볶은 커피와 물이 닿는 표면적을 넓혀서 물에 녹는 향미성분을 신속하게 얻기 위하여 복은 커피를 용도에 맞게 작은 입자로 가는 것을 말한다. 커피 로스팅 후 커피의 맛을 좌우하는 요소 중 중요한 부분이 커피 입도인데, 추출방법과 속도에 따라 커피 분쇄도를 알맞게 만들어야 맛있는 커피를 만들 수 있다. 가장 이상적인 분쇄도는 크고 작은 알갱이가 없이 일정한 크기의 입자를 만드는 것인데, 이는 미립자 형태의 알갱이가 많으면 과다추출로 쓴맛과 떫은 맛이 강하고, 과립자 형태의 알갱이가 많으면 과소추출로 커피 맛의 깊이가 얇고 싱거운 느낌이 생겨 만족 할만한 커피를 만들수 없기 때문이다.
볶은 커피를 분쇄하면 표면적이 급격히 증가(중간입도일 경우 약 60배 증가)하는데 뜨거운 물이 빠르게 침투할 수 있고, 입자가 작으면 커피 입자의 중심부에서 표면까지의 거리가 짧아져서 커피의 향미성분이 녹아서 커피 입자 밖으로 나오는 시간이 대폭 단축된다. 추출된 향미성분 중에 지방과 섬유질의 양을 증가 시킬수 있어 맛에 영향을 미친다.
커피 분쇄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커피의 볶음정도와 수분 함량, 커피콩의 조직에 영향을 받는데, 연하게 볶은 커피콩은 잘 분쇄되지 않은 반면, 잘 볶아진 커피콩은 바삭바삭하여 잘 분쇄된다. 수분은 냉각시나 보관상의 문제로 커피콩에 흡수될 수 있는데 수분함량이 작을수록 잘 분쇄된다. 커피콩의 조직은 품종과 재배지 고도에 따라 커피콩 밀도가 달라며 햇콩이 묵은콩보다 미립자가 적게 발생한다.
커피는 분쇄와 동시에 향기성분이 가스로 소실된다. 그러므로 분쇄 즉시 추출하는게 가장 맛있는 커피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다.
커피 표준 분쇄도
미 상무부의 표준 커피 분쇄도
구분
굵은 입자(Regular),
중간입자(Drip),
가는 입자(Fine)
입도크기(mm)
1.13mm
0.80mm
0.68mm
추출방법에 따른 커피 분쇄도
구분
에스프레소
배큠/사이폰
핸드드립
프렌치프레스
온도
92℃
90~95℃
90~95℃
추출시간
25초전후
1~2분
3분이내
1분30초
분쇄도
0.2~0.3mm
0.5mm
0.5~0.7mm
0.7~1.0mm
커피 분쇄기는 날의 구조에 따라 원추형, 칼날형, 원판형, 롤형으로 구분되는데 일반적으로 커피 하우스에서는 원판형 분쇄기을 사용한다. 원판형 분쇄기는 위쪽과 아래쪽에 각각 원판형 칼날이 설치되어 있는데 가운데 구멍을 통해 원두가 공급되고 입자크기는 양 원판 칼날의 간격으로 조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