좋은 제안이군요. 개통된다면 중간지역 수요보다는 강남에서 대구,부산쪽으로의 이동이 한결 수월해질듯 합니다. 고속선으로 깐다면 수서-동대구 1시간대 초반에 가능하겠군요. 근데 실현된다고 해도 완공까지는 한 20년 걸리지 않을까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