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예수교 장로회 개혁연합 교단에 대해서 》
- 예전의 개혁연합은 '개혁총연'으로 통합된 교단입니다 -
샬롬! 대한예수교 장로회 개혁연합이라는 교단에 대해 문의하셨는데 이에 대해 제가 아는 선에서 답변을 드립니다.
지난 1998년에는 대한예수교장로회 개혁을 비롯하여 호헌, 합동보수 냉천동측, 개혁서울측 등 8개 교단이 통합하여 5천여개의 교회를 지닌 큰 교단으로 발전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통합 1년만에 총회장 선출을 놓고 갈등이 증폭되어 지난 2000년에 열린 총회에서 서울개혁측, 광주개혁측, 개혁연합측 등 3개 교단으로 분열되고 말았습니다.
그후 2001년 3월 26일에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사무실에서 대한예수교 장로회 개혁연합과 합동보수가 통합을 선언한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양 교단은 개혁연합측 총회신학교를 직영신학교로, 합동보수측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를 총회 인준신학교로 운영하기로 하고, 교단 명칭은 그해 열린 제86회 총회에서 제3의 명칭을 채택하여 사용하기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교단 통합이 순조롭게 이루어졌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언론에 그 결과에 대한 보도가 없는 걸로 보면 단순한 통합 선언에 거쳤을 가능성도 많습니다. 교단 통합이 정식으로 이루어지려면 각 교단 총회의 가결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통합 작업이 그리 간단한 것은 아닙니다.
또 같은 해 9월에 개혁연합측은 국제측과 통합을 추진하면서 국제개혁측 총회라는 이름으로 가을총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국제측과의 통합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원래 개혁측에 소속되었던 개혁연합측 일부 인사들이 교단을 이탈하여 그달 17일에 호헌측과 합동총회를 갖고 합동호헌 총회를 출범시킨 일도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2004년 4월 19일에는 대한예수교장로회 개혁연합과 합동개혁진리, 연합총회, 합동기선, 합동총회, 합동보수총회, 합동예술총회, 합동제일교회 등 30여개 교단이 연합하여 가칭 '개혁총연'을 출범하기도 했습니다.
실제 그해 11월에는 23개 교단이 '대한예수교 장로회 개혁총연'이란 이름으로 통합하고 엄신형 목사를 총회장을 선출하여 교단 통합을 성사시킨 바 있습니다. 개혁연합도 개혁총연에 통합되었기 때문에 지금은 개혁연합이라는 교단명이 없어야 합니다.
그런데 아직도 '개혁연합'이라는 교단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곳이 있다면 이곳은 아마도 개혁총연으로의 통합에 참여하지 않은 잔존 세력이거나 전혀 다른 교단일 것입니다. 예전의 개혁연합은 개혁총연의 중심 교단으로 참여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통합에 참여하지 않은 잔존 세력이 아닐까 생각되는군요.
어쨌거나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개혁연합의 실체는 현재로서는 확인하기가 어려울 듯 싶군요. 예전의 개혁연합과 같은 곳이라면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이는데 그 개혁연합은 이미 개혁총연으로 통합되었기 때문에 지금 개혁연합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교단이 있다면 일단 주의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의 개혁연합이 통합에 참여하지 않은 잔존 세력인지 아닌지는 개혁총연 교단에 직접 문의해 보면 알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참고로 개혁총연의 교단 사무실은 서울 종로구 연지동 136-46 기독교회관 804호이고 전화번호는 02-745-5161∼2입니다.
이상입니다. 부족하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