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1.12 패치 공개가 임박한 모양입니다. 1.12를 위한 리드미 파일 내용은 벌써 공개가 되었군요. 그말인즉슨.. 더 이상 수정 없이 패치를 낸다는 뜻.. !!! 장문이지만.. 그래도 여러분들을 위해 1.12에서 무엇이 바뀌었는지를 번역해봤습니다.
전투
* 같은 편 사격으로 죽는 현상을 줄이기 위해 투사체 판정코드 수정
* 인공지능 강화 - 적장의 자살돌격 없음
* 팔랑크스 추격 버그 수정(역주: 팔랑크스 모드에서 자꾸 유닛방향이 바뀌는 버그를 뜻하는 듯)
* 다수의 유닛에 이동명령을 내릴 경우 한 곳으로 진형이 뭉개지는 현상 수정
* 전투 전에 수동으로 한 부대씩 지원군을 부를 것인지, 자동으로 모두 부를 것인지 결정 가능
* 커스텀 배틀에서 같은 팩션으로 복수의 군대를 형성할 수 있음. 같은 팩션의 군대는 모두 같은 팀에 있어야 함(역주: 시스템만 받쳐준다면 초대규모 전투도 가능!)
* 방어벽이 없는 도시에서 전투가 벌어질 경우, 방어자들은 도시범위 바깥에 초기배치 할 수 있음
* 공격 불가능한 곳에서 "Fighting to the death" 상태가 뜨는 것을 막기 위해, 공성탑에 배치된 병사들도 패주를 함
* 장군이나 장교를 태우고 있는 전차들에 적절한 히트포인트 설정
* 다리 위에서 사방으로 패주하는 것을 막음으로써 집단자살 현상 해결
* 전략맵에서 매복을 당한 군대는 퇴각불능
* 전투맵으로 이행 할 때 전투경계선 바깥에 존재하는 도시, 원더, 함선 등을 볼 수 있음
* 전투로 인한 피로도 향상을 50% 늘렸음
* 혼돈상태에 빠진 코끼리 부대들도 이동하면서 발에 채이는 병사들을 죽일 수 있음
* "거북등" 진형을 형성하고 풀 때와 관계된 버그 해결
* "거북등" 진형 상태에서 이동할 때 발생하는 버그 해결
* 다수 유닛을 그룹으로 묶었을 때 조작성 향상
* 다리 등 특수한 지형지물을 넘어 이동명령을 내릴 때 유닛들이 자동으로 그에 맞춰 이동 (일부 유닛이 강으로 걸어들어가는 자살버그 해결)
* 도시의 광장을 지키는 AI 유닛들은 이제, 사격받는 경우 이동함
* 코끼리. 전차 등이 다리를 잘 못건너고 강으로 빠지는 버그 해결
* 방패를 지닌 유닛들은 행군 중에도 날아오는 화살을 막을 수 있음
공성
* 공성탑이 제대로 이동하지 않는 일부 버그 수정
* 특정 유닛이 공성 사다리를 집어들려고 할 때, 해당 유닛 숫자가 너무 적은 경우에 발생하던 게임정지 버그를 해결
* 전투 시작 전에 공성탑에서 화살을 만들어 일제히 발사하던 버그를 수정
인터페이스
* 그래픽 옵션에서 유닛 쉐이더를 켜고 끌 수 있음(역주: 픽셀 쉐이딩은 일종의 그래픽 관련 테크닉 입니다)
* 그래픽 설정에서 광택을 켜고 끌 수 있음
* 버그를 이용한 수행원 "복사" 문제 해결
* 유닛 훈련 화면에서 복수의 용병들을 고용하는 경우 그 전체가격을 표시함
* 공성전에 나서는 군대는 이동력이 남아있지 않아도 공성무기 제작 화면을 불러올 수 있음
* 멀티플레이어 게임 중 간단한 퀵채팅 시스템을 도입. preferences.txt 파일에서 메시지 주기를 조절할 수 있음
* "유져 인터페이스(UI) 최소" 설정이 가능함. preferences.txt 에 MINIMAL_UI: TRUE 로 설정
* 전투화면에서 F5로 레이다, F6으로 명령버튼, F7로 유닛카드를 토글할 수 있음
* 멀티플레이 게임 시, "패배인정" 버튼 추가
* "퀵채팅"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적, 아군, 모두, 개인용 메시지 여부에 따라 텍스트 색깔이 다
