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고른 메뉴가 아침 식탁에…아마존도 두손 든 '새벽배송' 1조로 쑥쑥
출처 한국경제 :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9032492071?nv=3&utm_source=naver&utm_medium=naver_newsstandcast&utm_campaign=newsstandcast_naver_all
폭발하는 새벽배송 시장
(上) 3040세대 라이프 스타일 확 바꾼 새벽배송
반찬·해산물부터 아이 준비물까지
빠르면 2~3시간내 배송
새벽배송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올해 1조원을 내다보고 있다. 서울 장지동 마켓컬리 물류센터에서 한 직원이 컨베이어벨트에서 택배 발송 준비를 하고 있다. 김보라 기자
갓 만든 반찬, 부모님께 보낼 보양식, 바다에서 직송한 해산물, 아이들의 학교 준비물까지…. 서울과 경기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요즘 이 모든 걸 잠들기 전 주문하고, 잠에서 깰 때 배송받을 수 있다. 2015년 처음 등장한 ‘새벽배송’은 30~40대의 라이프 스타일을 완전히 바꿔놓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새벽배송 등장 후 온라인을 통한 식품 구매는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온라인 식품거래액은 지난해 13조190억원으로 전년 대비 28.2% 성장했다. 이 중 농축수산물 거래액은 2010년 6813억원에서 2017년 2조650억원으로 3배 이상으로 증가했다. 가구당 식품 구매액도 오프라인은 2014년 468만5359원에서 2017년 464만516원으로 줄어든 반면 이 기간 온라인 구매액은 10만6097원에서 20만4062원으로 약 2배로 늘었다.
○대한민국의 아침을 바꾸다
새벽배송은 마켓컬리가 ‘신선식품 샛별배송’이란 이름으로 4년 전 처음 시작했다. 당시 택배는 2~3일, 빠른 배송도 최소 하루가 걸릴 때였다. 책 및 공산품이 아닌, 신선식품을 전날 밤 주문받아 2~3시간 만에 배송하는 서비스를 내놓자 물류업계는 ‘미친 짓’이라고 입을 모았다. 소비자들은 열광했다. 마켓컬리 매출은 2015년 29억원으로 시작했지만 지난해 1000억원을 돌파했다. 현재 헬로네이처, 쿠팡 등은 물론 이마트, 롯데슈퍼 등 기존의 유통 강자들까지 가세했다.
새벽배송은 30~40대 워킹맘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고 성장했다. 새벽배송의 핵심은 ‘신선한 먹거리를 출근 전에 배송받아 냉장고에 넣어놓고 출근하는 것’이다. 이전까지의 식품 배송은 오후 시간대에 불규칙적으로 도착했다. 퇴근 후 택배 상자를 열어보면 냉장·냉동식품은 녹아서 물이 흥건하게 젖어 있거나, 변질된 식품도 많았다. 새벽배송 서비스를 주 2회 이상 이용한다는 30대 정희윤 씨는 “마켓컬리, 헬로네이처가 대형마트에 비해 결코 싸지 않지만 돈을 조금 더 내더라도 신선한 상품을 받아 냉장고에 정리해놓고 출근할 수 있어 반복적으로 구매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말 장볼 시간에 운동·여행
4~5년 전까지 30~40대 맞벌이 부부의 주말은 주로 대형마트 주차장에서 시작됐다. 30~40분씩 대기하다 겨우 마트에 들어가면 전쟁을 치르듯 카트를 채우고, 계산대에서도 줄을 서야 했다. 서울과 경기 지역에서는 이런 풍경이 많이 사라졌다. 새벽배송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주말에 장 보던 시간에 짧은 여행을 즐기거나 문화생활을 하고, 자기계발을 위한 공부와 운동 등에 쓰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새벽배송이 대중화하면서 업체별로 서비스를 비교해가며 사용하는 사람도 늘고 있다. 수입 및 프리미엄 식재료·산지 직송 제철 음식이 필요할 땐 마켓컬리 또는 헬로네이처에서 주문하고, 생필품과 반복적으로 자주 사는 제품이 필요할 때는 2만7000종이 있는 이마트 및 롯데슈퍼 GS리테일 쿠팡을 이용하는 식이다. 80세를 넘긴 노부모가 있다는 회사원 김민섭 씨는 “부모님과 떨어져 살고 있어 자주 못 찾아가는 대신 ‘더반찬’ 사이트에서 갓 만든 반찬과 국, 탕 등을 대신 주문해 보내드리곤 한다”며 “아이들의 급한 학교 준비물부터 부모님에게 필요한 반찬까지 단 몇 시간 만에 도착하기 때문에 일상의 많은 스트레스가 사라졌다”고 말했다.
○아마존도 못 뚫은 신선식품 새벽배송
한국의 새벽배송 시장은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성공 사례로 꼽힌다. 미국 아마존도 수년째 눈독을 들이며 신선식품 배송 혁신을 시도했지만 번번이 실패했다. 아마존은 2007년 자체 트럭으로 달걀, 고기, 딸기 등 신선식품을 집 앞까지 배송해주는 ‘아마존 프레시’ 사업을 시작했다가 고배를 마셨다. 연회비 299달러(약 30만원)가 드는 데다 약속한 시간에 당일 배송한다는 약속이 지켜지지 않아서다. 2017년에는 보안카메라 ‘클라우드캠’을 활용해 배송기사가 빈집 냉장고까지 들어와서 정리하고 가는 ‘집안 배송(인-홈 딜리버리)’도 선보인 바 있다. 하지만 보안 문제 등으로 활성화되지 못했다. 아마존은 지난해 말 홀푸드마켓을 인수하면서 주문 후 2시간 내 배송해주는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를 신선식품과 연계한다는 전략을 내놨다. 차윤지 삼정KPMG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은 “물류 배송시스템의 발달이 국내 온라인 식품 시장을 확대시킨 결정적 요인”이라며 “지리적 영향과 배송시스템 미비로 아마존 프레시는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고, 일본 역시 편의점을 중심으로 제한적 신선식품 배송서비스를 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

잊혀가는 자연스러움의 가치
우리는 자연스러움의 가치를 너무 많이 잊어버린 것 같습니다.
