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만화에는 유령의 머리 위에 흰 고리를 그려 넣는다. 하지만 원래 이것은 죽은 자에게는 나타나지 않고 오히려 산사람에게 있다. 이는 환명環明이라고 하며 수명이나 운명이 기록되고 지나완 과거가 기록되어 있다. 하늘주천할 때 천기는 이곳을 거쳐 들어오게 된다. 4단이 되면 머리에서 수직으로 한참 위에 거대한 고리가 하나 더 생긴다. 삶의 영역과 영력장의 들고 남이 달라지고 필요한 신기神氣의 양도 다르기 때문이다.
사람이 거짓말이나 마음에 숨기는 것이 있을 때, 가슴에 막대기를 수평으로 놓은 듯한 기운의 흐름이 있어 마음의 뚜껑을 닫듯이 좌우로 그어진다. 솔직하고 바르게 마음을 가지거나 말할 때는 수직으로 기가 통한다. 마음의 바르고 그름에 따라 기의 흐름이 다르다. 거짓을 말할 때 아직 기운행이 전환되지 않아 실언이나 횡설수설한다. 이렇지 않은 사람은 모진 사람이다. 마음이 맑으면 기도 맑아지고 마음이 밝으면 기도 밝다. 어두우면 어두워진다. 마음이 처지면 기도 처지고 마음이 경직되고 답답하면 기도 직선적이고 딱딱하며 흐름이 정체된다.
옛날에는 3혼7백이라는 말을 했디. 내 생각에는 스펙트럼 같아 분할하면 그 이상도 분리할 수 있다. 장부마다, 마음의 깊이마다 하나씩 있고, 욕망의 크기에도 있고, 더 많은 다양한 혼과 백이 있다. 생각의 집중에도 생긴다. 주문을 외우는 사람에게도 따로 하나가 생긴다.
이것들이 혼과 백으로 포함되어, 사후에 혼은 영계로 백은 땅으로 간다.
몸통에 가위모양으로 흐르는 기가 있는데 사명감이나 다른 사람의 시키는 일을 할 때 생긴다. 그래서 남이 시켜서 하는지 자발적으로 하는지 그 기의 생성으로 알게 된다.
기에도 마음대로 운행할 수 있는 것이 있고 마음대로 할 수 없는 것도 있다. 기에 층이 있어 가볍게 흐르는 것과 무겁게 흐르는 것이 있다. 가벼운 것은 혼과 비슷하고 무거운 것은 백과 비슷하다. 무거운 기를 움직이거나 통제할 수 있으면 몸의 병이나 건강 그리고 강력한 신체로 어느정도 제어가 가능하다. 하지만 이는 침이나 뜸의 기구나 전문적 기술, 그리고 체질적 성향이 크게 작용한다.
이것이 잘 안되는 것은 마음대로 하게 되면 장부가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균형이 중요하다. 임의로 어느 경맥이나 신체의 한 부위를 강화하거나 약화시키거나 바꾸면 오장육부의 부하가 커지고 나중에는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간다. 욕심이나 호기심으로 하기에는 위험부담이 너무 크다.
그래서 12경맥들의 임의 조절이 어렵다. 상대적으로 가벼운 것은 조금은 쉽다. 임독맥으로 감정을 조절하고 시간이 걸리지만 무거운 기를 간접적으로 제어할 수도 있고 외부의 침입의 방어나, 임의의 외부의 변화도 어떤 방법으로는 가능하다.
그리고 기에도 다양한 층이 있다고 했는데 그 층을 이용하여 다양한 작용을 하게 된다. 주파수를 맞추듯이 기의 종류를 조절하여 때에 따라 사용한다. 귀신의 존재를 알려면 귀신의 기에 맞는 기로 변환하여 보고 천계를 알려면 그에 맞게 하여 보는데 귀신과 신선은 그 기가 확실히 다르다. 서로 다른 세계에 사는 것이다. 그래서 기를 바꾼다는 것은 다른 세계로 진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확히 말하면 기가 아니라 신기나 영기, 천기로 바꾸는 것이다. 이를 모두 기라고 하면 말의 오용이다.
어쨌든 때로는 때로는 사람의 생각이 모여 뭉친 구름같은 것이 땅위를 흐르는데 원망이나 탐욕 등 어둡고 부정적인 생각이 모여진 것인데 서양의 버터플라이맨이 이것의 일종이다. 이것도 이것에 맞추어서보면 느낄 수 있는데 사람이 잘때 악몽이나 가위눌림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기층에 따라 많은 현상들이 발견되는데 또 무엇이 있는지는 더 알아봐야 한다.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