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월 말, 뉴
맥스웰 아키텍쳐를 적용한 그래픽카드 지포스 GTX 980 과 GTX 970가 출시되었다. 이후 성능대비 높은 전력 효율로 많은 게이머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는 가운데 지난 23일 새로운 엔비디아 10세대 GPU 아키텍쳐 맥스웰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플래그쉽 모델 GPU
지포스(GeForce) GTX 960 이 드디어 대중에게 공개되었다.
레퍼런스 버전 GTX
960 의 스펙을 살펴보면 1024 개의 맥스웰 CUDA 코어를 내장하고 128-bit 의 GDDR5 2GB 그래픽 메모리를 채택했다. 이전
세대의 메인스트림-퍼포먼스급 GPU 라인업 중 GTX 6xx 시리즈와 GTX 7xx 시리즈에서도 가장 대중에게 인기가 많았던 GTX 660 이나
GTX 760을 고려하면 중급 라인업이 가지는 파워는 무시할 수 없다.
엔비디아에 따르면,
뉴 맥스웰 코어의 강력한 성능향상으로 인해 이전 세대 케플러 기반의 그래픽 카드 (GTX
660) 에 비해 무려 60% 의 성능 향상을 보여준다. 메인스트림 라인업이지만 CUDA 코어를 아끼지 않고 1024개나 내장하여 고사양을
요구하는 최신 게임들도 풀HD (1080p) 해상도로 60 fps 를 충분히 즐길 수 있으며, 성능대비 전력소모는 120W 로 획기적으로 줄어
들었다. 따라서 이전 세대 GTX 660 과 전력대 성능비를 비교하면 무려 2배나 향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장비나 전기세에 아낌없는
투자를 하는 하드코어 게이머들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게이머들은 적당한 성능의 컴퓨팅 파워로도 원활하게 플레이가 가능한
MOBA(Multiplayer online Battle Arena) 게임을 선호한다. 대표적인 게임이 바로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GTX 960 은 이러한 MOBA 게임에서 GPU 발열이 매우 적기 때문에 무소음으로 가까운 상태로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력은 30W 밖에 소모하지 않는다.
중급기라고 해서 최신 기술을 빼놓진 않았다. GTX 980, GTX 970 에서 제공되던 최첨단
비주얼 기술들이 모두 GTX 960 에도 적용되었다, MFAA(Multi Frame Anti Aliasing) 기술을 통해 보다 매끄러운
이미지를 더 높은 fps 로 즐길 수 있고, 게임 환경에서 빛을 더욱 사실적으로 표현해 주는 VXGI(Voxel Global
Illumination) 기술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4K HD 품질의 이미지를 1080p 디스플레이에서도 구현을 해주는 DSR(Dynamic
Super Resolution)도 게임에서 지원만 한다면 실제로 체험해 볼 수 있다.
엔비디아 측에서 공개한
GTX 960 의 성능을 볼 수 있는 영상은 아래와 같다. MFAA 를 적용한 게임에서 게임 화질과 성능 향상이 얼마나 있는지 알아볼 수 있다.
지포스 GTX 960 진짜 실체, 과연 엔비디아의 주장과 같을까? 확인을 위해 Inno3D사의
Inno3D iChiLL GTX 960 D5 2GB X3 Air Boss Ultra 모델을 이용했다.
코어클럭을 1500 MHz 까지 손쉽게 오버클럭이 가능한 GTX960 답게 본 모델도 강력한 팩토리
오버클럭이 되어 있는 제품, 거대한 히트싱크와 강력한 트리플 쿨링팬을 채택하여 뛰어난 성능과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하는 제품이다.
기본 패키지 구성은 GTX 960 GPU 본체와 DVI-to-DSUB 어댑터, PCI 6pin 전원변환
케이블, 쿨러 분리용 6각렌치, 마우스 패드, 3DMark Advanced Edition 쿠폰, 파워서플라이 가이드라인, 제품메뉴얼 겸 설치
미디어로 구성되어 있다.
메인스트림급 그래픽카드답게 2-Way SLI 를 지원한다. 외부 전원 입력은 PCI 6pin
전원케이블 2개가 필요하다. 레퍼런스 모델의 전력소모는 120W로 8pin 전원단자 한개로 구성되어진 것에 비해 팩토리 오버클럭 제품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안정성을 위해 6pin 단자를 두개 채택한 걸로 보인다.
