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의 개념 : 비행은 사회가 바람직하지 않다고 규정한 모든 행위를 말하며, 범법행위, 풍기 문란, 의무태만, 불손행위, 또는 범죄는 아니지만 범죄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우범행위를 말하며, 비행이라는 것은 범죄라는 것과 동일시 할 수 없고, 비행은 범위가 넓은 개념이고, 범죄는 법을 어기는 행위로 비행 중 일부에 해당된다. 청소년 비행의 내용에는 법에 규정되어 하지 못하도록 규정된 살인, 강도가 있고, 어른에게 괜찮지만 청소년신분이기에 금지된 음주, 흡연 등의 신분비행이 있다.
청소년이 비행을 저지르는 이유 : 장난, 재미, 자신감, 만족감 등의 욕구를 충족하고자 다른 사람이 하지 않는 것을 해 보고 싶은 욕구, 신체적인 힘, 에너지 발산 욕구로 범법행위, 의무태만, 풍기문란, 불손한 행위를 저지른다.
청소년 비행자의 특징 : ① 학교에 부적응, 학교중단, 문화 예술의 무관심, 정서 불안정 ② 정서순화가 안 되어있고, 가족구성원간 신뢰가 부족하며 부모에 대한 불평 불만으로 가출을 하게 된다. ③ 공동체 의식이 결여되어 집단생활의 부적을 초래하고, ④ 정서적 불안감 ⑤ 인내심 부족 ⑥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변화를 갈망하는 특징⑦ 가치혼란과 ⑧ 생활의 편안함 등의 안이한 생활관 ⑨ 장 단기 계획성이 부족하다.
청소년 비행의 성격 1. 범죄행위와 같이 그 개념이 명백한 경우도 있지만 우범행위, 불량행위처럼 매우 포괄적이고 어디에 분류되는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청소년 비행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2. 대부분의 경우 일과성의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 청소년 시기의 호기심, 심리적 불안정성, 부적절한 교육환경, 가치관의 미확립, 판단의 미숙으로 오는 비행이 많다. 청소년기가 지나면 이 시기의 끝남과 함께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비행이 상당히 많다./ 3. 처벌위주보다는 교육적인 차원에서 지도되는 것이 훨씬 바람직하다.
비행의 발생원인에 관한 제 이론 : 비행은 왜 발생하는가? 그 문제에 대한 설명 방식 사회문제발생 이론을 원용한 이론으로 청소년 비행을 사회문제의 하나로 보고, 사회문제 발생 이론으로 설명하려고 하는 이론
1. 생물학적 이론 : 해부학적이론, 생리학적이론
① 해부학적이론 : 신체의 구조상의 특징을 갖고 있기에 비행을 저지를 수 밖에 없고, 비행을 저지르는 사람은 유전인자, 신체적 모습과 관련된다. 롬브로소는 턱이 길고 낮은, 두뇌가 크고 작은, 두개골의 구조에 따라 범죄형을 관련지으면서 다윈 진화론을 이용하여 원시인과 비슷한 모습을 가진 사람, 진화가 덜 된 사람이 현대사회적응 못하고 범죄를 저지른다고 하였다. ② 생리학적이론 : 정신병질적이론으로서 비행자의 내분비 즉 호르몬이나, 인체내 생화학적 성분이 특이하기에 비행을 저지르며, 개인의 체질, 기질, 호르몬 분비량, 생화학적 약물 분비량의 많고 적음에 따라 비행을 저지른다"고 보는 이론
2. 심리학적 이론 : 범죄와 비행을 일으키는 원인이 지적인 지체, 두뇌 지능이 떨어지고, 성격적 장애, 정서불안, 범죄나 비행을 저지른다고 설명하는 이론이다.
