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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독일, 의약부품- 키네시오 테이프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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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09 | 국가 | 독일 | 작성자 | 김현정(뮌헨무역관) | ||||||||||||||||||||||||||||||||||||||||||||||||||||||||||||||||||||||||||||||||||||||||||||||||||||||||||||||||||||||||||||||||||||||||||||||||||||||||||||||||||||||||||||||
품목 | 탈지면ㆍ거즈ㆍ붕대와 이와 유사한 제품(예: 피복재ㆍ반창고ㆍ습포제)으로서 의료용이나 수의용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의료물질을 도포하거나 침투시킨 것이나 소매용 모양이나 포장으로 한 것 | ||||||||||||||||||||||||||||||||||||||||||||||||||||||||||||||||||||||||||||||||||||||||||||||||||||||||||||||||||||||||||||||||||||||||||||||||||||||||||||||||||||||||||||||||||
품목코드 | 3005 그 외 1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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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독일 전체 의약품 시장은 약 300억 달러 시장 규모이며, 의료 부품 종류는 50만 종에 달함. 접착성을 부착한 밴드류 시장은 전체 의약부품 시장의 약 3%를 차지하는 13억 달러 시장임. - 독일의 제약부품 수입 규모는 2014년 기준 1천3백만 달러로 전년 대비 19.8% 수입률이 성장함. 한국산 수입은 전체 수입 비중 약 4.78%를 차지하면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특히 의약부품으로 분류돼 접착물이 부착된 키네지오 테잎은 HS Code 3005100에 포함돼 있으며, 이로 인한 한국산 접착성 테잎 수입이 전년도 기준 2014년 약 83.68% 성장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스포츠 인구 증가와 소득 증대에 따라 스포츠 관련 소비확대로 수입 역시 확대될 가능성 있음. - 독일 내 생산 기업의 높은 소비자 가격으로 인해 공급원이 수입으로 전환되는 상황을 볼 수 있음. 독일 시장에서 한국산은 경쟁력이 있는 가격과 고품질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어, OEM 생산 및 자가브랜드의 시장 진출도 가능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청소년부터 중장년층 스포츠 인구들이 즐겨찾는 제품이며, 근육통 진단차원에서 물리과의 한 치료방편으로 의사 처방으로 구매가 가능하며,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밴드를 구매하듯 구매소비가 높아짐.
□ 수입동향
- 독일 접착성 테이프 수입은 2013년 기준 약 1억 달러 정도이며, 독일 밴드류 시장의 10%가 수입에 의존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한국산 수입은 500% 증가한 상황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독일 접착성 테이프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30051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한-EU FTA 발효에 따른 0% 세율, 19% VAT 적용
○ 필수 인증 현황 일반적으로 CE인증이 요구됨. 의약품 관리법에 의거, EN ISO 9001: 2008 AC1과 EN ISO 13485이 필요함.
□ 주요 유통채널
○ 이 제품은 소규모 달러, 중·소 수입상 등을 통해 수입돼 대형유통망 등에 납품되는 수출자 → 수입자 → 딜러, 도매상, 소매상 등 중간 유통단계 → 최종 소비자로의 전형적인 유통채널이 형성돼 있음. - 또한 이미 제품을 인지하고 있는 소비자들은 온라인이나 약국에서 구매하기도 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주로 독일제품으로 한국산이 가격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됨.
주요경쟁제품현황 (단위: 유로)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산 제품으로 자체브랜드를 내걸고 있는 기업은 NASARA 제품이며 독일에서도 www.nasara.de로 잘 알려져 있음. - 수입바이어인 D사는 이 제품의 품질과 가격에 아주 만족한다고 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가격경쟁력을 중요하게 보는 의약품바이어의 구매성향을 감안할 때 품질대비 가격이 좋은 한국산이 유리할 수 있음. - 이러한 상황은 한국산 키네지오 테이프가 틈새시장을 공략할 좋은 기회로 보이며, 유럽에서 요구하는 현지 기준과 인증만으로 쉽게 진입이 가능한 제품이라고 봄. - 의약부품 바이어는 일반 소비자가 손쉽게 구입할 수 있고 부담 없는 가격과 제품 질이 독일 내 생산제품과 큰 차이가 없어야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소견을 밝힘.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관련 전시회에 참가해 청·중·장년·실버층에 넓게 분포돼 있는 잠재적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홍보 가능 - 온라인판매 역시 선두주자인 아마존에 의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활용할 필요가 있음. - 1회용밴드처럼 일반 가정용 상비제품으로 활용 가능한 근육통 치료용 키네시오 테이프는 향후 일반 슈퍼마켓에서도 구매가 가능해지고,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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