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주일간의 경제 소식과 평론들을 모아서 내용이 길며, 읽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시간이 빠듯한 분은 관심 있는 부분만 선택해서 보거나 시간을 두고 조금씩 읽으면 됩니다. 일부 글들은 급변하는 경제 상황과 시차가 있어서 그 내용들이 현 상황과 조금씩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1. 주간 금 시세
2. 경제 소식
유럽 청년들의 4분의 1은 실업-zero hedge
이란과 러시아, 2백억 달러 석유와 상품에 대한 합의 노력 중 –Reuters
러시아, 제이피모건에 의한 “불법이며 어리석은” 송금 차단에 보복한다-zero hedge
러시아, 쇠블레의 푸틴과 히틀러 비교 후 독일 대사 소환-zero hedge
겨울이 가면서 미국 고용 시장 성장은 굳건-Reuters
3. 달러의 몰락과 금
1) Greyerz, 겁나는 세계 용융이 오고 있음을 사람들은 모른다-KWN
2) 펜토가 말한 내용 때문에 CNBC에서 발언 삭제-KWN
3) 일본 부채 붕괴가 임박-Michael Pento
4) John Embry, 정책가들은 세계를 벼랑으로 데려왔다-KWN
5) 마크 파버, 신용과 자산 거품의 말기 단계-zero hedge
6) Stephen Leeb, 우리는 새 경제 세계 질서의 여명에 근접-KWN
7) 연준은 정직성이 없다-Paul Craig Roberts
8) 푸틴은 황금의 카드 놀이를 한다-TF Metals Report
9) 셀렌트, 서구는 세계를 전쟁으로 한발 더 가까이 밀어냈다-KWN
10) 세계는 천천히 석유 달러에 작별을 하고 있다-Dave Kranzler
11) Keith Barron, 2차 런던 금 조합의 대대적 붕괴를 일으킬 중국-KWN
1. 주간 금 시세
지난 주에 이어 이번 주도 종이 금은 하락을 이어가면서 결국 주중에 온스당 1,300달러 이하로 내려오기도 했습니다. 연간 생산량 2,400톤 외에 중국들의 폭발적인 수요로 인해 연간으로 추가 3천 톤의 월간 평균인 250톤의 금을 서구 중앙 은행들이 내주어야 하지만 아직 실물 금 인도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무한한 양의 실물이 이들 금고에서 기다리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머지않아 실물 인도 디폴트는 불가피합니다.
일본 국가 부채의 디폴트 가능성
지난 주 제로헷지에 소개된 Sovereign Man 블러그의 Simon Black은 미국의 부채 위기를 강조하기 위해 역사를 통해 부채를 디폴트했던 국가들의 예를 다음과 같이 들었습니다.
“1877년까지 오토만 정부는 이자 지불에 총 세수의 52%를 지불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 시점에 그들은 끝났다. 그 해에 그들은 디폴트하였다… 프랑스 정부는 1700년대말을 통해 그들 부채가 급속한 상승을 하는 것을 보았다. 프랑스 혁명 전해인 1788년까지 그들은 부채 이자 지불에 세수의 62%를 사용하였다.”
펜토 포트폴리오의 창설자인 마이클 펜토는 일본의 부채에 대한 이자 비용이 올해 회기 연도에 2천 57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일본 재무상의 최근 발언을 전하며 이는 전체 세수의 56%에 이르게 되는 것으로 일본 정부의 부채 붕괴가 임박했다고 분석을 합니다. Simon Black의 분석을 본다면 과거 오토만과 프랑스는 현재 일본 정부의 부채 이자 부담에서 무너지고 말았습니다. 일본 정부는 이제 정상적으로 부채 원금을 갚는 것은 절대 불가능한 일이고 부채 이자 상환 역시 경제 성장을 통한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지난 해 보다 13.7% 늘어난 부채 이자의 증가 속도를 보더라도 일본 정부의 이자를 갚기 위해 돈 인쇄 속도는 더욱 빨라져야 합니다.
아베노믹스는 실패로 끝나고 결국 일본은 하이퍼인플레이션이라는 재앙을 맞이할 운명입니다. 주요 경제국들의 부채와 돈 인쇄 속도 경쟁에서 당장 무너질 가능성이 높은 선두주자는 역시 일본입니다.
석유 달러 체제를 위협하는 러시아의 행보
한편, 미국과 EU로부터 경제 제제를 당하고 있는 러시아는 달러를 떠나 루블을 결제 통화로 만들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최근 러시아 타스 통신은 그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전합니다.
"우리는 오랫동안 결제 통화로서 보다 더 폭넓은 루블의 사용으로 향하여 왔다”고 VTB은행 총재인 안드레이 코스틴은 말했다. 그는 말하기를 러시아는 무기들에서 가스와 석유에 이르기까지 국내 제품들을 루블로 해외에 팔아야 하고 외국 상품들을 사는데 루블을 사용하여야 한다고 했다. “그래야만 우리는 외화로서 루불의 이점을 전적으로 이용하게 되는 것이다”고 코스틴은 말했으며 로시야 은행은 러시아 은행 시스템의 활력있는 부분을 형성할 것이고 결제에서 루블 사용을 확대하게 될 다른 러시아 은행들과 긴밀한 협력을 할 것이라고 했다.
러시아가 유럽들에 수출하는 석유와 가스들의 대금으로 루블을 요구하게 되면 러시아 산 석유와 가스들을 사들여야 하는 나라들은 달러가 아닌 루블을 쌓아두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러시아로 수출하는 그들 나라들의 상품의 대가로 루블을 받아들이는 것이 당연한 수순이 됩니다. 에너지부터 농산물에 이르기까지 풍부한 자원을 갖는 러시아로선 유럽과 중동에서 루블의 준 기축통화 역할이 전혀 불가능한 일이 아닐 것입니다. 이는 이 지역들에서 달러의 입지가 급속히 축소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번 주 서구로부터 둘 다 경제 제재를 받는 이란과 러시아가 150억 달러에서 2백억 달러에 이르는 물물 교환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는 소식은 러시아의 탈 달러 정책의 연장선입니다. 미국 정부가 이에 대하여 긴장과 우려 나아가 추가 제재의 협박을 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반응이기도 합니다. 미국의 러시아 고립 정책은 오히려 역으로 BRICS들의 지지를 받은 러시아로부터 역공을 받기 시작합니다.
주간 종이 금 차트입니다.
주간 종이 은 차트입니다.
주간 달러 인덱스 차트입니다.
주간 텍사스 원유가격 차트입니다.
2. 경제 소식
유럽 청년들의 4분의 1은 실업
2014년 4월 1일, zero hedge
http://www.zerohedge.com/news/2014-04-01/almost-one-quarter-european-youths-are-unemployed
유럽의 광의의 실업률이 5개월 동안 12%부근에서 정체를 하고 있음에도 유럽의 겁나는 차트는 그 규모로 계속 놀라게 한다. 그리스와 스페인은 청년 실업률이 기록적인 고점에서 약간 하락하였지만 여전히 50% 위에서 머물고 있다. 이태리는 43%에서 거의 사상 최고 수준에 있고(이태리와 프랑스 전체 실업률은 사상 최고) 광의의 유럽 청년 실업률은 23%에서 고착되어 있다(독일은 신저점으로 하락).
그리스와 스페인이 상위권에 있으면서 광의의 유럽 실업률은 5개월간 12%에 고착되어 있다. 그러나 청년 실업률은 진정 비관적이다.
(차트: 유럽 청년 실업률)
이란과 러시아, 2백억 달러 석유와 상품에 대한 합의 노력 중
2014년 4월 2일, Reuters
http://uk.reuters.com/article/2014/04/02/uk-iran-russia-oil-idUKBREA311MF20140402
이란과 러시아는 상품대 석유 합의로 향하는 진전을 이루었으며 그 가치는 2백억 달러가 될 것이라고 소식통들은 말했다. 이는 테헤란으로 하여금 서구 제재에 대한 도전으로 활력 있는 에너지 수출을 일으킬 것이라고 이 협상에 친숙한 사람들이 로이터에 말했다.
1월에 로이터는 보도하기를 모스크바와 테헤란은 러시아의 장비들과 상품에 대한 대가로 하루에이란 석유 50만 배럴까지 사들일 것을 내다보는 물물 교역 협상을 논의하고 있다고 했다.
