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0장 솔로몬의 여러가지 잠언
22절. 여호와께서 주시는 복은 사람을 부하게 하고 근심을 겸하여 주지 아니하시느니라
“여호와께서 주시는 복”은 히브리어로“베라카”인데“무릎을 꿇다, 꿇어 엎드리다, 절하다, 하나님께 기원하다”를 뜻하는“바라크”에서 유래한 것으로“앞날에 대한 대언적 복, 번영의 결과로써 인간이 하나님 앞에 비는 복을 뜻하며, 하나님의 은혜로 인간이 받는 복 즉“선물, 은혜, 예물”등을 뜻한다.
“사람을 부하게 하고”는 히브리어로“아샤르”인데“뻗어나다, 번영하다, 부유하게 되다”를 뜻하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부자, 거부”을 말한다(4절).
“근심을 겸하여 주지 아니하시느니라”
“근심”은 히브리어로“에체브”인데“일하다, 제조하다, 꾸미다, 고통스럽게 일하다, 고통당하다”를 뜻하는“아차브”에서 유래한 것으로“힘들고 고통스러운 일, 노역”을 말한
다.
“겸하여”는 히브리어로“임”인데“합치다,집합하다”를 뜻하는“아맘”에서 유래한 것으로“함께”를 뜻한다.
“주지아니하시느니라”는 히브리어로“아싸트”인데“더하다, 가산하다, 늘리다, 증가하다”를 뜻한다.
즉 이말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은 사람을 부하게 하시되 주권적 은혜로 주어지는 복이지 불안과 두려움을 겸하여 인간이 인위적으로 축적하는 부와는 달리 온전한 기쁨만이 함께 하는 것임을 보여 준다(빌4:4).
대분분의 성경학자들은 하나님이 주시는 복은 그 위에 사람의 수고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로 해석하여 인간의 모든 행사가 오직 여호와의 주권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기도 한다(시127:1, 2).
그러나 영원하신 하나님이 주시려는 가장큰 복은 "영원한 생명으로 영원히 하나님과 함께"라는,
의인으로 거듭나서 영생을 소유하는 새몸(새장막 부활체)을 근본으로 가리킨다.
"복되다" μακάριος, ία, ιον [마카리오스]~~~~~~~~~~~~~~~~
< 복 있는(마5:3, 눅6:21, 고전7:40), 복된(눅14:15, 딤전6:15), 복이 되는(눅14:14), 복스러운(딛2:13), 다행한(행26:2), 복 받을(약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