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낙농 문화가 위협받는 이유
https://www.swissinfo.ch/eng/why-swiss-dairy-culture-is-under-threat/48821618
스위스 낙농 문화가 위협받는 이유
스위스 치즈가 너무 비싸지고 있나요? 키스톤 / 장 크리스토프 보트
큰 소리로 읽어라
엑스
처음으로 스위스산 외국 치즈 수입량이 '스위스산' 치즈 수출량을 앞질렀습니다. 이러한 불균형은 점점 더 많은 우유 생산자들이 이를 시대로 부르고 있기 때문에 이 나라의 풍부한 유제품 전통에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습니다.
이 콘텐츠는 2023년 9월 22일 - 09:00에 게시되었습니다.2023년 9월 22일 - 09:007분
메리 바카리디스
기타 언어: 9
지난 7월 스위스 우유 생산자 협회(Swissmilk)의 보리스 뵈레(Boris Beuret) 회장은 인터뷰에서 이같이 발표해 충격을 줬다 .외부 링크일간 Le Temps 에서는 2023년 스위스가 수출한 것보다 더 많은 치즈(톤 단위)를 수입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쥐라(Jura) 지역에 거주하는 46세 남성은 “전 세계에서 이 소식 에 대한 반응을 받았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라스베거스에 거주하는 스위스 외국인들은 실망스럽다고 편지를 썼습니다.”
산하 조직인 스위스 치즈 마케팅(Swiss Cheese Marketing)의 모니크 페로테(Monique Perrottet)는 이러한 추세를 확증합니다. "수입과 수출 사이의 격차는 2007년 시장 자유화 이후 줄어들고 있습니다. 수입 치즈는 스위스 제품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외부 콘텐츠
“16년 전 치즈 시장이 자유화되었을 때, 예를 들어 네덜란드에서 치즈가 우리 매장에 도착했는데 가격이 30% 저렴했습니다. 매출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라고 Beuret은 말합니다. 물론 자유무역의 원칙은 스위스 치즈가 그 대가로 수출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틈새 시장을 겨냥한 고가의 스위스 농산물의 국제 판매는 여전히 낮은 수준입니다.
점점 더 적은 농장
수출이 줄어들면서 점점 더 많은 우유 생산업체들이 포기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불안한 상황은 업계에서 너무 낮은 것으로 간주하는 우유 가격으로 인해 더욱 악화됩니다. 2009년 이후 꾸준히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농장 직거래 우유 가격은 2022년 킬로당 CHF0.75(0.80달러)로 생산자가 요구하는 CHF1보다 훨씬 낮았습니다. “현재 가격에는 생산 비용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농부들은 생계를 유지할 수 없어 생산을 중단하고 있습니다.”라고 Beuret은 말합니다.
따라서 전체 낙농장의 수는 다른 농업 부문에 비해 두 배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Swissmilk의 2022년 보고서 에 따르면 1950년부터 2022년 사이에 그 숫자는 138,380에서 17,603으로 87% 감소했습니다.외부 링크. 이대로라면 2095년에는 농장이 2,000개 남게 된다.
이러한 암울한 전망은 인구 사이에 열정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유 생산은 스위스 정체성과 밀접하게 얽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나라의 오랜 전통은 주로 거친 지형으로 인해 대규모 곡물 재배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스위스의 기후는 더욱이 전체 농경지의 약 80%를 차지하는 목초지에 이상적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풀을 음식으로 바꾸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을 소에게 먹여 우유로 바꾸는 것입니다.”라고 Beuret는 웃으며 말했습니다.
보조금은 이윤을 증대시킨다
스위스 생산자들은 외국 경쟁자들보다 훨씬 더 높은 비용에 직면해 있습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농장은 평균 29두로 여전히 작습니다.외부 링크30헥타르당. 따라서 예를 들어 스페인에서 약 400마리의 소 떼를 통해 달성한 규모의 경제는 불가능합니다. 게다가 인건비와 기타 비용도 다른 나라에 비해 스위스에서는 높습니다.
Aargau 주 Frick에 있는 Agroecology.science Institute의 회장인 Urs Niggli는 치즈 부문의 품질을 강조합니다.외부 링크, 연방 기관 Agrscope의 인증을 받았습니다. “스위스는 생유 치즈 생산을 위한 독특한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1990년대 유기농 식품 붐과 함께 특히 소규모 낙농장과 농장 내 가공 덕분에 치즈의 종류가 더욱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이 노하우는 이제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농민 소득의 약 20%는 연방 정부의 보조금과 직접 지불에서 나옵니다. 이러한 국가 지원이 없었다면 많은 농장이 계속 운영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이 돈은 선물이 아니지만 무엇보다도 경관 보존, 생물 다양성, 수질 측면에서 매우 복잡한 요구 사항과 연결되어 있습니다.”라고 Beuret은 강조합니다.