자연스럽다는 것은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우리가 자연에서 벗어나는 만큼 부작용도 발생합니다.
인공적인 멋
즉, 인간의 현실적인 삶을 질적으로 향상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모든 것이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생기면서 먼 거리를 편하게 오갈 수 있게 되었지만
그로 인해 공기가 오염되고
인간은 더 움직이기 싫어하게 되었습니다.
전기를 이용할 줄 알게 되면서
밤도 낮처럼 환해지고 여러 가지로 편리한 삶이 되었습니다.
그러한 까닭에 어린아이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휴대폰과 인터넷은 우리 삶에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품, 생활의 일부분이 되었지요.
하지만 그로 인해 접하게 되는 전자파는 또 다른 심각한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전자파는 DNA를 손상시키고 그 악영향은 대를 물려 유전하면서
여러 신종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이미 언론도 전자파의 부작용을 자주 보도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무엇인가 좋은 것, 편한 것을 얻게 되면
우리가 가진 것 중에 무언가는 잃어야 합니다.
도로를 닦으면 산이 깍이고 자연은 훼손되듯
일종의 ‘거래의 법칙’이 작용하는 것입니다.
결국 얻는 것이 있으면 잃는 것 또한 있습니다.
즉 , 자신이 무엇인가 내어주어야 얻는 것도 있습니다.
겸손, 봉사, 절약...
출처 : 향기와 빛viit명상이 있는 그림찻방 P. 72~73 에서
첫댓글 '빠르고 신속정확한 배소으로 생활이 윤택해지는현실의 논단글과
자연스러움의가치를 점차잃어가는귀한 빛글 가묘사드립니다.
편안게 살려구 하다보면 그 만큼 잃는게 더 많은 것 같아요. ~~~자연의 소중함을 모든 사람들이 알기를 바래봅니다.
대한민국의 새벽배송은 세계 어느나라도 따라가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모든 것에는 거래의 법칙이 작용하니 새벽배송도 마찬가지겠지요.
자연스러움의 가치를 다시 생각해봅니다.
귀한문장 차분하게 살펴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운영진님 빛과함께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자연스러움에 대해 생각해
볼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자연스러움... 가장 이상스러움인데 현대생활에서는 그걸 찾아가기가 싶지는 않은듯 합니다.
빛안에서 운영진을 글을 읽으면서 한번더 자각하며 자연스러움의 가치를 일깨웁니다.
감사합니다.
거래의 법칙을 생각하면 한치의 오차가 없는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귀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무언가 좋은것 편한것을 얻게되면, 우리가 가진것중 무언가를 잃게 된다는 말씀 마음에 잘 새깁니다. 감사합니다.
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잃기 때문에 눈앞에 보이는 것만 가지고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게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사는 조용한 마을이 최근 고속도로가 지나가기 위해 산을 헐고 있습니다. 고속도로가 완공 되었을 때 몇개의 산이 무너져서 길이 나는 것을 아는 분들이 없을 것 같습니다.
오늘 하루 자연이 준 선물을 더욱 소중히 여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음에 잘 담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빛명상과 함께 오늘도 깨닫습니다.
언제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자연스러움의 가치, 겸손, 봉사, 절약. 잘 새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늘 잘보겠습니다.감사합니다~
새벽배송 드 반찬 요즘 현실이 되었어요.
자연스러움의 가치. 겸손 봉사 절약 “
지나친 세제사용 피부미용의 극치 좀더 맛있게 좀더 빠르게 내가. 최고여야하는 생각
돈이면 거의다 취할수 있는세상 새로운 하루를 빛명상으로 차분해짐을 감사드립니다
귀한 글 올려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잊혀가는 자연스러움의 가치" 감사드립니다,.
좋은 글 마음에 잘 담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것을 얻으려면 잃어버리는것도 있음을. 좋은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감사히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거래의 법칙에 대해 다시 생각해봅니다 감사합니다^^
귀한 글 마음에 담습니다. 거래의 법칙, 공짜는 없다는 말씀 감사합니다.
한가지를 얻기위해 다른 한가지를 내줘야하는 거래의 법칙이자요
귀한글 잘 보고갑니다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연스러움의 가치..참 아름답습니다~*
겸손 봉사 절약...깊이 새겨봅니다
감사합니다
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내어주서야된다고 하신 학회장님 말씀 새겨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마음에 담고 새깁니다.
감사합니다.
귀한 정보 감사합니다.
우리가 무언가 좋은 것 편한 것을 얻기 위해 우라가 가진 것 중 무언가는 잃어야 하다는 말을 생각합니다. 엄격한 거래의 법칙입니다. 겸손 , 봉사, 절약...
감사합니다.
자연스러움의 가치와 아름다움에 대하여 쓴 글 감사합니다.
주어지는 것의 댓가...살아가면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되돌아보게 됩니다. 귀한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연스러움의 가치를 한번더 되새깁니다!! 감사합니다.
잊혀가는 자연스러움의 가치
감사히 잘보았습니다.
겸손, 봉사, 절약. 마음에 담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