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서 |
조 : 3조 |
작성자 : 김대근 |
작성일 : 2010년 11월 24일 |
< Screen Sign Language >
목 차
1. 개요
A. 배경
B. 목적
C. 프로젝트 소개
2. 프로젝트 팀 소개
A. 팀명
B. 팀원
3. 요구사항
4. 개발환경 및 요구기술 숙련도
5. 예상결과 및 기대효과
1. 개요
A. 배경
난청인(청각장애인)들은 청각을 잃게 된 시점에서 국어 교육이 얼마나 되어 있느냐에 따라서 언어장애가 있을 수도 있게 된다. 언어장애가 오면 난청으로 글을 배우기 힘든 상태에서 더 힘들어지게 된다. 그들에게는 글자가 곧 ‘외국어’와 비슷하다. 단어의 뜻은 알지만 그것을 문장으로 연결하면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다. 그들은 TV의 자막 프로그램이나 인터넷의 정보들을 제대로 읽지 못한다. 교육 또한 힘든 상황이다.
청각 장애인을 위한 ‘행복한 가정 만들기 부모교육’
출처 : 화성시 수화통역센터
아시아나항공 승무원 수화교육
출처 : 아시아나항공
B. 목적
현재 일반인들을 위한 스크린리더 프로그램은 많이 존재한다. 또한 난청인들을 위한 수화 어플들은 존재 하지만 이 프로그램들은 거의 사전의 기능만 제공한다. 우리는 난청인들과 원활한 대화, 난청인들을 위한 교육 등을 하기위해서는 수화를 배우고 익히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이런 시간들을 줄여서 좀 더 난청인들에게 다가갈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한다.
Ex) 아이팟 손말새랑(수화사전 어플) |
출처 : 아이팟 손말새랑 ( 어플 ) |
위와 같이 3D 캐릭터로 수화를 표현할 것이다. 하지만 사전과 같은 형식이 아닌 기존의 스크린 리더와 같은 방법으로 하되 읽어주지 않고 저장한 수화로써 표현할 것이다.
C. 프로젝트 소개
난청을 가진 사람들이 증가하고, 이들도 일반인들처럼 듣고 싶어한다. 하지만 이들은 말 그대로 소리가 잘 안 들리는 병을 가지고 있다. 그런 이들에게는 수화라는 좋은 손으로 하는 언어가 있고, 좀 더 편하고 쉽게 말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수화가 필수이다. 일반인들이 수화를 배우기도 어렵고, 수화를 능숙하게 사용하기는 더욱 힘들다. 우리 프로그램은 이러한 상황을 빠르게 해결해 줄 수 있다.
1. Sign Language Save
- 캠으로 수화하는 모습을 찍고, 이 수화하는 손의 움직임과 입력한 Text를 같이 저장한다.
- 저장 시, 동일한 단어가 존재하면 이전에 등록된 수화의 손의 움직임과 현재 등록할 손의 움직임의 평균치를 찾아 다시 저장한다.
- 단어는 해당 분야별로 나뉘어 저장할 수 있으며, 웹 사이트에 저장할 수 있다.
2. Sign Language Load
- 원하는 분야의 단어들을 Load 해 올 수 있으며, 프로그램 내에 각 분야별로 단어를 보관 할 수 있다.
3. Sign Language Learning
- 등록된 단어를 이용하여 단어장과 같은 방식으로 단어가 나오면 수화를 해서 자신이 한 수화의 동작과 저장된 수화의 동작이 일치하면 정답처리 해준다. (반대도 가능)
- 자신이 한 학습 데이터를 남길 수 있다.
4. Converter Text to Sign Langauge
- Text문서를 입력하면 저장되어 있는 단어 내에서 수화로 표현해 준다.
5. Real – time Sign Language Chatting
- 캠으로 수화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트래킹하여, 이에 맞는 저장된 단어를 찾아 채팅을 할 수 있게 해준다.
2. 프로젝트 팀 소개
A. 팀 명 : S.S.L
B. 팀 원
① 김대근
② 유근선
③ 이상진
④ 파울로
⑤ 황광진
3. 요구사항
가) Motion Tracking
A. 카메라로 사람의 상반신을 인지하고, 수화를 하면 해당 움직임을 입력한 Text와 함께 저장을 한다.
B. 수화의 움직임을 등록 시 같은 단어가 있다면 해당 단어의 등록된 모션과 현재 등록하려는 모션의 평균치의 모션으로 저장한다.
나) 2D image 3D Convertor
A. 영상이 입력되면 영상에서 그림자와 색상 등의 정보를 이용해서 z좌표를 구해낸다.
다) 3D Object Handling
A. 저장된 모션에 의해 3D Object가 움직인다.
라) 학습 데이터 저장이 가능해야 한다.
- 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화를 학습할 수 있어야 하며, 단어장과 같은 형식의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자신의 데이터가 저장되야 한다.
4. 개발환경 및 요구기술 숙련도
가) 개발환경
A. Visual Studio2008
B. OpenCV
C. OpenGL
D. XNA
5. 예상결과 및 기대효과
TV 프로그램에서는 난청인들을 위한 자막수신기가 필요 없어진다. 자막 수신기가 없더라도 방송하는 곳에서는 Text문서로 대본을 프로그램에 입력해주면 TV에 자막이 아닌 3D Object가 수화를 하는 모습이 나올 것이다. 이로 인해 인권비가 절감되며, 난청인들도 TV를 더욱 쉽게 시청할 수 있다. 또한 교육에서도 많은 시간비용이 절감된다. 일반인이 난청인을 교육하는 경우와 그 반대의 경우 두 상황 다 수화를 배워야 편한 교육이 이루어진다. 이 프로그램으로 위와 같은 상황에서 모두를 만족 시킬 수 있다. 더 나아가 만약 음성을 인식하여 수화가 가능하다면 좀 더 좋은 프로젝트가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