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 | 김성일(金聖日)
고려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사법시험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민법강의를 했다. 저서로는 도서출판 문성에서 출간된『최종정리 민법』이 있다.
고교모의고사 전국2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지난 10년 동안 중고등학생 및 고3 재수생들을 지도하는 학원사업을 운영하며 1,500명의 성적을 향상시켜왔다. 전교250등이던 학생들을 3~4개월 만에 전교1등으로 만든 사례가 많을 정도로 학생들의 성적향상에 정통한데, ‘숙제가 없는 학원’을 표방하며 학생들이 공부를 끝내야만 귀가시키는 특화된 교육방식으로 1,500명의 다양한 학생들이 실제로 공부하는 모습을 10년간 매일 7시간 이상 관찰하고 분석하고 지도하는 것을 통해 상위권ㆍ중위권ㆍ하위권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마인드 형성과 학습자세ㆍ학습방법ㆍ시험기술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완성해왔다.
특히 평균3등급이던 고3학생을 한 달 지도하여 수능에서 평균2등급으로 만드는 등 대한민국 사교육의 중심지 서울 강남(江南)에서 두드러진 성과로 인정받고 있으며 수능 수험생들을 위한 저서로『수능 역전의 기술』이 있다.
본 책에서는 선행학습 금지법을 만들 정도로 지나치고 무분별한 사교육이 횡행하여 ‘수포자(수학을 포기한 학생)’가 속출하고 과도한 사교육비 부담으로 ‘에듀푸어(Edupoor)’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초등ㆍ중등ㆍ고등학생의 학부모들에게 “성적을 향상시키는 올바른 학부모의 자세”에 대한 안내와 “학생들로 하여금 제대로 공부하게 만드는 기술” 및 “올바른 영어ㆍ수학ㆍ국어 공부 방법” 그리고 “자녀 교육을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등 실생활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방법을 자세히 안내한다. 부디 이 책을 통해 과도한 사교육의 굴레에서 벗어나 자녀 교육을 성공으로 이끌어 『당신의 귀한 자녀』를 꼭『일류대에 진학』시키길 간절히 바란다.
|차 례|
제1장 학원을 보내고 과외를 시키지만 자녀의 성적이 향상되지 않는 이유
1. 원하는 성적을 얻지 못하는 핵심적인 이유 20
부모의 학력(學歷)과 자녀의 학력(學力)
실제로 공부하는 시간의 절대적인 부족
공부 방법에 대한 무지
학생 개인별 맞춤식 공부방법 지도의 필요성
넘치는 사교육에 기인한 『공부기피현상』
공부해야 할 동기의 부재
진정한 동기부여의 방법
공부를 통한 긍정적인 체험 부재
2. 자기 공부(ONE’S STUDY)의 중요성 35
고양이 목에 방울달기
자기공부(ONE’S STUDY)의 파괴력
3. 강요된 공부는 반항을 낳는다! 40
누가 공부를 강요하는가?
10대 학생들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
자발적인 공부의 시작
4. 학부모의 지나친 욕심이 자녀를 망친다! 46
집안 모든 사람이 의사인 학부모
자녀를 가출시키는 학부모와 전교1등을 만드는 학부모
성공사례 1. 둔촌고2 박OO 52
영어4등급 → 전교1등 수학5등급 → 전교1등
제2장 자녀의 성적을 확실히 향상시키는 방법
1. 끊임없이 칭찬하고 격려하라. 칭찬과 격려가 자녀를 성공으로 이끈다! 70
피그말리온 효과 [Pygmalion effect]
칭찬과 격려를 해야만 하는 이유
자녀를 칭찬할 수 있는 부모의 마음자세
2. 대치동 전교1등의 비밀 76
학부모들의 속마음
학원과 과외에 대한 잘못된 인식
복습지도의 어려움
학생과 소통의 중요성
학생 스스로 공부하고 싶은 생각이 들도록 만드는 방법
3. 사람은 왜 시키는 대로 하기가 싫은 걸까? 84
청개구리 이야기
반발심 (psychological reactance)
4. 과외의 장점과 단점 88
과외의 장점
과외의 단점
성공사례 2. 압구정고3 박OO (1개월 지도) 92
