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21. 02. 04(목)
■ 청송당 도응 선생 묘(靑松堂都膺先生墓)
충청남도 기념물 제90호
충청남도 예산군 응봉면 계정길 9-20(지석리 산 141-16)
청송당 도응(靑松堂 都膺)의 본관은 성주(星州)로 성주도씨의 7세손이다.
초명은 유(兪)이고, 字는 자예(子藝), 號는 청송당(靑松堂), 또는 노은(魯隱)이라 한다.
공이 충청남도 홍성군 홍북면 노은리에 은거하면서 성주도씨가 충청도에 세거하기 시작하였는데. 훗날 아들 도사면(都思勉)이 논산시 연산면 어은리로 이거하였고, 손자 도경손(都慶孫)은 여산송씨의 사위가 되어 처가에서 가까운 논산시 연산면 관동리로 이거하여 살았다.
도응(都膺)은 조선 태조 이성계(李成桂)의 죽마지우로 고려 말 과거에 급제하여 문하찬성사(門下贊成事)에 올랐다. 아버지 도길부(都吉敷)는 우왕 때 이성계(李成桂)의 부장으로 충청도와 전라도에 침입한 왜구의 토벌에 큰 공을 세웠다.
이후 대광보국숭록대부로 문하첨의찬성사에 오르고 성산부원군에 봉해졌다.
그 후 1388년(우왕 14)에 정변(政變)을 일으킨 이인임(李仁任)이 실각하며 연루된 세족(世族) 축출사건에 연루되어 참화를 당했다.
이때 도응(都膺)은 이성계(李成桂)와 가까운 사이였고, 장인인 좌정승 우인렬(禹仁烈)의 도움으로 목숨을 부지하여 향리에 은거하다가 임신변역(壬申變易)에 두문동(杜門洞)에 들어갔고, 다시 홍주(洪州) 노은동(老隱洞)에 은거하였다.
1392년 조선건국 후 태조 이성계가 특히 옛 정을 생각하여, 두 번이나 상장군(上將軍)에 임명하고 다섯 번이나 경창미(京倉米)와 군미(郡米)를 주며 출사를 권유하였으나, 삼순구식(三旬九食)으로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충절을 지켰다.
태조는 도응의 충성과 절의를 아름답게 여겨 비단에 청송당(靑松堂)이라는 호(號)를 내리고 절구시(絶句詩)를 하사하였다. 태조가 도응에게 내린 왕지(王旨) 4점과 녹패(祿牌) 1점이 전해 내려오고 있는데,
1981년 7월 15일 보물 제724호로 지정되었다.
순조(純祖) 때 운천서원(雲川書院)과 두문동서원(杜門洞書院)에 배향되었다.
--------------------------------------------------------------------------------------------------------------------------------------------------------
성주도씨(星州都氏)의 시조 도순(都順)의 선대는 중국 영양(黎陽)출신의 도계(都稽)이다. 그의 후손 도조(都祖)가 한나라 10대왕 성제(成帝, 서기전32년~서기전 7년)때 고구려로 와서 유리왕(琉璃王)을 도와 공을 세우면서 우리나라의 도씨가 비롯됐다고 한다.
성주가 본관이 된 것은 후손 도진(都陣)이 고려 태조 왕건을 도와 삼한통합에 공을 세워 성산부원군(星山府院君)에 봉하여짐으로서 성주가 도씨의 관향이 되고, 상계를 자세히 밝힐 수 없어 고려 중기에 전리상서(典理尙書)를 지낸 도순(都順)을 1세조로 하여 세계(世系)를 잇고 있다.
도씨(都氏)는 성산도씨(星山都氏), 성주도씨(星州都氏), 팔거도씨(八莒都氏,현재 칠곡漆谷)등 몇 본이 있지만, 모두 같은 뿌리로서 성산(星山)은 성주(星州)의 옛 이름이고, 팔거(八莒)는 옛날 성주(星州)의 속현(屬縣)이다.