다른 업계 관찰자와 마찬가지로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스위스 소비자 보호 단체인 Fédération romande des consommateurs ( FRC)외부 링크)는 현지 생산자를 지원하기로 되어 있는 농업 보조금이 실제로 소비자에게는 아무런 혜택도 주지 않고 유통업체 마진을 늘리고 있다고 믿습니다.
알 수 없는 유통업체 마진
연방농업청에 따르면 거대 소매업체인 Coop과 Migros(자회사 Denner 포함)가 전체 식품 판매의 76%를 차지합니다.외부 링크(2020년 수치). 따라서 이러한 체인은 가격 협상에 있어 확실히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Fribourg 주의 농부인 Thierry*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내 농장이 유지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농업 보조금 덕분입니다. 대형 유통업체는 근시안적인 가격 정책을 따릅니다. 가격이 생산 비용을 감당하지 못하면 시스템은 작동할 수 없습니다.” 티에리 마을의 우유 생산업체 수는 지난 20년 동안 12개에서 4개로 급감했습니다. “소매 및 유통 업계에서 우리의 권력 위치는 완전히 불균형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한편, 주요 체인은 파이 점유율에 대해 입을 다물고 있습니다. 관련된 금액만 추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설문 조사외부 링크2023년 6월 Le Temps 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총 이익 마진은 46%에서 57% 사이에서 변동했습니다. 이에 비해 프랑스 식품 부문 가격 및 마진 감시 기관(Observatoire français de la Formation des prix et des marges)의 2022년 보고서에 따르면 프랑스 유제품의 총 마진은 매출의 24.3%에 달했습니다. 결과적으로 FRC는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외부 링크식품 판매로 인한 자본 이득에 대해.
“Coop은 시장 가격을 지불하고 공급업체를 공정하게 대우합니다. 우리는 매출 프랑당 1.7상팀의 수익을 올리고 있는데, 이는 수익 지향 기업에 비해 낮은 수치입니다.”라고 Coop 대변인 Caspar Frey는 말합니다.
“다른 부문의 기업들은 비용 구조를 공개하지 않고도 10% 이상의 마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왜 소매업체만이 투명해야 합니까?” Migros 대변인 Tristan Cerf는 말합니다.
스위스 생산자들은 외국 경쟁자들보다 훨씬 더 높은 비용에 직면해 있습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농장은 30헥타르당 평균 소 29마리로 여전히 소규모입니다. 키스톤 / 장 크리스토프 보트
개인의 책임
한편, 유제품 생산자들은 산업의 미래를 보장하기 위해 이익이 더 잘 분배되어야 한다고 단호하게 주장합니다.
“우유 생산은 코로나 위기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분명히 드러났듯이 우리나라의 식량 주권에 크게 기여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산 수준은 가치 사슬의 모든 이해관계자가 이익을 얻을 경우에만 유지될 수 있습니다.”라고 Switzerland Cheese Marketing의 Perrottet은 말합니다.
뷰레는 상황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소비자들에게 호소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선택이 농민들의 곤경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사람들은 스위스 그뤼에르 대신 네덜란드 에담 치즈를 선택할 때 무엇을 사는지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네덜란드에서 시행되는 기준에 따르면 그곳의 소들은 외양간에서 누울 곳이 없습니다. 스위스에서는 이것이 법으로 부과됩니다. 물 보호 기준도 훨씬 덜 제한적입니다.
Beuret는 “결국 최종 결정권은 고객에게 있습니다.”라고 결론지었습니다.
* 본명이 아닙니다. 편집진에게 알려진 신원.
사무엘 Jaberg에 의해 편집됨. Julia Bassam이 프랑스어로 번역했습니다.
유기농 식품은 생산성이 낮다
JTI 표준을 준수하여
더 보기: Journalism Trust Initiative의 인증을 받은 SWI swissinfo.ch
여기에서 언론인과 진행 중인 토론의 개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우리와 함께해주세요!
이 기사에서 제기된 주제에 관해 대화를 시작하고 싶거나 사실적 오류를 보고하고 싶다면 english@swissinfo.ch 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