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파이럴탭
태핑기와 아답터 탭

트위스트 드릴

홀 가공용 드릴

레듸알 머신

밀링 콜렛척과 엔드밀

쇠를 가공할때쓰는 바이트 쎈드밀(인써트)팁이 장착되어있는모습

범용 밀링 머신 5호기

좌측 보링 할때쓰는 실린더게이지

우측 마이크로 미터 가공물의외경 측정용

내경용 봉 마이크로미터 일명 막대형 연결해서사용

피엘 버어니어가발명한 버어니어켈리퍼스 300~1500mm

마이크로미터와 버어니어 켈리퍼스

인써트팁과 바이트홀더

왼쪽 CBN 인조다이아몬드 끝에좁쌀만하게 새카만부분이 다이아몬드 오른쪽 큰것이 세라믹
인조 다이아몬드에얽힌 이야기
세계제2차대전때 미국공군이 독일에 폭격을 하러가서 돌아올때 저공비행을 하다 독일군 대공포화에 폭격기가 격추되거나
돌아와서도 안개가끼거나 구름이많으면 저공으로 날다가 해안 절벽에부딧혀 추락하자
미공군도 속수무책일때 독일에서 V1.V2탄도미사일의 자이로스코프를발명하게되었다
자이로 스코프란? 자동 항법 계기이다
비행기나 선박이 그당시 비행이나 항해를 할때 천문 항법과 지문 항법을 사용할때 획기적인 발명품이었다 훗날GPS와 네비게이션 원조
지금은 전파항법과 레이더 프로팅이 첨가되어 비행이나 항해할때 제트기류나 해류에의한 자차수정만 해주면 쉽지만 그당시는
이것이획기적인발명품이었다
이것을 독일에선 인조다이아 몬드가 필요했고 미국은 자이로스코프가필요햇고 서로설계도를 맞바꾸기로해놓고
미국에서 첩보전을 벌여 설계도를 탈취 세상에 빛을보게되었다
참고로 미국에서 인조 다이아몬드를 발명한연도가 1955년입니다
항법이 제가아는게 천문항법=하늘의 별자리로관측항해
지문항법 =육안으로 육지의산세를(봉우리)를관측 항해
레이더 프로팅 요건 잘모르겠고
전파항법 =전파방향탐지기로 전파를 분석 항해 이렇게 알고있는데
요즘은 더좋은계기와 방법이 새로나왔는지모르겠네요
2차대전때이야기또하나
여러분 마지노선이 붕괴 되었다는말씀 많이들었지요
이마지노선이 2차세계대전 유럽편을 읽어보면 프랑스와독일의국경에있던
프랑스의 철벽의요새이름입니다
산 전체를 수직 수평 갱도를 뚫어 정상부는 대공포를 설치하고 아래엔 곡사화기야폳ㄹ로무장하고 레일이 깔려있던 철옹성같은 프랑스가 자랑하는 요새인데 독일 기갑사단이 폴란드를거쳐 측면으로 치고들어가 요새를 함락시켜 프랑스가2주만엔가 독일에 점령되었지요
그래서 마지노선이무너졌다 하는 야그가 나왔네요.
쇠가 깍이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담아놨는데 며칠후에 함올려보겠심더.
첫댓글 good!!
삭제된 댓글 입니다.
네 제가
전엔두대를 돌렸는데 이젠 스윙2800*베드길이3000짜리만돌리고있습니다 이바이트는스윙 750*3500선반 바이트입니다 한대는 가끔가다 선반시가 안나왔을때나 조퇴 하고 갔을때 급한일이면 돌리곤 합니다.
첫번사진 스크류 엔드밀이아니고 태핑 아답타에꼽아논 탭입니다.
선반이나 밀링같은 금속가공 일을 하고 계시나요?..........저도 본업이 "인테리어"다 보니깐 철공소에 이것저것 만들고 깍으러 많이다녔는데요...항상 재미있게 보곤했습니다 ^^.......항상 돌아올때 결론은 ..기가막히네~~~~였습니다 ㅎㅎㅎ
네 이젠 조금 지겹지요 쇠와산지가38년째접어드니 말입니다 조금자랑 입니다만 제 가공품이 제주화력 발전소 보성강 소수력 발전소 예전엔 서울 지하철에도 들어갔었고 인도네시아 대수력 발전소에 간겄도있고 또 미국국방성으로 간겄도있고 오대양 육대주를 돌아다니고도있습니다 대형선박 엔진부품 이런것들이 있지요.
정말엔지니어중 엔지니어이십니다...^^ 먹고살다보니 건축기계설비일을 하다가 만족못해서 건축까지하고있습니다..소실적 주전공이 자동차이다보니.. 기계에 관한거면 머든공부하고싶더군요..그래서인지 연장욕심도 무지많습니다...^^
과찬이십니다 저도 먹고 살자고 하다보니 여기까지도달 했습니다.
익숙한 머신들이네요. ~
마음만 먹으면 뭔가 하나 뚝딱 만드는 건 일도 아니겠는데요!
만들려고 해도 요즘은 귀찬아서 대충넘어갑니다.
멋진 바이크 엔진하나 만들어보시면 어떨까요? ^^
도면이 없어서리 못만들고 있습니다 ㅎㅎㅎ.
지금은 다른 길을 가고 있지만 70년대 후반에 공고 기계과를 졸업했습니다. 이 글을 읽으니 옛날 생각이 아련히 떠오릅니다.
요즘은 학교에서 배워도 사회에 나와서 다른직종으로 많이 가던데요 .
저와 같은 일 을 하시네요,,쇠 가공..
안드레아님도 선반 하시나보네요.
예,파로님 지금은 점점 사라져 가고 계시는 진짜 테크니션 같습니다. 기계공업은 모든 공업의 기초이고 기계공업을 지배하는 나라가 세계를 지배했었는데 좀 3D 업종이다 보니 특히 우리나라는 노조의 영향으로 테크니션들 인건비가 넘 비싸서 기계가공산업은 이젠 거의 공동화 됬다는것이 미케니켈 엔진니어인 저로서는 참 않타깝습니다. 대만이 우리보다 1인당 GNP 가 높아도
기계기술자들 인건비는 더 쌉니다. 그러니 오늘날 거의 모든 할리 파트는 대만서 만들어 옵니다. 우리것은 가격대비 품질이 떨어지니. 전에 좀 만들었다가 이제는 거의 만들지 않지요. 항상 모든산업은 거의다 품질보다는 가격을 쫓아가다보니,
네 요즘은 젊은애들이 안배우려고 합니다 40살 이하 선반공은 보기가 힘듭니다 이기술로 그래도 IMF도 견디고 소나타 신형 한대뽑아준다는것도뿌리치고 사표를 쓴적이있지요 집을 이사하는바람에 직장이 너무멀어서요 집사람이하는말 남들은 이IMF에 쫏겨날까 걱정 하는데 당신은 차도사준다는데 사표쓰는사람 처음본다고 하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