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경철(1982,1983,1984년) -총293회 설교 |
이학성(2007.8.26-2010.8.26) -총208회설교 | ||||||
신약 |
인용횟수 |
구약 |
인용횟수 |
신약 |
인용횟수 |
구약 |
인용횟수 |
마태복음 |
29회 |
시편 |
22회 |
마태복음 |
26회 |
시편 |
17 회 |
누가복음 |
21 |
이사야 |
17 |
누가복음 |
22 |
창세기 |
15 |
로마서 |
17 |
창세기 |
13 |
로마서 |
17 |
출애급기 |
9 |
고전 |
13 |
신명기 |
7 |
사도행전 |
16 |
사무엘상 |
8 |
요한복음 |
12 |
삼상 |
7 |
요한복음 |
15 |
여호수아 |
5 |
사도행전 |
10 |
여호수아 |
6 |
마가복음 |
11 |
역대상 |
4 |
에베소서 |
9 |
잠언 |
6 |
에베소서 |
11 |
잠언 |
4 |
마가복음 |
9 |
출애굽 |
5 |
빌립보서 |
9 |
열왕기상 |
3 |
히브리서 |
8 |
역대하 |
4 |
고린도전 |
5 |
사사기 |
3 |
빌립보서 |
7 |
욥기 |
3 |
갈라디아 |
5 |
느헤미아 |
3 |
고후 |
6 |
에레미아 |
3 |
야고보 |
5 |
이사야 |
2 |
딤후 |
6 |
전도서 |
3 |
살전 |
4 |
다니엘 |
2 |
살전 |
4 |
민수기 |
2 |
빌래몬서 |
4 |
예레미아 |
1 |
야고보서 |
4 |
사사기 |
2 |
고린도후 |
3 |
호세아 |
1 |
계시록 |
4 |
역대상 |
2 |
디모데후서 |
3 |
스바냐 |
1 |
갈라디아 |
4 |
느헤미아 |
2 |
베드로전 |
3 |
스가랴 |
1 |
베드로전 |
3 |
다니엘 |
2 |
요한이서 |
2 |
욥기 |
1 |
베드로후 |
3 |
스가랴 |
2 |
골로새서 |
2 |
전도서 |
1 |
골로새서 |
2 |
삼하 |
1 |
디모데전서 |
1 |
민수기 |
1 |
요한1서 |
2 |
왕상 |
1 |
요한1서 |
1 |
신명기 |
1 |
딤전 |
1 |
왕하 |
1 |
히브리서 |
1 |
룻기 |
1 |
디도서 |
1 |
에스라 |
1 |
요한계시록 |
1 |
사무엘하 |
1 |
살후 |
1 |
에스더 |
1 |
베드로후서 |
1 |
열왕기하 |
- |
빌레몬서 |
- |
에스겔 |
1 |
살후 |
- |
역대하 |
- |
요한2서 |
- |
호세아 |
1 |
디도서 |
-- |
에스라 |
- |
요한3서 |
- |
미가 |
1 |
요한3서 |
- |
에스더 |
- |
유다서 |
- |
말라기 |
1 |
유다서 |
- |
예레미아애 |
- |
합계 |
177 |
합계 |
116 |
합계 |
173 |
합계 |
87 |
안경철목사는 3년이 끝나고 4년째 되는 해인 1985년부터는 반복하여 인용하는 성경절수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신약성경은 마태복음: 16:21-28, 7:15-23, 7:25-30, 5:1-12은 4번 중복, 누가복음: 9:57-62, 19:1-10, 5:4-11, 13:6-9, 요한복음: 3:1-5 사도행전: 1:6-11, 3:1-10, 8:1-8 고린도전서: 10:6-14, 13:31-33, 고린도후서: 2:14-17,갈라디아서: 5:13-18은 3회, 빌립보서: 4:13, 구약은 출애급기: 23:14-17, 신명기: 28:1-6, 시편: 90:12-17, 잠언: 16:17-22, 말라기: 3:10-12이다. 이는 해당성경의 중요성과 계절설교에 맞추느라 그리 되었다고 해석한다.
두 분 공히 베스트성경10이 차지하는 인용빈도가 70% 이상이고 특히 이학성목사의 인용빈도는 77%-80%다. 신약성경은 공관복음서와 바울서신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고 구약에선 창세기, 출애급기와 시편이 일치한다. 두 분 사이엔 30년의 시차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묘하게 일치점이 있는 것은 그만큼 베스트10 성경이차지하는 의미가 크다는 반증이고 목회자들이 성경에 대한 인식의 일치라 할 수 있다. 그래서 두 목회자들은 베스트성경에 의지하는 설교였다는 해석이다.
36개월 동안 약 300회 정도의 설교기회가 있었다. 그러나 총 설교횟수에서 많은 많이 난다. 안경철목사-293회, 이학성목사-208회였다.
안경철목사는 부임초기에 교회사정상 부목사를 두지 못하고 혼자 단독목회를 했다. 따라서 그는 가끔 외부강사를 초청하는 경우 말고는 모든 예배의 설교를 혼자 했다. 안경철목사의 일관된 신앙관과 성경해석을 성도들에게 전한 열심목회라고 평가한다. 그러나 성도들에게는 다양한 말씀을 접할 기회는 주지 못한 결점도 있다.
반면 이학성목사는 주일 오후예배의 설교는 부목사나 외부 초청자에게 설교를 맡기는 경우가 많았다. 이는 성도들에게 다양한 설교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긍정적이라 할 수도 있다.
|
신약 best 10 |
구약 best 10 | ||
|
안경철목사 총 177회설교 |
이학성목사 총173회 설교 |
안경철목사 총 116회 설교 |
이학성목사 총 87회 설교 |
1 |
마태복음 29회 |
마태복음 26회 |
시편 22회 |
시편 17회 |
2 |
누가복음 21 |
누가복음 22 |
이사야 17 |
창세기 15 |
3 |
로마서 17 |
로마서 17 |
창세기 13 |
출애급기 9 |
4 |
고린도전서13 |
사도행전 16 |
신명기 7 |
사무엘상 8 |
5 |
요한복음 12 |
요한복음 15 |
사무엘상7 |
여호수아 5 |
6 |
사도행전 10 |
마가복음 11 |
여호수아7 |
역대상 4 |
7 |
에베소소 9 |
에베소서 11 |
잠언 6 |
잠언 4 |
8 |
마가복음 9 |
빌립보서 9 |
출애급기5 |
열왕기상 3 |
9 |
히브리서 8 |
고린도전서 5 |
역대하 4 |
사사기 3 |
10 |
빌립보서 7 |
갈라디아서 5 |
욥기 3 |
느헤미아 3 |
합계 |
135회=70% |
137=71% |
90회=77% |
71회=80% |
베스트10 중 서로 상이한 성경 |
히브리서 |
갈라디아서 |
신명기, 역대하 이사야, 욥기 |
역대상, 열왕기상, 사사기,느헤미아 |
한 번도 언급하지 않은 성경 |
빌레몬서,요한2서, 요한3서, 유다서
|
데살로니카후서디도서, 요한3서 유다서 |
12개 |
17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