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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타이어 규격 표기방법
① 타이어 단면폭(mm) |
② 편평비(%) |
③ 타이어 구조(레디얼) |
④ 타이어 내경(Inch) |
⑤ 타이어 하중치수 |
⑥ 타이어 한계 속도 표시 |
① 타이어 단면폭(mm)
타이어 측면의 프로텍트 라인 및 문자 등이 포함되지 않은 폭.
② 편평비(%)
타이어 편평비란 타이어 단면에 대한 높이의 비율로 시리즈와 같은 의미이다.고성능 타이어일수록 편평비가 낮아진다.
타이어 높이 (OD : Overall Diameter) 계산 방법
타이어 높이(mm) = (단면폭 * 편평비/100 * 2) + (타이어 내경*25.4)
예) 205/60 R15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05 * 60/100 * 2) + (15*25.4) = 627mm
아래는 타이어 사이즈 변화에 따른 타이어 높이 변화 예시(205/50 R15 기준)
195/60 R14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195 * 60/100 * 2) + (14*25.4) = 589.6mm + 3.6mm
195/55 R14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195 * 55/100 * 2) + (14*25.4) = 570.1mm -19.5mm
205/50 R15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05 * 50/100 * 2) + (15*25.4) = 586.0mm
205/45 R16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05 * 45/100 * 2) + (16*25.4) = 590.9mm + 4.9mm
215/45 R16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15 * 45/100 * 2) + (16*25.4) = 599.9mm +13.9mm
205/40 R16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05 * 40/100 * 2) + (16*25.4) = 570.4mm -15.6mm
215/40 R16 규격의 타이어 높이(mm) = (215 * 40/100 * 2) + (16*25.4) = 578.4mm – 8.0mm
③ 타이어 구조(레디얼)
카카스와 트래드 사이에 강철 와이어가 망 형태로 들어가 있는 구조.
④ 타이어 내경(Inch)
Inch 단위로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말하는 휠 크기(Wheel size)와 같다.
⑤ 타이어 하중치수
타이어 제작사에서 제시한 적정 공기압 상태에서의 최대 하중치수를 말한다.
실 사용 공기압(32~34PSI)에서의 적정 하중은 이보다 조금 낮다고 보면 된다.
하중치수 환산표(Load index and equivalent loads)
Load Index |
Load (kg) |
Load (lb) |
75 |
387 |
853 |
76 |
400 |
882 |
77 |
412 |
908 |
78 |
425 |
937 |
79 |
437 |
963 |
80 |
450 |
992 |
81 |
462 |
1019 |
82 |
475 |
1047 |
83 |
487 |
1074 |
84 |
500 |
1102 |
85 |
515 |
1135 |
86 |
530 |
1168 |
87 |
545 |
1201 |
88 |
560 |
1235 |
89 |
580 |
1279 |
90 |
600 |
1323 |
91 |
615 |
1356 |
92 |
630 |
1389 |
93 |
650 |
1433 |
94 |
670 |
1477 |
95 |
690 |
1521 |
96 |
710 |
1565 |
97 |
730 |
1609 |
98 |
750 |
1653 |
99 |
775 |
1709 |
100 |
800 |
1764 |
101 |
825 |
1819 |
102 |
850 |
1874 |
103 |
875 |
1929 |
104 |
900 |
1984 |
105 |
925 |
2039 |
106 |
950 |
2094 |
107 |
975 |
2149 |
108 |
1000 |
2205 |
109 |
1030 |
2271 |
110 |
1060 |
2337 |
111 |
1090 |
2403 |
112 |
1120 |
2469 |
113 |
1150 |
2535 |
114 |
1180 |
2601 |
115 |
1215 |
2679 |
⑥ 타이어 한계 속도 표시
여기서 이야기하는 최고 속도는 순간 속도를 이야기한다.(허용시간은 찾아보겠음)
H(210Km/H) 규격의 타이어로 시속 210Km로 계속 달려도 상관 없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타이어 제작사에서 제시한 적정 공기압 상태에서의 최고 속도를 말한다.
실 사용 공기압(32~34PSI)에서의 적정 속도는 이보다 조금 낮다고 보면 된다.
타이어 스피드 심볼 | ||
Speed Symbol |
Speed (km/h) |
Speed (mph) |
A1 |
5 |
3 |
A2 |
10 |
6 |
A3 |
15 |
9 |
A4 |
20 |
12 |
A5 |
25 |
16 |
A6 |
30 |
19 |
A7 |
35 |
22 |
A8 |
40 |
25 |
B |
50 |
31 |
C |
60 |
37 |
D |
65 |
40 |
E |
70 |
43 |
F |
80 |
50 |
G |
90 |
56 |
J |
100 |
62 |
K |
110 |
68 |
L |
120 |
75 |
M |
130 |
81 |
N |
140 |
87 |
P |
150 |
94 |
Q |
160 |
100 |
R |
170 |
106 |
S |
180 |
112 |
T |
190 |
118 |
U |
200 |
124 |
H |
210 |
130 |
V* |
Above 210 |
Above 130 |
V |
240 |
149 |
W |
270 |
168 |
Y |
300 |
186 |
Z |
Above 300 |
Above 186 |
* For Unlimited V tires without the Service Description, the speed category is over 210 km/h (131 mph).
* For existing V designated tires without the Service Description, the speed category is above 210 km/h (130 mph).
Consult tire manufacturer for maximum speed.
