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 아름다운 향훈 생활 古代美丽的香熏生活
명인 진홍수 《사의훈롱》.그림'은 고대 상층부의 옷과 요에 훈향하는 풍습을 반영하였다.
향은 중국 고대 사람들의 삶에서 나왔다.생활 속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훈연, 현패에서 도부, 음용, 나아가 기발한 상상력까지 시간을 할애하다향(香)이라는 해외 유물에 대한 옛 사람들의 인식과 세련된 생활 정취가 반영됐다.예나 지금이나 어떤 상황에서도 향훈에 불을 붙이면 자연스럽게 얼굴 표정이 굳어지는 등 여유로운 모습이었다.
아로마의 시초
진짜 향신료는 결코 중간에서 나지 않는다.나라, 멀리 서역제국에서 범엽이 화향방(和香方)을 위해 쓴 서문에서 "감송, 소합안식안식울금다화라속과 함께 외국에 귀중하게 여겨져 중토(中土)에 무취(無意)하다(송서범엽전 부공희선전)로 송대(宋代) 이전에는 조공(朝功) 외에 향료의 출처가 제한적이고 향료의 종류도 적어 제사와 종교용 향(香) 외에 향(香)의 사용이 광범위하지 않아 사치품으로 존재했다.한나라 때 황후의 명덕마황후가 "오위천(五爲天)이다.하모, 그 몸에 큰 복장을 하고 식사는 달갑지 않게 하고, 좌우에는 비단옷을 두르고, 훈증 없는 자는 몸을 굽히려 한다.(후한서·황후기상·명덕마황후기)
송명 이래 조공의 기초주춧돌에는, 해외 무역이 크게 확대되어, 각종 향신료가 해상의 배를 통해 대량으로 중국으로 반입되어, 민간에서 각종 수리를 하고 있다.합지향(合之香)도 성행하고 있으며, 향(香)은 사람들의 생활에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향(香)의 사용도 더욱 광범위하고 다양화되어 사람들의 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있다.
훈연지향
중국 고대의 고관 귀인은 매우 많다일찍이 향의 묘용을 알아차리고, 향신료를 훈연함으로써 냄새를 쫓아낸다.석숭네 화장실 분향때문에명성이 현저하게 높아 일시의 웃음거리가 되었다.석숭 이전에 훈향은 궁중에 많이 나타났다.향은 대부분 서역제국에서 생산되어서 서역이 중원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또 중원의 해외무역이 발전하기 전이라 궁중의 유일한 향신료는 서역제국의 조공을 통해서 얻었고, 훈향도 가장 먼저 궁중의 풍습이 되었으며, 대부분 의복을 입히는 데 사용되었다.
한대 때 향훈으로 옷과 이불을 굽다중의 맞춤 제작으로, 향훈으로 의복을 구울 수 있는 폭의루가 있으며, 의복은 훈제되고 향은 모락모락 살아 있어 입고 있다.몸에, 생활이 아주 질적이야.그러나 옷은 나중에 다시 이화하여 "서풍태액월여구(西風太月月)가 여류지상(添香之如)이다.붉은 초 두 줄 다 태우고 밤새도록 폭의루에 있다'고.분명 옷깃을 여미게 하고 남의 말을 잘 따르지만, 생활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는 누각이라지만, 그 폭로는 그저 고개를 숙일 뿐이다.
옛날 사람들은 뜻밖에도 아직 충분하지 못하다고 여겼다이불 속에서까지 향을 피워 잠자리의 시종일관 향기로운 사미(四美)를 만들어 내는 효과를 얻어야 한다는 뜻이다.기능인들이 피하(被下)에 놓을 수 있는 작은 향구(香球)를 전문적으로 발명하자, 유명한 법문사 지궁(法門寺地宮)에서는 금을 입히고 꽃을 새긴 은훈구 두 점이 출토되었다.
당송 귀족 시절에도 그랬다따지고 보면 귀족이 아니더라도 향을 써야 한다.그 때 옷에는 아직도 훈제향이 있었는데, 송나라 사대부 특히 청색이었다.연로한 군인, 귀공자, 사냥하러 나가면 옷도 훈제할 뿐만 아니라 이국적이어야 한다.당송 때는 가무 공연에 꼭 카펫을 깔아야 한다.열정적으로 춤을 추면 카펫이 구겨지고, 네 귀퉁이를 누르면 카펫이 달아나지 않는다.그래서 당대의 카펫은 사방이 향로, 향로는 향을 피우며 천천히 향기를 내뿜었다.
만약 부잣집이라면, 또 있다.하나의 보편적인 현상은 잠잘 때 침대에서 향을 피우는 것이다.《화간집》에서는 각종 작은 것으로 만든다고 언급하였다.동물적인 향로는 일상적으로 타고 저녁에는 침상에 놓는다.그때 부귀로 살던 그런 사치와 정교함은 정말 상상하기 어려웠다.향신료 무역이 발달하면서 중국인들이 각종 향신료를 익히면서 송나라 사대부들의 향(香) 구경이 중요해졌다.옛날에 사대부들이 친구들을 초대해서 나한테 좋은 냄새가 난다고 해서 다 같이 와서 향을 피웠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북방에 비해서남방의 훈향은 주방언(周邦彦) 《만정방(滿堂方)》에서 말한 대로 "지비산이 가깝고 의윤비가 많기 때문이다.'난로연'은 남방에서는 재해가 많아 훈향으로 퇴폐를 물리친다는 통념과 물이 많으면 모기가 번식하기 쉽다는 훈향으로 모기충을 퇴치하는 좋은 방법이다.
도장지향
이런 향의 종류는 매우 많다.하나는 몸에 향가루인데 보통 향신료를 으깨고 나비를 끝물로 하여 생견으로 자루에 담고 목욕하고 파종한다.한 가지는 밀가루 반죽에 쓰인다.복숭아꽃과 같은 색조의 십화향분, 그리고 리한 레드핑크향이 살색처럼 파우더리하게 발리고 바디에 땀을 전달해.한 가지는 향신환으로, "향료를 곱게 갈아서 밀약을 만들고, 절굿공이를 천 번 내리니, 환은 탄자 크기와 같고, 환을 한 번 문 듯, 입 냄새가 열흘씩 나고, 의향 15일에는 다른 사람이 모두 냄새를 맡고, 온몸의 뜨거운 기운과 악기, 치기를 다스린다"고 쓰여 있다.아교풀로 손에서 스치는 향기도 있어풀로 만들고, 향가루를 넣어 목구에 넣고, 삼오백 번 찧어서 떡을 만들고, 구멍을 뚫어 색실로 가슴에 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