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당신도 남성 갱년기증후군?
항상 피곤하고 무기력하다? 성욕은 줄었고, 발기도 잘 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남성 갱년기증후군 가능성을 의심해 보자. 남성 갱년기는 신체 변화가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단순한 노화현상으로 여기기 쉽다
여성의 전유물로 인식돼 왔던 ‘갱년기’라는 단어가 최근 들어 남성에게도 적용되고 있다. 여성이 폐경 이후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가 중단되며 갱년기 증상(폐경증후군)을 겪듯, 남성도 40대 후반에서 50대에 접어들며 체내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분비량이 줄어 갱년기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남성 갱년기증후군은 40대 후반부터 뼈, 근육, 성기능등 신체 기능이 전반적으로 떨어지는 현상으로, 세계 공통으로 쓰는 의학 용어는 ‘LOH(Late-OnsetHypogonadism)’다. 남성 갱년기 증상은 여성과 달리 매우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모르고 지나치기 쉽다. 이와 같은 인식 부족으로 남성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면 특정 병에 걸린 것 은 아닌가 혼자 고민하는 경우가 많고 종종 극단적인 선택을 한다. 남성 갱년기는 여성 갱년기처럼 치료하고 관리하면 예방하거나 늦출 수 있다.
말 못할 고민, 남성 갱년기증후군 궁금증 풀이
Q 남성 갱년기증후군 증상은 무엇인가?
A 대표 증상은 기분 변화, 수면장애, 근육량과 근력 감소, 내장지방 증가, 성기능 장애 등이다. 성욕이 감소하고, 발기 횟수가 줄거나 강직도가 떨어지며, 자는 동안 생리적으로 유발되는 발기 횟수도 감소한다. 기억력 감퇴, 우울감 등도 찾아온다. 잠을 깊이 못 자기 때문에 낮에 피로감을 느낀다.
Q 원인은 무엇인가?
A 나이 들면서 고환 기능과 고환 내 라이디히 세포 감소로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 분비가 줄면서 나타난다. 여성은 폐경이 오면 신체적·정신적 변화가 급격하게 나타나므로 스스로 알아차린다. 하지만 남성은 테스토스테론이 40세 이후 해마다 약 1.6%씩 감소한다. 그만큼 갱년기 증상도 서서히 나타나 노화에 따른 증상이나 사회생활에 따른 스트레스 때문으로 생각하기 쉽다. 남성 갱년기증후군을 방치하면 비만·당뇨·심혈관 질환·고지혈증 등 대사증후군이 생길 수 있다. 반대로 대사증후군을 앓는 남성은 이미 갱년기증후군일 수 있다.
Q 확진을 위해 어떤 검사를 하는가?
A 혈액검사로 진단할 수 있다. 혈액을 채취해 총 테스토스테론 수치와 호르몬 검사를 한다. 호르몬검사는 성호르몬 결합 글로불린, 혈청 유리형 테스토 스테론, 유즙분비호르몬, 황체형성호르몬 등이다. 성호르몬은 분비되는 양이 시간에 따라 다르므로 오전 8~10시에 측정해야 정확한 수치를 얻을 수 있다. 성인 총 테스토스테론 정상치는 10~35nmol/L이며, 8~12nmol/L 정도로 낮으면 호르몬 보충요법을 시행한다.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이 있거나 의심되면 추가 검사를 한다. 특히 발기부전을 호소하는 노년 남성은 반드시 심혈관 상태와 혈액 내 지질검사 를 한다. 전립선암 또는 중증 전립선비대증이 있는 환자는 호르몬 보충요법을 시행할 수 없으므로 전립선 특이항원(PSA), 직장수지검사, 경직장 전립선초음파 검사 등을 먼저 한다. 남성 갱년기증후군으로 진단되면 남성호르몬 주사 등의 치료를 한다.
Q 생활 속에서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A 남성 갱년기증후군의 중요한 예방법이자 치료법은 운동이다. 빨리 걷기, 달리기, 등산, 수영, 체조 등 유산소운동은 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대근육 근력 운동은 테스토스테론 분비를 촉진한다. 이를 통해 발기부전을 개선하고 근력 향상, 골밀도 증가, 혈당 유지, 혈중 지방질 제거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단, 전립선 질환이 있으면 승마나 자전거 등 회음부를 압박하는 운동은 피한다. 운동과 더불어 적당한 휴식과 여가활동도 필요하다. 식생활 개선도 필요하다. 패스트푸드, 마가린, 버터등에 있는 포화지방산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감소시키므로 먹지 않는다. 금연과 금주한다. 흡연자,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 비만·당뇨병·고혈압 환자는 같은 나이 정상인보다 테스토스테론 양이 10% 이상 적다.
출처 : 헬스조선
취재 박지영 헬스조선 기자
도움말 강석찬(키움남성비뇨기과 원장)
자료제공 키움남성비뇨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