도조(都祖)는 고구려 시조 동명왕(東明王)의 큰아들 유리(琉璃)가 이복동생 비류(比流), 온조(溫祚)와 왕권쟁탈전을 벌일 때 유리(琉璃)를 도와 왕위에 오르게 한 공신이며, 백제 개루왕 때 사람인 도미(都彌)는 부인이 아름답고 정숙하기로 소문이 났기에 개루왕이 그 소문을 듣고 그의 아내를 유혹하려다가 실패하자 도미(都彌)의 두 눈을 뺀 다음 배에 태워 한강에 띄워버렸다.
그러나 도미(都彌)의 아내는 잠자리를 강요하는 왕을 속인 뒤, 남편을 뒤쫓아 하류의 천성도(泉城島)에서 해후하고 고구려 땅에서 나물과 풀뿌리를 캐먹으며 여생을 마쳤다고 한다는 도미부인(都彌夫人)의 이야기가 전하여 진다.
-------------------------------------------------------------------------------------------------------------------------------------------------------
■ 성주도씨 청송당 도응 가계(星州都氏 靑松堂 都膺 家系)
6대조 도순(都順) 전리상서典理尙書 성주도씨 중시조
5대조 도충박(都忠朴) 전리상서(典理尙書)
종고조 도유도(都有道) 공조전서(工曹典書)
고조부 도유덕(都有德) 종부판사 성산군(星山君)
증조부 도효안(都孝安) 동양창판관(東陽倉判官)
할아버지 도홍정(都洪正) 삼중대광 문하시중 칠곡부원군(漆谷府院君)
할머니 정경부인고령박씨 대장군 박수견(朴守堅)의 딸
아버지 도길부(都吉敷) 문하첨의찬성사 성산부원군(星山府院君)
어머니 정경부인 연안차씨 지방어사 월파차종로(月波車宗老)의 딸, 좌상 문목공 차포온(文穆公 車蒲溫)의 손녀
계배 안동권씨 부만호 권가봉(權可封)의 딸
청송당 도응(靑松堂 都膺) 문하찬성사(門下贊成事) /자손 4남 1녀
배위 단양군부인 단양우씨검교좌정승 정평공 우인렬(檢校左政丞 靖平公 禹仁烈)의 딸,
문순공 우복생(文純公 禹福生)의 손녀
장남 도사면(都思勉) 봉정대부 내자시직장....논산 연산
손자 도경손(都慶孫) 영춘(永春), 맹산현감(孟山縣監), 조산대부
손자 도의손
손자 도진손(都震孫)
손자 도순손(都順孫) 참예찰방
증손자 도영견(都永堅)
증손자 도익견(都益堅)
증손자 도세견(都世堅)
증손자 도철견(都哲堅)
차남 도사심(都思諶).....충북 괴산
삼남 도사민(都思敏).....경남 함양
사남 도운봉(都雲峰).....경북 군의
중대광문하시중찬성사 청송당성주도공휘응지묘 배군부인단양우씨
(重大匡門下侍中贊成사 靑松堂星州都公諱應之墓 配郡夫人丹陽禹氏)
고려충신성주도공휘응지묘(高麗忠臣星州都公諱應之墓)
고려국중대광문하찬성사 성주도공휘응지묘 단양군부인단양우씨
(高麗國重大匡門下贊成事 星州都公諱應之墓 丹陽郡夫人丹陽禹氏)
중대광문하시중찬성사 청송당성주도공휘응신도비
(重大匡門下侍中贊成事 靑松堂星州都公諱應神道碑)
문학박사 청주후인 경산 사재동찬 강릉후인 운곡 김동연 서
(文學博士 靑州后人 敬山 史在東撰 江陵后人 雲谷 金東淵 書)
중대광문하시중찬성 청송당도선생신도비명
(重大匡門下侍中贊成 靑松堂都先生神道碑銘)
가의대부행이조참판겸 동지경연성균관춘추관의금부사규장각직제학
(嘉義大夫行吏曹參判兼 同知經筵成均館春秋館義禁府事奎章閣直提學)
시강원검교보덕 여흥후인 단운민병승찬 유학풍천후인 임영호서 유학 십사세손 병택근상
(侍講院檢校輔德 驪興后人 丹雲閔丙承撰 幼學豊川后人 任英鎬書 幼學 十四世孫 秉澤謹象)
출처 : 벽암 두루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