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뢰익괘 상효 수뢰둔괘
풍뢰익괘 사나운 바람몰이 받는 목도(木道) 돛의 입장 공격 받는 걸 수비(守備)전념해야 할 그런 입장인 것 적의 선수는 공격하고 아군 축구 선수는 수비전념해야 할 입장인 것이다
上九. 莫益之 或擊之. 立心勿恒. 凶. 象曰. 莫益之 偏辭也. 或擊之 自外來也
상구. 막익지 혹격지. 입심물항. 흉. 상왈. 막익지 편사야. 혹격지 자외래야
상대방 서로간 이익을 너무나 취하려드는 처지들 인지라
그렇게 이익을 주려하지 말아야할 것이다 혹 되려 공격해야할 것이다 그래야만 공격은 최대 방어라고 잇권을 탈취 당하지 않을것 아닌가 말이다 적이 쉽게 나를 맞출수 없을 정도로관혁처럼 되줘선 안될 것이라 소이 중심을 잡아 주지말고 요리 저리 기웃땅 기교를 부려 줘야할 것이다 그래야만 적이 쉽게 나를 제압하지 못할 것 아닌가 말이다 맞추기 쉽도록 가만히 중심 세워줌 흉할것이 아닌가 말이다 그래선 그렇게 흉물되지 말아야 할것이다 이 런취지
상에말하데
적으로 하여금 유익하게 하여 주지 말라함은 기교를 부리듯 요리 조리 치우치라 하는 것이요 혹덩이 공같은 것으로 공격 해야 하다는 것은 겉으로 부터 골대 안으로 고링 시키려 달겨들듯 해야 한다는 것이다
동함
어려움에 빠졌다 하는 수뢰둔괘(水雷屯卦) 피눈물을 뚝뚝 흔들린다고 전복(顚覆)되면 산수몽(山水蒙) 혼몽한 입장 되는 것 애들 다 물에 빠져 죽이는 거와 같은 현상이다
上六 乘馬班如 泣血漣如 象曰 泣血漣如 何可長也
상륙 승마반여 읍혈련여 상왈 읍혈련여 하가장야
乘馬班如 =올라탓다 내려탓다 생사기로에서 헐떡이는 모습이다 산고(産苦)를 치루느라고 피눈물을 뚝뚝 흘리는 모습이다 피눈물을 뚝둑 흘리는모습 어찌 그런상태로 오래간다 할 것인가 금새 아이를 출산하든지 아니면 그렇게 산모아이 공히 숨이넘어가든지 둘중의 하나라는 거다 축구 게임에서 골하나 먹이는 것이 그렇게 산고(産苦)를 치루듯 공격과 방어 양편이 전력을 다하는 모습이 그 아이를 낳듯 산고를 치루는 모습과 같다는 거다 소이 양쪽 다 죽기 아님 까물치기로 극한투쟁 접전을 벌이는 거다 모든 사안이 이런 식으로 돌아가는 것을 이런 작용에서 유추하라는 거다 너무나도 이익을 취하려 하는 것엔 그렇게 되려 그 이익을 삭감(削減)시켜야 한다는 취지로서 익괘 상효는 분수에 넘게 이익을 취할려 하는 모습을 그리는 거다 그러니깐 왕후가 적당한데 임금 권한까지 쥐겠다는 것 측천무후(則天武后)와 같은 형태를 그리는 거나 같다 할거다 결국 그래봐야 끝끝내 좋겠어 측천무후 패당 무씨도 멸족을 당하고 본인 자신도 영어의 몸 감방을 면치 못할 그런처지로 몰리거나 할 것이지
화랑들과 놀아나는 진성여왕과 같은 거지... 송폐제 산음공주라 하잖아 ....