* MTW에서 처럼 낱개의 유닛들도 ctrl + shift + 1-9 로 지정 가능. 낱개의 유닛을 번호지정 할 경우 시각적으로는 그 상태를 확인할 수 없음
* 장군, 도시, 요새 등등의 맵 오브젝트를 선택할 수 있는 키보드 단축기를 설정했음
* 멀티플레이 게임 시 메시지 기록을 열람할 수 있음 ( ` 키를 누름)
* 맵 상에서 모든 유닛들의 다수의 턴을 소요하는 이동경로를 모두 열람할 수 있음 (= 키)
멀티플레이
* 참가할 수 없는 게임을 목록에서 빼는 필터를 설정
* 로비에서 불필요한 채팅을 듣고 싶지 않으면 특정 플레이어에 필터를 적용할 수 있음
* 멀티플레이 도중 나가버리는 플레이어가 있다면, 그 군대는 이제 AI가 통솔함
* 이런저런 이유로 접속이 끊긴 플레이어들을 게임에서 드롭 시키는 것이 가능함. 군대 선택 화면에서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경우 메시지 창이 떠서 확인을 시킴. 한명의 플레이어가 이런 문제를 겪는 경우, 호스트가 "킥" 버튼을 눌러서 쫓아낼 수 있음. 해당 플레이어를 쫓아내거나, 그 플레이어가 문제를 해결하여 다시 접속된다면 메시지를 통해 확인 가능. 접속끊김 문제로 인해 게임이 멈추는 경우, 플레이어들이 방을 나갈 수 있음.
* 전투 중에도, 접속문제로 인해 게임이 멈추면 메시지 창이 떠서 이를 확인시킴. 한명의 플레이어가 이런 문제를 겪는 경우, 호스트가 "킥" 버튼을 눌러서 쫓아낼 수 있음. 해당 플레이어를 쫓아내거나, 그 플레이어가 문제를 해결하여 다시 접속된다면 메시지를 통해 확인 가능. 접속끊김 문제로 인해 게임이 멈추는 경우, 플레이어들이 방을 나갈 수 있음.
* 멀티플레이어용 동조과정을 거치지 않은 플레이어들에 대해 경고하는 메시지가 뜨게 됨(역주: 동조과정은, 내 PC에서 보는 상대방 움직임이랑, 상대방이 자기 PC에서 보는 움직임이 다르지 않도록 조율하는 과정을 뜻함). 이런 경우, 게임 호스트는 채팅 명령어를 통해 이런 플레이어를 쫓아낼 수 있음.
#players - 게임에 참가한 플레이어 목록을 불러옴. 동조여부를 확인할 수 있음.
#kick - " #kick 아무개 " 식의 명령어 입력을 통해 해당 플레이어를 쫓아낼 수 있음.
#kick desync - 동조를 거치지 않은 모든 플레이어들을 쫓아냄.
* 모든 멀티플레이 게임 후에는 기록파일(Logfile)이 형성됨. 게임 중에 일어난 일들을 정확하게 기록함. 설정을 통해 싱글플레이어용 전투에도 로그파일 형성을 결정할 수 있음. 이 기능은 기본적으로 꺼져있으며, 켜기 위해서는 수동으로 preferences.txt 를 조작해야 함.
* 온라인 접속을 하는 경우 자기 ID를 원하는 대로 입력할 수 있음. 그러나, CD 키는 정확해야 함. 이 옵션은 기본적으로 꺼져있음.
* 배틀채팅 명령: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하는 중, 몇가지 채팅명령어들이 존재함.
#players: 플레이어 목록
#kick: 호스트만 사용 가능. 해당 플레이어를 쫓아냄 - #kick 아무개
#kick: 동조과정을 거치지 않은 모든 플레이어들을 쫓아냄
#drop: 게임에 접속이 끊긴 모든 플레이어들을 드롭시킴
에디터
* 전투 에디터를 사용 가능. 게임 중 –enable_editor 명령을 입력
전략 맵
* 전략맵에서 카메라 이동을 훨씬 부드럽게 함. preferences.txt 파일에서 CAMPAIGN_MAP_CAMERA_SMOOTHING을 TRUE나 FALSE 설정으로..