9월모의 언4 수2 외3 → 2013 수능 언3 수1 외2
제3장 초ㆍ중ㆍ고 중요한 시기별 효율적인 교육방법
1. 초등기간의 중요성 및 교육방법 98
2. 중학기간의 중요성 및 교육방법 101
3. 예비고1 100일의 중요성 및 대처방법 107
예비 고1의 현실 (11월 15일 ~ 12월 26일)
현실과 심리의 부조화
효과적인 대처 방법 : 100일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
효과적인 대처 방법 1 : 적절한 선행과 예상 등수 안내
효과적인 대처 방법 2 : 매일 학습의 중요성
효과적인 대처 방법 3 : 지속적인 상담의 중요성
4. 고1 1학기 중간고사 이후 대처방법 114
예비고1 학생들의 100일간 총 공부시간의 차이
1학기 기말고사 성적이 비슷하거나 내려가는 이유
1학기 기말고사 성적을 향상시키는 방법 – 이유 1, 2
1학기 기말고사 성적을 향상시키는 방법 – 대책 1
1학기 기말고사 성적을 향상시키는 방법 – 대책 2
5. 예비고2 겨울방학의 중요성 및 대처방법 128
6. 고2 여름방학의 중요성 및 대처방법 132
절망적인 심리상태의 극복
고2 여름방학을 잘 보내는 세 가지 방법
7. 예비고3 겨울방학의 중요성 및 대처방법 136
예비 고3 학생들의 실제 공부 상태
효율적인 공부의 중요성
성적 향상에 대한 실질적인 기대감을 가져야 한다
수업 후 복습의 중요성
지속적인 상담의 중요성
효율적인 공부 방법의 습득
적들은 강하지 않다!
8. 예비재수 겨울방학의 중요성 및 대처방법 146
성공사례 3. 보성고1 김OO 148
중1 253등 → 중3 전교1등(평균99.8)
→ 고1 영어전교2등, 수학전교12등
제4장 영어 공부 방법
1. 수능 수험 영어의 Top Secret 156
들어가며
토익ㆍ토플ㆍ텝스를 시켜서는 안 되는 구조적인 이유
학부모들의 잘못된 인식
고등학교 학교 내신 영어 시험에 대한 오해
영어 문법에 대한 잘못된 인식
2. 영어학원에서 텝스로 지도할 수밖에 없는 이유 170
들어가며
학교교육과정에서 기인하는 첫 번째 이유
학부모의 욕심에서 기인하는 두 번째 이유
3. 중학생을 어학원에 보내서는 안 되는 이유 176
4. 많은 고등학생들이 영어 내신을 포기하는 이유 181
5. 영어 9등급을 3등급으로 만드는 방법 183
6. 고3때 영어성적이 내려가거나 불안해지는 이유 185
7. 영어 공교육의 해결방법 189
성공사례 4. 보성고2 김OO 191
영어 4등급 → 영어 1등급 (전교7등)
수학 4등급 → 수학 2등급 (이과)
성공사례 5. 영동고3 김OO 195
영어 9등급 → 영어 3등급
제5장 수학 공부 방법
1. 수학 성적을 확실히 향상시키는 1억짜리 비법 202
수학학원을 다니거나 과외를 하지만 수학성적이 향상되지 않는 이유와 해결책
수학문제집을 푸는 이유
수학 공부를 잘하는 방법
2. 올바른 수학 지도 방법 216
성공사례 6. 대명중3 이OO 218
수학 전교188등 → 수학 전교1등
성공사례 7. 도곡중3 김OO 221
수학 55점 → 수학 전교1등
성공사례 8. 중대부고1 박OO 224
수학 3등급(72점) → 수학 1등급(전교13등)
제6장 국어 공부 방법
1. 국어 공부의 올바른 길 230
고2 이과 학생의 국어 성적이 단 3일 공부로 50점에서 97점으로 향상된 사례
사례를 통해 발견할 수 있는 국어 공부의 특별함
성공사례 9. 현대고2 방OO 236
국어 32점 → 국어 75점
제7장 고1ㆍ고2 전국모의고사의 진실과 고3 수능모의고사 대비방법
1. 고1, 고2 전국모의고사의 불편한 진실 242
전국 모의고사 성적의 허상(虛像)
2. 고1, 고2 모의고사 등급이 잘 나오는 이유 245
실질적인 경쟁의 결여
수능에 비해 현저히 쉬운 모의고사 문제
3. 대도시 外 지역 학생들의 고1, 고2 모의고사 성적 250
고1, 고2 전국 모의고사의 실상(實狀)
4. 고3 수능모의고사의 감추어진 진실 254
진정한 경쟁의 시작
꺽인 의욕과 따라잡기 힘든 실력 차이
6월 평가원 모의고사와 9월 평가원 모의고사의 진실
고3 수능모의고사 대비 방법
성공사례 10. 반수생 이OO 263
작년 수능평균 2등급→ 2014 수능평균 1등급
제8장 자녀 교육을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
