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그락마을방송은 달그락미디어원회에서 주관하며 매월 마지막주 금요일 꼰대와 십대, 영미의 인생가게, 로컬플레이어, 마을이슈 따라잡기 등의 코너를 통해 시청자 여러분들을 찾아 뵙고 있습니다. 달그락청소년마을방송국(DYBS)에서는 달그락마을방송 뿐 아니라 기성 언론에서 잘 다루지 않는 청소년 및 우리 마을의 이야기를 주제로 다양한 방송을 송출하고자 노력합니다.
2022년 6월1일 치뤄질 제8대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맞추어 DYBS에서는 특별 방송을 기획했습니다. 전라북도 교육감, 도지사, 군산시장 후보 등 지방선거 출마 예정인 후보들을 초청하여 시민들과 소통하는 방송입니다. 후보의 철학, 활동, 공약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질의응답을 하며 후보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본 방송은 3월11일(금) 오후6시30분 청소년자치연구소 유튜브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송출될 것입니다.
DYBS에서는 3월11일을 시작으로 매주 지방선거 후보자들을 초청하여 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며, 3월 한 달간은 전라북도교육감 예비 후보들을 차례대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방송 신청과 초청 후보에게 말하고 싶은 질문과 제안은 웹포스터의 큐알코드나 하단의 주소로 들어가셔서 남길 수 있습니다.
DYBS를 운영하는 청소년자치연구소에서는 올 해 제8대 지방선거를 맞이해 방송 뿐 아니라, 정책분석, 설문조사, 포럼 등의 과정을 통해 청소년 당사자 중심의 정책을 구성하고, 이를 후보자들에게 제안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제안한 정책이 후보들의 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2022달그락청소년친화정책개발 추진위원회가 구성되었고, 금번 달그락마을방송 특별방송에서도 패널 출연 등으로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삶과 직결된 문제나 정치에 참여하는 것은 시민으로서 가져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권리 중 하나일 것입니다. 금번 달그락마을방송 특별방송을 통해 시민으로서의 참여 권리를 충분히 누리시기를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