* "성인식" 이벤트로 장군이 새로 생겼을 때, 그 장군의 능력치를 보여주는 옵션 버튼을 추가함
* "결혼"을 승낙하는 이벤트 시, 해당 캐릭터를 자동으로 줌인 함
* 농성하는 경우, 공성하는 적군과 한 턴에 한번 밖에 싸울 수 없음.
* 지도자가 죽은 후 맨 처음에 자동선택되는 후계자는 "영향력" 수치가 높은 순서로 됨
* 깊은 바다(연안지역이 아닌 곳) 타일 위에서의 함선 이동력을 줄였음
* 맵 상의 도적들이 좀 더 활동함. 이리저리 이동함
* "Hard"와 "Very Hard" 설정에서는, 전략맵에 보이는 도적떼들이 이동하면서 플레이어 소유의 도시를 공략할 수도 있음
* 공성전이 벌어지는 도시 바깥에서 전투가 벌어지는 경우, 도시 안에 농성중인 군대는 지원군으로 나올 수 없음
* 요새건설이나 항구건설과 관련된 게임정지 버그 해결
* 감시탑 시야 향상
* 퍼블릭 오더에 대한 스퀄러의 최대효과를 100%로 제한
* 자동전투 시에 코끼리나 전차대가 필요 이상의 손실을 입는 것을 수정
* Hard와 Very Hard에서 자동전투 결과를 좀 더 사실적으로 조정
* 전략맵 상 매복의 성공확률을 높임
* 전투에 지거나, 전투에서 퇴각하는 경우, 충분한 병사들이 남아 있다면 군대가 재집결함
* 병력이 다수 있는 군대내에 있는 장군들을 암살하기가 어려워졌음
* 스파이나 암살자, 외교관 등 전략유닛의 이동력을 높였음
* 적진 중에서도 군대를 해체할 수 있음
* 지도정보를 팔 때 얻을 수 있는 돈을 지도가 제공하는 정보량의 여부와 연결시켰음
* 마리우스 군제개혁 이후의 장군 호위대 사용가능
* 암살자나 스파이 등 AI 조종 유닛들이 더 활발히 움직임
* 공성 중인 군대를 공격할 경우, 농성중인 군대는 지원군으로 사용할 수 없음
* 얻게되는 특성과 수행원들의 효과를 대폭 수정
* 전술맵에서 경계 바깥의 인접타일들의 요새, 도시, 원더, 항구, 함선 등을 볼 수 있음
* 도시 점령 시 학살로 얻는 돈을 크게 줄임
* 상대방의 도시나 군대를 매수하는 것은 이제 적대행위로 여겨짐
* 특정 도시의 소유자가 바뀌었을 때 심어두었던 스파이가 죽는 버그를 수정
* 전략맵 상에서 스크롤 속도를 높임
해전
* 적 항구를 봉쇄할 경우 효과가 좀 더 확실함
* 턴 내에 가능한 행동이라면, 다른 함선들이 병력을 싣고 있는 함선들과 합류함 (역주: AI의 경우를 뜻하는 듯)
* 병력이나 전략유닛을 싣고 있는 함선들은 다른 함선들에 합류할 수 없음
* AI가 함선을 하나로 모으지 않고 한척 씩 온 바다에 도배하는 행위를 수정했음
* 필요한 수송행위를 위해서 함대가 여러 갈래로 쪼개질 수도 있음 (역주: 역시 AI의 경우인 듯)
* 함선들에 장거리 이동명령을 내리는 것이 가능
* 전투 후에 함장들의 커맨드 수치가 향상되지 않는 버그 수정
캐릭터/전략유닛
* 상대방을 매수할 확률을 높이는 특성을 만들었음
* 다른 팩션이 장군을 매수한다면, 다시 그를 매수해서 원래 진영으로 넘어오게 할 수 없음
* 동맹상태에 있을 때, 다른 로마 팩션의 군대나 장수들을 매수할 수 없음
* 매수 비용을 두배로 늘림. 또, 재정상황에 따라 매수 비용에 변동을 줬음
* 장교가 인솔하는 군대를 매수했을 경우 군대 내의 전략유닛이 사라지는 버그 수정
* 도시의 주인이 바뀌어도 심어놓은 스파이들은 남아있음
* 파괴공작과 암살의 최대 가능성 수치가 100%에서 95% 한계로 바뀜
* 도시 바깥에 있더라도 전염병에서 회복될 수 있음(역주: 요양보내는 것이 가능해진 듯!)
