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POy9pWaFA2Y
진짜 순천만을 만나는 여행 코스 BEST 5 / 화포해변 일출, 대대포구 순천만습지, 농주마을 제방길, 용산 전망대 일몰, 와온해변 노을 / 국내여행지추천, 순천여행, 여행유튜버
2021. 1. 8 Kim's Travel
랜선을 타고 함께 여행하듯 영상으로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여행전문채널 킴스트래블에서 기획하는 랜선여행 프로젝트. 오늘은 전라남도 순천에 위치한 순천만 여행코스 BEST 5 를 소개해 드립니다.
대한민국의 람사르 습지 순천만이 품고 있는 그 아름다운 풍경들을 일출부터 일몰까지 구석구석 소개해 드리고 여행팁을 알려드립니다.
아름다운 음악의 선율을 따라 감성을 자극하는 아름다운 순천만으로 함께 여행을 떠나 보실까요?
본 영상은 동아시아람사르지역센터와 함께하는 “습지알리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지난 11월에 업로드 된 순천 편에서 간단하게 소개해드린 순천만 부분을 좀 더 심도 있게 다루기 위해 확장판으로 더 많은 영상과 더 많은 나래이션을 추가하여 재편집하였습니다.)
● 여행 메모
[ 킴스트래블이 추천하는 꼭 가봐야 할 진짜 순천만을 만나는 여행 코스 BEST 5 ]
1. 화포 해변 / 촬영 포인트 주소 -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 학산리 751-4
– 순천만에서 아름다운 일출을 만날 수 있는 곳. 알려드린 주소를 찍고 가시면 영상에 나오는 부잔교가 있습니다. 만조 때에는 물위로, 간조 때에는 갯벌위로 놓이는 부잔교 일출은 만조 때 가시면 더 아름다운 황금빛으로 빛나는 반영을 볼 수 있습니다.
화포 일출 후 바로 아래 2번 대대포구 지역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이동 중에 만나는 갯벌과 갈대숲을 끼고 달리는 드라이브 코스가 일품입니다.
2. 대대포구 지역 & 순천만 갈대 산책로(순천만 습지) / 주차장 주소 – 전라남도 순천시 대대동 161-8
가을 겨울 기준 한 낮보다는 오전 10시 전후, 오후 3시 전후로 가면 빛의 각도 때문에 황금빛 갈대숲을 만날 수 있습니다. 바람 부는 날 가시면 정말 아름다운 갈대 소리를 들을 수 있어요. 쏴~ 하는 그 소리 정말 감동이랍니다. 영상에 그 소리 녹음해서 삽입하였습니다. 잘 들어 보시면 들려요 ^^ 근데, 여기 입장료가 너무 비싸요 ㅠ.ㅠ 좀 내려 주세요 ㅎㅎ
(입장료 성인기준 8000원 이며, 순천만 국가정원도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1월부터 겨울철까지 여기 가시면 정말 많은 철새들을 만날 수 있어요. 특히 희귀종인 흑두루미도 만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여기서 만나는 오리군무는 정말 황홀합니다. 겨울철 오리군무 절대 놓치지 마세요.
- 여행팁 1. 여기 입장시간이 공식적으로는 9시인데, 그 전이라도 매표 직원분이 계실 경우 사전 입장이 가능했습니다. 저는 8시에 입장 했는데, 사람 없는 이른 아침의 갈대숲이 정말 감동이었습니다. 혹시 가시려거든 공식 입장시간 1시간 전 추천드립니다. (직원분 출근 전이시면 입장이 안 될 수도 있는데, 보통 입장 준비 하느라 일찍 나오시는 것 같았습니다.)
화포 일출 보시고 바로가면 시간 딱 맞습니다. ^^
- 여행팁 2. 철새 군무는 보통 일출 후 0~2시간 가량, 일몰 전 0~2시간 가량이 적기입니다.
철새 개인 사정으로 시간 오차는 생길 수 있습니다. 군무는 순천만 농경지 보존지역인 대대들에서 펼쳐지는데, 대대들 제방 길을 따라 들어가시면 가까이서 보실 수 있습니다.
