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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승님은 하느님의 아드님이십니다. 이스라엘의 임금님이십니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1,43-51
그 무렵 43 예수님께서는 갈릴래아에 가기로 작정하셨다.
그때에 필립보를 만나시자 그에게 “나를 따라라.” 하고 이르셨다.
44 필립보는 안드레아와 베드로의 고향인 벳사이다 출신이었다.
45 이 필립보가 나타나엘을 만나 말하였다.
“우리는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고 예언자들도 기록한 분을 만났소.
나자렛 출신으로 요셉의 아들 예수라는 분이시오.”
46 나타나엘은 필립보에게,
“나자렛에서 무슨 좋은 것이 나올 수 있겠소?” 하였다.
그러자 필립보가 나타나엘에게 “와서 보시오.” 하고 말하였다.
47 예수님께서는 나타나엘이 당신 쪽으로 오는 것을 보시고
그에 대하여 말씀하셨다.
“보라, 저 사람이야말로 참으로 이스라엘 사람이다. 저 사람은 거짓이 없다.”
48 나타나엘이 예수님께 “저를 어떻게 아십니까?” 하고 물으니,
예수님께서 그에게 “필립보가 너를 부르기 전에,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에 있는 것을 내가 보았다.” 하고 대답하셨다.
49 그러자 나타나엘이 예수님께 말하였다.
“스승님, 스승님은 하느님의 아드님이십니다. 이스라엘의 임금님이십니다.”
50 예수님께서 나타나엘에게 이르셨다.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에 있는 것을 보았다고 해서 나를 믿느냐?
앞으로 그보다 더 큰 일을 보게 될 것이다.”
51 이어서 그에게 또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는 하늘이 열리고
하느님의 천사들이 사람의 아들 위에서 오르내리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그리스도의시 2권 공생활 첫해.)
50. 벳사이다의 베드로의 집에서 필립보와 나타나엘을 만나시다
나타나엘을 부르시다
한 나이 든 남자가 호기심을 가지고 다가온다. 예수께서는 그분의 옷을 잡아당기고 있는 한 어린이를 쓰다듬어주려고 돌아서시다가 그를 보신다. 그분께서는 그를 응시하신다. 그는 얼굴을 붉히며 그분께 인사드리지만, 달리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오너라! 나를 따라오너라!”
“예, 선생님.”
예수께서는 어린이들에게 축복하시고 필립보(그분께서는 그의 이름을 부르신다)와 나란히 걸어서 집으로 돌아오신다. 그들은 작은 텃밭에 앉는다.
“너는 내 제자가 되기를 원하느냐?”
“예, 저는 원합니다… 그러나 저는 감히 그토록 많이 바라지는 못합니다.”
“나는 너를 불렀다.”
“그렇다면 저는 당신의 제자입니다. 제가 여기 있습니다.”
“너는 나에 대하여 아느냐?”
“안드레아가 당신에 대하여 저에게 말해주었습니다. 그는 ‘자네가 갈망하고 있는 분께서 오셨네’ 하고 저에게 말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제가 메시아를 갈망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으니까요.”
“네 기다림은 헛되지 않았다. 그가 네 앞에 있다.”
“나의 선생님, 나의 하느님!”
“너는 옳은 의향을 가진 이스라엘 사람이다. 그래서 내가 나 자신을 너에게 드러내는 것이다. 너의 다른 친구도 기다리고 있는데, 그도 진실한 이스라엘 사람이다. 그에게 가서 말해라. ‘우리는 다윗 가문의 요셉의 아들 나자렛의 예수를 만났네. 모세와 예언자들이 말한 그분을 말이야.’ 가거라!”
예수께서는 필립보가 나타나엘 바르톨로메오와 함께 올 때까지 혼자 남아계신다.
“속임수를 모르는 참 이스라엘 사람이 여기 있구나. 나타나엘, 너에게 평화가 있기를.”
“당신께서는 어떻게 저를 아십니까?”
“필립보가 너를 부르러 가기 전에 나는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에 있는 것을 보았다.”
“선생님, 당신께서는 하느님의 아들이시고, 이스라엘의 왕이십니다!”
“너는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에서 묵상하고 있을 때 내가 너를 보았다고 내가 말했기 때문에 믿느냐? 너는 이것보다 더 큰일들을 볼 것이다.