* 캐릭터들이 병에 걸렸을 때 회복시간이 8턴에서 5턴으로 줄었음
* 전력 차이가 심한 상황에서 유리한 군대를 지휘해 승리하는 경우에는 통솔력 향상 없음
* 이런 저런 외교거래 시에 적대행위로 간주되는 자잘한 버그들을 수정했음
이벤트
* 탄생, 결혼, 입양 등이 수도 말고 다른 도시에서도 벌어질 수 있음. 신 캐릭터들은 양부/장인/아버지가 있는 도시에 등장함.
* 결혼 상대 후보의 연령대를 조절했음.
* 마리우스 이벤트의 등장 년대를 늦췄음
* 세이브한 게임을 로드하는 경우 더 이상 역사/재앙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 버그를 수정
인공지능
* 재훈련과 관련된 AI 행동 수정(역주: 재훈련을 자주 활용한다는 듯..)
* AI 전략유닛의 활동성을 높였음. 암살, 파괴공작, 스파이 등등..
* AI에 도시운영을 맡길 경우 사용하는 기본 세금설정을 조절했음
* 군대가 도시 바깥으로 이동할 때 AI가 운영하는 도시에 설정해놓은 세금율이 바뀌는 버그 수정
* 자국 영토에 적국의 요새가 있다면 AI가 공격하도록 고쳤음
* AI가 각국 사이의 전력차이를 제대로 평가함(역주: 코딱지만한 나라가 겁없이 덤비는 황당한 경우를 수정했다는 듯.)
* 농성중인 적이 포위돌파를 시도할 확률이 높아졌음
* AI 군대도 한번 공격한 후 이동력이 허용하는 한계에서 다시 이동할 수 있음
* 원더가 있는 지방에 대한 AI 행동을 고쳤음(역주: 원더가 있는 지방을 무조건 공략하고자 하는 행동을 고쳤다는 듯)
http://p223.ezboard.com/fshoguntotalwarfrm7.showMessage?topicID=19896.topic 원문입니다. 원더는 분명한 버그인데 언급이 없군요. 만약 원더의 효과가 일시적인게 제작진의 의도라면 처음부터 원더를 가지고 시작하는 팩션의 경우 원더의 혜택을 전혀 입을수없다는 결과가 나오기때문에 분명 버그입니다.
그리고 매수비용 2배로 올린건 너무 약한데요 적어도 10배정도는 올려야게임 밸런스가 맞을텐데요. 매수만으로도 세계정복이 가능한 요상한 RTW나라 -_-; 그리고 속국버그와 배 수리가 안되는 버그랑 전략맵 일부가 어두워지는 버그등등은 언급이 안되었지만 해결되었기를 바랍니다.
이집트 밸런스 조절에 대한 언급이 없네요 ㅡㅡ+, 유닛 밸런스 조절에 대한 언급을 안 한건지 아니면, 아예 밸런스 조절을 안 한건지 ㅡㅡ; 기병이 너무 쌔고, 궁수 화살량도 너무 많았는데, 이런거 안 고쳐주면 앞으로도 본진의 보병수는 매우 적을 듯... KWEASSA님 감사합니다^^ 손이 많이 가고 오래 걸리는 작업일텐데^^
첫댓글 오옷 드디어 패치가! 인공지능 아주 좋아진듯하네요.
오~~~` 좋다~~~
아.곧 나오겠군요.............
끼야~
압박
정말 마음에 드는군요.^^
굿..........기대되는군요 모드를 아무리 잘만들어도 제작자들보다 잘만들수는없겠죠.
원더의 효과가 수턴내에 사라지는 버그는 안고쳐졌나보네요. 이건 버그로 치지 않는건가.
와 수고 하셨습니다.
