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도 좋지만 국내 체인점부터 대형화하는 게 순서 아닐까요?”
요즘 심심찮게 듣는 말이다. 약손명가의 전국 지점을 토털 매장으로 꾸미는 대형화부터 이루고 국내 시장을 더욱 단단하게 다진 다음 세계로 나아가는 게 더 효과적이지 않느냐는 것이다. 나는 이런 말을 들을 때마다 답답하다. 이론만 알고 현실을 모르기 때문이다.
요즘 업계에 에스테틱의 대형화 논의가 일고 있는 모양이다. 갈수록 침체되고 있는 경기불황 속에 소비가 위축되면서 영업이 어려워 문을 닫는 에스테틱 매장들이 속출하자 동네 구멍가게 식으로는 더 이상 안 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하다못해 목욕탕도 대형화로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데 토털뷰티를 지향하는 에스테틱이 언제까지 구멍가게 수준에서 머물러 있어야 하냐는 것이다.
이런 주장은 대부분 업계의 전문가들에게서 나온다. 그들은 나름대로 사명감을 갖고 말하는 것 같은데 현실은 보지 못한 허상의 목소리일 뿐이다.
그런 말을 하는 사람들의 주장은 이렇다. 먼저 그들은 소비자들의 소비성향과 의식이 크게 달라졌다고 한다. 허례허식의 소비는 지양하고 계획적이고 규모 있는 소비성향으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들의 요구에 발 빠르게 부합하는 상품을 개발하고 소비자들을 선도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 시설과 서비스를 기업화, 즉 대형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말은 결국 영세한 개인 사업은 안 된다는 것이다. 대형화, 즉 토털 에스테틱을 지향해야 한다는 것이다. 안 그러면 구조적으로 망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일리는 있어 보이는 말이다. 누군들 동네 구멍가게 수준에서 벗어나 매장을 대형화시키고 효과적인 마케팅을 구사하고 싶지 않은 사람이 있겠는가.
에스테틱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아니 그 어떤 분야라도 이러한 전략으로 사업을 키우고 싶어 할 것이다. 눈앞의 성공은 물론이고 미래가 달려 있는데 그 누가 이렇게 하지 않을까? 그러나 이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
에스테틱의 대형화 논의는 이미 오래전부터 있어 왔다. 그 동안 나는 대형화를 표방하며 매장을 차린 사람들을 여럿 봐왔다. 그들은 명품화 전략을 추구하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귀족적이라는 청담동에 사업을 벌였다. 결과는 어찌 되었을까? 모두 망했다.
그렇다면 망한 이유는 무얼까? 간단하다. 전문성이 없기 때문이다. 또 문화적인 환경과 시간적인 여건도 이유로 꼽을 수 있다.
매장이 대형화하려면 먼저 그에 맞는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사우나와 마사지, 피부미용, 스파와 네일아트까지 토털뷰티 문화공간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뷰티를 목적으로 한 휴식 공간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 실정에는 이런 복합 공간이 맞지가 않는다. 우선 우리나라 사람들은 천성적으로 급하다보니 스파에 마사지, 피부미용 등에 이르기까지 느긋하게 휴식을 즐기지 못한다. 이런 과정을 다 즐기려면 아무리 못 해도 반나절은 시간을 투자하며 심신의 피로도 풀고 스트레스도 해소해야 하는데 한가하게 여유를 누릴 만한 시간이 없다.
또 우리와 외국의 문화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목욕만 해도 그렇다. 외국은 하루의 피로를 해소하는 사우나 식의 개념이고, 우리는 그렇지 않다. 예를 들어 스파를 즐기려면 하루 정도는 시간을 내어 피부 관리도 받으면서 제대로 즐겨야 한다. 그러나 성질 급한 우리는 그럴 새가 없다. 몇 년 전 유행처럼 번진 스파 붐이 슬그머니 사라진 것은 이 때문이다.
비용도 문제다. 아무래도 토털뷰티를 이용하려면 과정에 따라 적지 않은 돈을 들여야 한다. 각각의 과정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있지만 그 비용은 모두 따로따로 정산되어 합산되기 때문이다. 비용이 많이 들면 대중화는 이미 물 건너간 것이다.
찜질방처럼 할 수도 있지 않느냐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찜질방은 따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찜질방은 목욕탕이 발전한 문화이기 때문에 그냥 서비스 없이 휴식을 취하는 공간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성이다. 토털뷰티는 피부미용과 건강관리가 어우러진 개념이다. 따라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무엇보다 전문 훈련을 받은 고급인력이 필요하다. 마사지 한 번을 받더라도 소비자들은 비용을 생각하고, 그 비용에 맞는 효과를 바란다.
