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삥바리'의 거시기한? 추억
삥바리의 택시승차 요령...
( 日,언론 WEB CARTOP )
いまだに「ワンメーター」で嫌味を言われることも! 短距離で乗る場合のタクシー利用のコツとは
하네다 공항에서 대기를 하는 택시는, 지방에서 도쿄로 온 사람들이 이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도쿄 도심뿐만 뿐만이 아니라 인접 도시의 도로사정에 익숙한 베테랑 택시기사들만 대기가 허락된다.
하네다 공항에서, 도심, 긴자까지> (약17.9km 택시요금 약 7만원) 상당한 택시요금이다.
(((( 김포공항에서 명동까지 > (약 23km 싸구려 서울 택시요금 약 2만원)매우 저렴하다))))
하네다 공항에서 승객을 기다리는 택시기사들이 장타를 노리고 있다는것은 알고 있었기 때문에
필자는 「짧은 거리라 미안합니다」라고 말했지만, 이것이 택시기사의 기분을 거시기한?것 같다.
삥바리 "원미터 ワン・メーター "라는 말은, 택시업계, 뿐만이 아니라,
택시 이용자들에게도 널리 알려져 있는 "택시 업계의 용어"중의 하나.
그리고, "삥바리들이, 택시기사들에게 불평을 듣거나, 싫은 소리를 들었다"는 것도 자주 듣는 이야기.
필자는 해외 출장에서 밤늦게 하네다 공항으로 귀국한 적이 있다.
이미 집으로 귀가 하기에는 무리한 시간이라 공항 근처의 호텔을 예약했는데,
그 호텔의 셔틀버스를 기다리는 시간이 길었기 때문에 택시를 이용하기로 했다.
택시 승강장에서 택시에 올라타 행선지를 알리며, 「짧은 거리여서 미안합니다」라고 했더니,
택시기사가 불평을 말하기 시작했다.
삥바리 승객을 태워 버리면, 하네다 공항에 또 다시 돌아와서 긴~~~ 줄타기를 해야하다고..ㅠㅠ
하네다 공항 부근의 호텔까지는 삥바리 택시요금 정도 였지만, 매우 기분이 거시기?했기 때문에,
그 이후는 원칙적으로 호텔 셔틀 버스를 기다린다, 셔틀 버스가 운행하지 않는 시간대나
너무 장시간 기다리게 되면, 큰 여행 가방을 들고 있어도,
(전철)로 호텔 근처 역까지 가서, 거기에서 도보로 호텔로 향하기로 했다.
羽田空港で客待ちをするタクシーは、事業者によって異なるだろうが、地方から東京に来たひとが利用することも多いので、都内だけでなく隣接県の道路にも明るいベテランだけが客待ちを許されることが多い。羽田空港からなら、都心へ向かうだけでもかなりの料金となる。羽田空港で客待ちする運転士はロング狙いも多いのはわかっていたので筆者は前述したように「短くてすいません」といったのだが、これが運転士の気持ちを逆なでしたようだ。
短い距離でも一度客を乗せてしまうと、羽田空港に戻ってきても再び長い客待ちの列に並ばなければならないのだが、
ホテルまではワンメータープラスアルファ程度だったのだが、非常に感じが悪かったので、それ以降は原則ホテルのシャトルバスを待つようにして、シャトルバスが運行していない時間帯やあまりに長時間待つようならば、大きなスーツケースを抱えていても、空港まで乗り入れている京浜急行(電車)でホテル最寄り駅まで行き、そこから徒歩でホテルに向かうことにした。
그러나, 택시기사라면 누구나 삥바리를 싫어하는가 하면 그렇지는 않다.
필자가 하네다 공항에서 당했던? 체험한 것과는 달리,
장타를 기대할 수 없는 택시 승강장에서 승객을 기다리고 있는 택시기사는,
삥바리,라고 싫은 소리를 하거나 불평하는 일이 많다고 할수 없다.
이용하는 사람으로서는, 하네다 공항의 거시기한? 관행이, 불합리 하다고도 말할 수 있지만,
공항에서 거시기한? 일을 겪고 싶지 않다면 삥바리 정도의 짧은 이용이라면,
도로를 달리는 "길빵 택시"를 타는 편이, 거시기한? 일을 겪을 확률은 훨씬 줄어들 것이다.
길빵택시 기사들은, 이용 거리가 아니라"이용객의 연결"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승객을 내려준 그 순간 그 자리에서 새로운 승객이 올라타면 빈 차로 달리는 일이 없기 때문에
효율적이고 이상적인 영업을 하고 있다.
승객을 내려주고 바로 새로운 승객을 태우는, 이러한 길빵 영업이 계속된다면,
장타를 기다리는것 보다 효율적으로 돈을 잘 버는 것이 가능한 것이다.
장타의 경우는 장거리이기 때문에, 이용 요금은 비싸지만,
정체 등에 휘말리거나. 돌아오는 시간이 많이 걸려서 오히려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도쿄 23개구 지역에서는 기본요금을 짧게 해 기본요금(삥바리)을 1km에 500엔으로 낮춰
삥바리들도 쉽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렇다고,삥바리 이용객에게 싫은 소리를 하거나 불평하는 것이 물론 허용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택시기사 개개인마다 영업 스타일이 다르고, 모두가 삥바리들을 꺼리는 것도 아니다..........
タクシー運転士ならば、誰でもワンメーターを嫌がるかと思えば、そうでもない。筆者が体験したように、ロングが期待できるタクシー乗り場で客待ちしている運転士は、ワンメーターで嫌味を言ったりすることが多いといえよう。利用する側としては、そのようなことは関係ないので、理不尽な話ともいえるが、嫌な思いをしたくなければワンメーターぐらいの短い利用ならば、道路を流している“流し”のタクシーに乗ったほうが、嫌な思いをする確率はグーンと減るだろう。
街なかを丹念に流す運転士は、利用距離ではなく“利用客のつながり”を重視する傾向がある。お客を降ろした、その瞬間、その場で新しいお客が乗り込んでもらえると、空車で流すことがないので、効率的で理想的な営業と捉えている。その場でなくても、お客を降ろして発車してすぐに手を挙げられる、このようなシチュエーションが続けば、ロングよりも効率的に稼ぐことも可能なのである。ロングの場合は長距離なので、利用料金は高いが、渋滞などに巻き込まれれば。時間ばかりかかって、かえって効率が悪いこともある。
東京23区及び武三地域では、初乗り距離を短くし、初乗り運賃(ワンメーター)を下げて、短い距離でも手軽に利用してもらえるようにしている。近距離移動客を増やすというよりは、ワンメーター以上の利用では、事実上の“値上げ”のようなことにもなりかねないので、導入当初は「お客さん、いままではここまでいくらできていましたが?」と、旧料金から上がっているかどうかを確認する運転士が多かっ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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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복불복이다 삥바리라구 투털댈것두 업다 줄서기에서 빙바리타면 어쩔건데
시내에서 부지런이 다니는것이 땡이다 일하기실어서 한방에 일당할려구
누구나 다똑갓다 그게안되는데 할려구하니 피곤하지 짜증나구 그런놈은 직업을
바꾸어야는디 무식한게 멀 알어야 바꾸지 밎천안들이고 먹구사는 게 운전수 직업인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