① 정신분석이론 : 성장과정에서 프로이드 말함, 초자아(슈퍼에고) 양심이 제대로 형성되지 못하여 비행을 저지르고, 욕구충족과정에서 욕구가 원만하게 충족되지 못해 양심을 형성 못하여 옳고 그름을 판단 못해 비행을 저지르고 슈퍼에고가 형성이 안되어 본능(이드), 충동으로 즉흥적이고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 없이 쾌락만을 추구하는 비사회적 행동을 함 ② 성격이론 : 성격특성들 때문에 비행을 저지른다는 이론으로 공격성, 충동성이 높고, 정서불안도가 크며 비행을 저지른다. 정서적 안정성이 낮고, 만족을 참고 기다리면서 나중에 얻으려고 하는 그러한 성질이 낮은 사람들이 비행을 저지른다. ③ 좌절 공격이론 : 개인이 그의 어떤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했을 때 거의 본능적으로 욕구 충족을 방해하는 것에 대하여 공격한다는 이론으로 욕구좌절, 불만이 축적된다. 심리적, 생리적 갈등 긴장이 일어나서 공격행동을 하게 되고, 언쟁, 폭력, 계급투쟁, 전장 도발 저지른다. 예를 들면 교사에게서 맞은 학생이 가장 약한 학생을 공격하는 경우를 말한다. ④ 학습이론 : 비행을 학습했기에 비행을 저지르는 이론으로 비행을 학습한 결과 자극과 반응이 연합돼서 "비행"이라는 반응으로 보상체계, 강화의 작용에 의해서 비행이라는 행동을 배워서 비행을 저지른다는 이론이다
c3. 사회학적 이론 : 청소년 비행, 문제, 범죄가 사회의 구조나 사회의 상황 때문에 일어난다고 설명하는 이론
1) 거시이론 : 아노미 이론, 하위문화이론, 갈등이론 사회의 구조가 어떻게 이루어졌기에 발생되는가(사회구조에 주목)
① 아노미이론 : 규범이 없는 무규범 상태로 번역되는데 사회학적 관점에서는 개인의 소외감, 고독, 무능력감 등의 심리적인 상태를 말하지 않는다. 사회준칙의 와해, 사회규범의 와해, 사회에서 옳고 그름을 알 수 있는 기준이 없어지고, 사회적인 응집력이 감퇴된다. "아노미"라고 하는 것은 규범이 없는 상태가 아니고, 사회체제를 구성하고 있는 다수 구성원들에게 있어서 규범과의 일체감이 약화되어, 그 규범의 정당성이 상실된 상태 : 규범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규범은 있으되, 사회구성원이 그 규범을 중요시하지 않고, 그 규범이 옳다고 생각하지 않아서 따르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머튼의 아노미이론에서는 비행이 왜 발생하는가 문화적 목표 : 전통적인 목표 그 사회 구성원들이 바람직하다고 규정짓는 목표 (물질적인 성공이나 사회적인 출세)와 제도화된 수단 : 목표를 도달하기 위한,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우리 사회가 보장 인정하고 있는 수단(고등교육, 가족적인 지원 등을 받는 것)이 조화를 이루지 못했을 때 비행을 저지를 수 있는 이론이라고 하였다.
문화적 목표, 제도화된 수단 5가지 적응 방식
- 동조형 : 문화적 목표도 받아들이고, 제도화된 수단도 인정 - 가장 이상적인 적응방식 - 개혁형 =혁신형 : 문화적 목표는 받아들이는데 제도화된 수단을 받아들이지 않고 물질적 성공, 사회출세를 하려고 함 = 횡령, 사기, 강도짓 등의 다른 방법의 개혁형 비행을 한다. - 의례형 : 문화적 목표는 받아들이지 않는 대신, 제도화된 수단을 인정하고 중요시함 = 사회비난, 회의적 태도를 가면서 적응함 - 도피형 : 문화적 목표도 받아들이지 않고, 제도화된 수단도 받아들이지 않음 = 약물복용, 알코올중독자, 학교중퇴, 떠돌이, 방랑자의 생활을 함 - 반발형 : 문화적 목표를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새로운 제도화된 수단을 제시하기도 하고, 문화적 목표를 받아들이면서 새로운 제도화된 수단을 제시한다. = 혁명가, 사회운동가 ∴ 개혁형, 도피형, 반발형 = 비행행동, 현 사회가 바람직하지 않다고 하는 행동을 행할 가능성이 많다. 머튼은 아노미 이론을 주장하면서 사회구조가 사로 다른 적응방식을 유도해 낸다고 함. 사회구조에 따른 욕구좌절, 물질적인 성공을 바라지만, 이룰 수 있었는데 사회구조에 따른 욕구좌절, 일탈적 적응방식을 취함, 그러니까 비행은 개인의 욕구좌절 때문이 아니라 기회가 박탈된 빈곤층에 속하는 사람들이 어쩔 수 없이 사회구조 때문에 범하게 되는 행동, 그 구조 속에서 불리한 입장에 있는 사람들이 새로운 적응 방식으로 비행을 저지르게 됨 ② 하위문화론 = 부분문화론, 비행문화론 비행을 정당화 해주는 집단과 문화가 있기 때문에 그 집단과 문화 속에서 생활을 하다보면 비행을 저지르게 된다. 모험을 하거나 법을 위반하는 행위를 좋게 본다든지, 법을 준수하는 행위를 부정적으로 여기는 풍조가 있는 집단과 문화 속에 사는 사람들은 비행을 당연시하고 비행을 저지른다. 범죄집단에서 큰 범죄를 저지른 사람이 더 영웅시되고, 더 큰 업적을 쌓은 사람으로 평가된다 = 이것은 그 비행집단과 비행문화 속에서 생활하기에 그 집단이 비행을 정당화 해 주기 때문이다.