1. 사교육업체의 공포(불안) 마케팅에 올바르게 대처하는 방법 272
공포(불안) 마케팅의 발생 이유
과도한 수학 선행학습의 유발
지나치게 일찍 시작되는 영어 선행학습
대처 방법
2. 학원을 보내서 성적이 오르기 위한 전제조건 280
메타인지 능력의 필요성
메타인지능력 기르는 방법
|들어가는 글|
2005년 호구지책(糊口之策)으로 시작했던 교육사업이 이제 10년의 시간이 지나면서 제법 그 틀을 갖추게 되었고, 한 분야에서 10년이 되었을 때 세상에 무언가를 내놓아야만 할 것 같은 생각에 9년차의 시간을 지내면서 더욱 더 많은 책을 읽고 연구에 몰두하게 된 것 같다.
지난 10년 동안 수천 명의 학생들과 호흡을 같이 하며 그들의 공부에 관한 고충과 문제들을 듣고 이를 해결하려 노력해왔고 그 노력의 결과들로 큰 기쁨을 맛보았으며 처음 생각으로는 불가능해 보였던 많은 일들을 이루어 낸 것 같아 매우 흐뭇한 기분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그동안 내가 물리적 시간적으로 함께 할 수 있었던 학생들에게만 가르침의 혜택을 줄 수 있었는데 이제 그 대상과 폭을 넓혀 전국의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성적향상의 큰 기쁨을 드리기 위해 그 첫걸음으로 본 책을 세상에 내놓게 되었다.
나는 과거에 사법시험대비 수험서인 『최종정리 민법(도서출판 문성)』이라는 책을 낸 적이 있지만, 이번 책을 내는 느낌은 그때와는 사뭇 다른 것 같다. 당시 내가 쓴 사법시험 수험서는 독창적인 책이라기보다는 편저의 성격이 강했던 반면, 이번 책은 세상에 유일한 나만의 창작물이고 경험의 소산이기에 비판과 검증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는 측면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나의 생생한 학생지도 경험담을 담은 책이고, 현장에서 수천 명의 학생 및 학부모들과 상담하며 그들의 공부에 관한 고민과 문제들을 해결해 온 결과물이기에 어떤 비판과 검증에도 대비할 자료들을 갖추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뜨거운 교육열과 그에 걸맞게 발달해 온 사교육으로 인하여 사교육공화국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대한민국이기에 일정 시점에서 이토록 넘치는 사교육을 평가하거나 검토하는 절차와 시간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사교육이 학생의 실력을 향상시키겠다는 본연의 임무를 망각하거나 멀리하거나 무시한 채, 사교육자들의 배를 불리는 탐욕의 수단으로 전락하지는 않았는지 또는 그렇게 될 가능성이 농후하지는 않은 지에 대해 비판적인 성찰과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한편으로 사교육의 희생양이라고 할 수 있는 학부모와 학생들로 하여금 무분별한 사교육을 스스로 절제하고 올바르게 사교육을 선택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줄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본 책이 나름의 기능을 다하길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단 한 권의 책으로 많은 부분을 바꿀 수 없으리라는 생각에 총론적인 성격을 지닌 본 책의 호응도에 따라 각론에 해당되는 사항들을 자세히 설명하는 시리즈물로 여러 권의 후속 작을 내고 싶은 마음 간절하며, 그렇기 때문에 더욱 더, 단 한권의 책이지만 그 나름의 파급효과가 발생하기를 바라마지 않는다.
본 책을 출간하기까지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리며, 이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하나님께 감사드린다.
- 2014년 3월 강남구 대치동에서 -
|저자의 다른 책|
수능 역전의 기술 : 자녀의 합격을 위한 수능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