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곡자 鬼谷子 권중 9편 권權 모謀 결決 부언符言편
【鬼谷子.卷中】 귀곡자 중권
〔權篇第九〕 권편
權권; ① 저울추 ② 저울 ③ 달다 ④ 꾀하다
說之者、說之也.說之者、資之也.말로는 말이란 것이다. 말씀이란 재물이란 것이다.
飾言者、假之也.假之者、益損也.식언은 거짓이란 것이다. 거짖은 더해지고 줄어진다
應對者.利辭也.利辭者.輕論也.
成義者.明之也.明之者.符驗也.
難言者.卻論也.卻論者.釣幾也.
佞言者.諂而于忠.諛言者.博而于智.
平言者.決而于勇.戚言者.權而于信.
靜言者.反而于勝.先意成欲者諂也.
繁稱文辭者博也.
策選進謀者權也.
縱舍不宜者決也.
先分不足而窒非者反也.
故口者.幾關也.所以閉情意也.
耳目者.心之佐助也.所以窺間見姦邪.
故曰參調而應.利道而動.고로 왈 참조이면 응이고. 이도이면 동이고.
故繫言而不亂.翱翔而不迷.고로 격언이면 어지럽지 않고. 고상(새가높이 날다)이면 미혹없고.
變易而不危者.觀要得理.변역이면 위험없으면. 보는것은 이치를 얻는다.
故無目者.不可示以五色.고로 눈이 없는것은. 오색을 보지 못한다.
無耳者.不可告以五音. 귀가 없으면. 다섯 소리로 고하지 못한다.
故不可以往者.無所開之也.고로 갈수 없는것은. 여는것이 없다
不可以來者.無所受之也.올 수 없는것이면. 받는것이 없다.
物有不通者.故不事也.사물은 불통이 있으면.고로 일이 없다.
古人有言曰.
口可以食.不可以言.言者有諱忌也.
眾口爍金.言有曲故也.
人之情.出言則欲聽.舉事則欲成.
是故智者不用其所短.而用愚人之所長.
不用其所拙.而用愚人之所工.故不困也.
言其有利者.從其所長也.
言其有害者.避其所短也.故介虫之悍也.
必以堅厚.螫蟲之動也.
必以毒螫.故禽獸之用.
其長而談者.知用其用也.
故曰辭言五.曰病.曰怨.曰憂.曰怒.曰喜.
故曰
病者.感衰氣而不神也.
怨者.腸絕而無主也.
憂者.閉塞而不泄也.
怒者.妄動而不治也.
喜者.宣散而無要也.
此五者.精則用之.利則行之.
故
與智者言依於博.
與拙者言依於辨.
與辨者言依於要.
與貴者言依於勢.
與富者言依於高.
與貧者言依於利.
與賤者言依於謙.
與勇者言依於敢.
與過者言依於銳.此其術也.
而人常反之.
是故與智者言.將此以明之.
與不智者言.將此以教之.而甚難為也.
故言多類.事多變.故終日言.
不失其類.故事不亂.終日不變.而不失其主.故智貴不妄.
聽貴聰智貴明.辭貴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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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모 - 사람에 따라 쓰는 방법이 다르다
고정된 계략은 유연한 계략만 못하고
굳어진 것은 기묘한 것보다 못하다.
어떤 일이든 상대를 알아야 일을 시작할 수 있다. 그리고 상대에 따라서 어떤 방법은 통하기도 하고 통하지 않기도 한다. 이때 지략을 써서 일을 이룰 필요가 있다. 다루고자 인간의 성품을 바꿀 필요는 없다. 그저 그 성격과 성품 그대로 적합한 곳에 사용하는 방법이 바로 '모'이다.
대개 어진 사람은 재물을 가볍게 여기므로 이익으로 유혹할 수는 없지만 오히려 일을 할 비용을 쓰게 할 수는 있다. 용감한 자는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으므로 우환으로 겁을 줄 수는 없지만 위험한 곳을 지키게 할 수는 있다. 또 지혜로운 자는 속일 수 없지만 도리를 내세워 공을 세우게 할 수 는 있다.
그러나 어리석은 이는 쉽게 속일 수 있고, 모자라고 유약한 이들은 쉽게 겁줄 수 있고, 탐욕스러운 자들은 쉽게 유혹할 수 있다. 각각의 방법은 일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상대의 특징에 따라 그대로 쓰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필요하다.
상대가 의심하는 바를 역이용해서 변화를 유도하고, 견해를 역이용해서 나의 말을 믿게 하고, 논리를 역이용해서 강요하고, 그 세력을 이용해 일을 성취하고 , 싫어하는 바를 이용해 계략을 펼치고 , 걱정거리를 이용해 꺾어버리는 것이다.
은근히 건드려서 겁을 주고, 높은 논리를 펼쳐 흔들고, 상세한 논증으로 일을 증명하고, 신호를 보내서 응해보고, 둘러싸서 막아버리고, 어지럽게 해서 정신을 차리지 못하게 하는 것을 바로 계략이라 부르는 것이다.
이러한 계략을 쓸 때는 아무도 눈치채지 못하게 하는 은밀함이 관건이다. 계략으로 틈을 메우고 나와 상대의 사이를 가깝게 하면서 상대방을 강요하지 않고 은근히 끌어들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