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별이입니다 ~ ^^
오늘은 전기기능사 필기 합격후기로 여러분들을 찾아 왔습니다.
전기기능사 필기는 3년전에 합격한 경험이 있고 2년의 필기 유효기간이 지나서 다시 시험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번 시험에 1일만 투자한 이유는 이번주 일요일에 펀드투자권유대행인 자격증 시험이 있어 전기기능사 필기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없었고 4회 기능사 실기시험 볼 다른 종목들도 많이 남아 있어 전기기능사 필기는 합격하면 좋고 아니면 말고의 심정으로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교재는 3년전에 구입해 두었던 시대고시기획 (이수용 편저) 책으로 공부 하였습니다. 2016~2018년 (12회분량) 기출복원문제 720문제를 풀었고 2023년 기출복원문제는 유튜브에 무료강의가 있어 120문제 정도의 문제풀이 강의를 시청하였습니다. 이렇게 전기기능사 필기는 840문제 정도를 공부하고 시험공부는 마무리 하였습니다.
3년전에는 반드시 합격하자라는 신념으로 문제지에 있는 1920문제(32회분량)의 많은 문제를 풀고 시험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당시에는 합격 가능성을 상당히 높게 평가 하였습니다. 그러나 시험점수는 66.66점으로 그렇게 만족할 점수는 아니였습니다. 이번에는 그때보다 준비는 적게 하였지만 3년전과는 다르게 자격증 취득 노하우가 많이 생겼으니 그 부분을 믿어 보기로 하였습니다.
한번 합격한 종목이라 쉬울 것 같지만 예전에 공부한 내용은 휘발성이 강해서 다 날아가고 머리속에 남아있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새롭게 공부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그러나 1과목 전기이론 파트는 여러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많이 접해 보았던 내용이라 조금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전기기능사 필기시험은 계산문제가 많아 문제 푸는데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아 계산문제는 직접 풀어보지 않고 공식을 외우고 해설에 있는 풀이를 눈으로 보고 넘어 갔습니다. 공식과 푸는방법을 알면 숫자를 바꾸어 출제하거나 문제유형을 조금 바꾸어 출제 하더라도 쉽게 접근할 수 있을거라 생각 하였습니다. 저는 시간이 없어서 문제를 풀어보지 않았지만 계산문제는 직접 풀어보아야 효과가 그만큼 큽니다.
시험장에 도착하여 CBT 문제지를 받고 문제를 풀었습니다. 생각보다 계산문제가 많아 (15~20문제 정도) 더 수월하게 문제를 풀었던거 같습니다. 단순 암기는 정확하게 외우지 못하면 풀지 못하지만 계산문제는 공식을 외우고 푸는방법을 알면 더 수월하게 문제를 풀 수 있으니까요. 1시간 열심히 문제를 풀고 답안지를 제출 하였습니다.
문제를 다 풀고 합격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런지 잠시 채점을 하는 순간 그렇게 긴장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조금뒤에 컴퓨터 화면에 점수가 나왔고 점수는 66.66점 이였습니다. 예상했던 점수와 비슷하게 나온거 같습니다. 다른 시험 (펀트투자권유대행인) 에 지장없이 전기기능사 필기 시험을 하루만에 마무리 할 수 있어 만족을 합니다.
산업인력공단 필기시험 (기능장,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은 기출문제만 열심히 풀어도 충분히 합격을 하는 것 같습니다. 단순암기는 문제와 답을 외우면 되지만 계산문제는 공식을 외우는 것이 더 좋습니다. 왜냐하면 숫자를 바꾸어 내도 풀수있고 문제유형을 조금 바꾸어 내도 다 풀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자격증의 고수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 하겠습니다. 여러분들도 파이팅 하시기를 바랍니다.
첫댓글 늦었지만 별님 축하드려요. 실기까지 마무리 잘하세요... 파이팅.~~~~~~~~~
축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실기도 열심히 준비해서 합격 하도록 하겠습니다.
룡이님도 파이팅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