백악관은 말하기를 그런 협상은 “심각한 우려들을” 일으킬 것이고 세계 강대국들과 이란 사이의 핵 회담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했다.
러시아 소식통은 말하기를 모스크바는 모든 서류 준비를 하였다고 했고 협상의 타결은 석유 가격을 얼마로 고정하는가 하는 합의를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이 소식통은 말하기를 양측은 이란 석유가 금속들을 포함하는 산업 상품들과 식품에 대하여 교환되는 것을 내다보고 있다고 했지만 군사 설비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소식통은 덧붙이기를 협상은 총 150억 달러에서 2백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고 처음 60억 달러에서 80억 달러의 부분으로 될 것이라고 했다.
이란과 러시아 정부들은 논평을 거부하였다.
두 이란 관료들은 말하기를 협상은 2백억 달러로 가치가 매겨졌다고 했다. 이란 관료들 중 한 사람은 말하기를 그것은 2년에서 3년간 일일 50만 배럴 가량의 석유 수출을 포함할 것이라고 했다.
러시아, 제이피모건에 의한 “불법이며 어리석은” 송금 차단에 보복한다
2014년 4월 2일, zero hedge
오늘 아침 “러시아는 제이피모건 차단에 대한 보복을 위협”이라며 파이낸셜 타임즈가 보도하는 소식이 결국 나왔다. 대체로 러시아 기관들의 조롱으로 받아들여졌던 서구의 러시아 제재들에 대한 앞서 대응들과는 다르게 이번에는 러시아가 분개하고 있다. 블름버그에 따르면 러시아 외무장관은 제이피모건의 결정을 불법적이고 어리석은 것으로 묘사하였다. 지난 달 우크라이나에서 보았듯 여러분은 러시아가 화나기를 원하지 않을 것이다.
미국 최대 은행은 카자흐스탄의 아스타나에 있는 러시아 대사관으로부터 소가즈 보험 그룹에게 가는 송금을 “미국이 내린 반 러시아 제재의 구실로” 막았다고 어제 외무부는 웹사이트에서 성명으로 말했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미국 제제에 직면하고 있는 상트 페테르부르크에 본사가 있는 OAO 은행 로시아를 소가즈는 등재하고 있다.
송금 방해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으며 불법적이고 어리석은 결정”이라고 외무부 대변인 알렉산데르 루카쉐비치는 성명에서 말했다.
미국 오바마 대통령은 정부 관료들과 그의 동료들이 로시아 은행을 소유하고 있는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동료들을 겨냥한 제재들을 확대하는 일환으로서 로시아 은행에 대한 행동을 지난 달 발표하였다. 대사관의 송금은 5천 달러 이하였다고 이 논란을 잘 아는 한 사람은 말했으며 그런 송금들은 공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신분을 밝히지 말라고 요청했다.
제이피모건은 2차 냉전을 흡사한 열전 상태로 움직이고 있는가? 대단히 가능성이 있다.
“러시아 외교 임무에 대한 어떤 적대적 행동들도 국제법의 총체적 위반일 뿐만 아니라 러시아의 미국 대사관과 영사관들의 활동들에 불가피하게 영향을 줄 보복들을 따르게 하고 있다”고 루카쉐비치는 말했다.
러시아, 쇠블레의 푸틴과 히틀러 비교 후 독일 대사 소환
2014년 4월 3일, zero hedge
“히틀러는 그런 방식으로 쉬데텐란트를 접수하였다”고 독일 재무장관 볼프강 쇠블레는 주말에 말하면서 푸틴의 우크라이나로 침공과 나치의 유럽 점령의 시작을 같은 선상에 두었다. 러시아는 공식 항의를 제기하면서 주 독일 대사인 뤼디게르 프라이헤르 폰 프리취를 러시아 외무부로 소환했다. 메르켈은 잽싸게 그 발언으로부터 자신을 멀리하였고(러시아는 이를 속임수라 부른다) “고위 관료들은 자신의 말에 대하여 더 많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쇠블레는 평을 한다...
"어느 누구도 우크라이나에서 질서를 유지하지 못할 것이다”고 쇠블레는 말했다. 그런 혼란이 일어나면 러시아 당국은 “이제 우크라이나 사람들을 위협하는 일부 파시스트들이 있다. 이제 우리는 그들을 보호하여야 한다. 우리는 이를 역사에서 모두 알고 있다. 히틀러는 쉬데텐란트를 그런 방식들로 접수하였다.”
블룸버그는 보도한다,
러시아 외무 장관은 독일 재무 장관 볼프강 쇠블레가 크리미아 병합과 히틀러의 체코슬로바키아의 쉬데텐란트의 전쟁 전 강탈 사이를 ”가짜 역사적” 비교를 한 것에 비난을 하였다.
히틀러 유사성은 “역사적 사건들과 사실들의 대단한 왜곡”이라고 장관은 말한다.
러시아의 외무 장관의 성명:
며칠 전 독일 재무 장관인 볼프강 쇠블레는 베를린 학교의 학생들에게 말하면서 러시아와 크리미아의 통일과 히틀러의 1938년 강탈 정책을 받아들일 수 없는 비교를 사용하였다. 쉬데텐란트는 체코슬로바키아의 것이었고 전체 체코슬로바키아의 영토의 통제의 이전이 이어졌다.
우리는 이런 사이비 독일 장관의 도발적 탈선을 믿는다. 그들은 역사적 사건들과 사실들을 조악한 비교 놀이를 하고 있다. 고위 독일 정부 관료는 자신의 말에 해명을 하여야 한다. 메르켈 총리와 외무 장관 프랑크 발터 슈타인마이어는 쇠블레와 거리를 두는 이런 기만은 주목할 만 하다.
쇠블레는 자신을 방어하고 나섰다.
•*쇠블레는 말하기를 자신은 히틀러와 다른 사람들을 비교할 만큼 어리석지 않다고 한다.
•*쇠블레는 말하기를 독일은 러시아와 좋은 동반자 관계를 원한다고 한다.
•*쇠블레는 말하기를 자신은 3월 31일 히틀러와 푸틴을 비교한 것이 아니라고 한다.
그가 그랬는지 아닌지는 여러분이 판단하여야 한다.
겨울이 가면서 미국 고용 시장 성장은 굳건
2014년 4월 4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2014/04/04/us-usa-economy-idUSBREA320XW20140404
미국 고용주들은 3월에도 2개월 연속으로 고용에서 굳건한 속도를 유지하였고 혹독한 겨울이 물러 간 후 경제가 높은 속도로 옮겨가고 있다는 증거를 보였다.
비농업 급여는 2월 197,000개 증가 후에 지난 달에는 192,000개의 일자리를 증가하였다고 금요일 노동부는 말했다. 실업률은 6.7%로 변동이 없었다.
로이터의 경제 전문가들 여론은 지난 달 20만 개 일자리를 예상하였고 실업률은 10분의 1% 하락하는 것으로 되었었다.
1월과 2월의 급여 숫자는 앞서 보고된 것보다 1월과 2월에 37,000개 더 일자리가 는 것으로 수정되었다. 노동부 관료는 말하기를 혹독한 겨울 일기가 지난 달 일한 시간에 약간의 영향을 주었다고 했다.
일자리를 갖고 있거나 일자리를 찾는 근로 연령의 미국인들의 비율인 노동력 참가율은 2월 63%에서 6개월래 가장 높은 63.2%로 늘었다.
3. 달러의 몰락과 금
1) Greyerz, 겁나는 세계 용융이 오고 있음을 사람들은 모른다
(People Have No Idea A Terrifying Global Meltdown Is Coming)
2014년 3월 28일, KWN
스위스 마테호른 자산 운영사의 Egon von Greyerz는 겁나는 세계 용융이 오고 있다는 것을 세계 곳곳의 사람들이 모르고 있다고 KWQN에 말하였다.
Greyerz: “도쿄에서 금괴를 사려고 3시간 줄을 서는 것을 보는 것이 흥미롭다. 그것은 향후 몇 년에 세게 여러 나라들에서 우리가 보게 될 금 매입 열풍과도 같은 것이다. 물론 훨씬 더 높은 가격에서 그것은 일어날 것이다.
그들은 세계 최대의 부채/GDP를 가지고 있다. 무려 250%이다. 향후 몇 년 간 그들 부채 이자는 계속 늘어나는 부채 때문에 모든 세수를 넘을 것이다.
