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에 문의한 결과
“주어진 부하의 변전설비에서 콘덴서를 투입하였을 때 역률개선이 이루어지므로 추가로 걸릴 수 있는 유효전력의 증가량”을 묻는 문제이므로 그에 대한 해를 구하셔야 하며
라고 답변이 왔습니다. 그럼 68kw가 확실한건가요?
그리고 합성최대 수용전력과 관련한 사항은 제시조건에서 kW의 값이 주어져 있으므로 답안 작성 시 참고하셔야 할 것으로 판단되오며,
금속관의 굵기는 주어진 테이블을 이용하여 데이터 값을 찾는 문제로서 단위에 관계없이 전선의 굵기와 전선 가닥수로서 그 해를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와 관련된 단위 등의 사항은 채점 시 채점위원이 판단하여 채점할 수 있도록 접수된 내용을 이첩하였음을 알려드리며, 채점 시 반영 여부의 결과는 최종 합격자 발표일(2014.8.22.(금))에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라고 답변이 왔는데 이 말은 합성최대 수용전력 단위는 채점관의 재량에 따라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다는 얘기로 해석하면 되나요?
금속관의 굵기는 36만 들어가면 맞다고 봐도 될까요?
첫댓글 근데 전 소수점 짜르고 계산하여 70 썻는데 이것도 정답으로 인정 될까요
만약 68이 맞다면 70도 맞죠. 소숫점 처리에 대한 문제이니..
@전기기사따자! 역률0.9 역률 0.94 모두 정답으로 인정 됩니다...
아싸 눈물난다ㅜ
아....테이블스펙도점수못받을거같네요저는..불안하네..ㅜ
발전기용량은882맞나요?
저도 그게 궁금함ㅜ 그것만 맞으면 합격 인데ㅜ
삭제된 댓글 입니다.
KW 와 KVA 둘다 정답으로 인정될듯합니다...지금까지 기출문제를 분석해보면 교재마다 천차 만별이며 이문제는 둘다 정답으로 인정될듯합니다...
안녕하세요 전기기사따자님.. 직접 이렇게 찾아주시니 몸둘바를 모르겠습니다..
제가 초기예상하였던 바.. 변압기측의 콘덴서 투입은 무효분의 감축을 통한 우선적인 역률보상입니다..
따라서, 개선된 변압기측 역률을 통해 과부하가 걸리지 않고 증가시킬 수있는 유효분을 구하는 것이
맞습니다.. 부하측을 기준으로 한다면.. 부하측콘덴서가 아니기에 0.8로 증가시 근의공식을 사용해야한다는
점 역시 맞지 않기때문에 68 혹은 70이 맞습니다..
이미 개선된 역률을 또다시 개선 할 수는 없습니다...
무효분을 고정하여.. 부하를 더운전하거나..부하를 추가시켜 유효분을 증가시키는 방식은
부하의 콘덴서를 이용한
것입니다.. KW 의 경우 역시 제가 초기예상하였던 대로.. 수용률이 존재한다는 것은 역률이 존재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합성최대수용전력의 기본단위는 KW이며.. 역률이 제시되지 않았을 경우 더욱이 KVA로 표현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여타 다른 전문가분들의 의견도 일리가 있기에 기다려 보는 것이 좋습니다..
역률을 "1"로 가정하여 KVA가 될 수있다는 점에도 일리가 있습니다..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명쾌한 해설 감사합니다..존경스럽습니다
제가 기술사님과 통화해봤는데, 부하측에 콘덴서 설치해야 역률개선효가를 본다고 합니다.
변압기 1차측에 설치하는 것은 역률개선이 불가하고, 다른용도로 설치된다고 합니다.
젠틀맨님 안녕하세요..
변압기측에 설치를 하는 것은 변압기자체의 역률을 개선하기 위함입니다..
부하의 역률을 개선하는 것은 당연히 힘들겠지요..
변압기측에 설치하는 것은 전력손실과 전압강하의 효과를 보기보단.. 부하측에 안정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함입니다..
