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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수도권
인간관계도 공평하지 않고
부동산도 공평하지 않다
권력의 힘에 의해 사람 신분이 갈린다
기득권이 몰려 있는 서울 강남3구는 여전히
대한민국 권력의 상징이다
서울이 포함한 수도권은 부동산의 영원한 기득권인 셈
#땅투자
그러나!
그 기득권세력의 대안을 마련할 때다
인구포화상태가 너무 심해서다
인구포화상태 - 인구밀도↗
(과밀억제권역-공기가 답답하다)
(개발이 답답하다)
인구진화상태 - 인구규모↗
젊은인구↗
(인구규모와 젊은인구가 서로 연동한다)
지방의 경우 인구규모와 노인인구가 서로 연동!
심각하다
퇴화상태에 빠진 지역도 있다
인구소멸지역으로
지방 오지에 집중되어 있고
인구가 줄고
폐교와 폐가는 급증세
#도로
#고속도로
#충청남도
도로의 필요성, 인구의 필요성 - 역시 서로 연동
수도권의 인구포화지역 - 과밀억제권역
예) 서울 과천 광명 일대
수도권의 인구진화지역 - 성장관리권역
예) 화성 평택
#평택시
수도권의 필수 대안이 될 수 있는 잠재력 뛰어난 도시가 존재 -
젊은 사람들이 충남 당진 아산 일대에 집중하는 이유다
충남의 잠재력은 수도권 포화현상의 대안
해결방안이 될 법하다
자료-충남도청(충남의 성장동력)
대한민국 잠재동력의 다크호스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충남!
전국에서 시가 군보다 더 많은 곳이
바로 경기도와 충남 뿐
경기도 - 28개 시 3개 군
대도시가 증가하는 곳이 경기일대
충남 - 8시7군
대도시는 하나이나, 성장세
경기도와 더불어 충남 역시 인구가 증가세
전국적으로 광역자치단체가 세종시 이외엔
다 인구가 정체되어 있거나 감소세이나,
충남만은 예외다
인구변화
2010년 - 2,075,514명
2012년 7월1일 충남 연기군 전역, 공주시 장기면 전역
의당면, 반포면 일부
충북 청원군 부용면 대부분이
세종특별자치시로 분리 승격
2020년 - 2,121,029명
2023.4 - 2,125,333명
#세종시
수도권과 서해에 인접한 북부 4개 시군이 총GRDP의
75%를 차지
여수 순천 광주의 비율(56%)이 절반이상 차지하는
전남을 훨씬 뛰어넘는 수치다
천안의 삼성SDI, 아산의 현재자동차와 삼성전자
서산의 현대오일뱅크, 당진의 현대제철과 동국제강 등
북부지역에 많은 산업단지가 몰려 있다
#당진시
#아산시
천안 아산 서산 당진은 세종이나 내포신도시(홍성,예산)와 같이
30~40대 젊은동력이 움직이고 있다
고소득을 보지중
관광산업의 모토로 진보, 진화 중인 곳도 있다
예) 백제문화권과 서해안, 내포지방과 인접
공주 - 교육
계룡, 논산 - 국방
홍성, 예산 - 행정(내포신도시)
공주, 부여, 보령 - 관광계열
지역특색과 개성을 앞세워 진화중
#논산시
#보령시
교통문화의 특징
(1) 철도문화 - 경부선, 경부고속선, 호남선, 호남고속선
장항선 수도권 전철1호선이 아산시 신창역까지 운행중
서해선이 건설 중이며 보령선,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서해안 내포철도 건설을 계획 및 구상중
기획 중이다
(2) 도로 상태 - 경부고속도로, 논산천안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지선, 통영대전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당진영덕고속도로, 서천공주고속도로
당진청주고속도로(개통예정), 익산평택고속도로(개통예정)
#경부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 당진청주고속도로(=아산청주고속도로)(71.8km)
기점 -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옥산분기점
종점 -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장대리 오창분기점