그래픽카드의 쿨러를 분리하지 않고도 확인가능한 대형 히트싱크가 매우 인상적. 쿨링성능이 대략 짐작갈
수준이다.
레퍼런스 모델의 GTX 960 의 베이스클럭과 부스트클럭이 1127 / 1178 MHz 인것에 비해
상당히 높은 폭으로 팩토리 오버클럭킹이 되어 있는 이 제품은 메모리 속도 또한 레퍼런스 모델의 7000 MHz 에 비해 7200 MHz 로
오버클럭 되어 있다. 또한 오버클럭 모델답게 최대 사용전력도 120W 에서 145W 로 소폭 상승. 권장 파워 규격만 잘 맞춰준다면
실제 작동시에는 전혀 문제가 없을 것 같다.
-Inno3D iChiLL GTX
960 D5 2GB X3 Air Boss Ultra 상세 사양-
-리뷰에 사용한 테스트 시스템의
구성-
테스트 시스템의 파워 서플라이는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600 와트 파워인 Zalman
600-GLX 600W 80Plus .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는 GTX 960 과 함께 공개된 GeForce 347.25 버전을
설치했다.
3DMark Fire
Strike Benchmark
별도의 사용자 오버클럭을
하지 않고, 기본 팩토리 오버클럭만 되어있는 상태에서의 점수는 6697점 (그래픽 스코어 8060점) 의 결과를 보여준다..
GPU 스트레스는
어떨까. Furmark 프로그램으로 GPU 에 풀로드를 걸고 그래픽카드의 온도와
소모전력을 지켜보니 트리플팬의 강력한 쿨링성능 덕인지 최대 부하시에도 45도를 넘지 않는 온도를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리고 한가지
언급하자면 0dB Technology 입니다. 그래픽카드의 부하가 적을때는 아예 쿨링팬이 돌지 않는 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인 웹서핑이나 동영상 감상시, 부하가 적은 MOBA 게임
플레이시-
-그래픽카드에 풀로드가 걸렸을 때-
-GPU Idle 소모전력-
-GPU Full Load 소모전력-
GPU Stress
테스트와 동시에 소모전력을 측정해 본 결과, Idle 상태에서 전체 시스템에서 소비하는 전력이 약 50W, Full Load 상태에서 전체
시스템이 소비하는 전력이 약 200W 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펙에서 밝힌 145W 의 최대 소비전력과 거의 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소모전력은 제조사마다 팩토리 오버클럭 수치가 다르기 때문에 얼마든지 다르게 나올 수 있는 부분이다. 참고로 레퍼런스 버전의 최대 소비전력은
120W이다.
Overclocking
Test
공식 보도자료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지포스 GTX 960 의 오버클럭 가능폭은 상당히 넓은 편.
코어 클럭을 무려 1500 MHz 까지 올려도 될 정도로 오버클럭이 가능하다, 이번 리뷰에서 사용한 Inno3D iChiLL GTX 960 D5
2GB X3 Air Boss Ultra 그래픽 카드는 팩토리 오버클럭을 통해 1329/1393(Boost) MHz 의 코어클럭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100 MHz 정도만 오버클럭해봤다..
-GPU 오버클럭에 사용한 소프트웨어는 MSI
Afterburner 최신버전(4.1.0). 코어클럭은 +100 MHz, 메모리클럭은 +50 MHz 로 오버클럭 설정-
3DMark Fire Strike Benchmark Test 점수다. 팩토리 오버클럭만 되어 있던
상태에서는 6697점 (그래픽 스코어 8060점)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지만 추가로 오버클럭을 하여 얻는 점수는 6969점 (그래픽 스코어
8456점). 약 5% 정도 성능 향상이 있음을 알 수 있다.
Tomb Raider
Benchmark Test
게임 "툼레이더 리부트" 에 내장되어 있는 시작기준 (벤치마크) 프로그램의 측정결과는
어떨까.
-1080p 해상도 결과-
-2160p (DSR) 해상도 결과-
화질 설정이 "최고급"인 상태로 1920x1080 해상도와 DSR 을 통한 3840x2160 해상도
모두 진행해?다.
1080p 해상도에서의
결과는 평균 FPS 78 프레임을 보여주며, 최고 옵션으로도 60 프레임을 넘기는 뛰어난 결과다. 해상도가 4배 늘어나는 DSR 모드에서의 평균
FPS 는 16 프레임으로 쾌적한 게임을 즐기기엔 힘들었다. 뉴 맥스웰 코어에서 구현 가능한 신기술이 중급형 그래픽카드에도 모두 적용되었다는
점에 의미를 두는 게 좋겠다.