이는 우리가 보는 일본과는 다른 일본이 되게 할 것이다. 일본이 무너질 때 엔은 0으로 붕괴하면서 가장 대대적인 하이퍼인플레이션을 겪을 것이다. 그래서 세계 주요 경제 국가인 일본은 가장 먼저 무너지는 나라가 될 것이다.
그러나 미국이라고 그렇게 뒤쳐진 것은 아닐 것이다. 미국 달러 인덱스가 주요 심리선인 80이하로 상당히 내려갈 때 이는 미국 인플레이션의 가속을 시작하게 될 것이다. 하이퍼인플레이션에 앞서서 2014년 CRB현물 식품지수에서 3개월도 안되어 19% 상승과 더불어 우리는 미국에서 이미 주요 식품 가격 인플레이션을 보고 있는 중이다. 달러가 이미 하락을 시작하기 전에 일이다.
투자자들이 2008년 붕괴를 잊은 것으로 보여진다. 러셀 2000지수를 보라. 이제 P/E가 83이다. 이는 거품 중의 거품이다. 2008년의 모든 악성 은행 대출은 여전히 있고 시장가로 매긴다면 대부분 은행들은 이미 파산하였다.
그러나 문제가 되는 것은 2008년에서 온 악성 부채가 아니라 은행들에서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파생 노출이고 투자자들이 수익률을 쫓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은행들은 보호 없이 대출을 레버리지 하였다. 2013년엔 이들 대출들은 2천 6백억 달러였다. 이는 2007년보다 70% 늘어난 것이다. 그래서 투자자들은 2007/2008년에 일어난 것을 완전히 잊어버렸고 그 어느 때보다 더 큰 위험을 안고 있다.
비교적 작은 나라인 우크라이나를 보라. IMF로부터 180억 달러를 얻고 있고 독일과 일본 같은 다른 나라들로부터 상호 협정으로 추가 90억 달러를 얻고 있다. 이 돈은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 IMF는 돈이 없다. IMF는 돈이 없는 회원국들로부터 돈을 가져와야 한다.
독일은 ECB가 남부 유럽 국가들에게 돈을 대출해주는 것을 원하지 않으며 일본은 파산상태이다. 도대체 이들 나라들은 추가 270억 달러를 어디에서 가져온다는 것인가? 물론 그들은 돈을 인쇄할 것이다. 이는 정치적 이유로 인한 또 다른 형태의 QE이다.
기이한 것은 우크라이나가 그들이 받는 이 돈의 상당 부분을 러시아에 에너지 값으로 지불할 것이라는 점이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에너지를 구하지 못하게 된다. 우크라이나는 겨우 두 달 분의 붕괴되고 있는 통화의 준비 금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러시아를 보라. 러시아에 대한 영향도 크다. 러시아는 올해 3개월간 7백억 달러 유출이 있었고 2013년 전체 630억 달러 유출에 비교된다.
모든 곳들에서 문제들이 있다. 예를 들어 베네수엘라에선 달러가 공식 환율의 8배로 팔리고 있다. 그들은 하이퍼인플레이션을 맞이한 것을 우리는 안다. 그런 나라에서 금은 시민들이 그들 자산과 저축을 보존하기 위해 가질 수 있는 유일한 것이다.
중국을 보면 하락은 수입업자들로 하여금 원자재 계약들을 취소하고 디폴트하게 하였다. 세계 원자재 시장은 중국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는 세계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중국은 하락하고 있다는 것이 사실이다.
미국 은행 시스템을 보면 지난 몇 년간 그들은 미국에서 1천억 달러 결제로 타격을 받았다. 그러나 수천 억 달러가 더 온다. 이는 이들 은행들에 돈을 예금한 사람들에게 잠재적 재앙과 같은 결과를 갖게 될 것이다. 그래서 세계 모든 곳에는 큰 문제들이 있다. 세계적 규모의 대대적 부채의 만연 때문에 이는 재앙으로 끝날 것이다.
홍콩에서 광산과 돈 회의를 마치고 난 돌아왔다. 난 거기서 짐 싱클레어와 같은 연설 그룹에 있었고 그는 사람들에게 내부 구제 금융을 피하기 위해 금융 시스템에서 빠져 나오라고 촉구했다. 싱클레어는 투자자들에게 달러와 다른 통화들이 급격한 하락을 시작하기 전에 실물 금으로 스스로를 보호하기를 장려하고 있었다.
KWN에서도 대담을 하였던 마이클 벨킨은 흥미로운 언급을 하였다. 마이클은 금 열광자가 아니다. 그러나 그의 모델에 근거하면 금과 금광주들은 일생의 기회를 나타내고 있다.
그래서 투자자들은 금과 은 가격이 보여주는 변동성에 신경쓰지 말아야 한다. 세계의 기본적 상황은 기술적 그림과 더불어 2014년이 끝나기 전 상당히 더 높은 귀금속 가격과 향후 몇 년 동안 대규모 높은 가격을 가리키고 있다.”
2) 펜토가 말한 내용 때문에 CNBC에서 발언 삭제
(Shocking - What Pento Said To Get Him Erased From CNBC)
2014년 3월 28일, KWN
마이클 펜토는 자신의 말이 CNBC 대담에서 완전히 삭제되었다고 KWN에 말하였다. 펜토는 자신의 논평이 너무 위협적이어서 권력자들이 자신을 대담에서 완전히 지우기로 결정을 내린 것으로 믿고 있다.
Eric King: “이는 내게 놀랍지만 분명 누군가가 오늘 영상에서 당신을 검열한 것이다. 당신의 논평은 삭제되었고 당신은 완전히 영상에서 삭제되었다. 당신 이름은 초대 손님의 명단에서 지워졌고 우리가 본 것은 당신이 CNBC 대담에 참석을 한 것을 입증해주는 화면의 상자 안 당신 모습이다.(5명이 화면으로 나온 상자의 아래 왼쪽).
분명 누군가가 어디에선가, 상아탑에서, 당신이 말한 것은 이 영상에 검열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결정을 하였다. 권력자들에게 위협이 되어 검열을 받게 하였다고 당신이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Pento: “첫째, 그런 사건이 일어난 것은 처음이다. 그러나 그 생각은 CNBC본부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고 나는 확신한다. 그것은 대중들이 가능한 반드시 정보를 받지 못하게 하고 무관심해지게 함으로써 권력을 유지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로부터 온 것이다.
그러나 당신의 질문에 대한 답으로, 일본과 미국 둘 다 국채 붕괴 뒤의 계산을 내가 내놓은 것이 그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나는 미국과 일본의 국채 시장에서 수익률의 그 많은 비활동이 신뢰에 의존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어떤 비용이 들더라도 그 신뢰를 그들이 유지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하는 것이 일본과 미국의 최선의 이해관계에 있는 것이다. 그리고 누군가가 TV 혹은 금융 매체에 나와 오늘날 현존하는 이미 취약한 신뢰를 위협할 때 분명 검열을 하는 결정들은 내려지는 것이다.
연준과 일본 은행이 지불 불능에 대한 토대를 깔았고 이들 채권 시장들을 엄청난 금리 충격에 대하여 설정을 하고 있다고 노골적으로 나는 말했다. 누군가가 그런 사실들을 설득력 있게 말할 때 그런 사람은 그런 부문에 결코 속하지 않은 척 하는 것이 일부 주체들의 최선의 이해관계에 있는 것은 분명하다.”
3) 일본 부채 붕괴가 임박
(Japanese Debt Debacle Now Imminent)
2014년 3월 27일, Michael Pento
http://www.marketoracle.co.uk/Article44989.html
“아베가 일본 국채의 핀을 당긴다”라는 제목으로 글을 내가 썼을 때 난 처음으로 일본 국채의 임박한 파열에 대하여 경고하였다. 그 논평에서 난 일본의 대규모 정부 부채와 일본 은행의 어리석은 인플레이션 목표 추구와 결합되어 유래한 일본 국채 시장과 경제 붕괴의 이면을 설명하였다.
당시 나는 금리의 급등이 머지 않은 미래에 확실하다고 예상하였다. 나는 또한 부채 이자 상환이 곧 정부 전체 수입의 50%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았고 그것은 전 세계 투자 공동체의 부분에서 일본 국채에 대한 거부 이면의 촉매가 될 것이다. 슬프게도 예상은 다음 몇 달 동안 실현될 것이다.
