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계와 학자들, 한국의 가장 최근의 국회의원 선거에서 수많은 통계학적 변칙들을 발견
2020. 6. 2
PRESS / USA TODAY Classifieds
24-7 보도자료
한국의 가장 최근의 국회의원 선거에서 사기 혐의에 대한 조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당국은 기괴하게 침묵을 지키고 있다. 한국에서 가장 최근의 4월 15일 국회의원 선거는 사기혐의로 가득 차 있다. 이러한 의혹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사전투표와 당일 투표 결과에 대해 발표한 자료와 그 둘(사전투표와 당일투표)사이에 관찰된 명백한 통계적 이상현상에 대한 분석에서 비롯된다. 그러한 발견으로 인해 많은 관련 시민, 학계, 학자들은 사전 투표 과정이 부정적으로 조작되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추정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통계적 이상 징후 중 첫 번째는 사전 투표와 당일 투표 결과 사이에 상당한 차이가 관찰된 것이다. 전국 253개 선거구마다, 여당인 민주당 후보들이 당일투표보다 사전투표에서 일관되게 더 좋은 성적을 냈다. 실제로 선거일보다 사전투표에서 민주당이 평균 11% 더 높은 성적을, 보수층이 11% 더 낮은 성적을 보였다. 이러한 차이는 서울에서도 더욱 두드러진다. 49개 선거구 모두에서 민주당 후보들은 선거일보다 사전투표에서 10~16%의 높은 성적을 보였다. 평균적으로, 당일 투표보다 사전 투표에서, 민주당원들은 12% 더 나은 성적를 보였으며, 보수들은 12% 더 낮은 성적을 보였다.
사전투표와 당일투표에서 투표한 유권자들이 같은 통계적 모집단 소속이라는점에서 사전투표와 당일 투표 결과의 차이가 그만큼 크다는 것은 곤혹스러운 일이다. 앞서 2016년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사전투표와 당일 간 양당의 득표율 차이가 3% 안팎이었다.
그리고 같은 지역구에 있는 후보자들 사이에서 사전 투표 결과에 이상한 통계적 패턴(일관성)이 있다. 인천시의 한 구역을 예로 들면, 관내 투표를 통해 각 후보가 얻은 득표수에 0.39라는 상수를 곱하면, 관외 투표를 통해 얻은 각 후보의 득표수와 일치하는 결과가 나온다. 수많은 다른 하위 구역들도 비슷한 패턴을 보였다. 253개 선거구 중 43개 선거구 내에서는 각 후보의 관내 및 관외 득표 비율이 거의 일치했다.
'유령표'의 존재는 늘어나는 이상현상을 가중시킨다. 37개 선거구에서는 투표인원 수보다 교부된 투표용지 수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지역구 중 상당수의 지역구에서 투표지 수가 투표인원수보다 1표 많았고, 10표 차이로 차이가 나는 지역도 좀 있었다. 선관위는 이런 이상 현상에 대해 "각 지역구에서 나온 표들이 실수로 섞이거나 분리했어야 할 훼손된 표를 실수로 포함시킨 결과일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이런 통계적 이상에서 비롯된 사기 의혹은 미시간대 정치통계학과 교수인 월터 미베인과 선거보안 태스크포스(TF) 팀원이 한국의 2020년 총선에 대한 자체 분석 자료를 자신의 홈페이지에 '한국의 2020년 국회의원 선거에서의 변칙과 사기라는 제목의 논문을 게재하면서 국제적인 주목을 받았다. 그는 논문에서 "이포렌식 추정치와 EFT 및 스파이크 테스트를 종합하면 한국의 2020년 국회의원 선거 자료가 부정적으로 조작되었음을 강력히 시사하는 이상 징후가 나타난다"고 말한 뒤 보고서에서 이러한 통계적 발견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추가 조사가 뒤따라야 한다고 명시했다. 그러나 광범위한 수사 요구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그런 조치는 발표되지 않았다.
국내 2020년 총선에서 부정선거 의혹을 수사하는 데 앞장서온 공병호 연구원장(사진)은 "최근 총선이 부정 조작됐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증거와 신뢰할만한 정보가 차고 넘친다. 공정한 선거는 민주주의의 기반이며 청와대, 여당과 야당, 선관위,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검찰이 자신이 섬기는 국민에게 답변하고 철저한 수사에 착수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2001년 설립된 공병호연구소는 경제·정치적 시사평론을 발표하고 자기관리·자기계발·성공과학·리더십 과학·미래전망 분야에 대한 강의와 필기제품을 제공하는 연구·교육기관이다.
Source: 24-7 Press Release Newswire
https://classifieds.usatoday.com/press/academics-and-scholars-find-numerous-statistical-anomalies-in-south-koreas-most-recent-parliamentary-el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