왜 비행집단, 비행 문화가 형성되는가 ? 문화적 목표인 물질적 성공과 사회적 출세에 도달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당했기 때문에, 그 사람들이 집단을 구성하고 자기들 집단 내에서 바로 그 비행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③ 갈등이론 = 비판이론, 막시스트이론 비행, 범죄로 규정되는 행위는 그 지배집단 자신들의 이익에 반하는 행위를 비행이나 범죄로 규정하는 행위라고 보고 있다. 사회, 집단 모두를 헤게모니 지배권을 획득하기 위한 싸움으로 본다, 거기에는 승리집단과 패배집단이 있다. 승리집단이 패배한 집단에 대해서 규정하는 행위와 승리집단이 자기들의 이익에 반하는, 이익의 해가 되는 행위를 하면 그것은 비행이고 범죄로 규정한다. 갈등이론에서는 국가의 법을 지배계급의 지위와 이익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과 지배계급의 지위와 이익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면 범법행위고 비행이라고 규정한다. 이러한 이론을 왜 갈등이론이라고 부르는가 ? 그 사회의 사회관 때문이다. 사회를 보는 시각 때문이다.
2) 미시이론 : ㅇ사회통제이론, 차별접촉이론, 낙인이론 (개인에 주목)
① 사회통제이론 : 개인에 대한 사회의 통제력에 약화되기 때문에 비행이 유발됨, 사회의 통제력, 사회의 억제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 통제력의 범위에 벗어나는 사람들이 비행을 행하게 됨
사회의 통제이론에서는 왜 사회의 통제력이 약화된다고 설명하는가 ? 원인이 무엇인가? - 유대약화(가족구성원, 종교집단, 집단, 친구관계) - 다른 사람과의 유대가 약화되기에 눈앞에서 가족, 친구, 종교집단을 의식하지 않고 마음대로 행동하여 사회의 통제력 규범들이 약화됨 - 사회의 변동 : 가치변화 중요하고, 바람직하다 여기는 것이 달라짐에 따라 기존사회의 중요시했던 통제력이 약화됨
② 차별접촉이론 = 접촉차이이론
접촉에 있어서 서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범죄자와 접촉한사람은 범죄행위를 학습하기에 범죄자가 된다. 똑같은 하위문화속에서 생활하는데 어떤 사람, 범죄 행위 저지르고 어떤 사람은 범죄 행위를 저지르지 않는다. 범죄자와의 접촉을 했느냐 안했느냐에 차이이다. 모든 사람은 서로 상극되는 가치관과 규범 체계를 지닌 집단이나 개인과 접촉을 하는데 이러한 경우 가장 빈번하게 접촉하고, 자기에게 가장 의미 있고 중요한 사람의 규범이나 가치를 내면화하는 경향이 있다. 이때 중요한 사람이 일탈자라면 자기도 일탈자가 될 가능성이 많다. 범죄자 생활, 범죄자의 학습을 습득, 범죄행위는 의사전달 과정에서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습득이 된다. 범죄자와의 상호작용 속에 범죄행위를 습득하고 범죄행동을 하게 된다.