일본 재무상은 최근 예상하기를 부채 이자 상환이 이번 회기에 2천 570억 달러(25.3조 엔)에 이를 것이라고 했다. 이는 2013년 회기에서 13.7% 늘어난 것이다. 또한 올해 세수는 45.4조 엔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는 이자 비용이 전체 정부 세수의 56%에 이른다는 것을 뜻한다. 그래서 일본 국채의 모든 보유자들에게 분명해진 것이 원금을 갚을 가능성은 0이라는 것이다. GDP의 242%에 이르는 막대한 금액인 10조 달러(1천조 엔)의 분명하거나 암묵적인 대대적 디폴트가 곧 일어나는 것은 분명하다.
일본 부채의 디폴트 여건을 악화시키는 것은 일본 은행이 더 많은 인플레이션을 일으키겠다고 점점 사로잡혀 있는 것이다. 일본 은행 총재인 구로다는 최근 말하기를 2% 인플레이션 목표는 실현될 궤도에 올라 있다고 했다. 주요 인플레이션은 이미 1.3%이고 전반적 물가는 1.6% 올랐으며 신선 식품 가격은 1년 전에 비해 13.6% 급등했다. 사실상 일본 인플레이션은 이제 5년래 최고이다.
급증하는 부채 수준과 상승하는 물가는 일본 국채 시장의 침묵과 어긋난다. 예를 들어 10년 만기 국채는 현재 0.62%라는 미미한 수익률을 주고 있다. 그 수익률은 역사적 관점에서 특히 어처구니 없다. 1984년에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3.04%이다. 6년 전에는 2%였다. 물론 그런 높은 수익률은 우리가 보고 있는 지금보다 상당히 낮은 부채와 인플레이션에서 일어났다.
일본은 기록적 액수의 명목상 부채를 안고 있고 또한 경제의 비율로서 기록적 액수의 부채를 안고 있다. 일본 은행이 인쇄한 수 백 조 엔 덕분에 디플레이션은 끝났고 중앙 은행의 인플레이션 창출 성공은 국가 부채의 지불불능을 이끌 것이다.
이 나라가 지불 불능이고 인플레이션은 상승하는데 어떻게 금리는 기록적으로 낮은 것이 가능할까? 그 답은 중앙 은행이 유일하게 남은 매수자이기 때문이며 터무니없는 연간 70조 엔의 돈 인쇄 속도가 금리 상승을 막는데 충분한 것으로 여겨진다. 일본 은행은 일본 국채가 디폴트할 것이라는 데에 더욱 더 내기를 걸게 될 투자자들의 자유 시장에 곧 맞서야 할 것이다.
요점은 금리가 상승하고 일본 국채에 맞서는 내기가 강화되면서 일본 은행은 채권 매입 속도를 급속히 올려야 한다는 것이다.
불행하게도 일본은 지불 불능 진영에 홀로 있는 것이 아니다. 미국과 유럽의 일부분들은 동일한 운명에 직면하고 있다. 선진국 중앙 은행들과 자유 시장 사이에 곧 대규모 전투가 벌어질 것이다. 슬픈 진실은 ECB, 일본 은행 그리고 연준 측면에선 국채 조작으로부터 쉬운 탈출이 없다는 것이다. 이들 중앙 은행들로부터 국채 매입의 출구는 대대적 금리 상승의 충격과 디플레이션 불황을 가져올 것이다. 반면에 이들 중앙 은행들이 계속 끝없이 돈을 인쇄하면 그것은 하이퍼인플레이션과 총체적 경제 혼란을 초래할 것이다.
Michael Pento는 펜토 포트폴리오 전략의 창설자이고 “다가오는 채권 시장 붕괴”라는 제목의첵의 저자이다.
4) John Embry, 정책가들은 세계를 벼랑으로 데려왔다
(Central Planners Have Taken The World To The Brink)
2014년 3월 31일, KWN
금융 시장에서 50년 경력의 John Embry는 정책가들이 세계를 벼랑으로 데려왔다고 KWN에 말하였다.
Embry: “나는 대단한 관심으로 항상 금 가격과 그 이상한 거래 움직임을 보고 있다. 러시아가 크리미아를 장악한 몇 주 전부터 아침마다 금은 두들겨 맞고 미국 주식 시장은 상승했다.
이제 얼마 시간이 지나 방향은 조금 바뀌었지만 피해는 처음에 일어났다. 그래서 금은 2주 동안 약 100달러 하락하였다. 그러나 이들 시장들에 대한 진정한 것은 없다.
이런 형태의 움직임이 계속되어야 한다고 시사하는 것은 아무 것도 없으며 이는 극단적인 조작일 뿐이다. 시스템이 재정적, 경제적 그리고 지정학적으로 극단적인 압박 하에 있기 때문에 시스템 신뢰의 일부 외관을 유지하기 위해 이는 수행되고 있는 것이다.
이제 사람들은 그것이 실패할 운명임에도 불구하고 왜 정책가들이 이것을 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 나는 역사를 굉장히 좋아하는 사람이며 내가 어렸을 때 나는 포효하는 1920년대, 주식 붕괴 그리고 뒤따르는 공황에 항상 매료되었던 것을 나는 기억한다. 그리고 압도적인 나의 결론은, ‘왜 그들은 이와 같은 처지에 스스로를 놓이도록 할 만큼 어리석을 수 있었을까?’ 라는 것이다.
10년간의 대공황이 있었고 이어서 끔찍한 세계 대전이 왔다. 그리고 2차 대전 후 팽창을 우리는 가질 수 있었다. 그러나 이제 극심한 어리석음이 대공황을 만들어냈다고 나는 생각을 하였지만 우리 세대에 우리는 그 어리석음을 극심하게 능가하였다.
이 시스템에 만들어진 레버리지 양은, 그리고 파생으로 이제 증폭되었고, 포효하는 1920년대에서 진행되었던 것들을 초라하게 만들었다. 그 결과로 이것이 재앙적 결말로 될 때 이번에는 그것을 만들어내는 데 얼마나 시간이 걸리겠는가? 그래서 이 사람들은 가능한 오래 이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임을 나는 이해하지만 그것이 효과를 볼 것이라고 나는 생각하지 않는다.
이 전반적인 것에서 핵심적인 버팀목 중의 하나가 기축통화이자 이제 기술적으로 대단히 취약하게 보이는 달러라고 나는 생각한다. 다른 통화들에 비하여 달러가 특히 고가인지 나는 모르겠지만 그것은 중요한 변수가 아니다. 달러의 아킬레스 건은 지난 미국의 낭비 때문에 세계 전역에서 심각하게 과다 보유되고 있다는 것과 그것이 세계 기축통화라는 사실이다.
달러의 보유자들은 달러를 보유하는 것에 대한 충분한 위험을 실제로는 받고 있지 않다. 그래서 만약 매도의 광풍이 불면 달러는 급락하고 이는 모든 부정적 결과들을 일으킬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의문의 여지없이 미국 당국들은 이를 피하기 위해 싸우고 있지만 문제들은 너무 엄청나다는 것을 입증하게 될 것으로 나는 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과 금광주 보유자들은 이 모든 것 때문에 또 다른 실망스러운 시기를 겪게 될 것이다. 그런 환경에서 소유하기에 가장 안전한 것은 실물 금과 은이라는 사실은 여전하다. 그리고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최선의 거래는 금과 은 광산주이다.
우리는 벼랑 끝에 있다고 나는 생각하지만 실상 가능한 오래 그들이 불가피한 것을 미루려고 노력을 할 것이기 때문에 이런 큰 것에 시기를 집어내기란 어려운 것이다. 그러나 불가피한 날을 미룰 때마다 그 최종 결과는 더 악화된다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는 마지막 단계에 있다고 나는 생각하지만 단기적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내가 우려하는 것보다도 다른 쪽에서 오게 될 것에 대하여 나는 더 우려하고 있다.”
5) 마크 파버, 신용과 자산 거품의 말기 단계
(Dr Marc Faber: The Terminal Phase of a Credit and Asset Bubble)
2014년 3월 31일, zero hedge
http://www.zerohedge.com/news/2014-03-31/mark-faber-old-world-order-over
- Money Morning blog의 Callum Denness 글
하이야트 사보이 연회장에서 연설자로 나온 마크 파버 박사는 구 질서는 끝났다는 단도직입적인 메시지를 던졌다.
‘1950년대 혹은 1960년대에 미국은 번영과 영향력의 정점에 이르렀다’고 파버는 말했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 초강대국은 거품, 파열과 증가하는 부채의 순환에 빠져버렸다.