■ 타이어 규격 표기법 종류
타이어의 규격 표기는 메트릭 표기법, 뉴메릭 표기법 등 여러 표기로 사용되어왔으나 최근 ISO에서 정한 표기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ISO 표기법 (유럽 ETRTO 규정)
205/60R1589H |
205 |
타이어 단면폭 205mm |
|
60 |
편평비 60% (60TLFLWM) |
|
R |
래디알 구조 |
|
15 |
타이어 내경 15인치 (링경 15인치) |
|
89 |
최대하중지수 (580Kg) |
|
H |
최고속도 (210Km) |
▷ P-METRIC 표기법 (북미 TRA 규정)
P215/60R14H |
P |
승용차용임을 나타내는 Passenger의 약자 |
기타는 ISO 표기법과 같음 |
▷ 뉴 메릭 표기법
6.00-12 |
6.00 |
타이어 단면폭 6인치 |
|
- |
바이어스 구조 |
|
12 |
타이어 내경 12인치 |
▷ 경트럭 미터법
LT235/75R15 |
LT |
경트럭용 (LT:Light Truck) |
|
235 |
타이어 단면폭 235mm |
|
75 |
편평비 75% (75시리즈) |
|
R |
래디알 구조 |
|
15 |
타이어 내경 15인치 |
▷ 플로테이션(FLOTATION) 표기법
30X9.50R15 |
30 |
타이어 외경 30인치 |
|
9.50 |
타이어 단면폭 9.5인치 |
|
R |
래디알 구조 |
|
15 |
타이어 내경 15인치 |
■ 용도별 타이어의 규격 표기법
▷ 승용차용 표기법
▷ 소형트럭용 표기법
|
5.50 |
|
- |
13 |
|
|
|
6PR |
|
7.50 |
|
R |
16 |
|
|
|
16PR |
|
185 |
|
R |
14 |
102 |
/ 100 |
N |
8PR |
타이어 |
단면폭 |
편평비 |
구조 |
타이어 |
단륜 |
복륜 |
최고속도 |
제품강도 |
31 * |
10.50 |
|
R |
15 |
109 |
|
Q |
6PR |
|
235 |
/75 |
R |
15 |
110 |
107 |
P |
8PR |
▷ 트럭,버스용 표기법
315 |
/ 75 |
R |
22.5 |
154 |
/ 149 |
L |
|
단면폭 |
편평비 |
구 조 |
타이어 |
단륜 |
복륜 |
최고속도 |
제품강도 |
11.00 |
|
- |
20 |
149 |
/ 146 |
J |
16PR |
▷ 건설용 표기법
30.00 |
|
R |
51 |
** |
230 |
B |
17.5 |
|
R |
25 |
* |
176 |
A2 |
17.5 |
|
R |
25 |
** |
167 |
B |
40 |
/ 65 |
R |
39 |
* |
228 |
A2 |
단면폭 |
편평비 |
구 조 |
타이어 |
제품강도 |
하중지수 |
최고속도 |
16 |
75 |
- |
20 |
18R |
151 |
B |
37.50 |
|
- |
51 |
44PR |
237 |
A2 |
37.00 |
|
- |
25 |
28PR |
174 |
B |
605 |
80 |
R |
25 |
|
188 |
E |
▷ 농경용 표기법
7.50 |
|
- |
18 |
6PR |
|
|
11.5 |
/ 70 |
- |
16 |
14PR |
|
|
20.8 |
|
R |
38 |
|
153 |
A8 |
단면폭 |
편평비 |
구 조 |
타이어 |
제품강도 |
하중지수 |
최고속도 |
520 |
/ 75 |
R |
34 |
|
145 |
A8 |
210 |
/ 70 |
- |
15 |
2PR |
|
|
230 |
/ 95 |
R |
48 |
|
140 |
A2 |
주) 본문 표기 내용
1) PR : PRY RATING(플라이 래이팅)의 약자로 제품강도를 나타냄
2) L : TUBELESS(튜브가 들어가지 않은) 경우는 "L"
TUBETYPE(튜브가 들어가는) 경우는 공란으로 표기함
2) w : 사이드월부가 백테나 백문자인 경우 "W"
흑 테나 흑문자인 경우는 공란으로 표기함
■ 타이어의 강도표시
타이어의 강도는 프라이 레이팅(P.R)으로 표시하며 프라이 레이팅 숫자가 높을수록 고하 중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된 타이어이
다.
비슷한말로 실사용 포층수라는 말이 있는데 종전 면 코드지를 사용했을 때에는 실포층수만 표시하였고 강도가 높은 레이온, 나
일론, 폴리에스터 등의 코드지 출현으로 실포층수가 현저하게 줄어들게 되었다.
그러나 소비자 입장에서는 과거에는 실포층수가 몇 매인 타이를 사용했는데 고강도 코드지 출현으로 포층수가 줄은 것은 이해
하나 과거 면 코드지 사용시 실포층수 몇 매 짜리와 같은 강도를 지닌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하여 프라이 레이팅(P.R)이라는 말
이 사용되기 시작 했다.
6P.R이란 실포층수는 6매가 아니지만 면코드 6매를 사용한 타이어와 강도가 같다는 의미이다.
프라이 레이팅(P.R)의 표시방법은 6 P.R이라고 표시하기도 하고 약어를 사용(로드렌지라 칭함) 알파벳"C"로 표시하기도 한다.
로드렌지 프라이 레이팅 로드렌지 프라이 레이팅 A 2 G 14 B 4 H 16 C 6 J 18 D 8 L 20 E 10 M 22 F 12 N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