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지표 및 뉴스 Daily_ 2019.11.7(목)
▶️ "위안화 '포치'탈출은 미중 협상 기대감...강세 지속 전망은 엇갈려" (뉴스핌)
- 달러당 위안화 환율이 8월 이후 처음으로 7위안 아래로 떨어진 가운데 증권가에서는 원화와의 연동 가능성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내다봤음. 위안화 강세 기조가 이어진 것은 현재 진행 중인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이 진전되고 있다는 보도와 함께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됨. 달러화 약세 기조가 상대적으로 위안화 강세를 부추기는 요인이 되고 있다는 분석도 나왔음
https://bit.ly/36zELNb
▶️ 신세계·롯데 대규모 페스타 '붐업'에…"초특가, 남는 것 있나요" (뉴스핌)
- 올해 롯데와 신세계그룹 유통계열사들이 블랙프라이데이와 광군제에 맞선 대대적인 할인행사에 나서 상당한 성과를 냈음. 고객을 비롯해 업계에서도 이번 행사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음.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이번 행사를 통해 고객의 발길을 다시 오프라인 매장으로 돌릴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입장임. 하지만 일각에선 비용 대비 효율적이지 못 하다는 지적도 나옴. 마케팅 비용 및 사업비 지출이 많아져 적자의 요인이 될 수 있어서인데 도저히 선보일 수 없는 특가가 대거 포함돼 비용 지출이 불가피했을 것이란 설명임
https://bit.ly/36zs2d7
▶️ 이마트 '스타필드' 지으려던 '마곡 땅' 판다…"자금 확보 올인" (뉴스1)
- 이마트가 '스타필드' 부지로 낙점했던 서울 마곡지구 땅을 매각할 예정. 오프라인 유통시장의 부진이 계속되면서 무리한 투자보다는 '현금 확보'에 나선 것으로 풀이됨. 하지만 토지 매각이 스타필드 포기로 단정하는 것은 다소 무리임. '세일 앤 리스백' 형태로 토지 운영권을 확보해 스타필드 건설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기 때문
https://bit.ly/2NP2Dnc
▶️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에 온라인 배송 허용하자” 법개정 움직임 (조선비즈)
- 침체에 빠진 대형마트들이 초저가 정책을 내세워 이커머스 업체와 생존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에 온라인 배송 규제를 제외하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음.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종배 의원은 6일 통신판매업으로 신고하고 온라인 쇼핑 영업을 하는 일부 대형 유통 마트에 대해서는 의무 휴업일에도 온라인 배송이 가능하도록 하는 유통산업발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지난달 10일 대표 발의했다고 밝힘
https://bit.ly/2riIChl
▶️ "공정위 기준 모호해"…`할인·특가` 말에 몸사리는 백화점들 (매일경제)
- 12월 정기세일을 준비 중인 백화점들의 속내가 복잡. 최소 한 달 전에는 입점업체와 할인 품목·할인율 등에 관해 논의를 해야 하지만 잡혀 있던 세일 행사마저 취소하는 분위기. 각종 할인 행사를 알리기에 급급했던 백화점들이 최근 할인 앞에 벌벌 떠는 이유는 다름 아닌 공정위의 세일 관련 지침 때문. 지침 중에서도 백화점의 할인 행사비 부담을 누가 지느냐를 두고 판단 기준이 매우 모호해 몸을 더 사리고 있음
https://bit.ly/2JS4TZI
▶️ 호텔신라 한옥호텔, 추진 10년만에 내년초 첫 삽 (매일경제)
- 호텔신라가 추진 중인 '서울 1호' 한옥 호텔이 오는 2025년 완공을 목표로 내년 초 착공됨. 호텔신라는 인근 남산 성곽길을 포함해 현재의 호텔 정문 인근을 전통공원으로 만들어 서울 장충동 일대를 전통 한옥 타운으로 변모시킨다는 계획. 아직 중구청의 건축 허가와 서울시 구조 심의 등의 절차가 남았지만, 건축심의 허가가 나온 만큼 별다른 문제는 없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일반적 평가