내가 진실로 너에게 말하는데, 너는 하늘이 열리고, 너희 믿음으로 인하여 천사들이 사람의 아들 위로, 즉 너에게 말하고 있는 내 위로 내려왔다 올라갔다 하는 것을 볼 것이다!”
“선생님! 저는 그런 은총을 받을 자격이 없습니다!”
“나를 믿어라. 그러면 너는 하늘나라에 합당한 사람이 될 것이다. 너는 믿겠느냐?”
“저는 믿겠습니다, 선생님.”
베드로의 집에서 말씀하시다(예수님께서 바라시는 것은 오로지 착한 뜻이다.)
환상이 끊어졌다가… 사람들로 가득 찬 옥상 위에서 다시 시작된다. 다른 사람들은 베드로의 작은 텃밭에 있다. 예수께서 말씀을 시작하신다.
“선의의 사람들에게 평화. 그들의 집들, 아내들, 자녀들에게 평화와 축복들. 하느님의 은총과 빛이 여러분의 가정들과 그 안에서 사는 사람들의 마음을 다스리시기를.
여러분은 내 말을 듣기를 바랐습니다. 말씀이 말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정직한 사람들에게는 기쁘게, 부정직한 사람들에게는 고통스럽게, 거룩한 사람들과 순결한 사람들에게는 즐겁게, 죄인들에게는 연민을 가지고 말합니다.
말씀은 자신을 부인하지 않습니다. 말씀은 메마른 땅들을 적셔 그것들을 시원하게 하고, 동시에 부식토로 만들어 그것들을 비옥하게 하는 강처럼 퍼져나가기 위하여 왔습니다.
여러분은 하느님의 말씀, 메시아, 아버지의 말씀의 제자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고 싶어 합니다.
그는 거룩하고 불변하는 십계명의 말씀들을 다시 듣고, 그것들로 성화되고, 그래서 구속의 시간, 천국의 시간을 위하여 사람이 스스로 깨끗해질 수 있는 한 깨끗해지게 하기 위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함께 모아놓으려고 왔습니다.
지금 나는 귀머거리들, 소경들, 벙어리들, 나병환자들, 마비환자들, 죽은 자들에게 말합니다.
‘일어나시오. 여러분은 치유되었습니다.
일어나 걸으시오. 여러분이 나를 보고, 내 말을 듣고, 나에 대하여 말할 수 있도록 빛, 말씀들, 소리의 강들이 여러분에게 열리기를.’
그러나 나는 여러분의 육체들보다는 여러분의 영혼들에게 말하고 있습니다.
선의의 사람들은 아무런 두려움 없이 나에게로 오시오. 만일 여러분의 영혼들이 상처받았다면, 나는 그것을 치료해주겠습니다. 만일 그것들이 병들었다면, 나는 그것들을 고쳐주겠습니다. 만일 그것들이 죽었다면, 나는 그것들을 다시 살리겠습니다. 내가 바라는 것은 여러분의 착한 뜻뿐입니다.
내가 요구하는 것이 어렵습니까? 아니오, 그렇지 않습니다. 나는 라삐들의 수백 가지 계명들을 여러분에게 부과하지 않습니다. 나는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십계명을 따르시오. 율법은 하나이고, 불변합니다. 그것이 갓 태어난 아기처럼, 그 줄기에서 갓 피어나는 장미꽃처럼 아름답고, 순수하고, 신선하게 주어진 이래 많은 세기들이 지났습니다. 그것은 간단하고, 분명하고, 따르기 쉬운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세기들을 통하여 오류들과 사조들이 많은 하위 규범들로, 부담들과 제한들, 너무 많은 힘겨운 조항들로 그것을 복잡하게 만들었습니다.
나는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 주신 그대로의 율법을 다시 한 번 여러분에게 가져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여러분 자신의 유익을 위하여 여러분에게 부탁하는데, 지나간 시대들의 참 이스라엘 사람들처럼 진실한 마음으로 그것을 받아들이시오.
여러분은 그것은 서민들보다는 상류계급들의 사람들의 잘못이라고 말보다는 마음으로 불평합니다. 나는 압니다.