③ 낙인이론 = 낙인을 찍는다.
사회가 사람들이 어떤 행위를 비행이다. 범행이다. 범죄행위다, 규정함으로써 그 행위자가 비행자, 범죄자로 규정됨, 달리 말하면 사람들이 어떤 행위를 비행이다. 범행이다 규정하지 않으면 비행자 범죄자도 없다. 비행 사회가 규정한 그 결과이다. 사회에 따라 어떤 행위가 비행인가 아닌가를 그 사회가 비행과 범죄를 규정했느냐에 딸 있다. 따지고 보면 모든 사람은 사회규범을 어길 수 잇다. 사회가 어떤 사회적 낙인을 찍히는 것은 일차적 일탈이다, 사회적 낙인을 찍지 않으면 그냥 넘어가고 정상적인 사람이 되고 딱지가 붙지 않음 발각되면 처벌받으면 전과자로 낙인 되어 전과자의 대접을 받고 전과자로 살 수 밖에 없는 꼬리표(레떼루)를 붙이게 된다. 문제아, 이단자의 꼬리표를 붙이는 행위를 이차적 일탈이라 하고 꼬리표가 붙음으로써 역할과 지위가 재평가되면서 차별대우를 받고 비행자는 그에 부합되는 행위를 해야만 살아가기 편하다. 낙인을 찍는 행위는 일차적 일탈보다는 이차적 일탈에 의해서 비행자가 된다.
비행의 발생 배경
ㅇ사회변동에 따른 가치관요인(물질주의가 성하면 비행을 유발) ㅇ 사회 구조적인 요인은 문화적 목표와 제도화된 수단의 구조를 갖지 못한 사람들) ㅇ 학교교육요인(학교교육이 비인간화의 방향으로 나간다든지 지식중심의 교육) ㅇ 인간관계요인(유대약화) ㅇ 매스케미니케이션요인(선정, 소비 유혹, 쾌락주의 유혹) ㅇ 가정적인 요인(-핵가족화 되었기에 비행이 증가되어 친족간의 유대 약화 - 가족 밖에서 욕구를 충족하려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비행의 기회를 증가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과거에는 결손가정(부모편부모, 부모 없는 경우) 가정교육이 불안정하고 가정역할학습 불충분하기에 사회적응곤란 비행 유발함 *비행과 관계가 높은 가정환경요인 : (결손가정,/ 가정교육에 무관심한 가정, 대화 없는 가정, 명령, 경계, 금지위주의 가정생활, 방임, 과잉보호, 과잉기대, 빈곤가정) ㅇ 학교 적인 요인 - 학교부적응자(중퇴자, 문제아 낙인) - 사회적응곤란 - 비행, 범죄 저지름 ㅇ 사회적 요인, 사회계층적요인 : 빈곤문화(열등감, 좌절감, 무기력)를 가지고 있음 ㅇ 지역사회요인 - 거지주가 전이지대, 빈민가, 이웃간의 관계가 소원한 아파트 지대 /ㅇ 대중매체요인
제13장 청소년과 약물중독
약물 오 남용의 피해 약물오남용의 상태가 심각하고, 외진 곳 약물사용 흔적이 많다. 남용청소년의 환각범행, 약물의존성으로 기진맥진하고 늘어진 모습을 갖는다. ① 신체적 피해 : 장기의 손상, 조직의 손상, 주사제재로 약물사용시 병원균 감염 가능성 높다. 약물오남용시 신경계 작용 - 사지마비, 근육계 작용 - 팔 다리 마비, 골격이상이 옴 / 청소년기 신체발달이 왕성한 시기이고 미완성의 단계, 미성숙의 시기 신체발육에 영향이 크다. 흡수신속, 신체확산피해 ② 정신적 피해 : 의지약화, 장래희망 잃어버림, 판단력 저하와 마비,TV강의문제(19-20회) 나태함, 의욕상실, 일하려는 의지 상실, 무력감, 안일한 태도, 쾌락주의 추구 ③ 경제적 피해 : 생산활동에 미참여로 피해를 입음, 약물구입시 드는 돈, 약물사용 후 사고 일으키면 사고 뒤처리에 드는 비용, 약물 오 남용시 신체적 피해 원상복구에 드는 치료비 ④ 사회적 피해 : 자신의 역할수행 불가능, 인간관계유지 어려움, 학생으로서 역할 - 장래 준비 학업 수행 못함 역할수행을 못하면서 오는 가정불화
