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식충식물을 온실이나 테라리움에서 키운다. 여러분의 정원에서 선인장, 브리스틀콘 소나무, 또는 망그로브를 키우는 것이 적합하지 못한 것처럼 식충식물을 키우는 데에도 적합하지 못할 것이다. 몇몇 재수 좋은 사람들은 그들의 식충식물을 창가에서 키우거나 뒤뜰에서도 키울 수 있겠지만 [역자주: 그렇게 키워도 되는 기후에 사는 사람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지 못한 것이 당연하다. 만일 여러분의 집 뒷길을 따라 식충식물이 자라는 자연 서식지가 있다면, 여러분은 선택받은 행운아중의 하나이고 식충식물 재배는 여러분에게 매우 쉬운 일일 것이다.
식충식물을 재배하는 가장 단순한 관수법(灌水法, 물주기)은 테라리움 재배이며, 여러분은 이러한 테라리움을 저렴하게 조립할 수 있다. 나도 많이 만들어 보았는데, 300달러(US$, 한화 약 35~40만원) 이하로 만드는 방법에 관한 완벽한 지침서를 적어두었다. 만들기 지침서는 FAQ 라이브러리에 있다. 만일 여러분이 식충식물을 재배하는 의향이 게으르다면, "10분 테라리움" 지침서를 따라해라. 이것은 Peter Cole이 쓴 것인데, 역시 FAQ 라이브러리에 있다.
절제에 관해 말해지는 모든 것들을, 여러분이 식충식물을 재배할려고 하기 직전에 생각해보라. 만일 여러분이 식충식물을 지금 바로 가게에서 장난으로 구입하였다면, 아마도 여러분은 테라리움 의견 전체를 잊어버렸을테니 그 식물을 밝은 창가에서 키워볼 것이다 --- 시도하는데는 그렇게 비용이 들지 않을 것이며, 그 식충식물이 아마 죽어가고 있는 동안에도 그놈은 그곳을 좋아할 것이다. 분명, 실험에는 돈이 별로 들지 않는다. 또다시 시도하기 직전에, 여러분은 온실을 생각해낼 수 있을 것이다. 테라리움 공간이 부족하다면, 그리고 마당에는 공간이 조금 있고 쏟아 부을 돈도 조금 있다면, 온실을 고려해 보라. 온실은 비용이 많이 들지만, 만일 여러분이 어떻게 만드는지 알고 있다면 여러분 소유의 온실을 만들기 위한 막대한 돈을 절약할 수 있다.
****************************************************************
[역자의 한마디]
1. 이 글은 Dr. Barry Meyers-Rice가 저술한 Carnivorous Plants FAQ를 허락하에 번역한 것입니다.
2. 원문(영어)과 사진을 보시려면 http://www.sarracenia.com/faq.html를 클릭하세요!
3. 이 번역글을 허락없이 다른 곳에 옮기지 마세요 (미숙하고 다듬지 못한 부분이 많아 여기저기 퍼뜨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