3. 용산 전망대 / 2번 코스 대대포구 순천만 습지를 통해서 올라가는 게 공식적인 탐방로이고요. 일명 지름길이 아래 4번 코스인 농주마을에 위치 해 있습니다.
용산 전망대는 정말 아름다운 순천만의 제1경 순천만 S자 물길을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여기는 꼭 가셔야 해요. 단 물때를 보고 가셔야 합니다. 네이버에 ‘순천만 물때’라고 검색하시면 물때표 쉽게 보실 수 있는데요. 간조 시간 1~2시간 전후로 가셔야지만 S자 물길을 만날 수 있습니다. 시간 잘못 맞추면 뭉그러진 물길을 만나게 됩니다. 여기는 일물도 아주 유명한데, 물때와 일몰이 딱 맞는 날은 한 달에 몇 번 없으니 꼭 참고하시고 물때표 꼭 확인!!
4. 농주리 제방길 / 주차장 주소 – 전라남도 순천시 해룡면 농주리 536-1 (정상적인 주차장은 아니고 간이 주차장이며, 용산가는 길 안쪽으로 간이 주차공간이 조금 더 있습니다.)
여기에서 용산 전망대까지는 10분이면 오를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지름길이라 전망대까지 쉽게 올라갈 수 있을 뿐 아니라 평일 또는 주말 일부 시간 입장료 없이 올라가는 길이기 때문에 공식루트가 아닙니다.(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공식루트 이용 부탁드립니다. ^^)
와온에서 화포까지 이어지는 남도삼백리길 1코스 구간이라 길을 막지 못해 열어 놓은 구간이나 삼백리길 도보이용자 분들은 상관이 없겠으나, 들어가는 길이 차 한 대가 겨우 지나가는 포장길이라 전망대만을 목적으로 차를 가지고 오시는 분들 때문에 마을 주민 분들이 불편하시다고 민원 많다고 하니 참고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외 특별한 제재는 없으나 주말 일부시간에 입장료를 징수하는 분이 근무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농주리 제방길은 순천만의 속살을 만나는 곳으로 갯벌과 갈대가 펼쳐진 가장 때묻지 않은 순천만 습지를 만날 수 있는 구간입니다. 특히 초가을에 가시면 아름다운 칠면초 군락을 가장 가까이서 만나는 곳이기도 합니다.
5. 와온해변 / 주차장 주소 – 전라남도 순천시 해룡면 상내리 709-1
순천만에서 가장 아름다운 노을을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농주리 쪽으로 용산 전망대를 오르신다면 용산 전망대에서 일몰을 보시고 난 후 바로 이곳으로 이동하시면 노을 시간이 딱 맞습니다.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답니다. 갯벌 위로 비치는 노을이 정말 아름답습니다. 단, 여기도 간조 때 가셔야 아름답습니다. ^^
[ 킴스트래블이 추천하는 순천 여행맛집 ]
예전에는 순천 여기저기 맛집들을 많이 기웃거렸는데, 최신 정보가 아니라 맛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을지 알 수가 없어 최근에 가본 국밥집만 소개해 드릴게요.
순천은 국밥이 아주 유명한 고장이랍니다. 웃장 국밥과 아랫장 국밥으로 나뉘는데, 아랫장은 건봉국밥이 웃장은 제일식당이 각각 원탑 격인데, 저는 갓성비로 웃장 국밥 손들어드리고 싶습니다. 7000원짜리 국밥 두 그릇 이상 시키면 수육이 서비스라니~ 전국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웃장 국밥집들. 그중 제가 자주 가는 집은 제일식당이라는 곳입니다. 여기 김치도 너무 맛있고, 콩나물 들어간 국밥이 너무 맛있고, 서비스 수욕은 살살 녹아요~~!! 여기 알고부터는 순천 가면 다른 음식 안 먹고 국밥만 먹다 보니, 다른 맛집들 최신 정보 업데이트가 안될 정도입니다. 아~ 그리고 건봉국밥도 유명하고 인기 있는 집인데, 막창 국밥 특이하고 맛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
제일식당 / 전남 순천시 북문길 40 / 061-753-4655
건봉국밥 / 전남 순천시 장평로 65 / 061-752-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