유닛 밸런스와 추가 유닛 또는 스킨 변화에 관한 내용은 없나요 ㅜ_ㅜ... 홈페이지 들어가봐야 겠네요.
http://p223.ezboard.com/fshoguntotalwarfrm7.showMessage?topicID=19896.topic 원문입니다. 원더는 분명한 버그인데 언급이 없군요. 만약 원더의 효과가 일시적인게 제작진의 의도라면 처음부터 원더를 가지고 시작하는 팩션의 경우 원더의 혜택을 전혀 입을수없다는 결과가 나오기때문에 분명 버그입니다.
그리고 매수비용 2배로 올린건 너무 약한데요 적어도 10배정도는 올려야게임 밸런스가 맞을텐데요. 매수만으로도 세계정복이 가능한 요상한 RTW나라 -_-; 그리고 속국버그와 배 수리가 안되는 버그랑 전략맵 일부가 어두워지는 버그등등은 언급이 안되었지만 해결되었기를 바랍니다.
엄청난 압박이 생길 것 같습니다 -ㅅ-...
제발 말만 좋진 않기를....
이집트 밸런스 조절에 대한 언급이 없네요 ㅡㅡ+, 유닛 밸런스 조절에 대한 언급을 안 한건지 아니면, 아예 밸런스 조절을 안 한건지 ㅡㅡ; 기병이 너무 쌔고, 궁수 화살량도 너무 많았는데, 이런거 안 고쳐주면 앞으로도 본진의 보병수는 매우 적을 듯... KWEASSA님 감사합니다^^ 손이 많이 가고 오래 걸리는 작업일텐데^^
밸런스 조절에 대한 언급이 없는게 아쉽군요.
꺅~~~~!좋아좋앜ㅋㅋㅋ 많이 바뀌었군요
저거라도 제대로 바뀌면 좋을듯..ㅎㅎ 장군 보디가드들이 군제개혁 이후로 업글된다는게 넘 맘에드네요.. 그거 버그라서 난 모든장군 처음부터 좋은보디가드 가지고 시작하는 모드 적용했는데 =_= 이런...롬토 다시 깔아야지
번역 수고하셨습니다 ^^ 그리고 고마워요 ^^...언제 나올지 정말 기다려 지는군요 ㅋㅋ^^
스테미너 거꾸로 인식한다는 문제는 버그가 아니었나...없군요..-ㅁ-;
싱글 하긴 많이 좋아 지겠네요. 그나저나 이집트 토탈 워는 여전하다니...
장군 보디가드 업글은 마리우스 군제 개혁 이후라는 것은... 설마 로마 팩션만 적용된다는 소리??
맨 밑의 기타 등등 오류 수정을 기대하는 수밖에 -ㅅ-...아무래도 밸런스는 1.3패치인가 -0-;;;
무자게 편해지겠다..-_-; 콘트롤할 때 자잘한 버그가 많아서 안 좋았었는데
이정도면 1.12패치정도가 아닌데요. 공식홈페이지에 가보니깐 1.2패치라고 되어있더군요. 하긴 코끼리 약하게만 해놓고도 1.1 패치라고 했는데.
아직 패치안나오지 않았나요 포럼확인해봐도 패치 나왔다는 글은 없던데요 리드미를 공개했으면 거진 다 됐을텐데 공개가 너무 늦네요 낼이면 2월인데
1.1패치안깔고 1.2패치깔아도 될가여 ? 답변좀여 1.1깔고 깔아야될가여?
걍 1.2만 까지면 될꺼에염 스타두 그러차나염^^
젝힐... 역시 한글번역은 불가능하군... - -;;;; 또다시 네이버사전을 켜야하나? ㅜ_ㅜ
언제나오는 겨?
단점 로딩이 조금 느려졌다
해봐야 알거같음..아직은 실감이 안나네요
저는 로딩이 더 부드러워 졌던데요..;;
언제 나오죠 ?
100GB자료실에 받았슴다 아직 실행은 안해봤음 ^-^;
AI 함대로 바다 도배 안하는 거 정말 다행.ㅋㅋ
그러고 보니 장군이 자꾸 강으로 빠져서 자살하던데 강만보면 자살 충동 느끼남??
님 퍼갈꼐요^^
감사합니다 크크 재미있는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