Metro :
Last Light Benchmark Test
NVIDIA
그래픽카드에 최적화된 게임 Metro Last Light 의 경우 평균 FPS 35.6
프레임을 보여준다. 고급 그래픽 옵션으로도 게임 플레이는 원할한 수준임을 알 수 있다.
Far Cry 4
게임 플레이 테스트
엔비디아의 각종 최신기술이 사용된 최신작 게임 "파 크라이 4" 를 직접 플레이하며 FPS 를
측정했다. 프롤로그 챕터를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하며 Fraps 프로그램을 이용했으며 그래픽 품질은 울트라, 앤티앨리어싱만 SMAA 로 바꾸어 준
뒤 게임을 진행했다.
위 스크린샷은 모두 실제 게임중에 캡쳐한 것으로. 엔비디아의 최신기술인 갓레이(God Ray) 나
Fur 표현 등이 적용된 것을 알 수 있다.
측정 결과 최대 76 FPS, 최소 45 FPS, 평균 57.8 FPS으로 울트라 그래픽 옵션으로도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이 즐길 수 있다.
총평
지금까지 엔비디아에서 새롭게 출시한 지포스 GTX 960 GPU에 대해 Inno3D 사의
iChiLL GTX 960 D5 2GB X3 Air Boss Ultra 을 이용해 알아봤다. 지난 9월에 맥스웰 아키텍쳐의 플래그쉽인 GTX
980 과 GTX 970 이 출시 된 이후로 메인스트림-퍼포먼스급 라인업의 그래픽카드의 발매를 기다려온 게이머라면 이번 GTX 960 은 그동안
중급 라인업을 꽉 잡고 있던 GTX 660 과 GTX 760의 확실한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GTX 980 과 970
에 적용된 엔비디아의 각종 신기술을 모두 체험할 수 있고 전력대 성능비 또한 매우 우수하여 저발열, 저소음으로도 쾌적한 게임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것. 상당히 고무적인 결과다. 올해 대작게임들의 출시가 예고된만큼 그래픽카드의 업그레이드를 고민하는 유저가 있다면 적극 추천할만한 제품이다.
지난해 9월 말, 뉴
맥스웰 아키텍쳐를 적용한 그래픽카드 지포스 GTX 980 과 GTX 970가 출시되었다. 이후 성능대비 높은 전력 효율로 많은 게이머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는 가운데 지난 23일 새로운 엔비디아 10세대 GPU 아키텍쳐 맥스웰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플래그쉽 모델 GPU
지포스(GeForce) GTX 960 이 드디어 대중에게 공개되었다.
레퍼런스 버전 GTX
960 의 스펙을 살펴보면 1024 개의 맥스웰 CUDA 코어를 내장하고 128-bit 의 GDDR5 2GB 그래픽 메모리를 채택했다. 이전
세대의 메인스트림-퍼포먼스급 GPU 라인업 중 GTX 6xx 시리즈와 GTX 7xx 시리즈에서도 가장 대중에게 인기가 많았던 GTX 660 이나
GTX 760을 고려하면 중급 라인업이 가지는 파워는 무시할 수 없다.
엔비디아에 따르면,
뉴 맥스웰 코어의 강력한 성능향상으로 인해 이전 세대 케플러 기반의 그래픽 카드 (GTX
660) 에 비해 무려 60% 의 성능 향상을 보여준다. 메인스트림 라인업이지만 CUDA 코어를 아끼지 않고 1024개나 내장하여 고사양을
요구하는 최신 게임들도 풀HD (1080p) 해상도로 60 fps 를 충분히 즐길 수 있으며, 성능대비 전력소모는 120W 로 획기적으로 줄어
들었다. 따라서 이전 세대 GTX 660 과 전력대 성능비를 비교하면 무려 2배나 향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장비나 전기세에 아낌없는
투자를 하는 하드코어 게이머들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게이머들은 적당한 성능의 컴퓨팅 파워로도 원활하게 플레이가 가능한
MOBA(Multiplayer online Battle Arena) 게임을 선호한다. 대표적인 게임이 바로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GTX 960 은 이러한 MOBA 게임에서 GPU 발열이 매우 적기 때문에 무소음으로 가까운 상태로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력은 30W 밖에 소모하지 않는다.