배경
풀죽은 항괘(恒卦)가 된다
상효(上爻) 진항(振恒) 아주 요둥을 치는 모습 바들바들 흔들리듯 요동을 치는 모습 고정될 힘이 다리에서 빠져선 부들부들 다리가 흔들리듯 하는 그런 버티기 어려운 상태이 걸 여성의 옥 귀거리가 흔들리는 것으로 비유가 된다
上六. 振恒. 凶. 象曰. 振恒在上 大无功也
상륙. 진항. 흉. 상왈. 진항재상 대무공야
상육은 오래도록 부들부들 흔들려 떨리는 것은 나쁘다 상에 말하데 오래도록 부들 부들 요동을 치는 것이 상에 존재 한다 하는 것은 큰 공로가 없다 말인즉 신선로 뜨거운 것 열 전달 차단용 이라 하지만 옥귀거리 역할 몇 번이냐 할것이더냐 이런 것, 그래도 정괘(鼎卦)신선로(神仙爐) 편에선 좋은 거고 그게 요동치는 편에선 좋은 것 아니다 한창 무계합화(戊癸合火) 솥에 물 국이 끓듯 함 옥귀거리가 울려선 덜덜덜 흔들릴 내기지 여성이 약올림 방정맞게 열정을 못 이겨선 귀거리 흔들리도록 방방 뜨는 것 모냥 말이다
동함
정괘 옥귀리가 되고
上九. 鼎玉鉉. 大吉无不利. 象曰. 玉鉉在上 剛柔接也.
상구. 정옥현. 대길무부리. 상왈. 옥현재상 강유접야.
상구는 솥의 옥 솥귀 거리이니 대길하여 이롭지 아니함이 없다
상에 말하데 옥현이 위에 존재 한다 하는 것은, 강함과 부드러움이 교제를 하는 거다
* 전복
損. 有孚. 元吉无咎. 可貞. 利有攸往. 曷之用 二簋可用享.
손. 유부. 원길무구. 가정. 이유유왕. 갈지용 이궤가용향
덜린다하는 것은 포로있고 크게좋아 허물을 벗어 없에는데 바르게 곧아질 수 있다 목적을 갖고 추진할바를 두면 이로우니 어디다 사용할 것인가 음양 두 그릇이면 바르게 제사(祭祀)향연에 사용할 수 있다
彖曰. 損. 損下益上 其道上行. 損而有孚 元吉无咎. 可貞利有攸往 曷之用 二簋可用享. 二簋 應有時 損剛益柔有時. 損益盈虛 與時偕行.
단왈. 손. 손하익상 기도상행. 손이유부 원길무구. 가정리유유왕 갈지용 이궤가용향. 이궤응유시 손강익유유시. 손익영허 여시해행
단에 말하데 덜어낸다하는 것은 아래를 덜어선 위를 보태주는 것이니 그길이 위로올라가는 행위이다 덜어내는데 사로잡히는 포로 있어 크게 좋아 의도대로 허물을 벗어 없앤다 해선 바르게 꼿꼿해서만이 목적을 두고 추진하는 것이 이롭다 하고, 어디다 사용할 것인가 장만한 음양 간태(艮兌) 두 그릇이 바르게 제사(祭祀)향연에 사용할수 있다함은 두 그릇 서로 상응함이 때맞춤 있으며 강함을 덜고 부드러움에 더함이 때맞춤 있음이라 덜고 더하고 차고 빔을 시기를 맞춤과 더불어 함께 행하게 한다
象曰. 山下有澤. 損. 君子以懲忿窒欲.
상왈. 산하유택. 손. 군자이징분질욕.