신명기는 해야 할 일을 말하고 있고, 불필요한 다른 어떤 것도 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자기 자신들이 아닌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그것들을 만든 사람들을 비판하지 말고, 하느님께서 명하시는 것을 하시오.
특히 두 가지 주요 가르침들에 있어 완전하려고 애쓰시오. 만일 여러분이 여러분의 영혼 전체로 하느님을 사랑한다면, 여러분은 죄짓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죄는 하느님께 고통을 드리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고통을 주기를 원치 않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여러분 자신들을 사랑하듯이 여러분의 이웃들을 사랑한다면, 여러분은 여러분의 부모를 공경하는 자녀들, 여러분의 아내들에게 충실한 남편들, 여러분이 거래할 때 정직한 상인들이 될 것이며, 여러분의 원수들에 대한 폭력이 없고, 증언할 때 진실하고, 부자들을 시기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의 아내에 대하여 음란한 욕망을 가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여러분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당하기를 원치 않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하기를 원치 않을 것이므로, 여러분은 도둑질하거나, 죽이거나, 중상하거나, 뻐꾸기들처럼 남의 둥지에 들어가지 않을 것입니다.
아니 나는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사랑의 두 가르침들에 대한 여러분의 순종을 완전으로 이끌어가시오. 여러분의 원수들도 사랑하시오.’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 얼마나 여러분을 사랑하십니까! 그분께서 이토록 사람을 사랑하시니 말입니다. 비록 사람이 원죄와 자신의 본죄들로 인하여 그분의 원수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분께서는 사람에게 구속주, 그분의 아들인 어린양 즉 여러분에게 말하고 있는 나, 만일 여러분이 그분께서 사랑하시듯 사랑하기를 배우려 한다면 여러분의 모든 죄들로부터 여러분을 구속하도록 약속된 메시아를 보내셨습니다.
사랑하시오. 여러분의 사랑이 사다리가 되어 야곱이 보았던 천사들처럼 여러분은 아버지께서 모든 사람에게 ‘나는 네가 어디로 가든 네 보호자가 될 것이고, 이곳, 하늘나라, 영원한 나라로 너를 데려오겠다’고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 때 하늘로 올라가게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에게 평화가 있기를.”
사람들은 감격하여 심정적 긍정의 말들을 주고받으며 천천히 물러간다. 베드로, 안드레아, 야고보, 요한, 필립보, 바르톨로메오는 남아 있다.
“선생님, 당신께서는 내일 떠나실 겁니까?”
“네가 괜찮다면, 내일 새벽에 나는 떠나겠다.”
“당신께서 떠나시는 것은 유감스럽지만, 시간은 괜찮습니다. 아니 오히려 그것은 저에게 적당한 시간입니다.”
“너는 고기잡이하러 가려느냐?”
“예, 오늘 밤 달이 뜰 때 저는 가겠습니다.”
“시몬아, 어젯밤에 네가 고기잡이를 하지 않은 것은 잘한 일이다. 안식일이 아직 끝나지 않았었으니까.
느헤미야는 그이 개혁에 있어 유다에서 안식일이 존중되기를 원한다. 요즘에도 너무 많은 사람들이 안식일에 압착기들에서 일하고, 나무, 포도, 과일을 운반하고, 생선과 어린양들을 사고판다.
너희는 엿새 동안에 그것을 할 수 있다. 안식일은 주님의 날이다. 너희는 안식일에 오직 한 가지 일을 할 수 있는데, 그것은 너희 이웃에게 선을 행하는 일이다. 그러나 그 돕는 일에서 모든 이익은 배제되어야 한다.
이익을 얻으려고 안식일을 어기는 사람은 하느님에게 벌 받을 것이다. 그가 이익을 얻는다고? 그는 다른 엿새 동안에 그것을 잃을 것이다. 그는 자기 육체를 쓸 데 없이 피곤하게 한 것이다. 왜냐하면 최고의 지성(Intelligence)께서 육체를 위하여 제정하신 휴식을 자기 육체에게 허락하지 않고, 자기의 영혼을 무익하게 일하게 하여 그것이 짜증나게 하여 저주할 정도에 이르게 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주님의 날은 하느님과 일치한 너희의 마음으로 감미로운 사랑의 기도를 드리며 보내야 한다. 너희는 모든 일에 충실해야 한다.”