그런데 피부관리는 이제 식상해 있다. 하다못해 목욕탕만 가도 때밀이 아주머니가 경락을 해줄 정도다. 화장품을 사도 서비스로 경락 등 마사지를 해준다. 그만큼 대중화되어 있다. 그러므로 고객이 요구하는 바를 전문성으로 승부해야 한다. 자신만의 전문성으로 차별화를 이루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매장을 운영하는 사람이 교육을 통해 자기 자신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시켜야 한다. 그런 노력과 전문성 없이 대형화만을 외치는 것은 실패의 지름길이 될 것이라는 게 내 생각이다.
자본도 문제다. 토털 매장을 꾸미려면 그에 따른 막대한 돈이 들어간다. 돈 없이 어떻게 대형화를 이루고 명품화를 추구할 수 있겠는가.
구멍가게 수준의 에스테틱 매장 하나를 차리려 해도 최소 1억 이상은 투자해야 한다. 그나마 이는 기본적인 수준이고, 시설이며 인테리어에 신경을 쓰면 그 2~3배는 투자해야 한다. 그렇다면 복합적인 대형 매장을 차리려면 얼마나 투자해야 할까? 답은 말하지 않아도 충분히 짐작하리라 생각한다.
결국 대형화는 개인이 하기에는 불가능하다. 에스테틱 분야의 대기업이라면 모를까 돈을 싸들고 있지 않은 이상 꿈조차 꿀 수 없다.
미식가들의 바이블이라 불리는 <미슐랭 가이드(Michelin Guide)>라는 프랑스 잡지가 있다. ‘레드 가이드’라고도 불리는 이 잡지는 세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레스토랑 평가 잡지이다. 해마다 이 잡지는 레스토랑 평가위원들이 전 세계를 돌며 요리의 재료는 물론 완성도와 독창성, 가격, 분위기 등 레스토랑과 음식에 관해 평가한다.
평가는 별 3개 만점으로 하는데, 별 1개는 ‘그 카테고리에서 매우 우수한 식당’, 2개는 ‘훌륭한 요리, 가볼만한 가치를 지닌 식당’, 3개는 ‘특별한 요리, 여행의 목적지로서 가치를 지닌 식당’을 의미한다.
이 잡지는 올해 일본의 도쿄를 선정하여 레스토랑을 평가했다. 그 결과 파리의 3배, 뉴욕의 4.5배, 홍콩의 6.5배나 많은 레스토랑에 별을 주었다. <미슐랭 가이드>의 별을 받는다는 것은 세계 최고의 레스토랑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몇 달 전 나는 우연히 TV로 <미슐랭 가이드>의 별을 받은 일본의 레스토랑을 다룬 특집 프로그램을 보았다. 때마침 우리나라에서는 식당의 음식 재활용이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에 방영되는 바람에 식당에 대한 불신이 높아져 있을 때라 일본은 과연 어떨까 하는 궁금증도 있던 차였다.
레스토랑 하면 흔히들 품격을 생각한다. 싸구려 분식집을 레스토랑이라 하지 않는다. 그런데 놀랍게도 <미슐랭 가이드>의 별을 받은 일본의 레스토랑들은 거의가 분식집 규모의 작은 식당들이었다. 종업원 두어 명에 사장이 직접 주방을 맡고 있는 그런 식당들이었다.
해외지사 설립 문제로 평소 일본을 자주 드나드는 나는 일본의 식당에 갈 때마다 그들의 서비스와 장인정신에 탄복할 때가 많다. 음식 하나하나에 배인 갖은 정성과 늘 미소를 잃지 않는 친절한 서비스를 대할 때마다 나도 모르게 입가에 즐거운 미소가 걸린다. 또 음식 맛도 그에 걸맞게 최고 수준이다.
별을 받은 식당들은 그런 식당들이었다. 불과 열 평 남짓한 작은 식당에 테이블이라고는 고작 서너 개밖에 없는 그런 식당들이 오직 자신들만의 요리로 세계 최고의 식당으로 평가받고 있는 것이다.
일본의 장인정신을 장황하게 따로 얘기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이미 그들의 장인정신은 웬만한 사람이라면 다 알고 있을 테니 말이다.
나는 그 장인정신을 전문성이라 말하고 싶다. 세계 최고의 요리를 만든다는 사장의 자부심과 사명감, 손님에게 최상의 즐거움을 주는 종업원들의 친절한 미소, 이게 바로 전문성이다.
남다른 프로그램은 전문성에서 나온다. 이름도 생소한 각종 관리 프로그램을 만들어 광고만 요란하게 한다고 전문적 프로그램이 아니다.