https://bit.ly/34DtM38
▶️ 쿠팡, 판매자가 직접 홍보하는 스토어 개점…차이점은 (매일경제)
- 쿠팡은 판매자가 자신만의 온라인숍을 자사 플랫폼 안에 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쿠팡 마켓플레이스에 스토어 기능을 추가한다고 6일 밝힘. 쿠팡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한 판매자는 추가 비용없이 자동으로 쿠팡에서 나만의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 수 있음. 이에 따라 판매자는 자신의 스토어에서 실제 자신의 쇼핑몰을 운영하듯 원하는 프로모션을 직접 구성하고 상품을 노출할 수 있음. 무엇보다, 스토어 다이렉트 링크로 들어온 이용자가 24시간 내 스토어에서 제품을 구매할 경우 카테고리별 판매 수수료가 아닌 스토어 운영료 3.5%(판매대금 기준, 세금 별도)만 부과함. 만약 다이렉트 링크 이외 다른 방법으로 유입돼 구매했거나 24시간이 지난 뒤 구매할 경우 기존에 적용되던 일반 카테고리별 수수료가 적용되며 이때 스토어 운영료는 별도로 부과되지 않음
https://bit.ly/2WLyyJv
▶️ 소프트뱅크 투자 후폭풍…3분기 순손실 7조원 넘어 (연합뉴스)
- 소프트뱅크그룹은 올해 3분기(7∼9월) 연결 재무제표기준으로 7천1억엔(약 7조4천42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이 6일 보도. 비전펀드 및 델타펀드의 영업손실이 5천726억엔에 달했으며 올해 9월 말 기준 보유 투자의 미실현 평가손실과 우버·위워크 등의 관계 회사가 투자한 기업의 가치가 하락한 것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
https://bit.ly/34AtpGF
▶️ ‘꿈틀’ 대는 국내 비건식 시장…일상 간편식으로 저변 넓힌다 (헤럴드경제)
- 수면 아래 있던 국내 비건 시장이 꿈틀대고 있음. 새벽배송 온라인몰을 통해 다양한 비건 제품이 소개되고, 편의점에서도 비건 간편식을 앞다퉈 내놓으면서임. 각 사 사례 기사 내 참고
https://bit.ly/2pLq5Ka
▶️ 라면 용기를 광고플랫폼으로…GS25, 삼성증권·네이버와 제휴 (매일경제)
- GS25는 자체브랜드(PB) 용기면을 광고플랫폼으로 활용한 첫 상품을 출시한다고 6일 밝힘. 지난 4월 출시 이후 200만개 이상 판매된 인기PB 상품인 유어인생라면의 이름을 돈벌라면`으로 바꾸고 포장 용기에 `삼성증권 네이버페이 투자 통장 광고 이미지를 넣었음
https://bit.ly/36CzZOF
▶️ 美 중고명품 시장 커지니…"코치 사느니 구찌 중고 핸드백" (매일경제)
- 미국에서 신제품 핸드백 시장 규모가 빠르게 축소되고 있음. 가장 큰 이유는 10·20대 등 젊은 여성들의 구매가 줄어든 데 있지만 낮은 가격과 높아진 신뢰도를 앞세운 리세일(중고 재판매) 업체들이 시장을 잠식한 탓도 있음. 최근 CNBC가 NPD그룹의 통계를 인용해 보도한 데 따르면 올해 1~8월 기준으로 미국 내 여성 핸드백(토트백 포함) 매출액은 2016년 동기 대비 20%가량 감소함
https://bit.ly/2NntpUD
▶️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3Q 영업손실 47억…적자지속 (머니투데이)
-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는 3분기 잠정 영업손실이 46억7900만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54% 증가했다고 6일 공시함. 같은기간 매출액은 515억3800만원으로 29.8% 감소했고 당기순손실도 96억6100만원으로 5755.2% 증가했음
https://bit.ly/2WLSqvW
▶️ 화장품 수출증가·돌아온 유커, K뷰티 위상 되찾을까 (서울경제)
- 지난 2017년 중국의 한한령 이후 침체됐던 화장품 업계가 화장품 수출 증가와 돌아온 유커 덕에 다시 기지개를 펴는 모양새. 수년째 주가 하락으로 울상이었던 화장품 관련주들이 실적 기대감으로 연일 강세를 띠고 있어 과거 K뷰티의 위상을 되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림
https://bit.ly/2JTByyc
자료: https://bit.ly/2CgTZ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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