부채와 그것이 세계 경제를 조작해온 방식은 파버 연설의 주요 주제였다.
‘부채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할 경제 전문가들이라는 사람들이 있다’고 파버는 연회장을 가득 매운 사람들에게 말하였다.
그러나 진짜 이야기는 그렇지 않다…
파버는 팽창적인 통화 정책(QE같은 것)의 중심에 있는 결점을 설명한다. ‘경제에 달러를 주입하면 동시에 모든 가격과 자산들을 동등하게 상승시키지 않는다,’고 그는 말했다. 1960년대와 1970년대에 경제를 통해 흐르는 잉여 돈은 임금을 팽창시켰다. 2000년대 초기에 돈 인쇄는 원자재 가격을 팽창시켰다. 그러나, 파버는 지적하기를, 이 가격과 자산 성장은 결코 동일하지 않다.
다른 말로 하자면 돈 인쇄는 더 많은 거품을 일으키고 있다. 일부 자산들은 상승하고 있고 그것들은 지나쳐서 붕괴하고 더 많은 돈 인쇄를 필요로 하는, 미국 연준의 시각에서, 심각한 손상을 일으킨다. 그것은 1970년대 이후 우리가 보아왔던 악순환의 고리이고 그때마다 경제적 문제가 있었으며 연준은 돈을 인쇄하고 더 많은 왜곡을 일으켰다.
버냉키의 재임기간은 이 추세가 계속되는 것을 보았고 전 연준의장을 평가하는 때가 왔을 때, 파버는 자신의 말을 완곡하게 하지 않았다. ‘그는 재앙이었다’고 파버는 냉담하게 말했다. 파버는 지적하기를 버냉키는 서브프라임 재난을 알아차리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그는 실상 그것을 일으키는 데 도왔다고 했다. ‘그의 연준 재임 기간 하에 그리고 그린스팬을 상사로 모시고 일했던 그의 지적 영향력 하에서 그들은 엄청난 주택 거품을 일으켰다’고 그는 말했다.
이런 부채 확대의 중심에서 거품과 파열의 순환은 소비에 대한 미국 경제의 의존성이 있었다. 지난 한 세기 동안 정책가들은 정부를 포함한 모든 사회 수준에서 소비를 장려하고 저축을 방해했다.
그러나 파버에 따르면 소비는 강한 경제를 일으키지 못한다. ‘부는 소비주의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자본 지출에서 온다’고 그는 말했다.
그리고 미국 경제의 문제는 부채가 계속 상승하는 동안 자본 투자는 상승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사실 그것은 오랫동안 급락해왔다.
‘만약 우리가 커지는 부채를 가지고 있다면 그들 부채들의 품질에 차이가 있다’고 그는 말했다. 일본, 한국과 대만은 그들 부채를 부를 일으키는 제조, 공장, 투자에 사용하였다. 하지만 파버에 따르면 미국은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부채를 얻어냈다. ‘미래의 소득은 어디에서 오는가?’리고 그는 물었다.
파버는 이를 호주에 대한 경고를 주는 기회로 사용하였다…
‘우리는 새로운 세계에 살고 있다. 우리는 힘의 균형이 신흥국가들로 옮겨가는 세계에 살고 있다’고 파버는 말했다.
그는 물론 중국에 대하여 말하였다. 중국의 성장 이야기는 잘 알려진 것인 한편으로 파버는 청중들에게 중요한 지정학적 부차적 이야기를 말했다.
중국의 대대적 성장은 신흥 국가들에서 대대적 원자재 수출 호황을 일으켰다. 중국의 실질 성공은 그 생산한 제품을 신흥 경제국들에게 다시 수출하는 것이었다. 이는 세계 경제에서 상당한 이전을 일으켰다. 중국에서 신흥국으로 수출은 미국이나 유럽으로 수출보다 더 높다.
‘이는 신 세계이며 구 세계는 대대적으로 지나가고 있다’고 파버는 말했다. 미국이 성장을 할 것인지 아닐지에 대하여 대부분 매체들은 논쟁을 하는 한편으로 파버는 주장하기를 중국이 이제 미국보다 더 영향이 크기 때문에 그것은 세계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파버는 하지만 중국의 성장 강세를 보지 않으며 중국에 투자하는 것에 신중할 것이라고 경고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보다 현재 상태들이 훨씬 나쁘다고 파버는 보고 있다. 종종 검사되지 않은 채 남아있는 지정학적 우려들도 있다.
석유를 보자. 중국의 석유 소비는 대부분 중동에서 오고 있고 상승할 것이다. ‘중동은 어느 시점에 내 견해로는 불길에 휩싸일 것이며 그것은 불쾌한 사건일 것이다’고 파바는 예측한다.
그의 마지막 메시지는 연준의 실패를 재차 언급했다. 기업 이익들은 인위적인 낮은 금리에 의해 부추겨졌고 부의 불평등은 상승하고 있으며 그것을 악화하려고 연준은 조만간 금리를 올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그는 말한다.
6) Stephen Leeb, 우리는 새 경제 세계 질서의 여명에 근접
(We Are Nearing The Dawn Of A New Economic World Order)
2014년 4월 1일, KWN
자금 운영자인 Stephen Leeb은 우리가 새 경제 세계 질서의 여명에 근접하고 있다고 KWN에 말하였다.
Leeb: “우크라이나 이야기는 대단히 중요하지만 세계에서 특히, 유럽, 러시아와 중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에 대해선 거의 부차적이다. 머리기사에 나오진 않은 것은 중국 주석 시진핑은 독일에 전화를 건 사실이다.
이는 중국과 독일 사이의 무역 관계는 크게 확대되었다는 사실과 관련 있다. 중국은 네덜란드와 프랑스 바로 다음의 세 번째 무역 상대이다.
주목할 한 가지 흥미로운 것은 중부 중국에서 독일로 연결되는 철도가 러시아의 일부 지에서 관할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러시아는 중국과 독일 사이의 거래를 연결하는 철도의 상당부분을 관할한다. 그 말은 메르켈이 푸틴에게 하는 비난의 말을 듣는 것은 정치적인 것이라는 점이다. 유럽인들과 서구는 러시아가 하는 그 어떤 것에도 징벌을 내릴 입장에 있지 않다.
러시아는 또한 그들에게 탄화수소를 공급하는 5천억 달러 계약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러시아, 중국과 독일 사이엔 엄청난 연결이 있으며 그들은 거기서 ‘새 경제적 세계 질서’로 떠오르고 있다. 다른 측면에선 캐나다, 멕시코와 미국의 북미가 있다.
문제는 미국이 수압파쇄(fracking)에 몽땅 내기를 걸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에 대한 막대한 지출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석유에서 지속적인 수익에 내기를 거는 러시아, 중국과 독일에 극명하게 대조적이다.
그들이 성공을 하고 러시아, 독일과 중국이 성공하고 있다는 것을 중동이 감지하면 달러가 아닌 다른 통화들로, 석유 가격이 매겨지는 것을 보는 것은 시간 문제이다. 분명히 통화 바스킷은 금을 포함할 것이다.
서구에서 아시아로 가는 금의 흐름을 보라. 이것이 금 시장에 얼마나 중요한 것이 되는가는 과장하기도 어렵다. 거래되는 모든 석유와 다른 원자재들을 뒷받침하는데 많은 금이 요구될 것이다. 그래서 서구가 그들 금고에서 금을 계속 출혈하면서 그들은 러시아와 중국이 결국 달러를 무너뜨리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나를 우려하게 한다.
서구는 이제 깨어나서 지금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그것에 대하여 무엇을 하여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또한 루코일(Lukoil)은 이라크에서 석유 생산을 시작하였다. 그래서 러시아는 이라크에서 대단히 활동적이고 중국도 그렇다. 그래서 힘의 균형은 급속하게 아시아로 이전하고 있으며 내가 말한 것처럼 서구는 깨어나냐 하고 그렇지 않으면 결국 무너지게 될 것이다.”
7) 연준은 정직성이 없다
(The Federal Reserve Has No Integrity)
2014년 3월 31일, Paul Craig Roberts
http://www.paulcraigroberts.org/2014/03/31/federal-reserve-integrity/
앞서의 글에서 쓴 것처럼 금 가격은 연준에 의존하는 금은 은행들의 순 공매도에 의해 종이 선물 시장에서 하락하고 있다. 일부 사람들은 대형 은행들이 LIBOR금리와 하루 두 차례 런던 금 가격 기준가를 조작했다는 사실이 알려졌음에도 이 사실을 받아들이기를 어려워하고 있다.
