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은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늦가을부터 이듬해 초봄까지 가장 맛이 좋다고 하지요.
▶ 생굴은 김치 담그실 때 넣어서 드시면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굴은 돌에 피는 꽃이라고 하여 ′석화′라고도 부르며 단백질과 칼슘, 비타민이 풍부해 늦가을부터 초봄까지 제철음식으로 손꼽힙니다.
′굴′의 효능과 맛있는 요리 레시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굴의 효능
1. 뇌 기능 활성화
굴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철분과 타우린 성분은 혈액을 증가시키고,
뇌를 활성화 시켜 기억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피부 미용
예로부터 동의보감에는 굴을 먹으면 피부의 살갗을 가늘게 하고 얼굴색을 아름답게 한다는 내용이 실려있는 만큼 탄력 있고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3. 천연 강장제
굴에 들어있는 아연 성분의 영향으로 피로를 풀어주어 스태미나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4. 성인병 예방
중성지방 저하와 동맥경화, 고혈압 등을 예방하는 DHA성분이 참치에 무려 2배가 함유되어 있어 성인병 예방에 탁월환 효능이 있습니다.
▶좋은 굴 고르는 법
· 살이 통통한 것
· 유백색이며 광택이 나는 것
· 눌렀을 때 탄력이 있는 것
※굴 전체가 불은 것 처럼 살이 퍼진 것은 싱싱하지 않은 굴이니 구입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면역력을 올려줄 굴 미역국 레시피
- 재료(4인분 기준) : 건미역 40g, 굴 200g, 무 1/6개, 다시마 멸치육수 6컵, 들기름 1큰 술, 소금 약간
- 국물 양념 재료 : 국간장·맛술 1 큰 술, 다진 마늘 1/2큰 술, 소금·후춧가루 약간
①미역 손질하기
찬물에 건미역을 넣고 불린 뒤 깨끗하게 헹궈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② 굴 손질하기
굴은 소금물에 넣고, 이물질을 제거하며 살살 흔들어 씻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주세요.
③ 미역국 끓이기
냄비에 들기름을 두르고 미역을 중양불에서 3분 정도 볶은 후 다시마 멸치육수와 무를 나박썰어 넣고 끓여주세요.
④ 굴과 양념 재료 넣기
무가 익으면 국물 양념 재료와 굴을 넣고 1~2분 정도 끓여주세요.
기호에 따라 소금으로 간을 더해 맛있게 드실 수 있으십니다.
▶굴 섭취 시 주의사항
굴 하루 섭취 권장량은 생굴 10개, 익힌 굴 20개 정도이며, 그 이상의 과다 복용 시 식욕부진, 빈혈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싱싱한 상태의 굴을 빠르게 섭취하시는 편이 좋으니 굴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셔서 맛있고 건강한 계절을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