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베시교통국 전동차 7000계(타니가미차고 소속)
1. 제원
데뷔 - 1988년
길이/폭/높이 - 19000 / 2790 / 4090
편성 - 6량편성(3M 3T)
영업최고속도 - 9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00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MB-5160-B
편성출력 - 170kW * 4 * 3량 = 2,040kW(6량편성시)
기어비 - 6.73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1C 4M/미츠비시 MAP-174-15V286)
대차 - SU민덴방식 대차 FS-531/FS-031/FS-031A
브레이크방식 - HRDA-1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브레이크/억속브레이크
신호장치 - CS-ATC/ATO
1988년 호쿠신급행 호쿠신선의 개업 이전에 1987년에 제조된 호쿠신급행의 전동차이다. 상호직통운행을 하는 고베시영지하철 세이신야마테선의 규격에 맞춘 알루미늄 차체 차량으로, 19m급이며 측면의 출입문은 3개이다. 한큐전철의 자회사이지만 한큐전철 계열의 아루나공기가 제작하지 않고 고베시교통국과 같은 카와사키중공업에서 제작한 것도 특징이다. 외관은 고베시영지하철의 2000형과 비슷한 느낌이다.
그러나 디자인면에서는 한큐전철의 영향을 크게 받아, 좌석은 골든올리브색, 내벽은 목조풍의 테이핑으로 한큐그룹다운 면모를 보여주고 있으며 차량번호의 부여방식도 한큐전철의 방식으로 채용하고 있다. 원래는 5량편성으로 등장하였으나 1989년 이후 6량편성으로 개편되면서 부수차인 7550형이 신조되어 증비되었다. 2015년부터는 전 차량 제어기기가 VVVF-IGBT형식으로 갱신되어 7000-A계가 되었으며, 풀컬러 LED행선판 채택, 객실등 LED채택 등의 개조가 완료되었다.
2020년 6월 1일 호쿠신급행이 시영화되어 고베시교통국 소속으로 이관되었으며 2025년까지 전 차량이 6000형으로 교체될 예정이다.
2. 운행노선
고베시영지하철 세이신야마테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세이신츄오(1호차) 신코베/타니가미(6호차)> |
| | <> <> | | | <> <> | |
편성 | 7050 | 7500 | 7600 | 7550 | 7510 | 7150 |
| Tc1 | M1 | M2 | T1 | M2 | Tc2 |
| SIV | VVVF COMP | VVVF | | VVVF COMP | SIV |
7051F | 7051 | 7501 | 7601 | 7551 | 7511 | 7151 |
7052F | 7052 | 7502 | 7602 | 7552 | 7512 | 7152 |
7053F | 7053 | 7503 | 7603 | 7553 | 7513 | 7153 |
7054F | 7054 | 7504 | 7604 | 7554 | 7514 | 7154 |
7055F | 7055 | 7505 | 7605 | 7555 | 7515 | 7155 |
고베시교통국 타니가미차고 소속.
6량편성 5편성 3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