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적치콘 |
⊙ 특성및 효능 이탈리아 트레비소 지방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어'트레비소'라 불리기도한다. 잎이 부드럽고 장미빛을 띠어 샐러드 색을 내는 데 많이 이용된다. 은은한 쓴맛과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특징으로 양배추보다 연해서 최근 샐러드용으로 급속히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올리브유, 서양 식초(비니거), 소금, 후추 등을 섞어 만든 드레싱을 곁들이면 훨씬 맛있다. 인티빈이 들어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혈관계를 튼튼하게 해준다. |
4.미니컴로메인상추
5.펜넬 피노키오
6. 로켓샐러드
7.세락컬리플라워
8.금강산컬리플라워
9.땅콩호박
국내 재배 내력
영국 문헌에 의하면 땅콩호박 버터넛은 멕시코 남부 지방에서 기원전 3400년에 발견 되었고, 페루에서는 조금 더 일찍 발견 되었으며, 미국 문헌에 의하면 1944년부터 대중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국내에 땅콩호박이 최초로 상업적 재배를 위해 소개 된 것은 아시아종묘가 2007년 버터넛(Butternut) 호박 AOP-20을 관상용 겸 식용 호박으로 국립 종자원에 생산판매신고 했을 때부터 일 것이다. 그 동안 아시아종묘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소형(400~500g 과중)단호박을 시장 개척 해왔고, 대형(1.6~2.0kg)단호박 시장을 지속적으로 넓혀왔다. 소형 단호박 아시아미니단과 일본산 수입종 보우짱 품종 시장은 꾸준하게 안정된 출하 가격을 형성해 와, 농가 소득 증대에 도움이 되어왔다. 하지만 대형 단호박 아지지망골드와 일본산 수입종 아지헤이 품종 시장은 재배 면적이 늘어나고 재배 기간 중 비가 적게 오고 고온 건조해 수확량이 넘쳐났고, 2012년부터는 과잉 생산이 되어 2013년도까지 제값을 받는 농산물이 되지 못해 농가에 어려움이 발생했다. 2014년에는 어느 정도 대형 단호박의 가격이 유지 되어 그나마 다행이었다. 이에 대형 단호박 농가들에게 추천 할만한 대체 단호박을 찾던 중, 아시아종묘가 개발해 온 것이 바로 땅콩호박인 버터넛(butternut)이다.
2014년 1월에는 85~95일종 아땅 품종을, 10월에는 조생종인 80일종 슈퍼아땅 품종과 흰가루병 내병성계로 105일종인 아땅 MPR 품종을 각각 출시했다. 2015년에는 제주도에 10ha 이상이 재배 될 것이며, 생산량을 하나로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에 납품하게 된다. 제주도 이외의 지역에서도 조금씩 재배 면적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2. 특성 및 이용법
호박은 여름 호박과 겨울 호박으로 나뉜다. 여름 호박으로는 애호박, 쥬키니 등 부드럽게 먹는 호박이, 겨울 호박으로는 단호박, 맷돌호박, 땅콩호박 등처럼 속이 꽉 차서 단단해지는, 늦가을에 수확하는 호박이 있다.
땅콩호박은 멕시코 남부에서 남아메리카 대륙 북부 고온지대가 원산지로, 일본에서는 미국 단호박이라 부르는데, 영어로 버터넛으로 불리며, 과피가 보리짚이나 밀짚 색처럼 황갈색 살색 및 버터색으로 광택이 나고, 속살은 귤색이다. 무게는 작은 것은 500g정도부터 큰 것은 2.5kg까지 자란다.
모양은 밑둥이 넓은 형태로, 아래 위가 긴 조롱박 형태인데, 땅콩을 닮았다 하여 너트(Nut)라는 명칭이 붙었다. 당도는 14~15 Brix로 달고, 버터향이 난다. 주 된 이용법은 죽, 스프, 튀김, 소테(버터나 오일을 넣고 채소나 잘게 썬 고기류를 고온에서 살짝 볶는 요리)에 이용 된다. 또, 단단한 겉껍질로 인해 수분이 잘 날아가지 않기 때문에 장기 보관이 가능해 관상용 호박으로도 뛰어나다.
3. 먹는 방법 및 효능
(1) 먹는 방법
땅콩과 같은 풍미와 단단한 과육이 끈끈함을 주며, 생식으로도 가능하며 익혀서 부드러운 스프나 죽, 카레라이스 등으로 먹기에 제격이다. 일본에서는 튀김으로, 서양에서는 소테로 많이 조리해 먹는다.
(2) 영양 성분 및 효능
땅콩호박은 일반 단호박이나 늙은 호박처럼 카로틴이 아주 풍부하다. 비타민C의 아주 좋은 공급원이고, 비타민 B1, 폴릭산, 판토테닉산, 칼륨, 섬유질이 많다. 또, 비타민B6와 니아신의 천연공급원이다.
카로틴 성분이 아주 많아 각종 암 예방에 큰 도움을 주고, 특히 폐암에 이롭다. 베타카로틴은 특히 우리 몸 속에서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효능이 뛰어나다. 식물성 섬유질 또한 풍부해서 심장질환과 제2형 당뇨병 예방에 효과가 있고, 피부 미용과 기관지 점막 건강에도 좋다.
호박씨앗은 전립선 비대증(BPH)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10.바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