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證言) - [22] 이명희(李名熙) - 부활의 체험을 맛보며 3. 어려운 개종 - 2
19 첫 번째 원리 강의를 아무런 성과 없이 들은 후 몇 개월이 지나고 나서 이번에는 미 8군에 근무하시는 박보희 소령이 강의하는데 들으러 가자고 왔다. 그때의 권유와 인도도 또 끈질긴 것이었다.
20 동국대학교 입구 묵정동 어느 조그마한 2층 집이 강의소라고 한다. 그때 미 8군에서 퇴근하고서 강의를 한다는 것이다. 한상국, 한상길, 김상철, 김순화씨를 만나고 소개도 받았다.
21 그때의 박보희 총재는 미 8군에 근무하고 계셨는데 미군 장교의 정장을 한 후리후리하게 큰 키에 커다란 눈, 그리고 커다란 제스처에 의한 웅변조의 강의는 일품이었다.
22 별로 많지 않은 청중을 상대로 한 강의였지만 몇백 명이나 되는 청중에게 강의하는 것처럼 큰 동작과 함께 큰소리로 하시는데 약간은 걸맞지 않고 어색한 점도 없지 않았으나 역시 그 진지하고 열성적인 강의에 모두가 압도되는 듯하였다.
23 나도 그때 이왕에 시간을 내고 와서 앉아 있을 바에는 어떤 내용인지 들어보자고 하는 마음이 열리기 시작했고, 그래서 비로소 메모를 하면서 듣기 시작했는데 역시 창조원리, 타락론, 메시아의 강림과 재림의 목적 등등 원리해설 전반을 며칠 두고 강의하셨다.
24 그런데 그때까지도 성서 주석에는 애매하게 느껴졌던 내용들을 하나하나 논리적으로 풀어나가는데 신기하게도 그것이 전혀 거부반응을 일으키지 않고 받아들여지는 것이었다.
25 하나님의 책임분담과 인간의 책임분담 그리고 선악과에 대한 풀이와 원죄 해명, 예수님의 십자가는 기정사실이 아니라는 성서적 입증과 부활과 종말에 대한 새로운 개념 풀이 등 그 하나하나가 더욱 합리적이고 논리적이었다.
26 나도 어릴 때 순수한 신앙에서 신학교에 들어와서 신앙이 좀 변질된 것은 내 눈에 비친 목사들의 비리(非理)에도 원인이 있었지만 그 외에도 중요한 원인은 논리성을 찾는데 그것이 논리적으로 풀어지지 않는 데서 오는 회의와 갈등 때문이었다. 그런데 그런 회의와 갈등이 통일교회의 원리 강의에서 풀어지고 있으니 신기하게 느껴지지 않을 수 없었다.
27 그러면서 한편 더욱 의아하게 생각되는 것은 이러한 그럴듯한 논리성이 있는 신학 이론을 가지고 있는 통일교회가 왜 그렇게 엉뚱하게도 입에도 담지 못할 욕을 먹으며 비난을 받아 음란한 것만을 하는 교회로 낙인찍혀 있는지, 그리고 교회뿐만 아니라 신문 보도를 통한 사회적 비난을 받고 있는 것일까 하는 생각이 나기 시작한 것이다.
28 솔직한 고백이지만 어쩌면 기독교라고 하는 간판을 내걸고 남이 못 보는 속에서 그런 몹쓸 짓을 할까, 정말 말세로구나, 사탄이 따로 있겠는가, 그런 몹쓸 짓을 하는 교회가 사탄이지. 통일교회, 그것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지탄되고 말살되어야 할 교회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29 그런데 그런 교회가 어쩌면 저런 훌륭한 논리성 있는 성서풀이와 신학을 정립해 나갈 수 있을까. 이것 또한 하나의 수수께끼가 아닐 수 없었다. 일주일간의 강의는 지난번에 비해서 그런대로 열심히 들은 셈이다.
30 그렇다고 그 원리만으로 내 신앙을 변경시키는 데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 못했다. 성서 풀이, 교리 정립은 사람에 따라 달리할 수 있기 때문이라 생각했던 것이다.
31 교회에서 알고 있는 2천년 역사 가운데 수많은 사람의 주장과 신학이 있었다. 그럴 때마다 새것은 이미 자리 잡고 있는 기성교회로부터 이단시되고 핍박을 받아 왔다. 그러면서도 새것은 오히려 옛 것을 개혁하고 새로운 전통을 세워 나왔던 것이다. 그러기에 통일교회도 나름대로 있을 수 있는 성서 해설과 교리를 가지고 있는 교회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32 그렇다고 내가 할머니, 아버지로부터의 우리 가문의 전통적인 장로교 신앙을 버리고 통일교회로의 개종이란 생각할 수 없는 것이었다. 다만 통일교회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지게 되며, 이단시되고 적대시되며 사탄시 될 아무런 이유는 없다고 생각하게 된 것이다.
33 그렇게 변하기 어려웠던 내가 통일교회에 입교하게 된 결정적인 원인은 무엇일까? 누구에게도 그런 결정적인 동기가 있는 것이라면 나의 동기는 무엇일까? 정 박사의 권유, 협회장님의 강의, 박보희 총재의 강의, 그리고 주변에 계셨던 여러분들의 간증과 말씀, 그런 것이 필요조건이 되었을지언정 결정적인 조건은 아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