약물 오 남용 개념과 실태 약물 : 음식물이 아닌 것으로 섭취함으로써 신체의 기능을 변화시킬 수 있는 물질, 약물을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됨 신체적인 변화 = 신체적인 변화, 정신적인 변화를 시킬 수 있는 물질 긍정적인 의미 : 의학에서 약물 본래의 목적으로 사용될 때 부정적인 의미 : 약물 오 남용으로 인해 자기파괴, 사회파괴 시킬 때 그 약물은 부정적 의미 (약물오용, 약물남용, 약물중독) 약물에 대해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 - 약물사용 : 약물 의학적 치료를 목적으로 치료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양, 약물투여 빈도, 투여방식)으로 사용하는 경우, 규정된대로 사용할 때 부작용이 일어나지 않게 사용하는 것, 의사의 지시대로 사용 - 약물오용 : 약물 잘못사용(규정이 있는데 방식, 투여양에 잘못이 있는 경우) 지시대로 사용 안함 치료라고 하는 본래의 효과를 가져올 수 없는 경우에 도달하게 됨, 지시대로 사용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는 것, 약물중독에 이를 수 있다. - 약물남용 : 부정적인 의미의 약물을 향정신성 약물을 치료나 예방이 아닌 비의학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 향정신성 약물 : 정신을 향한 의약품, 정신에 작용하는 의약품, 감정변환 물질, 정신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 * 오용 남용하게 되면 중독에 이르게 된다 - 약물중독 : 사용했던 약물을 중단했을 때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나 약물사용을 중단하기 어려운 상태 내성이 강해짐. 약물 사용하게 됨 예) 금단현상, 맥박수 증가, 멀미, 경련, 하품, 불안감, 기억상실, 의기소침, 환각 등 똑같은 효과를 내기 위해 더 많은 약물을 투여해야 하는 내성이 강해져서 결국 폐인이 된다.
약물의 분류와 독성
① 유기용제 : 접착제로 사용되는 본드 신체적 증상과 행동에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가 술과 유사한 증상, 조절기능결여 - 신체 마음대로 가누지 못함, 판단능력 떨어짐, 흥분, 사리판단혼돈, 걸음걸이 이상, 동공의 축소, 혼수, 언어장애, 현기증, 도취감, 시각과 청각의 왜곡, 졸리움 심신에 미치는 해독 : 정신적 의존 현상, 판단장애로 오는 위협(공격적인 행동, 반사회적 행동을 하는 경우) 간, 간장, 심장, 뇌, 골수에 장애가 나타남 ② 각성제 : 정신을 맑게 해 줌 : 중추신경 흥분제, 자극제 - 기분 좋게, 피로감 감소, 적극적인 행동 카페인, 코카인(법적 규제 의존성이 높다), 필로폰(=히로뽕) =각성작용 + 환각작용 / 처음-천식치료제로 개발됨 나중-피로방지제로 오용이 됨, 신체적으로 흥분, 다변, 불면증, 망상, 적개심, 공격적 행위, 환각, 편집증 ③ 대마(환각제) : 마리화나, 환각장애, 망상, 시각장애, 주의력 결여, 정서적 불안정, 공포와 불만야기, 평행기능의 장애, 착란성 사고/ LSD 라는 환각제 ④ 마약 : 마약법에서 마약이라 규정되어 있는 물질/ 아편(진통제), 몰핀, 헤로인, 각성제인 코카인, 초기 가래를 삭혀주고, 진해, 진통제, 진정제로 사용, 의존성이 커서, 한번사용한 사람이 중단하려면 금단현상과 내성이 나타남 * 금단현상 : 마약 사용하다 중단시 신체적 정신적 의존 - 혈액 내에 약물농도 낮아지면서 불안감, 경련, 사지마비, 안면마비 * 내성현상 : 동일의 효과를 위해 약물 사용량을 점점 늘려나가는 현상 ⑤ 코카인 : 각성제의 한 종류
약물 오 남용의 실태