상에말하데 산아래 못이 있음이 덜어내는 작용의괘상이니 군자는 이를보고 응용하데 촉노성냄을 징계하고 욕망을 절제 막아재킨다 . 분함을 징계 한다하는 것은 이미 덜리는원리 싸움에 패전한다 하는 예고(豫告)의 말이요 , 욕망을 막아 재키라하는 것은 유혹의 미끼 덫에 걸리지 말라는 것이다
손해보는 것이야 대략은 현란한 미끼에 걸려선 손해 보는 것 아닌가 말이다 , 덕을줄 듯이 미끼던지는 것을 물다간 그냥 용코로 당하고 그것 분하다고 점점 앙석 발버둥치면 점점 더 잡힌 고기가 되어선 낚시줄 끌려가면서 팔닥거리는 고기가 된다는 것이다, 이래선 손괘(損卦) 운명 더러운 것이다 세상 살면서 거의 주위가 다 떡밥 낚시가 되고 말기 쉬운데 그걸 걸러내는 혜안(慧眼)이 여간 어려운 것 아니다 사행심(射倖心)에 대략은 다 넘어가선 당하는 것, 이런 운명인 자들은 평생을 어딜가든 도박성에선 멀리 하여야 한다할 것이다 그냥 속임에 당한다 , 그런 바보짓 남의 귀감(歸鑑) 타산지석(他山之石)역할을 하고 말게된다 남의 연마(鍊磨)숫돌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욕심내지 말고 바라는 바의 칠 팔할에 만족하라는 것 인생 의삶도 손해 보는 삶이기 때문에 마이너스 인생이것이다 형살괘로 뭉친 괘이기 때문에 사람의 운명이 이렇다면 형살을 팔자에 타고난 자라 할 것이다
初九. 已事遄 无咎. 酌損之. 象曰. 已事遄往 尙合志也
초구. 이사천 무구. 작손지. 상왈. 이사천왕 상합지야
초구는 일을 덜어 내듯 일을 고만두려면 빨리 서둘러서만 염원대로 허물을 벗을 것이다 개갑탁(開甲柝) 잔 껍질이 덜리는 손해(損害)정도에서 미련 버리고 얼른 손을 뗄 것이다 조금더 조그만더 하다간 그냥 물려 당하는 것이다 , 뭐 꿩터러 하늘이 반하 갖고오라고 벼락을치니 그 맛들린 맛에 캐 먹으면서 답 우는 소리가 '케거든 케거든' 한다하는 거와 같은 논리다 케선 싸놓을새가 어딧어 다먹어 치우는 형태가 되는 것인데 ..
상에말하데 일을 고만 둘려면 빨리 추진하라함은 오하려 뜻에 합격이 되기 때문이다
산택손괘 함괘는 무언가 기획하고 일을 시작해 볼가 하는 것인데 이제 그 안암팍괘 손괘(損卦)는 하든 일 고만두려 하는 의향 뭔 일을 고만 두려 하거든 덜려하거든 빨리 서둘러 하라 하는 것이고 그래야만 탈이 없다 뭔 싹 화근(禍根)이 첫입새 개갑탁(開甲柝) 잔 껍질 같은 것이 추락하고 발아(發芽) 되어나가려 할적 잡아야지 쉽지 손가락 막을 것을 가래로 막으려 들게 된다면 것잡을수 없게 된다 무너진다 이런 취지인 것이다 그래 초전에 단단히 대처를 하라 이런 말씀인 것이다
初九. 已事遄 无咎. 酌損之. 象曰. 已事遄往 尙合志也
초구. 이사천 무구. 작손지. 상왈. 이사천왕 상합지야
동함
혼몽해진 모습 발몽(發蒙)시켜 나가는 것을 말하는 것 따끔하게 매타작 하는 것인데 너무 두둘기다 보면 악한 심정의 감정이 실린다 이런 것은 애들 교육하는데 반감 심는 좋지 않은 행위라는 것이다 그러니 적당이 매타작 하라하는 것이다
初六. 發蒙 .利用刑人. 用說桎梏 以往吝. 象曰. 利用刑人 以正法也
초륙. 발몽 .이용형인. 용설질곡 이왕린. 상왈. 이용형인 이정법야
손괘(損卦)에선 손해(損害)날 일은 싹 나기전 첫잎 추락할적 속히 거둬치라는 것이고, 몽괘(蒙卦)초효는 싹이 발아되렴 점점 더 깨쳐 나가라고 격려 차원 혼몽한 질곡 껍질을 벗겨 주는 것 그러닌깐 정반대 대칭 입장을 취하는 것이다
그러니깐 손괘는 싹남 안된다이 것, 여기선 싹 잘나선 성장하게 격려하라 하는 것
배경
택산함괘 초효
初六. 咸其拇. 象曰. 咸其拇 志在外也.
초륙. 함기무. 상왈. 함기무 지재외야.
