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치]
2023. 02. 05 (주일) 음력 정월 대보름.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 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 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출16:4)
오늘의 일용할 육에 양식(樣式)은 <꽁치>입 니다. <꽁치>는 등이, 푸른 생선으로 고등어 와 함께 영양가가 풍부하기로 유명(有名)합 니다 가격(價格)이 저렴하면서 몸에도 좋으니 이보다 좋을 순 없습니다.
가격이, 저렴한 만큼 우리 밥상에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꽁치>는 바닷바람에 말려서 과메기로도 먹기도 합니다.
<꽁치>는,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 단백질 성 분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으며 뇌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꽁치>의 효능 및 섭취시 주의 사항의 정보(情報)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첫째, 혈액순환 효능.
<꽁치>는, 혈액 순환에 정말 좋은 식품입니다. <꽁치>는, 고등어와 마찬가지로 대표적 인 우리 나라의 등푸른 생선 중 하나라 오메 가3 지방산 성분이 풍부히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 중에서 DHA, EPA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數値)가 높고 혈액의 원활(圓滑)한, 흐름을 개선시키는데, 좋다고 합니다 특히나 오메가3 성분이 풍부해 심장 병과 같은 심혈관질환 예방(豫防)하는데 좋 다고 합니다.
둘째, 골다공증 예방 효능.
<꽁치>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效能) 을, 가지고 있습니다. <꽁치>에는, 골다공증 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데, 소고기의 3-4배 를 상회하는 칼슘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골다 공증, 뼈 건강에 좋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셋째, 빈혈방지 효능.
<꽁치>는 빈혈증상을 방지(防止)해 줍니다. <꽁치>에는, 비타민B군 및 철분 성분(成分) 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혈액이 생성(生成) 되는 것을 도와주고, 빈혈을 예방해 줍니다. 일반 상황에서 철분의 결핍(缺乏)을 느끼고 있는 분이라면, <꽁치>를 조금 많이, 드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넷째, 노화방지 효능.
<꽁치>는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꽁치> 에는 항산화 성분으로서 비타민A 성분이 풍 부(豊富)해서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꽁치>에는 비타민 성분뿐만 아니라, 핵 산성분이 항산화성분으로서 좋은 효능을 발 휘해 성인병예방과 노화방지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다섯째, 면역력 향상 효능.
<꽁치>는 면역력(免疫力)을 높이는데 일조 합니다. <꽁치>에 면역력을, 높여 주는 것이 특징(特徵)인데 요즘 면역력이 떨어져서 질 병 및 세균으로부터 노출(露出)되기 좋은데 <꽁치>에 든, 비타민 성분이 소고기보다, 더 풍부한 양이, 들어 있어 셀레늄, 엽산과 같은 성분이 있어 면역력에 좋다고 합니다.
이 5가지 이외 심혈관 개선, 두뇌 발달, 눈건 강, 피부 미용, 피로 회복 등에 좋습니다.
또한, 섭취시 주의 사항은 <꽁치>는, 기름에 튀길 때, <꽁치>에 든 불포화 지방산이 녹아 서 영양 성분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꽁치> 에는, 퓨린 성분이 들어 있어, 체내 요산수치가 상승할 수 있으므로 통풍 환자는 섭취(攝取)를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렇습니다.
우리 하나님의 백성(百姓)들은 건강을 위하여, <꽁치>를 구매(購買)하여 섭취(攝取)하 시고 건강(健康)한 몸과 마음으로 하나님의 사역을 잘 감당하시길 소망합니다.
"<꽁치>는, 성질이 평(平)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으며, 습비로 인하여 다리에 힘이, 없는데 쓴다"
※습비(濕痹)ㅡ습한 기운이 몸에 들어가 다리가 저리거나 힘이 빠지는 것을 말합니다.
ㅡ 동의보감 ㅡ
■ 동의보감(東醫寶鑑) 국보 제319호이며, 허준(許浚, 1546~1615)이, 선조 30년(宣祖, 1597) 왕명(王命)을 받아 14년에 걸쳐 완성했다. 총 25권 25책으로 간행(刊行)한 의학서적(醫學書籍)으로 우리의 실정에 맞 는 의서라하여 '동의보감'이라 하였다.
샬롬!!
오늘은 거룩한 주님의 날이며, '음력 정월 대 보름날입니다. 대보름은, 음력 정월(1월) 보 름날(15일)을 일컫는 말입니다 정월 대보름 날이라고도 합니다.
우리 민족은, 아주 오랜 옛날부터 음력 정월 보름날을 한 해의 첫 보름날이라 하여, 명절 의 하나로 정해 놓고, 즐기는 풍습이 있었습 니다.
그 해의 농사가 잘되고, 못됨을 점치기도 하 고 개인의 운수(길흉화복)를 점치기도 했습 니다. 열나흗 날에는 오곡밥을 지어, 저녁을 일찍 먹습니다.
이것은, 모든 곡식에 풍년이 들기를, 바라는 풍습(風習)이었습니다 민가에서는, 이날 밤 복조리를, 팔러 다니기도 했습니다. 음력 정 월 대보름, 가족들과 함께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성령 충만한 기도(祈禱)와 말씀으로 주님의 거룩한 제단(祭壇)을 준비하시고 은혜(恩惠)와 축복(祝福)이 넘치는 날이, 되시길 소망합니다. 할렐루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