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남우주연상 등 4개 부문을 석권한 영화 ‘킹스 스피치’는 말더듬이 왕 조지6세와 언어치료사 라이오넬 로그의 감동 실화다. 우리 시대의 최고의 스피치 왕은 누가 있을까? 유형별로 정리했다. 아트 스피치 김미경 대표에게 이들이 이토록 말을 잘하게 된 비결과 특별한 스피치 노하우도 알아봤다.
유머형 스피치
김제동은 수많은 청중 앞에서 자유로운 주제로 이야기를 하는 토크 콘서트를 성황리에 열 정도로 말 잘하는 연예인이다. 그는 콘텐츠 지향적인 스피치를 하는 사람이다. 평소 책을 많이 읽기로 소문난 그답게, 어떤 장소에서 어떤 주제를 가져다놓아도 다양한 이야기를 끄집어낼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소유하고 있다. 즉 집을 짓기 위한 좋은 재료를 많이 가지고 있다는 말이다.
유재석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전문가들의 말을 빌리면 그는 말을 잘하는 사람은 아니다. 다만 그는 경청의 힘을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이 앞에 있어도 그는 상대의 눈을 맞추고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어준다. 그 사람이 말주변이 있든 없든, 개인적인 친분이 있든 없든 상대를 존중하는 태도를 갖고 있다. 그리고 그들의 말에 각종 리액션을 섞어가며 말하는 사람이 자신감이 생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나의 말에 귀 기울여주고 반응해준다는 것은 말하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한다. 리액션 스피치를 잘하는 사람이 리더가 된다는 말이 그냥 나온 것이 아니다.
반면 강호동은 원초적인 리액션이다. 그는 큰 목소리와 과장된 몸짓으로 상대를 제압하는 듯하지만 알고 보면 그는 늘 낮은 자리에서 상대방을 대한다. 듣는 사람이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게 하는 것이 그가 가진 최고의 강점이다. 강해 보이는 사람의 의외의 모습에 사람들은 마음의 문을 더 많이 열게 된다.
리더십형 스피치
작년 KBS2 ‘남자의 자격’에서 합창단을 이끌던 지휘자, 칼린쌤 박칼린의 말은 열정이다. 그녀가 다양한 연령과 직종의 합창단원을 진두지휘하며 환상의 하모니를 이끌어내는 과정을 지켜보던 모든 사람들은 그녀에게서 카리스마를 느꼈다. 그녀에게는 모두가 자신의 말을 따르게 할 수 있는 흡입력이 있었다. 그러한 카리스마와 집중력 넘치는 스피치 스타일은 단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리더십형 스피치라고 볼 수 있다.
그녀는 오케스트라 연주를 하듯 강하고 부드럽게, 리듬을 타면서 말을 한다. 어떤 때는 엄한 선생님으로, 어떤 때는 세상 누구보다 다정한 엄마로 변신하면서 능수능란하게 사람들을 움직인다. 다소 강하게 말을 하더라도 나이가 많은 사람들조차 그녀의 말에 따를 수밖에 없었던 것은 그녀가 카리스마 있는 말을 했기 때문이 아니다. 그녀는 말을 할 때 애정과 땀을 함께 보낸다. 입으로 말하는 것보다는 손이나 눈빛, 표정 등 온몸으로 이야기하는 순간이 더 많다는 말이다.
박칼린은 ‘가자!’·‘눈빛!’·‘집중!’ 등과 같이 짧아도 강한 여운을 남기는 말을 주로 쓴다. 이 말을 듣는 사람에게 설득력이 있었던 것은 그녀가 단순히 말을 잘하기 때문에 아니라, 기본적으로 갖고 있는 탄탄한 실력이 기반이 되었기 때문이다. 박칼린식 스피치는 새로운 리더십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의 귀감이 되고 있다.
학자형 스피치
요즘 각광받는 스피치의 달인은 알고 있는 사실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사람이라는 특징이 있다. 여기서 개발도상국 스피치와 지식사회의 스피치는 엄연히 다르다는 사실을 짚어볼 수 있다. 지식사회의 좋은 스피치는 아는 것을 전달해서 청중이 그것을 100% 공감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학자형, 전문가형 스피치는 말을 짧게 할수록 고수다. 장황하지 않게, 짧게 말할수록 좋은 스피치다. 지식사회에서 말 잘하는 사람의 조건은 달변이 아니라는 말이다.
학자형 스피치의 대표주자 안철수 교수는 전문 강사처럼 말을 잘하지는 못한다. 사투리가 튀어나오기도 하고, 단어 선택이나 말의 구성을 매끄럽게 하지도 못한다. 마음이 느긋하고 여유로워서 말도 조곤조곤 하는 편이다. 질문에 대해 적극적으로 답을 하기보다는 한참 생각한 후 짧게 대답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한다. 사람들이 하지 못한 독특한 경험과 그 속에서 얻은 삶의 지혜가 말에 녹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만이 가진 새로운 지식을 듣고 싶어 하기에 그의 말은 재미가 있을 수밖에 없다.
독설형 스피치
MBC 오디션 프로그램 ‘위대한 탄생’에서 훌륭한 멘토 역할을 하고 있는 김태원은 각종 예능을 오가며 4차원적인 모습만 보여주는 듯하다.
하지만 그가 말하는 것을 유심히 살펴보면 그가 의외의 달변가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먼저, 그에겐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으면서 잘못을 부드럽게 지적해서 넘기는 기술이 있다. 그 기술이라는 것은 그냥 저절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핵심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멘토 역할을 하면서 멘티들의 고쳐야 할 부분을 지적할 때도 반감을 사는 것이 아니라 뒤 돌아서 스스로 반성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말과 사람이 하나라고 본다면 그는 최고의 인격을 가진 사람이다. 사람에 대한 애정과 경험에서 오는 통찰이 잘 어우러져야 좋은 독설이 나온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그는 최고의 독설가가 될 자격이 충분하다.
방시혁은 다소 본인의 생각을 강하게 말하는 편이다. 상대방을 긴장하게 만드는 기술이 그에겐 있다. 카리스마 넘치는 표정과 자신의 행동에 대한 소신은 그가 작곡가로서 최고의 전문성을 가졌기 때문이다.
이처럼 좋은 독설을 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역량이나 풍부한 경험이 철저히 뒷받침되어야 한다.
말을 하지 못한다는 사실보다 문제는 사랑받지 못한다는 것이었다. 그가 말하는 것을 바라보는 국민들도 편치 않은 마음을 갖게 된다. 그의 스피치 점수는 100점 만점에 100점이다.
그가 인생을 걸고 스피치에 목숨을 걸었던 것은 그가 왕이어서가 아니다. 그가 평민이었을지라도 문제는 같다. 말을 한다는 것은 마음을 나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다만 말을 잘하는 스킬을 익히는 것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조지6세가 끝내 연설을 잘하게 된 것은 스피치 기술이 늘어서가 아니라 대중과 마음을 소통하는 법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첫댓글 광재님의 스피치는 어떤 유형일까요?_()_
유익한 자료 감사합니다.
불쌍한 김재동...그나마 요즘은 많이 볼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강호동이 나오면 바로 돌려버립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