1. 음주(알코올) : 술을 마심, - 술을 약물로 문제시해야 할 것인지 (비용 수고가 많음) 청소년기의 음주특징 ① 과음, 폭음으로 폭행과 싸움, ② 호기심, 화풀이, ③ 기념(생명을 건 장난 등) ④ 성인들을 흉내내는 부분에서 시작 * 우리 나라 사람들의 음주문화로 인해 청소년도 술을 많이 마심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 : 성격적 호방, 대장부 기질로 인정, 술을 권함, 술잔돌림 * 습관성음주 - 알코올 중독(알코올농도 낮아지면 금단현상 나타남) ∴시간, 장소, 음주정도를 적절히 조절하도록 음주에 대한 적극적이고 관심있는 지도가 중요함 2. 흡연 : 널리 만연된 현상 * 흡연이유 - 성인으로서 권위를 가질 수 있다는 착각 때문에, - 친구사이에서 집단이 흡연을 권함 흡연 : 병의 근원, 만병의 근원, 흡연 계속하면 니코틴 중독, 담배의 중독성 - 의존성이 강하다. ※청소년기에 있어서 음주, 흡연을 문제시하는 경우 다른 약물 사용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 호기심 더 큰 자극, 더 큰 쾌락을 위해 다른 마약으로 사용하는 데로 이어지는 것이 그 통로가 넓어지기 때문에 3. 필로폰 - 일부 사용 약물 4. 본드, 대마초, 안정제 마약
※약물 오 남용의 이유 약물을 구하기 쉬워졌고, 오늘날 사회풍조가 쾌락을 추구하는 사회로, 청소년기 호기심과 사회규범을 어기는 만용심, 약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지 않기에, 동료집단의 영향과, 부모에 대한 반항심, 현대의 삶에서 긴장과 부담의 연속에서 회피하려는 생각에서 약물에 접근하고 억압적이고, 미래를 기대 못하는 현실이라면 현실을 잊고 싶고 도피의 수단으로 약물을 접근한다.
약물 오 남용의 예방대책
1. 약물 오 남용에 피해에 관한 정보제공(지식제공)을 누가 제공하고 어떠한 방식으로 제공하느냐에 따라 효과에 차이가 난다. 누가 정보를 제공하느냐에 따른 정보제공자 요인과 어떠한 방식 말과 시청각자료, 실제의 인물 사진을 통한 구성방법과 정보의 설득 양식이 감정적이냐 이성적이냐는 것과 정보제시순서를 정보제공자에 따라 다르지만 약물은 긍정적으로 생각했던 청소년들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쪽으로 태도변화 이론을 적용해서 태도를 바꿔줘야 한다. 2. 유혹에 대처하는 기술을 교육시켜야 한다. 음주, 흡연, 약물남용, 성 등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의지력을 길러주는 교육과, 의지나 결심을 관찰하는 프로그램, 신념을 실천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옳은 일은 행하고, 옳지 않은 일은 행하지 않도록 의지, 인지, 행동에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기술을 교육시켜야 한다. 그 방법은 가치 명료화의 방법으로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의 의지를 공헌하게 하고, 생활습관 훈련을 고치도록 도와준다. 3. 청소년의 약물 접근을 또래를 통한 교육 및 상담을 통해서 약물 오 남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4. 약물 남용자의 심리를 분석해서 다른 만족수단을 제공하여 대안을 제공해 줘야 한다. 5. 상호존중, 상대방 이야기 경청, 상대방의 비언어적 행동에 관심과 이해와 수용적 자세가 필요하며, 상대방의 언행을 긍정적으로 이해하는 가족성원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여야 한다.
※약물 남용자의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1. 행동면 : 등교태만, 성적이 급격히 저하, 법을 지켜야 한다는 의식 박약, 책임회피, 은밀한 행동, 물건 은밀히 구입 관리, 금전 많이 씀, 법을 무시 2. 심리면 : 침울한 기분, 무관심(귀찮음), 감정 기복 심함, 변덕 심함, 흥분을 자주하며, 불안해 함 3. 신체적 반응 : 무의식적 근육의 떨림과 갈증, 눈(동공)의 변화, 용모의 변화(흉한 용모, 소매 긴 옷, 외모신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