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10-2246-9741
#화성시
#아산시
경기도 화성 평택은 수도권의 성장관리권역으로서
젊은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는 곳이다
노동인구가 지역 모토인 화성 평택은 지역라이벌로서
오랜시간 구축, 지역 경쟁력 통해 지역 경제력을 높이고 있다
내년 개통할 서해선 복선전철을 통해서도 경쟁력을 높이고 있는 지경
#서해선복선전철
충남의 천안 아산 역시 화성 평택처럼 지역 모토가
노동인구라 할 정도로 활력이 넘치는 곳이다
일자리가 풍부한 곳이 아산일대
#천안시
화성은 동탄신도시로, 평택은 고덕국제신도시로
지역 명성도가 높아지듯
천안 아산은 아산신도시 통해 진보 중이다
4개 지자체 모두 정부 주도의 2기 신도시 통해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것이다
이 중 화성 아산의 경우 세계적으로 부자도시 반열에 이미
올라 지역 동력이 강화되고 있다
#아산신도시
우연찮게도 경제신도시라는 꼬리표, 이름표와 더불어
4개 지자체에겐 공통점이 또 있는데
다름아닌 내년에 모두 역세권 수가 같아진다는 사실이다
#경기도
각기 6개의 역세권이 생성된다
화성의 경우 기존 역세권인 병점역 야목역 어천역을 비롯 6개 역
평택의 경우 기존의 5개 역사 외에 인주역이 추가되어 6개 역
천안 아산 역시 각기 6개 역세권을 보지한다
천안을 제외한
3개 지자체는 바다와 서해선(수도권과 충청권의 연결고리)이
수반되어 그 가치가 드높아진다
서해선은 수도권과 충청권을 연결하는 징검다리로서
수도권과 충청권과의 거리와 괴리를 타파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내다보임
특히 아산의 경우 서해선 인주역과 수도권 전철 1호선 5개 역세권이
서로 연동하여 라이벌 천안을 압도할 가능성이 농후한 지경
#인주역세권
인주역은 당초 서해선 복선전철 예비 타당성조사에서
아산지역 통과구간은 경제성이 없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산시는 서해선 복선전철 통과구간인 인주면과 선장면
2개 지역에 역사 설치 요청을 했었다
결과적으로 하나만 선정, 지정
최종 결정은 지난 2010년 12월
완공되면 인주역에서 서울 영등포까지 40분이면 당도가 가능하다
동부에 집중되었던 지역 발전축(배방읍 탕정면-아산신도시)에서
인주역 개통 시 서부도 발전되어 지역 균형발전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역 부지엔 원래 해암3리 마을회관이 있었고
역으로부터 800미터엔 55만 평 규모의 현대자동차 아산공장이 있다
역세권과 현대자동차 아산공장 사이엔
금성초등학교(인주면 금성리83)가 있다
(면적-11,512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158,000원
용도지역-계획관리지역)
#현대자동차
아산시는 천안시보다 인구규모가 작지만
잠재력은 더 높다
인구증가율도 더 높다
투자유치1번지라는 꼬리표를 달고 다닌다
올해 삼성디스플레이가 4조1000억 투자 발표로
아산이 계속적으로 진화중
아산은 삼성디스플레이와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 비롯해
2,600여 개 기업이 집적한 첨단산업의 중심에 우뚝 서 있다
아산엔 7개 산단과 9개 농공단지 등 16개에 이르는 단지를
보유중
시는 15개 산단(1045만9000제곱미터)을 추가 조성할 예정
조성 중인 산단은 8개(644만1000제곱미터)
나머지 7개 산단(401만8000제곱미터)은 오는
2026년까지 순차적으로 개발
아산에 기업투자가 집중되는 연유 -
수도권과의 높은 접근성과 빼어난 교통망의 연동
아산 산단에서 15분이면 고속도로 진입 가능
15km 거리의 평택 국제무역항도 30분이면 당도 가능
#천안당진고속도로
지난 3월 천안당진고속도로 아산나들목 진입로
개통에 이어
서해선
장항선 복선전철(인주역)
수도권 전철(풍기역)
서부내륙고속도로가 개통하면
아산은 그야말로 사통발달의 교통 요지로 급부상,
'준수도권'의 위상을 드높일 수 있을 것이다
시는 충남과 협력해 베이밸리 메가시티 일환으로
추진 중인 평택~아산~천안 충남형 순환철도를 비롯해
아산 영인, 인주에 이르는 서해권 물류센터(대형물류단지) 허브를
구축할 예정
반도체, 모빌리티, 디스플레이를 집적화한 둔포, 인주, 음봉
탕정 거점형 경제자유구역 지정도 추진할 계획이다
#경제자유구역
아산 산단
내년 아산시와 천안시 역세권 수 같아진다
쌍용역(천안 서북구 쌍용동 426-3)
봉명역(동남구 봉명동 20-2)
천안역(동남구 대흥동 57-1)
두정역(서북구 두정동 84-1)
직산역(서북구 직산읍 모시리 58)
성환역(서북구 성환읍 성환리 44)
아산역(아산시 배방읍 장재리 268)