전문성이 결여된 프로그램은 금방 들통이 난다. 눈 가리고 아웅 하는 격으로 아무리 소비자를 속이려 해도 결코 속지 않고, 설령 속였다 하더라도 효과가 없어 오래가지 못한다.
자영업의 체질개선도 좋고 대형화와 명품화도 좋다. 맞는 말이고, 또 궁극적으로는 그렇게 나가야 한다. 그러나 이론만 있고 현실은 외면한 논리는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다. 불을 보듯 실패가 빤하다는 말이다.
오늘도 업계의 많은 사람들이 불황을 이겨내기 위해 밤잠을 설치며 머리를 싸매고 이런저런 궁리를 할 것이다. 나는 그들에게 말하고 싶다. 그런 궁리를 할 시간에 스스로 교육하라고. 여기저기 빚을 내어 매장을 확장할 생각은 말고 교육을 통해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라고.
첫댓글 디테일하고 냉철한 분석, 멀리 바라보는 시각, 현재 세계 에스테틱의 판도를 읽고 저희들에게 쉽게 풀어 전달해 주시는 사부님의 메세지가 마치 어둡고 깊은 바다를 환하게 밝혀주는 등대처럼 느껴지는 아침입니다. 새로운 시대, 새로운 전문성을 갖춘 골기인이 되도록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오늘도 치열한 전쟁에서 이기는 골기인이 되겠습니다. 사부님 감사합니다. *합장*
글을 읽으며 새삼 사부님의 업계를 바라 보는 혜안(慧眼)에 고개가 숙여집니다. 전문성을 가진 자만이
살아 남는다는 말씀 명심하여 더욱 수련에 매진하겠습니다. 사부님 감사합니다.=합장=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약손명가에 교육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년한해는 교육을 통해 저 자신을 다신 전검하고 전문가 다움을 높이는 한해로 만들겠습니다^^ 사부님 감사합니다 -합장-
사부님 감사합니다 약손명가의 교육의 중요성! 약손명가가 다른 에스테딕과 다른점중하나는 전직원의 교육 덕분입니다^^ 저도 더욱 저를 갈고 닦겠습니다 **합장**
사부님 말씀처럼 직원을 전문가로 만들고 작은 곳에서 빛을 발하는 약손명가의 일원이 되어 청결과 친절과 효과와 전문성으로 승부하는 새해가 되도록 열심히 갈고 닦겠습니다. 미래를 보는 사부님 의 깊으신 통찰력에 머리가 숙여 집니다 .자나깨나 약손명가의 생각을 하고 계신 사부님 항상 감사합니다 **합장**
사부님의 정확한 분석의 글을 읽으며 새삼 교육의 중요성을 깨달아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현실에 안주하지않고 끊임없이 나 자신을 교육으로써 발전시키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좋은 가르침주셔서 감사합니다. 역시 사부님이십니다! ^^ 감사합니다. *합장*
등불이 되어 나아갈길을 밝혀주시는 사부님 감사합니다. 장인정신이 배어나오도록 2012년 열심히 교육에 힘쓰겠습니다. 새해에도 건강하세요. 늘 감사드립니다. *합장*
사부님 저를 돌아보고 전문성을 길러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사부님 좋은 가르침을 주시고 길을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합장-
약손명가의 교육을 통해 우리 자신을 계속 업그레이드하며 전문성을 가질 수 있고 일반에스테틱과는 차별화를 두고 있다는것에 감사합니다. 2012년 실력을 높이는 해인만큼 더 갈고닦아 새로운 전문성을 갖추겠습니다. -합장-
스스로 교육하여 더욱 전문적인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겟습니다 ^^ 사부님 좋은 가르침 주셔서 감사합니다 ^^
-합장-
사부님의 말씀을 통해 오늘도 깨달음을 얻고 하루를 시작합니다. 토요교육을 통해 일요교육을 통해 스스로의 전문성을 키우고, 외부적인 것을 탓할 것이 아니라 머리와 마음을 채우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사부님 감사합니다. -합장-
-합장- 골기를 창조하신 사부님은 결말까지 다알고 계십니다^^*교육의 중요성을 알기에 틈 시간을 이용하는 오늘도 바쁘게 보내고 있습니다.2012년은 실력도 쌓고 중심축 일원으로 나를 드러내는 사람이 되겠습니다^^*사부님 감사합니다.-합장-
제가 먼저 변화되고 스스로를 채찍하며 전문성을 갖춘 골기의 장인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합장-
다른곳과 차별화를 둘수 있었던건 역시 교육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다시 한 번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부님 -합장-
교육이 없는 회사는 망한다는 이야기처럼 전문성있는 차별화된 명품이기에 그에 맞는 제자신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부님. **합장**
===합장=== 사부님~ 항상 감사합니다. 약손명가에 걸맞는 골기전문가가 되겠습니다.^^ ===합장===
교육을 받을 수 있고 교육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는 사부님 감사합니다.-합장- 섬세함을 놓치지 않고 하나 하나에 공을 들이는 전문적인 사람이 되도록 부지런히 교육하겠습니다.-합장-
세계 최고로 전문적인 관리를 해준다는 자부심과 긍지로 행복한 미소가 저절로 나오는 전문인으로 되도록 교육하겠습니다 사부님 세계 최고가 되게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합장------
공짜로 떡을 나누어주는 일이 없다는 것을 알게 하시고 내떡은 내가 직접 챙겨야 함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전문가로서 약손명가를 사랑하고 교육을 통하여 다져지는 약손인이 되겠습니다.
