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 아파트·차명계좌…생활물가 속 탈세 혐의 55개 업체 조사
국세청이 가공식품, 농축수산물, 외식, 예식·장례 등 생활물가와 직결된 업종 55개 업체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원자잿값 상승을 핑계로 가격을 과도하게 올리는 한편, 허위 원가 조작과 매출 누락 등으로 세금을 탈루한 혐의 때문이다.
대상은 ▲가공식품 제조·판매(12개) ▲농축수산물 납품·유통(12개)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14개) ▲예식·장례 업체(17개) 등이다.
국세청은 가공식품 업체들이 특수관계법인을 통한 고가 매입, 사주 일가에 대한 과도한 급여 지급 등으로 원가를 부풀리고, 일부는 고급 아파트 구입비나 인테리어 비용까지 회삿돈으로 처리한 정황을 확인했다.
농축수산물 유통업체는 거짓 계산서 수취, 무자료 거래, 차명계좌를 통한 매출 누락 등으로 소득을 줄였고, 외식 프랜차이즈 본사는 원재료를 고가 공급하는 한편 가맹비·교육비 등 주요 수입을 세금계산서 없이 수취했다.
예식·장례업체는 허위 용역비나 가공 인건비를 신고하고, 현금 결제를 유도해 수입을 누락했으며, 협력업체로부터 받은 임대료·알선 수수료도 신고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세청은 이처럼 생활물가 부담을 가중시키는 탈세 행위에 대해 지속적으로 유통구조와 자금흐름을 추적하고, 조세포탈에 대해서는 엄정한 처벌을 이어갈 방침이라 공표했다.
첫댓글 - 부제목에 '고가 아파트 차명계좌'라고만 나와있어서 해당 내용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 간결하게 잘 요약하셨는데 업종별 탈세 방법에 있어서 좀더 말을 쉽게 풀어서 설명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제목에 '55곳'이라고 구체적인 수치 명시해준 점 좋습니다. 다만 소제목은 저도 태은님과 같은 이유로 변경하면 좋겠습니다.
리드도 55개 업체 종류를 간략히 언급해주면서 핵심만 설명해서 좋았습니다.
기사 잘 쓰신 것 같네요. 각 분야에 맞는 사례들을 언급하면서 이해를 도왔습니다. 다만, 문장 길이가 길고 반점도 많아서요. 그냥 문장을 끊어서 작성하는 게 훨씬 이해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 문장에서 '조세포탈'은 어려운 용어에서 풀어서 작성해주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탈세 중에서도 사기, 위장, 이중장부 등 부정한 방법으로 세금을 피하는 '조세포탈'에 대해서는 더욱 엄정한 처벌을 이어갈 방침이라 공표했다." 이런 식으로 문장을 적어주면 이해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제목에 오해의 소지가 있어보여요. 세금을 줄였다 ->세금을 안냈다는 표현이 적합해 보입니다.
첫 리드에 세무조사의 관한 내용이 나왔으나, 핵심이었던 외식 업체들의 과도한 물가 올리기, 탈세는 바로 드러나지는
않는 것 같아 그것이 보강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세 포탈이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이 들어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사 잘 읽었습니다. 내용이 간결한데 충실하게 잘 정리된 것 같습니다.
보도자료에서 제공한 예시가 전체 업체를
대표하지 못한다는 점만 유의하면 좋겠습니다. 국세청에서 적발한 00업체 중 일부는~~, 국세청이 제공한 탈세 유형에 따르면~~ 이런 식으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