초육은 그 엄지 발가락의 꼼지락 거릴 정도의 정감이다 상에 말하데 그 엄지 움직일 정도의 정감이란 뜻이 어디 가 볼가나하는 겉 출타에 있다 가만히 있음 갑갑하니깐 그렇게 출타할 생각을 두게 된다는 것이다
동함
택화혁괘 초효
鞏用黃牛之革이라고 질긴 소가죽으로 구두를 해 신킨다는 것 왜냐하면 맨발로 가게하면 옳지 못할 것 같기 때문이라는 것 까시 같은 것 찔려선 발이 손상됨 안되잖아 그래 질겨 빠진 가죽 구두신을 신켜 발을 보호하려 한다는 것이다
初九. 鞏用黃牛之革. 象曰. 革用黃牛 不可以有爲也
초구. 공용황우지혁. 상왈. 혁용황우 부가이유위야
*위자형(爲字形)은 = 소매춤 바지춤 돌아가는 곳에 튀어나온 수족(手足)현상 맨발 맨손
그림인 것이다 손발 톱 아래 발고락 손가락이 차츰 커지는 모습 그것을 등으로 여김
점 넷은 발가락 사이 손가락 사이..
*교체 첸지
항괘 삼효
처녀가 애를 배도할말이 있다하는데 말괄량이가 싸돌아다니간 배가 불러오는 모습 혼인식 나중 우선 애부텀 가져선 배불러와 부끄럽게 되었다 하는 혹승지수,장철 애갖나 몸속에 암덩이 혹덩이 붙었는지 살피라 하는 것, 일에도 혹덩이 붙어 덕이 되고 해가 되고 한 것이 있다
九三. 不恒其德 或承之羞 貞吝. 象曰. 不恒其德 无所容也
구삼. 부항기덕 혹승지수 정린. 상왈. 부항기덕 무소용야
구삼은 그덕을로 치는 항구하게 처자의 몸을 간수하지 못하게 되었다 설사 곧은 원리 시집을 간 여인 이라도 배가 나오는 것 부끄러운 자태를 지니게되었다 상에말하데 그 덕을 항구하게 갖고 있지 못 하였다하는 것은 더는 사내 씨를 수용(收容)할 자세가 못 된다하는 것이다
*
동함 애 베기 이전 말괄량이 몸둥이 상징 도둑 사내를 부르는 모습 부차승치구지(負且乘致寇至) 소인배(小人輩) 여성의 몸이다 소인이 짐을 지고선 군자의 그릇을 탄 형국이다 옹녀가 강쇠를 올라탄 형국이라 하여도 된다
六三. 負且乘. 致寇至. 貞吝. 象曰. 負且乘. 亦可醜也. 自我致戎 又誰咎也.
육삼. 부차승. 치구지. 정린. 상왈. 부차승. 역가추야. 자아치융 우수구야.
말괄량이가 스스로 사랑 싸움 시비 붙어 애밴 것이니 누구를 원망한단 말인가 여너사람도 그렇게 건강 등한시 몸 막굴림 몸속 병 생긴다 이런 말이고..
뇌풍항괘 삼효 배경은 풍뢱익괘 애한테 사냥을 맞긴 모습 어린 사냥 기술 배우는 양유기(養由基)로 하여금 살과 활을 잡게 하여선 놀리는 스승을 잡아보라하는 명이 떨어진 모습 그래 잡아 갖고선 의기 양양한다 하는 것 익지용흉사(益之用凶事)라고 생명을 취하는 흉한 일에 좋다하는 것, 나중 다 기술 배운 다음 그렇게 사냥감을 잡아 갖고선 홀을 잡고선 주군(主君) 공(公)앞으로 나아가 본다는 것 팀이라면 게임 승패가 걸려선 이기고 지고 하는 것을 나타내는 그림, 상대방 잡지 못함 패배, 잡음 승리,
六三. 益之用凶事 无咎. 有孚中行 告公用圭. 象曰. 益用凶事 固有之也.
육삼. 익지용흉사 무구. 유부중행 고공용규. 상왈. 익용흉사 고유지야.
동함 가인괘 가정같은 팀몫이라면 누구나 다 자기위치에서 제몫을 다하여야지 그렇치 못함 [게임셋] 게임에 진다는 것 야구로 말함 외야수 내야수 투수 포수 다 잘해야지 상대 공격 팀을 잡는 거다 투수포수는 잘하는데 야수들이 공이 데구르 굴러가는 것 부자 효효 하면 부인네들 희희함 고만 손발 앉맞아 진다는 것이다
九三. 家人
悔厲吉. 婦子嘻嘻 終吝. 象曰. 家人
未失也. 婦子嘻嘻 失家節也
구삼. 가인 효효 회여길. 부자희희 종린. 상왈. 가인 효효 미실야. 부자희희 실가절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