중급기라고 해서 최신 기술을 빼놓진 않았다. GTX 980, GTX 970 에서 제공되던 최첨단
비주얼 기술들이 모두 GTX 960 에도 적용되었다, MFAA(Multi Frame Anti Aliasing) 기술을 통해 보다 매끄러운
이미지를 더 높은 fps 로 즐길 수 있고, 게임 환경에서 빛을 더욱 사실적으로 표현해 주는 VXGI(Voxel Global
Illumination) 기술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4K HD 품질의 이미지를 1080p 디스플레이에서도 구현을 해주는 DSR(Dynamic
Super Resolution)도 게임에서 지원만 한다면 실제로 체험해 볼 수 있다.
엔비디아 측에서 공개한
GTX 960 의 성능을 볼 수 있는 영상은 아래와 같다. MFAA 를 적용한 게임에서 게임 화질과 성능 향상이 얼마나 있는지 알아볼 수 있다.
지포스 GTX 960 진짜 실체, 과연 엔비디아의 주장과 같을까? 확인을 위해 Inno3D사의
Inno3D iChiLL GTX 960 D5 2GB X3 Air Boss Ultra 모델을 이용했다.
코어클럭을 1500 MHz 까지 손쉽게 오버클럭이 가능한 GTX960 답게 본 모델도 강력한 팩토리
오버클럭이 되어 있는 제품, 거대한 히트싱크와 강력한 트리플 쿨링팬을 채택하여 뛰어난 성능과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하는 제품이다.
기본 패키지 구성은 GTX 960 GPU 본체와 DVI-to-DSUB 어댑터, PCI 6pin 전원변환
케이블, 쿨러 분리용 6각렌치, 마우스 패드, 3DMark Advanced Edition 쿠폰, 파워서플라이 가이드라인, 제품메뉴얼 겸 설치
미디어로 구성되어 있다.
메인스트림급 그래픽카드답게 2-Way SLI 를 지원한다. 외부 전원 입력은 PCI 6pin
전원케이블 2개가 필요하다. 레퍼런스 모델의 전력소모는 120W로 8pin 전원단자 한개로 구성되어진 것에 비해 팩토리 오버클럭 제품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안정성을 위해 6pin 단자를 두개 채택한 걸로 보인다.
그래픽카드의 쿨러를 분리하지 않고도 확인가능한 대형 히트싱크가 매우 인상적. 쿨링성능이 대략 짐작갈
수준이다.
레퍼런스 모델의 GTX 960 의 베이스클럭과 부스트클럭이 1127 / 1178 MHz 인것에 비해
상당히 높은 폭으로 팩토리 오버클럭킹이 되어 있는 이 제품은 메모리 속도 또한 레퍼런스 모델의 7000 MHz 에 비해 7200 MHz 로
오버클럭 되어 있다. 또한 오버클럭 모델답게 최대 사용전력도 120W 에서 145W 로 소폭 상승. 권장 파워 규격만 잘 맞춰준다면
실제 작동시에는 전혀 문제가 없을 것 같다.
-Inno3D iChiLL GTX
960 D5 2GB X3 Air Boss Ultra 상세 사양-
-리뷰에 사용한 테스트 시스템의
구성-
테스트 시스템의 파워 서플라이는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600 와트 파워인 Zalman
600-GLX 600W 80Plus .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는 GTX 960 과 함께 공개된 GeForce 347.25 버전을
설치했다.
3DMark Fire
Strike Benchmark
별도의 사용자 오버클럭을
하지 않고, 기본 팩토리 오버클럭만 되어있는 상태에서의 점수는 6697점 (그래픽 스코어 8060점) 의 결과를 보여준다..
GPU 스트레스는
어떨까. Furmark 프로그램으로 GPU 에 풀로드를 걸고 그래픽카드의 온도와
소모전력을 지켜보니 트리플팬의 강력한 쿨링성능 덕인지 최대 부하시에도 45도를 넘지 않는 온도를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리고 한가지
언급하자면 0dB Technology 입니다. 그래픽카드의 부하가 적을때는 아예 쿨링팬이 돌지 않는 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인 웹서핑이나 동영상 감상시, 부하가 적은 MOBA 게임
플레이시-
-그래픽카드에 풀로드가 걸렸을 때-
-GPU Idle 소모전력-
-GPU Full Load 소모전력-
GPU Stress
테스트와 동시에 소모전력을 측정해 본 결과, Idle 상태에서 전체 시스템에서 소비하는 전력이 약 50W, Full Load 상태에서 전체
시스템이 소비하는 전력이 약 200W 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펙에서 밝힌 145W 의 최대 소비전력과 거의 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소모전력은 제조사마다 팩토리 오버클럭 수치가 다르기 때문에 얼마든지 다르게 나올 수 있는 부분이다. 참고로 레퍼런스 버전의 최대 소비전력은
120W이다.