“하지만… 우리에게 대단히 엄격한 율법학자들과 박사들은… 안식일들에 일하지 않고 빵을 건네주는 피로조차 피하려고 그들의 이웃들에게 한조각의 빵도 주지 않지만, 안식일에도 고리대금을 합니다. 고리대금은 육체적인 일이 아니기 때문에 안식일에도 그것을 하는 것이 적법합니까?”
“아니다. 결코 아니다. 안식일에도, 다른 날에도 해서는 안 된다. 고리대금을 하는 사람은 부정직하고 잔인하다.”
“그렇다면 율법학자들과 바리사이들은…”
“시몬아, 판단하지 마라. 너는 고리대금을 하지 마라.”
“그렇지만 저는 볼 수 있는 눈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몬아, 볼 것이 악밖에 없느냐?”
“아닙니다, 선생님.”
“그렇다면 너는 왜 악행을 보느냐?”
“당신의 말씀이 옳습니다.”
“그럼 내일 새벽에 나는 요한과 함께 떠나겠다.”
“선생님…”
“시몬아, 무엇 말이냐?”
“선생님, 당신께서는 예루살렘으로 가실 겁니까?”
“너도 알다시피 나는 갈 것이다.”
“저도 파스카를 지내러 예루살렘에 갈 겁니다… 안드레아와 야고보도요.”
“그래?… 너희도 나와 함께 가고 싶다는 말이지? 그럼 너희의 고기잡이는 어떻게 하고? 그리고 너희의 돈벌이는? 너는 돈 버는 것을 좋아한다고 나에게 말했지. 그리고 나는 여러 날 후에 돌아올 것이다. 나는 먼저 내 어머니 집에 갈 거고, 돌아올 때도 그곳에 들를 것이다. 나는 전도하기 위하여 거기서 잠시 머무를 것이다. 너는 어떻게 하겠느냐?…”
베드로는 당혹스러워하고 망설이다가… 마침내 결심한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저도 가겠습니다. 저는 돈보다 당신을 더 좋아합니다!”
“저도 가겠습니다.”
“저도요.”
“우리도 가야지. 그렇지, 필립보?”
“그럼 가자. 너희는 나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베드로는 예수를 도와드린다는 생각에 몹시 흥분한다.
“오!… 저희가 어떻게 그럴 수 있겠습니까?”
“나는 너희에게 말해주겠다. 잘 하기 위하여 너희가 해야 할 일은 내가 말하는 대로 하는 것이 전부이다. 순종하는 사람은 항상 잘한다. 우리는 지금 함께 기도한 다음 각자 집에 가서 자기가 할 일들을 하자.”
“선생님, 당신께서는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나는 계속 기도하겠다. 나는 세상의 빛이지만 동시에 사람의 아들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나는 사람을 구속하는 사람이 되기 위하여 빛(the Light)으로부터 끌어와야 한다. 기도하자.”
예수께서는 시편을 읊으시는데, 그것은 이렇게 시작된다.
“지극히 높으신 분의 도움 안에서 사는 이는 하늘의 하느님의 보호 안에서 살 것이다. 그는 주님께 아뢸 것이다. ‘당신께서는 나의 보호자, 나의 피신처이십니다. 그분께서는 나의 하느님이시니, 나는 그분 안에서 바라리로다. 그분께서는 새 사냥꾼들의 덫들에서, 혹독한 말들에서 나를 구하셨도다. 운운.”
나는 이 노래를 제4권에서 찾아낸다. 나는 그것이 제4권의 둘째 시편, 제90편이라고 생각한다(만일 내가 로마 숫자를 제대로 읽는다면).
환상은 이렇게 끝난다.
첫댓글 내가 바라는 것은 여러분의 착한 뜻뿐입니다.
나는 여러분 자신의 유익을 위하여 여러분에게 부탁하는데,
지나간 시대들의 참 이스라엘 사람들처럼 진실한 마음으로 그것을 받아들이시오.
특히 두 가지 주요 가르침들에 있어 완전하려고 애쓰시오.
만일 여러분이 여러분의 영혼 전체로 하느님을 사랑한다면, 여러분은 죄짓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죄는 하느님께 고통을 드리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