거의 매주 거래가 뜸한 시간에 한번에 많은 공매도 계약이 등장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은 가능하다. 이 공매도는 손실 방지 주문과 증거금 요구를 일으키고 금 가격을 하락시킨다.
양적 완화로부터 달러 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연준은 이런 관행에 의존해왔다.
연준으로선 달러가 하락하기 시작할 때 달러를 더 높이 올림으로써 달러 기축 통화의 지위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연준은 또한 금 가격 상승을 막아야 한다. 금 시장의 개입은 오랫동안 일어나왔다. 하지만 지난 몇 년간 달러가 중국과 러시아 같은 나라들이 달러를 덜 사고 더 많은 금을 사들이면서 달러에 대한 우려가 상승하여 그 개입은 노골적이고 필사적이 되었다.
3월 동안 연준과 대형 은행들은 상승하는 금 가격과 추락하는 달러 가치에 대하여 공세적인 개입을 단행하였다. 우크라이나 사태들은 실물 금 수요와 달러 매도를 자극하였을 수도 있지만 금을 상승하고 달러를 하락하게 한 것은 3월에 나온 경제 자료들의 더 많은 악화가 반영되는 가운데 미국 경제의 추가 훼손인 것이다.
달러 지수는 달러의 상대적 가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통화들의 바구니이다. 이 바구니의 가장 큰 부분은 유로와 엔이다(영국 파운드, 캐나다 달러, 스웨덴 크로나와 스위스 프랑도 포함된다). 2월과 3월 동안 달러는 늘어나는 부정적 미국 경제 보고서와 계속되는 연준 돈 인쇄 그리고 우크라이나 위기에 반응하여 하락하기 시작하였다.
2월 마지막 날에 달러 지수는 80이하로 내려갔다. 80은 중요한 기술적 거래 지표이고 만약 달러가 이 기준선 아래로 상당기간 내려가면 달러의 대량 보유자들은 달러가 추가 하락할 것에 두려워하여 보유 달러를 팔기 시작할 것이다. 연준과 미국 재무부는 달러 인덱스를 다시 80위로 올리기 위해 무언가를 할 필요가 있었다.
달러를 80위로 다시 올리기 위한 통화 시장에서 개입의 일환으로 연준은 또한 금이 3월 중순에 돌파하기 직전에 있었던 1,400달러 위로 다시 올라가는 것을 막을 필요가 있었다. 80은 달러의 매도가 시작되는 기술적 주요 선인 것처럼 1,425달러는 금에 있어서 대형 매수와 공매도 청산이 일어나게 되는 또 다른 중요 선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더 높은 달러를 위한 움직임을 지원하고 조작하기 위해 연준은 금 가격을 더 낮추게 하는 시장 개입을 할 필요가 있었다. 아래 차트는 3월 동안 달러/금 개입의 중요 선을 보여준다.
앞서 보도한 것처럼 연준은 제이피모건과 골드만삭스와 같은 그 기관 은행들을 사용하여 COMEX금 선물 시장의 대량 계약으로 시장에 폭격을 하여 금 시장을 개입한다. 이는 전형적으로 시장이 대단히 조용하고 거래가 한산할 때 일어난다. 이들 기획된 시장 개입은 이제 보통 ‘소형 돌발 폭락’으로 언급된다.
달러가 80이하의 거래 범위에서 굳혀가고 금 가격은 1,400달러로 향하여 갈 때 돌발 폭락은 강도가 세지면서 자주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3월 첫 주 동안 금은 1,350달러를 돌파할 태세를 갖추었고 연준은 금을 1,350달러 아래로 억제하기 위해 두 번의 뚜렷한 돌발 폭락을 사용하였다(차트의 처음 두 개의 빨간색 원들).
3월 10일 주에는 우크라이나 위기가 뉴스의 전면과 안쪽 기사들을 차지하고 투자자들은 금이라는 안전 자산으로 가면서 금 가격이 1,400달러를 향하여 급속히 움직이기 시작하였다. 연준은 여러 차례 소형 돌발 폭락을 사용하여 이 움직임을 억제하려고 했다. 금 차트의 빨간 원들은 3월 전반부에 금 가격이 상승하는 힘을 늦추기 위해 COMEX금 선물 시장에 계약들의 폭격이 된 시점을 보여준다.
3월 17일 이른 아침에는 크리미아가 러시아로 병합되는 투표를 한 후 미국과 러시아 사이의 긴장이 약간 완화되고 전쟁은 터지지 않으면서 연준과 그 기관 은행들은 금 가격을 더 낮추고 달러는 더 올라가게 하는 조작을 개시하였다. 금 차트의 오른 쪽 화살표들은 연준이 금 선물 시장에 금 가격을 더 낮추기 위해 폭탄을 투하한 것을 보여준다. 엄청난 매도 물량은 거의 항상 거래가 한산한 때에 일어난다.
3월 18일, 연준의 공개 시장 회의는 이틀간의 회의를 하여 3월 19일 동부시각 오후 2시에 정책 설명을 하였다. 공개 시장 회의가 열린 주에는 금이 어떻게 움직이는가를 그 주는 37달러 하락하면서 보여주었다. 회의가 없었던 3월의 다른 주에는 가격 변화가 거의 없었던 것과 이것은 비교된다. 3월 공개 시장 회의의 주에는 금 가격이 꼭지에서 바닥까지 72달러 하락하는데 소형 돌발 폭락이 사용된 것을 여러분은 볼 수 있다. 달러 차트는 연준 공개 시장 회의가 결론을 내린 후 바로 80위로 다시 올라간 것을 보여준다.
연준의 소형 돌발 폭락의 공세적 획책은 3월 마지막 주에도 계속되었다. 금 차트의 오른쪽에 있는 빨간색 화살표들은 월요일(3월 24일)에서 금요일(3월 28일)까지 4월 금 계약에서 갑작스러운 많은 매도 물량이 터진 때를 보여준다. 월요일 돌발 폭락은 오전 8시 20분 거래가 열릴 때에 COMEX에 쏟아진 6,437 계약들을 포함하여 시작되었다. 거래가 시작될 때 적어도 85%로 금이 타격을 받는다는 앞서의 우리 글을 기억하기 바란다.
양적 완화의 목적은 몇몇 과한 덩치로 된 은행들의 대차대조표를 지원해주고 인위적인 낮은 금리로 연방 정부의 예산 적자를 차입해주는데 있다는 것을 기억하여야 한다. 다른 말로 하자면 QE는 망한 은행들과 연방 정부의 무책임을 지원해주는 것이다. 이들 공공 정책의 뻔뻔한 남용을 성공적으로 잘 해내기 위해 달러 가치를 재는 달러 가격은 억제되어야 한다. 연준의 정직성 결여는 미국 정부의 부패에 대하여 크게 말하고 있다.
8) 푸틴은 황금의 카드 놀이를 한다
(Putin Plays A Golden Card)
2014년 4월 1일, TF Metals Report & Dave Kranzler
http://www.tfmetalsreport.com/blog/5621/putin-plays-golden-card
진행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위기에서 심각한 전개가 곧 일어날 것이고 지난 월요일까지 나는 그것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는 것을 난 인정하여야 한다. 현명하고 근면한 공동체 덕분에 우리는 이번 확대에 대하여 알고 있다.
우선 이타르 타스 통신 내용을 올려주거나 메일로 알려준 많은 분들에게 감사한다: http://en.itar-tass.com/economy/725832. 시간을 두고 읽어보기 바란다.
그래서 이제 우리는 무엇을 알게 되었는가? 이것은 큰 사안이 아니라는 것인가? 여러분이 전에 이 이야기를 보거나 듣지 못한 이유가 그것인가?
이는 시험적인 것이고 경고 사격이다. 이는 서구를 놀리는 푸틴이다. 자신들이 미래를 통제한다고 어리석게 생각하는 이들에게 엉뚱한 행동을 하는 푸틴인 것이다.