사부님 감사합니다. -합장-
====합장==== 교육을 통해 제 자신을 업그레이드 시켜서 꼭 고객님들께 장인 이라는 말을 들어 보겠습니다. ====합장====
합장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금 일깨워 주셨습니다. 겉치레보다는 속이 알찬 샵으로 만들겠습니다.사부님 감사합니다. 합장
교육의 힘을 알수 있습니다.고객님을 상담을 하는데 절차대로 꼭 티켓팅을 하게 만든다고 말씀하십니다.성공했습니다.사부님 감사합니다.더 부지런히 시간활용을 잘 하여 공부를 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합장-
전문성의 힘,! 그것이 바로 교육의 힘입니다. 교육으로 더 업그레이드가 되어 고객님께 더많은 감동을 드리겠습니다.
더 공부하고 더 노력하겠습니다 사부님 감사합니다 합장
배울수있음에감사합니다. 교육을통해 정확한효과를드릴수있는방법을알려주셔서감사합니다. 하나로똘똘뭉쳐 “약손명가를세계로세계를약손명가로”꿈이이루어졌으면좋겠습니다.감사합니다*합장*
사부님의 큰뜻이 느껴지는 글이였습니다 다시한번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고 약손명가골기에 대해자부심을 갖습니다 감사합니다. -합창-
사부님~골기전문가인 제 자신이 정말 자랑스럽습니다~~^^*더욱더 교육에 충실하고 직원들에게 철저한 교육을 시켜서 성공하는 장군으로 만들겠습니다~!사부님 감사합니다*합장*
약손명가에 처음 입사한 마음으로 돌아가 직원들과 사소한 것 하나 하나 부터 체크하고 토요 교육 때 배우는 것을 하루 안에 복습하고 직원들에게 교육하겠습니다. 저희 들에게 골기를 가루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부님 건강하세요.^^ = 합장 =
매번 사부님 글을 다시 한번 마음을 잡아주고 더 성공할수밖에 없는 글이 담겨저있습니다
사부님 말씀처럼 교육만이 약손명가가 더발전하고 고객님의 원하는것을 더 빨리 알수있는것 같습니다
항상 변함없는 사랑을 모든제자들에게 주시는 사부님 감사합니다**합장**
사부님의 글을 읽고 어떠한 교육을 구체적으로 행해야할까를 연말연시 생각했습니다.
약손고객님과 약손식구들한테 가장 사랑받는 분은 사부님이십니다.
거기에 답이있음을 항상 떠올리며 보편적인 모든 부분의 만족과 항상심에 감동하는 살아있는 샵이 되겠습니다.사부님 감사합니다.***합장***
전문성을 기르려면 끊이없는 교육이 필수인 것 같습니다. 열심히 교육받고 또 교육을 하며 제겟으로 만들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합장-
운영마인드에 급 생각이 났습니다. 2012년은 필리핀약손명가를 전문성있게 키워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합장
전문성=교육 인것 같습니다. 내가 알고 있어야만 더 많은 만족과 더 나은샵이 될 수 있기 때문이기에 열심히 실력 기르겠습니다. 사부님 감사합니다. -합장-
=합장= 교육의 힘. 회사의 일원으로써 전문인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돈만들여서 성공하는것보단 전문성과 지식으로 성공하겠습니다 좋은 지식감사합니다 알찬 지식으로 더욱더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합장-
현실을 냉철히 판단하시는 사부님의 경험과 철학에의한 혜안에 놀랍습니다.저또한 철저한 교육으로 전문성을 더욱 다지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사부님 감사합니다^^ 합장
이 글을 읽고 많은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다른 곳에는 없는 약손명가의 교육을 통해 전문가가 되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사부님 감사합니다 -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