Overclocking
Test
공식 보도자료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지포스 GTX 960 의 오버클럭 가능폭은 상당히 넓은 편.
코어 클럭을 무려 1500 MHz 까지 올려도 될 정도로 오버클럭이 가능하다, 이번 리뷰에서 사용한 Inno3D iChiLL GTX 960 D5
2GB X3 Air Boss Ultra 그래픽 카드는 팩토리 오버클럭을 통해 1329/1393(Boost) MHz 의 코어클럭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100 MHz 정도만 오버클럭해봤다..
-GPU 오버클럭에 사용한 소프트웨어는 MSI
Afterburner 최신버전(4.1.0). 코어클럭은 +100 MHz, 메모리클럭은 +50 MHz 로 오버클럭 설정-
3DMark Fire Strike Benchmark Test 점수다. 팩토리 오버클럭만 되어 있던
상태에서는 6697점 (그래픽 스코어 8060점)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지만 추가로 오버클럭을 하여 얻는 점수는 6969점 (그래픽 스코어
8456점). 약 5% 정도 성능 향상이 있음을 알 수 있다.
Tomb Raider
Benchmark Test
게임 "툼레이더 리부트" 에 내장되어 있는 시작기준 (벤치마크) 프로그램의 측정결과는
어떨까.
-1080p 해상도 결과-
-2160p (DSR) 해상도 결과-
화질 설정이 "최고급"인 상태로 1920x1080 해상도와 DSR 을 통한 3840x2160 해상도
모두 진행해?다.
1080p 해상도에서의
결과는 평균 FPS 78 프레임을 보여주며, 최고 옵션으로도 60 프레임을 넘기는 뛰어난 결과다. 해상도가 4배 늘어나는 DSR 모드에서의 평균
FPS 는 16 프레임으로 쾌적한 게임을 즐기기엔 힘들었다. 뉴 맥스웰 코어에서 구현 가능한 신기술이 중급형 그래픽카드에도 모두 적용되었다는
점에 의미를 두는 게 좋겠다.
Metro :
Last Light Benchmark Test
NVIDIA
그래픽카드에 최적화된 게임 Metro Last Light 의 경우 평균 FPS 35.6
프레임을 보여준다. 고급 그래픽 옵션으로도 게임 플레이는 원할한 수준임을 알 수 있다.
Far Cry 4
게임 플레이 테스트
엔비디아의 각종 최신기술이 사용된 최신작 게임 "파 크라이 4" 를 직접 플레이하며 FPS 를
측정했다. 프롤로그 챕터를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하며 Fraps 프로그램을 이용했으며 그래픽 품질은 울트라, 앤티앨리어싱만 SMAA 로 바꾸어 준
뒤 게임을 진행했다.
위 스크린샷은 모두 실제 게임중에 캡쳐한 것으로. 엔비디아의 최신기술인 갓레이(God Ray) 나
Fur 표현 등이 적용된 것을 알 수 있다.
측정 결과 최대 76 FPS, 최소 45 FPS, 평균 57.8 FPS으로 울트라 그래픽 옵션으로도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이 즐길 수 있다.
총평
지금까지 엔비디아에서 새롭게 출시한 지포스 GTX 960 GPU에 대해 Inno3D 사의
iChiLL GTX 960 D5 2GB X3 Air Boss Ultra 을 이용해 알아봤다. 지난 9월에 맥스웰 아키텍쳐의 플래그쉽인 GTX
980 과 GTX 970 이 출시 된 이후로 메인스트림-퍼포먼스급 라인업의 그래픽카드의 발매를 기다려온 게이머라면 이번 GTX 960 은 그동안
중급 라인업을 꽉 잡고 있던 GTX 660 과 GTX 760의 확실한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GTX 980 과 970
에 적용된 엔비디아의 각종 신기술을 모두 체험할 수 있고 전력대 성능비 또한 매우 우수하여 저발열, 저소음으로도 쾌적한 게임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것. 상당히 고무적인 결과다. 올해 대작게임들의 출시가 예고된만큼 그래픽카드의 업그레이드를 고민하는 유저가 있다면 적극 추천할만한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