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A 미국국영방송
Voice Of America Morning News 8월24일 목요일 방송
한반도 동북아 안보 국방관련 주요한 팩트뉴스!
Voice Of America News Today 24일 목요일 방송
영상은 하단에 있으니 참조하셔요!
https://youtu.be/sFrewXvEyP8
안보리 결의’ 위반…‘북한 위성발사 중단’ 촉구
윤 대통령 “한미 ‘핵·비핵 전력’ 결합…‘강력한 대응태세’ 마련”
골드버그 대사 “한일관계 개선…‘3국 협력’ 중요 요소”
CTBTO 사무총장 “핵실험 반대의 날…‘핵실험국’ 오직 북한”
김영호 통일부장관 “탈북민 입국…‘주한 중국대사’ 만남 검토
https://youtu.be/I5rdWEq1mTU?si=qVTsIZg6eor7Wn4v
북한 ‘우주발사체’ 또 발사…거듭 ‘실패’
유엔 “북한 ‘위성 발사’…‘안보리 결의’ 위반”
재무부 “북한 지원 ‘토네이도 캐시’…설립자 전격 제재”
FBI “북한 암호화폐 ‘현금화 시도’…경보 발령”
중국 대사관 앞 ‘집회’…‘탈북민 강제북송 중단’ 촉구
매콜 위원장 “미한일 3국…‘공동 도전 대응’ 좋은 출발”
미국 국방부 “러시아·북한…‘생물 무기 프로그램’ 유지”
DPAA 국장 “북한 ‘유해 발굴 비협력’ 유일한 나라”
https://youtu.be/1w1Umledu8o
<윤대통령,CP탱고 점검!>
<한미 양국의 전력을 지휘하는 두뇌이자 한미연합사의 전시
지휘통제시설 순시하고 장병 격려 여기는 CP 탱고!>
윤석열 대통령은 한미 연합연습 3일 차인 8월 23일
한미 양국 육·해·공군 전력의 두뇌이자
한미연합사령부의 전시 지휘통제시설인
CP TANGO를 방문했습니다.
대한민국 대통령의 CP 탱고 방문은 2013년 이후 10년 만의 일인데요.
윤 대통령은 2023년 을지 자유의 방패 연습상황을 점검하고
한미 장병들을 격려했습니다.
그 현장 윤니크에서 확인하세요.
<뉴시스 박응진기자 보도>
윤석열 대통령이 올 후반기 한미연합 군사연습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를 계기로 23일 한미연합군사령부의 전시(戰時) 지휘통제시설인 'CP탱고'(Command Post TANGO)를 전격 방문했다.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CP탱고는 한반도에서 전쟁이 발발할 경우 연합사 지휘부가 사용하는 핵심 지휘소다. 이곳엔 최첨단 전쟁 지휘체계가 설치돼 있어 유사시 우리 육해공군을 포함한 한미 연합전력의 두뇌이자 심장부 역할을 한다.
군 관계자는 "CP탱고는 주한미군사령부의 지휘소지만 유사시가 되면 연합사의 한미 장병들이 들어가 연합사령관의 지휘를 받아 임무를 수행하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CP탱고는 지난 1970년대 초 청계산의 단단한 화강암 암반 밑 지하 수십m에 '폴아웃 벙커'(방사능 낙진 벙커) 형태로 지어져 전술핵공격에도 견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CP탱고는 30년 넘게 그 존재 자체가 '비밀'로 부쳐졌다가 2005년 3월 콘돌리자 라이스 당시 미국 국무장관 방한을 계기로 그 역할과 기능 등이 외부에 처음 알려졌다
특히 CP탱고엔 우리 군 고위 관계자도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특수정보시설 '스키프'(SCIF)도 있다.
SCIF에선 한반도 상공을 감시하는 미국의 첩보위성과 주한미군 정찰기 등의 대북감시정보는 물론, 미 중앙정보국(CIA)·국방정보국(DIA) 등에서 파악한 최신첩보도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다고 한다.
또 CP탱고 내엔 지휘통제실과 회의실, 의무실, 식당, 근무자용 숙소 등을 갖추고 있으며, 유사시 외부와 단절되더라도 근무 요원들이 최소 2개월가량 생활할 수 있는 전기·식수 등 공급이 가능한 것으로 전해졌다.
CP탱고는 최초 건설 이후 지속적인 시설 개선 및 증축 등을 해서 현재 총면적은 3만3000㎡(약 1만평)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CP탱고 방문에서 지난 21일 시작한 UFS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UFS에 참가 중인 한미 장병들을 격려했다. 우리 대통령이 CP탱고를 방문한 건 2013년 박근혜 당시 대통령 이후 10년 만이다.
윤 대통령의 CP탱고 방문엔 북한이 최근 인공위성 발사를 재차 예고한 것을 비롯해 핵·미사일 개발 및 도발 위협을 이어오고 있는 데 따른 대북 경고 메시지 차원으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의 CP탱고 방문엔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폴 러캐머라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 안병석 연합사 부사령관, 앤드류 해리슨 주한유엔군사령부 부사령관 등이 함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