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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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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질문 일산선에 대한 궁금증
대화급행 추천 0 조회 501 09.02.15 03:04 댓글 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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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02.15 12:05

    첫댓글 1) 교류로 바꾸려면 전차선 뿐 아니라 모든 설비를 다 바꿔야 합니다 단순히 볼트만 바꾸는게 아닙니다 4) 일산선에 4호선 K차 가 다닌적은 없습니다 라고 많은 철도동호인들이 말하고 싶겠지만 안타깝게도 그런 사실이 있습니다. 3x74와 3x76이 시운전과정에서 서로 정면충돌하는 바람에 한편성이 부족하게 되어 1996년 상반기에 3호선에 2x53 편성이 운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까진 74와 76 멀쩡한 부분 모아서 한편성으로 다녔고 수리 완료후 74와 76이 따로 다니게 되고부터 253은 4호선으로 복귀했습니다

  • 09.02.17 11:29

    직류구간의 경우 전류를 멀리까지 보내는게 중요하므로 전차선 굵기가 커지죠.. 전류 손실에 따른 전압강하 역시 피할수 없으니 변전소도 많아져야 하구요.. 그에 비해 교류구간의 경우 교류 25000볼트의 대전압을 이용하기에 전류의 양이 적고 전압이 높아 전차선의 굵기는 작아집니다. 교류구간으로 바꾸려면 설비의 교체도 당연히 필요한데 변전소와 영업 용량에 맞는 변압기가 필요하겠지요.. 발전소로부터 온 거대 전압을 그대로 쓸수는 없을테니 말이죠..게다가 안전설비의 보강도 필요하죠.. 대전압으로 인해 인명사고가 나기도 쉽고 통신 장해도 불러 일으키니 관련 보안 설비도 설치해야 하고. 쉽게 말해 다 바뀐다고 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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