개통상황
2018.1.14 옥산~오창
2023.12 (예정) 서아산~천안
2027(예정) 인주~서아산
(3) 항공상황 -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대전광역시, 경기도와 더불어
민간공항이 없는 지역이 충남이다
군 전용공항인 서산비행장이 있는데
충청남도에서는 이곳을 민간공항화를 추진중
(서산공항-서산시 해미면)
#서산시
충남의 잠재력이 높은 이유 -
수도권과의 높은 접근성과
수도권이 지금 포화상태의 늪에 빠진 지경이기 때문
예) 개발이 거반 난개발 수위라
미분양아파트와 준공후미분양아파트가
동반 급증세
#아파트
수도권이 성숙한 지경이라면
충청남도는 지금 성장세
이를테면 수도권정비계획법상
성장관리권역 범위 안에 들어 있는 셈
충남의 진화과정
지난 1995년 천안 아산 공주 보령 서산의 도농복합시 출범과
아산시 보령시로 명칭 변경
1996년 논산시 승격으로 첫 도농복합시 출현
2003년 9월19일 충남 산하 계룡출장소를 계룡시로 분리
2012년 1월1일 당진시 승격과 동년 7월1일 세종특별자치시 출범
2013년 충청남도청을 비롯한 도 산하기관이 홍성군 및
예산군 경계에 조성된 내포신도시로 이전
#내포신도시
2013년 2월과 10월 각기 충청남도교육청과
충남지방경찰청 이전
#공주시
#도시지역
대한민국 도 중 유일하게 해발 1000미터 이상의
산이 존재하지 않는 곳이 충남
충남에서 가장 높은 산이 해발 904미터인
금산군 서대산이다
#금산군
당진시
서해를 끼고 있고 수도권과 가까워 서해안
관광객과 유동인구가 꾸준히 증가세
해수욕장 찾는 관광객 수가 부산+강원 다음으로 많다
1위가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
2위는 보령 대천해수욕장으로 전국 10위권
해수욕장 중 유일한 서해안해수욕장이다
#보령시
충청남도 내 대부분의 인구, 경제력, 상업시설
교통 등의 인프라는 수도권과 인접한 천안 아산에 집중!
지역 편중화가 심화된 지경
두 도시 인구는 거반 100만 명
충남인구의 46%를 차지하고 있다
수도권 규제 받지 않으면서도 수도권에 접해 있는
'준수도권'
경부선, 경부고속도로 등 주요 교통시설과 지리적 강점으로
꾸준히 진화 중이다
KTX(천안아산역)가 개통,
서울을 비롯 전국 주요 도시와의 접근성이 높다
장항선 신창역까지 수도권 전철 1호선 연장!
#아산신도시
특이한 상황은
지역균형발전의 모토로 2000년대 등장한 도청소재지를
도내에서 낙후된 입지에 두고 있다는 사실이다
(예-전남은 동부의
여수 순천 광주와 동떨어진 서부의 무안일대
경북은 남부 포항, 구미와 동떨어진 북부 안동 예천일대에
도청신도시 건설
홍성 예산도 예외가 아님)
이 때문에 도내 최대도시인 천안시는 충남 도청 소재지가
되지 못했다
당진시 현대제철
충남 1인당 GDP는 울산 다음으로 높다
젊은 동력이 지역성장동력
충남이 수도권과 인접하면서도 영호남과의 접근성이 높기 때문
수도권 집중과 수도권 규제의 반사이익의 덕을 보고 있다
이로써 전기전자, 정밀기지 제조업 비중이
전국에서 가장 높다(22%)
전제 제조업 비중도 53%를 육박한다
#서해선
서해선이 완성되는 내년에도 충남의 화력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아산(인주역세권 형성)
당진(합덕역)
홍성(홍성역)이 뜨는 이유다
내후년엔 예산군 삽교역이 출현!
화성 평택의 투자 대안은
홍성 당진 일대
홍성 당진의 투자 대안은
그 주변이 될 것이다
이로써 수도권과 충남이 하나로 뭉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될 법하다
기회의 땅이 급증세인 충남도
수도권의 모양새를 닮았다
내년 탄생하는 서해선 복선전철은
충청남도와 수도권이 하나가 될 수 있는
동기부여, 동력이 될 것이다
☎ 010-2246-9741
[출처] 새롭게 등장한 경기도의 라이벌 아산 당진 서산 홍성 예산 등 충청남도의 잠재력|작성자 김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