그러나 배경을 알아야 한다. 루시야 은행이 무엇인가? 페테르부르크에 본사가 있는 러시아 15위 은행이다. 종종 크레믈린 은행으로 언급되기도 하고 이 은행은 지난 주 미국과 서구에 의해 제재가 되어 달러가 동결된 유일한 금융 기관이었다. 지난 며칠간 주류매체들이 전하는 소식들이 여기 있다.
http://www.theguardian.com/world/2014/mar/20/crimea-crisis-kremlin-bank-frozen-out-dollar
http://www.reuters.com/article/2014/03/28/ukraine-crisis-sanctions-bankrossiya-idUSL5N0MP3J820140328
http://www.bloomberg.com/news/2014-03-20/bank-rossiya-becomes-first-russian-lender-under-u-s-sanctions.html
3월 21일자 RT의 기사를 보기 바란다: http://rt.com/news/putin-president-sanctions-bank-305/
푸틴은 러시아의 로시야 은행을 우려하게 하는 미국 당국들의 최근 제재에 대하여 논평하였다.
러시아 대통령은 자신의 급여를 제재받고 있는 그 은행을 통해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난 이미 내가 이 은행에서 계좌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 계좌를 통해 내 급여를 달라고 나는 요청했다”고 그는 말했다.
푸틴은 러시아 당국들이 이 차단된 로시야 은행의 고객들에게 대한 가능한 지원을 제고하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은행의 고개들은 우리 보호 하에 있어야 한다. 우리는 고객들도 은행도 이런 상황에서 어떤 부정적 결과를 지속하지 않도록 확실히 하여야 한다”고 그는 덧붙였다.
이런 견지에서 푸틴은 다음에 무엇을 했을까? 그는 로시야 은행이 금을 포함하여 어떤 외환으로도 완전히 환전할 수 있는 은행권을 발행하는 것을 허용하였다.
일요일 타스 통신에서 온 내용이다:
"모스크바의 페레베덴스키 페레우록에 있는 이 은행 정면의 러시아 루블의 황금 상징은 루블의 안정성과 러시아의 준비 금에 뒷받침되는 것을 상징한다고 주최자들이 이타르 타스에게 설명하였다.”
그리고 이어지는 기사를 보자:
"외화를 포기하고 러시아 루블로만 일하기 시작하였다는 로시야 은행의 결정은 러시아 경제와 은행 부분을 국가 통화로 전환하는 일보 전진이라고 VTB은행 총재인 안드레이 코스틴이 러시아 24 텔레비젼 뉴스와 한 대담에서 말했으며 로시야 은행의 결정은 국내 시장에서만 운영하고 러시아 루블로만 운영한다는 결정에 대하여 논평하였다.”
이 기사는 이렇게 결론을 내린다:
"우리는 오랫동안 결제 통화로서 보다 더 폭넓은 루블의 사용으로 향하여 왔다”고 VTB은행 총재인 안드레이 코스틴은 말했다. 그는 말하기를 러시아는 무기들에서 가스와 석유에 이르기까지 국내 제품들을 루블로 해외에 팔아야 하고 외국 상품들을 사는데 루블을 사용하여야 한다고 했다. “그래야만 우리는 외화로서 루불의 이점을 전적으로 이용하게 되는 것이다”고 코스틴은 말했으며 로시야 은행은 러시아 은행 시스템의 활력있는 부분을 형성할 것이고 결제에서 루블 사용을 확대하게 될 다른 러시아 은행들과 긴밀한 협력을 할 것이라고 했다. “이제 새로운 긴요한 동기가 그것에 대하여 등장하였다”고 VTB의 총재는 강조했다.
위에서 내가 언급한 것처럼 이는 단지 경고 사격일 뿐이다. 이것은 러시아가 다음 주에 금 태환의 루블을 제정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것이 말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여러분이 나의 글, 싱클레어, 윌리, 터크, 리카즈, 버틀러와 다른 사람들이 말한 내용은 사실이다. 이것은 일어날 것이다. 결국 달러 채권국가들은 일어날 것이다. 아마도 이번 큰 금융 위기 동안 그리고 그 후에 있을 것이다. 아마도 그것은 이번 그리고 향후 어리석고 불필요한 제재에 대한 대응으로 나올 것이다. 아마도 그것은 시간 문제가 될 것이다. 만약 아니라 언제의 문제인 것이다. 이번 러시아의 시험 풍선은 여러분에게 이점을 명확하게 입증할 것이다:
다음 세계 금융 시스템은 유일한 초강대국 패권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는, 무한한 돈 인쇄에 근거하는 것이 아닐 것이다. 대신 그것은 금에 의해 뒷받침될 것이다.
중국, 러시아, 인도, 브라질, 남아프리카와 모든 채권 국가들은 이것이 우발적 사태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이번 링크에서 서구 언론인들은 “BRICS가 러시아를 지지하는 것”에 대한 모든 신뢰할 수 있는 근거를 양산하고 있다:
http://thediplomat.com/2014/03/why-did-brics-back-russia-on-crimea/
그러나 현상 유지론자들은 이들 나라들이 서로 단결하는 진짜 이유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달러 패권과 기축통화의 날들이 끝나고 있다는 것은 알고 있고 그들은 미래를 향한 같은 길에서 동맹하기를 원한다. 푸틴이 로시야 은행으로 하여금 금이 보장된 은행권을 발행하도록 허용한 것은 무엇이 앞에 놓여 있는지에 대한 분명한 신호로 모두에게 보여져야 한다.
9) 셀렌트, 서구는 세계를 전쟁으로 한발 더 가까이 밀어냈다
(Celente - West Just Pushed The World One Step Closer To War)
2014년 4월 3일, KWN
상위 추세 연구가인 제랄드 셀렌트는 서구가 세계를 전쟁으로 한 발 더 가까이 밀어냈다고 KWN에 말하였다.
Eric King: “난 처음엔 만우절 농담인 것으로 생각하였는데 러시아가 선전을 이용하고 있다고 서구는 이제 불만을 내놓고 있다.”
Celente: “그렇다, 우리는 나토 책임자인 포그 라무센으로부터 러시아가 선전을 사용하고 있다는 비난을 하는 성명을 들었다. 그는 실제로 말하기를 ‘이는 선전과 왜곡의 또 다른 단편이다. 러시아는 자신이 한 모든 원리와 국제적 약속을 위반하고 있으며 첫 번째이자 가장 앞서는 약속인 다른 나라들을 침범하지 않는다는 약속이다.’
이런 고발이 나토로부터 왔다는 것을 믿기가 어렵다. 첫째, 러시아는 1783년 이후 크리미아에 있어 왔기 때문에 크리미아를 침공한 것이 아니다. 두 번째로, 그들은 미국과 유럽이 배후에 있는 정변으로 무너진 우크라이나 정부와 협정을 맺었었다.
그래서 우리는 나토의 위선을 믿을 수 없다. 나토와 라무센은 아프가니스탄을 잊었는가? 이라크는 어떠한가? 리비아는 어떠한가? 서구의 위선과 선전은 우크라이나의 봉기가 시작된 이후 멈추지 않았고 미국은 서구 언론과 함께 그것을 가장 많이 만들어왔다.
여러분은 선전과 오보를 원하는가? 미국을 보라. 미국은 엉터리 실업률 숫자, 인플레이션 숫자들, GDP숫자들과 고용 숫자들을 내놓고 있다. 사람들이 일자리를 찾지 않으면 우리는 그들을 실업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여러분은 선전을 원하는가? 이들 엉터리 인플레이션 숫자는 어떠한가? 긴 겨울 내내 사람들이 지불해온 석유와 가스 비용 그리고 식품 가격은 오르고 있다. 미국은 핵심 인플레이션 지수에서 그것들을 넣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그것들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서 인플레이션 숫자들은 상상의 것이다. GDP숫자도 엉터리이다. 그래서 거짓말에 거짓말의 연속인 것이다.
베트남 전쟁은 어떠한가? 가짜 통킹만 사태로 인하야 시작된 전쟁이 이것이다. 이 전쟁으로 우리는 5만 명의 미국 소년들의 목숨을 잃었고 마음과 팔다리를 잃은 다른 수 십만 명의 삶을 파괴하였다. 이 전쟁은 350만 명의 베트남 사람들을 죽였으며 베트남을 네이팜과 고엽제로 공격하였다. 이는 베트남 사람들 뿐만 아니라 우리 퇴역군인들 사이에서도 건강 장애를 일으켰다.
