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정부 예산 주무부처인 기획
재정부가 이번주에 국토교통부,
강릉시가 참여하는 3자 대책회의를 연 뒤 강릉도심구간 철도
지하화 방향을 설정키로 함에 따라(본지 12월6일자 1면·15면) 대책회의에서 논의될 지하화 방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회의는 ‘원주∼강릉 복선전철 강릉도심구간 지하화추진위(위원장 최찬환)’를 중심으로 한 시민 1000여명이 지난 5일 세종시에서 궐기대회를 열고, 기획재정부에서 전향적 검토 답변을 한 뒤에 관계당국이 모두
머리를 맞대는 회의라는 점에서 지하화 방안 찾기에 논의가 집중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획재정부에서도 지난 5일 “대책회의 결과에 따라 방향을 설정, 적극 검토하고 연내에 결론을 내겠다”는 입장을 강릉 지역
인사들에게 피력한 상태다.
현재 예상 가능한 지하화 방안은 3가지 정도로
압축된다.
△강릉 시내 철도 연결 및 도심 지하화(2.6㎞)를 별도사업이 아닌 원주∼강릉 철도
연장 선상에서 총사업비 변경사업으로 확정하거나 △‘2018 동계올림픽’ 특별법에 따라 예타 면제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 △소요 사업비 절감을 통한 지하화 건설 등을 꼽을 수 있다.
예타면제사업이나 원주∼강릉 철도 연장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은 지난 5일 귈기대회 때 기재부 이태성 재정관리국장 등 관계관이 강릉지역인사들을 만난 간담회 자리에서도 구체적으로 거론된 방안이기에 가능성이 더욱 무게를 갖는다.
두 방안은 각각 별개의 방안이라기 보다는 어느 한가지를 선택해도 두가지 논거를 모두 충족시키는 극대화 효과도 있다.
국토교통부와 강릉시, 철도
시설공단은 이와 함께 3900억원으로 예상되는 지하화 건설 예산을 줄이는 예산절감 방안 마련에도 착수한 상태다.
시내로 연결되는 전체 9.8㎞ 노선 가운데 동해선 연결 삼각선 1.9㎞를 강릉시내구간 사업비에서 제척하고,
반지하 형태로 계획된 강릉역사를 지상으로 올리는 방안, 현 역사부지 6만여평 가운데 4만여평을
매각해 재원을 조달하는 방안 등이
강구되고 있다. 다른 방안이 여의치 않으면, 소요 예산을 지상 철도개설 때와 비슷한 2000억원 수준으로 대폭 절감, 비용 대비 편익(B/C) 등 경제성을 높여 지하화를 관철시키겠다는 배수진 포석이다.
김남호 강릉시
도시계획과장은 “가능한 모든 방안을 강구해 도심구간 철도 지하화 건설이 이뤄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하화추진위’는 9일부터 지하화 결정시까지 세종시 정부총합청사에서 1인 시위를 하는 2차 원정 촉구활동도 계획중이다.
강릉/최동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