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0일 강론>(2023. 12. 20. 수)(루카 1,26-38)
제1독서
<보십시오, 젊은 여인이 잉태할 것입니다.>
▥ 이사야서의 말씀입니다.7,10-14
그 무렵 10 주님께서 아하즈에게 이르셨다.
11 “너는 주 너의 하느님께 너를 위하여 표징을 청하여라.
저 저승 깊은 곳에 있는 것이든,
저 위 높은 곳에 있는 것이든 아무것이나 청하여라.”
12 아하즈가 대답하였다.
“저는 청하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주님을 시험하지 않으렵니다.”
13 그러자 이사야가 말하였다.
“다윗 왕실은 잘 들으십시오!
여러분은 사람들을 성가시게 하는 것으로는 부족하여
나의 하느님까지 성가시게 하려 합니까?
14 그러므로 주님께서 몸소 여러분에게 표징을 주실 것입니다.
보십시오, 젊은 여인이 잉태하여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할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예수님의 탄생 예고』
“천사가 마리아의 집으로 들어가 말하였다.
‘은총이 가득한 이여, 기뻐하여라. 주님께서 너와 함께 계신다.’
이 말에 마리아는 몹시 놀랐다. 그리고 이 인사말이 무슨 뜻인가
하고 곰곰이 생각하였다. 천사가 다시 마리아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마라, 마리아야. 너는 하느님의 총애를 받았다.
보라, 이제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터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 그분께서는 큰 인물이 되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아드님이라 불리실 것이다. 주 하느님께서 그분의 조상 다윗의
왕좌를 그분께 주시어, 그분께서 야곱 집안을 영원히
다스리시리니 그분의 나라는 끝이 없을 것이다.’(루카 1,28-33)”
여기서 “은총이 가득한 이여, 기뻐하여라. 주님께서 너와 함께
계신다.” 라는 천사의 인사말은, 하느님께서 성모님을 특별히
선택하셨고 부르셨음을 전해 주는 말이기도 하고, 성모님이
그 특별한 은총을 받으신 것을 찬양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은총이 가득한 이여”는 하느님께서 성모님께 은총을 가득히
내려 주셨다는 뜻이고, “주님께서 너와 함께 계신다.”는
하느님께서 함께 계시는 것 자체가 큰 은총이라는 설명입니다.
<이 말은, “하느님께서 특별히 너를 뽑으셨다.” 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기뻐하여라.”는 하느님께서 ‘하신 일들과 하실 일들’은,
성모님 자신을 포함해서, 모든 사람들에게
‘큰 기쁨’을 주는 일이라는 것을 암시하는 말입니다.
“이 말에 마리아는 몹시 놀랐다. 그리고 이 인사말이 무슨
뜻인가 하고 곰곰이 생각하였다.” 라는 말은, 천사가 하는 말
자체의 뜻은 알아들었지만, 자기가 왜 그런 ‘찬양’을 들어야
하는지, 그 이유를 몰라서 놀랐다는 뜻입니다.
<말 자체를 알아듣지 못했다면, 또는 이해하지 못했다면
놀라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이 인사말은, 인간이(신앙인이) 들을 수 있는
찬양 가운데에서 최고의 찬양입니다.
성모님은 자신이 하느님 앞에서 비천한 존재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겸손한 분이었기 때문에(루카 1,48),
그런 ‘찬양의 말’을 듣는 것에 몹시 놀라셨습니다.
“두려워하지 마라.”는 “놀라지 마라”입니다.
이 말은, “무서워하지 마라.” 라는 뜻이 아닙니다.
성모님은 천사의 갑작스러운 방문에도 놀라거나 무서워하지
않으셨고, 천사의 인사말을 무서워하신 것도 아닙니다.
“왜 나에게 이렇게 엄청난 찬양을 하는가?” 라고
의아해한 것뿐입니다.
“너는 하느님의 총애를 받았다.”는 ‘가득히 받은 은총’을
설명하는 말이기도 하고, 천사가 성모님을 찬양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말이기도 하고, 하느님께서 성모님을
특별히 선택하셨음을 다시 강조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31절-33절의 말은, 하느님께서 성모님을 뽑으신 이유,
뽑힌 성모님이 하시게 될 일, 그리고 예수님이
하시게 될 일들을 설명하는 말입니다.
이 말은, 일방적인 통보가 아니라,
성모님의 동의와 협조를 구하는 말입니다.
<“하느님께서 메시아를 세상에 보내시려고 메시아의 어머니로
너를 선택하셨는데, 너는 하느님의 부르심에 응답하겠느냐?”>
“큰 인물, 지극히 높으신 분의 아드님, 다윗의 왕좌, 영원히
다스리다, 그분의 나라” 라는 말들은 모두 ‘메시아’를 뜻하는
말인데, 성모님은 이 말들이 모두 메시아를 뜻하는 말이라는
것을 알아들으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리아가 천사에게, ‘저는 남자를 알지 못하는데,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 하고 말하자, 천사가 마리아에게
대답하였다. ‘성령께서 너에게 내려오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힘이 너를 덮을 것이다. 그러므로 태어날 아기는 거룩하신 분,
하느님의 아드님이라고 불릴 것이다. 네 친척 엘리사벳을 보아라.
그 늙은 나이에도 아들을 잉태하였다. 아이를 못 낳는 여자라고
불리던 그가 임신한 지 여섯 달이 되었다. 하느님께는 불가능한
일이 없다.’ 마리아가 말하였다. ‘보십시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그러자 천사는 마리아에게서 떠나갔다(루카 1,34-38).”
“저는 남자를 알지 못하는데,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는, “그런 일은 있을 수 없다.”가 아니라,
“동정녀인 제가 어떻게 아기를 낳을 수 있겠습니까?”입니다.
<성모님은 “도대체 당신의 말이 무슨 뜻입니까?” 라고
묻지 않으셨고, “그런 일을 어떻게 믿을 수 있겠습니까?”
라고 항의하지도 않으셨고, “제가 아기를 낳으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지금 바로 약혼자 요셉과 결혼을 해야 합니까?”
라고 물으셨습니다.>
성모님이 그 모든 일들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우리는 모릅니다.
중요한 점은, 성모님의 질문은 응답할 준비를 이미 하고 있는
상태에서 ‘응답의 방법’을 묻는 질문이라는 점입니다.
응답할 준비를 하고 있었다는 것은,
천사의 말을(하느님 말씀을) 믿음으로 받아들였다는 뜻입니다.
언제나 항상, ‘이해’보다 ‘믿음’이 먼저입니다.
바로 그 점에서도 성모님은 우리의 모범이 되시는 분입니다.
천사의 대답을 단순하게 요약하면, “하느님께서 다 알아서
하실 것이니 너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입니다.
성모님의 말씀에서 ‘바랍니다.’ 라는 말은,
“주님께서 원하시는 일을 저도 원합니다.” 라는 뜻이고,
이 이야기에서 가장 중요한 말입니다.
주님께서 원하시는 일을 나도 원하는 것, 그것이 신앙입니다.
“그러자 천사는 마리아에게서 떠나갔다.” 라는 말은,
천사가 성모님의 응답을 기다리고 있다가,
‘응답의 말’을 듣고 나서 떠났음을 나타냅니다.
즉 성모님께서 충분히 심사숙고하신 다음에
자신의 자유의지로 응답하셨음을 나타냅니다.
<어쩔 수 없어서 복종한 것도 아니고,
이해를 못하면서도 맹목적으로 복종한 것도 아니라는 것입니다.>
[출처] 12월 20일 강론|작성자 송영진 모세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