하여 이문제는.. 부하측 유효분을 추가한다는 것은 변압기자체의 역률로 증가시키는 것이아니라
기존 부하의 역률인 0.8로 증가를 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굉장히 난해하며.. 문제자체가
변압기에 걸리는 유효분을 물었기에 변압기측 개선된 역률로 계산을 한 것입니다..
변압기측 콘덴서는 부하기기의 역률을 변화시키지 않습니다..
@능력짜 그래서 부하측에 콘덴서 설치된거라는데요??
@젠틀맨 답변드립니다..
젠틀맨님.. 부하와 병렬로 설치되었다 한들.. 기기자체의 역률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역률은 기기를 통해 유입되는 전류와 관계가 있을뿐 부하기기자체의 역률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 부하의 유효분을 더 많이 사용한다 하여 역률이 또한번 보상되는 것은 절대 없습니다..
어떤분과 통화하셨는지 모르겠지만..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부하측과 병렬로 설치된 콘덴서는
변압기를 지나 부하에 유입되는 전류와 관계가 있으며 이러한 전류가 제한을 덜받는 다는 의미이지
기기의 역률이 보상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실례가 되지않는다면 그 분에게 다시 한번더 질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젠틀맨 부하측에 병렬로 설치를 하였을시.. 유효분을 늘림과 동시에 전류의 양을 줄일 수있다는 점입니다..
부하자체의 역률은 개선되지 않습니다.. 문제에선 부하의 역률이 0.8로 제시된 줄 압니다..
역률이라는 것은 단순히 기기만의 역률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기기로 유입되어 일을하는 전류에
대한 역률만 있는것이아니라 선로를 흐르는 전류에 대한 역률도 있습니다
이것이 보상되어 전류의 양이 많이 필요없을뿐..
부하자체의 0.8의 역률이 보상되어서는 안됩니다..
부하측 콘덴서에 의해 기기자체의 역률을 변화시킨 다는 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
@젠틀맨 그렇기때문에.. 기존부하의 역률인 0.8로 유효분을 증가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근의공식을 사용해야한다는 단점으로 인해.. 변압기측에 걸리는 유효분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변압기측 개선된 역률로 벡터적합성을 한 것입니다..
@젠틀맨 말미로.. 젠틀맨님의 질의 감사드립니다..
젠틀맨님에게 충분한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이부분까지 말씀을 드리기에 다소 멀리가는 듯 하여 설명드리기 곤란했지만..
이해시켜드리기 위해선 반드시 필요하다 사료되었습니다..
역률이라는 것은 기기자체에 유입되어 일을하는 전류에 대한 것과.. 이것과는 전혀 무관한
선로에 흐르는 피상전류에 대한 역률이 있습니다..
@능력짜 덕분에 저도 공부합니다
다만, 기술사님께 질의하는거라
말씀하신 내용 숙지하고
질의해보겠습니다.
@젠틀맨 도움이 되셨다하니.. 다행입니다..
부하측에 설치한다는 것은 문제에 제시된 기기자체의 역률 0.8을 개선한다는 것이 아니라
이것과 무관한 선로의 피상전류에 대한 역률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변압기가 많은 전류의 양을 흘릴 필요가 없겠지요..
역률을 보상함과 동시에 유효분을 늘린다는 것이 이러한 점입니다..
기기를 관점으로 한다면 기기자체의 역률의 보상은 없이 단순히 유효분을 늘린다는 것입니다
@젠틀맨 말씀하신 질의를 다시보니 변압기1차측에 설치하는 것이 있으며 2차측에
설치하는 것이있습니다 주로 2차측에 설치를 합니다
아싸~~!!!저거 맞으면 백퍼 합격,,ㅠㅠㅠ눈물난당ㅎㅎ
능력짜님 상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모두들 합격자 발표일까지 편안하게 기다려주세요~! 여기서 누구말이 정답이다고 말할순없습니다..괜희 발표일까지 마음만 불안해지고 초조해지니 모든걸잊고 잠시나마 못했던것들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