요점은 서구의 선전은 결코 끝나는 것이 아니고 나토와 라무센이 그런 고발을 하는 것은 위선의 극치이다. 푸틴을 새로운 히틀러라고 비난하는 것은 무엇인가? 아마도 독일 재무장관의 말을 들어보려고 했던 50명의 아이들에게 그 재무장관은 푸틴이 새로운 아돌프 히틀러라고 했다. 그는 크리미아에 대한 러시아의 권리를 크리미아 침공으로 비유하였고 체코슬로바키아의 쉬데텐란트로 히틀러가 군대를 보낸 것과 같은 것이라고 했다.
그래서 서구의 거짓과 선전은 계속 나오고 있으며 우리 지도자들은 세계를 전쟁으로 한 발 더 밀어 내고 있다.”
10) 세계는 천천히 석유 달러에 작별을 하고 있다
(The World Slowly Waves “Good-Bye” To The Petro-Dollar)
2014년 4월 2일, Dave Kranzler
http://investmentresearchdynamics.com/the-world-slowly-waves-good-bye-to-the-petro-dollar/
1971년 닉슨이 금 창구를 닫은 이후 달러의 기축 통화 지위 상실을 막아온 것은 달러를 사용하여 모든 OPEC 석유 거래를 결제해온 세계적 달러의 사용이었다. 분명 이 요소는 달러의 파열이 일어났어야 할 때보다 더 오래 달러의 파열을 막아왔다.
우리들 많은 사람들은 석유 달러의 방어가 중동(리비아 포함)과 비 나토 동유럽에서 미국의 제국주의적인 침략 행위 뒤의 주된 동기 중 하나라고 믿고 있다. 예를 들어 사담 후세인은 미국이 이라크를 침공하여 사담 후세인을 제거하기 몇 달 전에 석유 대금으로 유로만 받을 것이라고 협박을 하고 있었다. 리바아도 그랬다.
여러분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 중국은 조용히 그리고 서서히 위안의 사용을 최대 거래 상대방들과 함께 결제로 하는 데 추진해왔다. 최근 위안은 두 번째로 세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통화로서 유로를 추월하였다. 중국은 또한 러시아와 함께 대규모 루블/위안 교역 협상을 하고 있는 중이며 위안을 결제로 사용하게 될 사우디 아라비아와 함께 석유 협상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해지고 있다.
로이터는 오늘 보도하기를 러시아가 이란과 150억에서 2백억 달러의 석유-상품 협상에 서명하는데 근접해있다고 보고하였기에 나는 이것을 제기하는 것이다. 양국에 미국이 경제 제재를 가하였기 때문에 두 나라는 이런 협상을 갖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 여기에서 역설적인 것으로 나머지 세계에 그 제국주의를 부과하는 것은 미국이 힘의 유일한 원천- 달러의 기축 통화 지위를 손상하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 달러의 급속한 붕괴를 이끌게 될 사태들의 최종 배열들이 전개되도록 허용하기 전에 미국은 세계적 군사 충돌의 어떤 구실들을 찾을 것이라는 것이 나의 개인적 믿음이다. 내가 틀리기를 바라지만 인간 행동을 예측하고 판단하게 될 때, 특히 제국의 통제에서 그들 행동에 대하여, 나는 항상 역사적 전례에 나의 견해를 두기를 나는 항상 좋아한다. 역사에서 우리가 배운 분명한 것 하나는 우리가 역사에서 교훈을 배우지 못한다는 것이다…
11) Keith Barron, 2차 런던 금 조합의 대대적 붕괴를 일으킬 중국
(China To Cause Massive Collapse Of Second London Gold Pool)
2014년 4월 3일, KWN
지난 4반세기 동안 주요 기업들에 대한 자문을 해주었고 최대 금광 중의 하나를 발견하기도 한 Keith Barron은 KWN에 그가 “2차 런던 금 조합”이라고 하는 것의 붕괴를 예견하였다.
Eric King: “금에 대한 정서는 급속하게 악화되었다. 사람들은 금 시장에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느끼고 있고 역투자들의 관점에선 아마도 좋은 것일 수 있다.”
Barron: “옳다. 사람들은 이번 상승이 속임수이며 1,200달러 아래서 올라온 이번 상승은 실상 유지될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나는 그것이 유지될 수 있는 것이라 믿는다. 금 시장은 대단히 과매도 상태이다. 금 가격은 너무 낮아 주요 회사들이 그 수준에서 생산을 유지할 수 없다.
주요 회사들의 수익은 붕괴되었고 그들은 낮은 금 가격에 돈을 잃고 있다. 어느 누구도 그렇게 오래 원가 이하로 생산을 할 수는 없다. 가격이 오르지 않으면 우리는 공급에서 진짜 위축을 보게 될 것이다.
난 홍콩에서 있었던 금광 및 돈 회의에 참석하였는데 그곳에서 나는 초청 연사들 중 한 사람이었다. 홍콩의 분위기를 측정하기에 흥미로운 곳이었다. 참석자들 대부분은 호주와 남아프리카였다. 북미에선 그렇게 많이 오지 않았고 그래서 난 보통 때보다 다른 시각을 가졌다.
청중들은 상당히 낙관적이라고 나는 묘사하고자 한다. 흥미로운 것은 본토에서 왔거나 이미 홍콩에 살고 있는 중국인들은 금에 대단한 강세를 두고 있다. 이들은 투자할 기회를 찾고 있는 것이었다. 작년에도 같은 회의에 참석했는데 중국인들은 마찬가지로 강세 정서를 가지고 있었다.
이들 동아시아 나라들의 금에 대한 욕구는 결코 줄어들지 않았다. 그 의미는 중국과 다른 아시아 국가들이 멍청한 서구 중앙 은행가들로부터 그들이 가져올 수 있는 모든 금을 가져오는 것에 행복할 것이라는 점이다. 2차 런던 금 조합은 일어나기를 기다리고 있는 재난이며 어느 시점에 그것은 1차 때 그랬던 것처럼 붕괴할 것이다.
만약 누군가가 실망하였다면 거기서 붙들어야 한다. 만약 포지션을 추가할 능력이 있다면 이는 실물 금이든 실물 은이든 그렇게 하기에 좋은 기회이다. 이는 금의 단기 되돌림이라고 나는 강하게 믿는다. 금은 다시 그 추세를 이어갈 것이고 머지 않아 1,400달러를 돌파하고 연말이 되기 전에 1,700달러를 우리가 쉽게 볼 것을 나는 굳게 믿는다. 다시 말하는데 금은 비교적 곧 1,400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나는 확신한다.”
-------------------------------------------------------------
매주 토요일 다음 아고라에서 소개하던 1주일간의 “금 관련 경제소식들”은 분별없는 댓글들로 인해, 정보의 교환을 원하는 곳으로 기대를 하던 많은 독자들에게 극심한 불편과 실망을 주어서 부득이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 카페를 신설하여 2011년 9월 3일부터 카페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카페 주소는 http://cafe.daum.net/DollarnGold 입니다.
한편, “금 관련 경제 소식들”은 카페의 회원들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원하는 모든 분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므로 아고라 경제방에서도 계속 소개합니다.
http://agora.media.daum.net/my/list?key=Z2N6sB9jFoo0&group_id=1
|
첫댓글 이른아침부터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금관련 경제소식들이 이렇게 이른 시간에 올라오는것은 처음 보네요^^
외출 때문에 일찍 올립니다.
@홍두깨 선생님 행복한 주말 되세요.^00^
감사합니다
선생님 이른 아침 귀한 글 감사합니다. 평안한 주말 되세요.
감사드립니다^^
외출 잘 다녀오시고 소식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용^ ^
존경하는 홍두깨님 귀한글 고맙습니다
잘다녀오세요 늘 건강하세요
방장님 사랑합니다^^
오늘도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외출 되시길 빕니다.
감사합니다^~^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일본 금사랑 이유가 있었군요. 고맙습니다.
홍선생님 한 주간도 수고
하셨습니다.....
즐거운 나들이 시간
되십시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04.05 09:23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04.05 09:33
@토스카수동 즐거운 시간 되세요. ^(00)^
한 주간 고생많으셨습니다. 주말에 충분히 충전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늘 수고 많으십니다. 건강하세요.
선생님 감사드립니다. ^(00)^
항상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의 변함 없으신 열정에 많이 감사 드립니다!!!
건강하시고 즐거운 주말 되십시요.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벚꽃이 너울지며 꽃비되어 춤 추는 봄 날^^. 변함없이 귀한 말씀주시는 홍선생님, 그 무량한 노고에 깊은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홍두깨 선생님 늘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