탕정역(탕정면 매곡리 1606)
배방역(배방읍 구령리 148-2)
온양온천역(온천동 56-9)
신창역(신창면 행목리 346-49)
인주역(인주면 해암리 340-2)
#아산역
#인주역
토지이용에 관한 범위
쌍용역세권
면적 - 2,883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251,900원
제2종일반주거지역
소하천(쌍정천)(저촉)
소하천구역<소하천정비법>
봉명역
면적 - 9,118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197,600원
제2종일반주거지역
#일반주거지역
천안역
면적 - 52,861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455,800원
일반상업지역
제2종일반주거지역
역전광장(저촉)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중앙동지구)
<자연재해대책법>
중점경관관리지역
두정역
면적 - 1,407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810,900원
자연녹지지역
#자연녹지지역
아산역
면적 - 592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576,100원
도시지역(2012-07-05)
일반상업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아산배방)
고속철도(고속철도1)(저촉)
광장(저촉)
택지개발지구<택지개발촉진법>
중점경관관리지역
#천안역
배방역
면적 - 2,789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62,800원
생산관리지역
철도(비도시-1-철도)
도로구역(2015-12-11)(군도3호)<도로법>
온양온천역
면적 - 14,112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57,200원
자연녹지지역
철도(온양-1-철도)(저촉)
조례로정한지역<문화재보호법>
온천원보호지구(온양온천)<온천법>
중점경관관리지역
신창역
면적 - 4,091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38,200원
계획관리지역
소로1류(폭10미터~12미터)(비도시-소로-1-26)(저촉)
인주역
지목 - 전(밭)
면적 - 3,981제곱미터
개별공시지가 - 41,000원
계획관리지역
생산관리지역
#계획관리지역
천안 아산 역세권의 특징
쌍용역(나사렛대)
개통일(장항선, 1호선-2008년 12월15일)
쌍용역은 신창역과 달리 바로 앞에 나사렛대학교가 있다
2번 출구에서 나오자 마자 나사렛대 캠퍼스와 접함
봉명역
역 주변은 주거지역으로 구성
인근에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이 있다
천안역
ITX-새마을, 새마을호, 무궁화호가 필수 정차하는
대한민국 주요 역 중 하나
1905년 경부선상에 최초로 개통했으며
2005년 수도권 전철이 개통
2017년 국토부 고시에 따르면
천안~청주 간 복선전철사업에 따라
운행될 열차에 정차역이 천안역~전의역(세종시)~
서창역(서창신호장)~오송역(청주)~북청주~청주공항으로 정해짐
두정역
개통일(경부선-1979년 6월15일
1호선-2005년 1월20일)
단국대 백석대 호서대 상명대 등 무려
6개 대학이 인근에 위치해
지역이 젊다
#성환역
성환역
부역명은 남서울대
평택역과의 거리가 무려 9.4km
1일 평균이용객 수는 2022년 기준
8,587명이다
아산역(선문대), 천안아산역(온양온천)
아산시의 고속철도역
이 역과 수도권 전철 1호선 및 장항선 연선의
철도역인 아산역(선문대)이 연결되어 있어
역 간 환승이 가능
경부고속선측 역명은 천안아산역(온양온천)이고
장항선측 역명은 아산역(선문대)
역이 기획되면서 천안아산역을 중심으로 한 역세권 신도시인
아산신도시가 개발중
1단계 완료(배방지구)
2단계(탕정지구)는 매곡리
세교리, 휴대리 일부지역의 잔여지역이 현재 공사중
천안아산역 주변엔 고층 주상복합아파트가 많은데
그중 천안의 랜드마크인 239미터 높이의 펜타포트가 있다
천안역의 1일 평균 이용객 수는 2022년 기준
6,774명이다
#탕정역
탕정역
아산신도시가 건설되기 시작하던
2006년 당시
풍기역과 함께 이 역의 신설 계획이 있었다
2018년 10월 착공하여
2021년 10월30일 개통
수도권 전철 1호선에서 진위역, 신창역과 함께
면에 소재한 단 3개의 역 중 하나다
역 북쪽으로 2km 거리에 선문대 아산캠퍼스가 있다
북서쪽엔 탕정 삼성트라팰리스 아파트와
아산 삼성디스플레이 공장이 있어
최상의
최적의 직주근접공간을 형성!
대기업 일자리와 대기업 아파트
그리고 대학교가 한 공간 안에 있어
호조건을 보지중
1일 평균 이용객 수(2022-1,597명)
#배방역
배방역
배방역 동쪽으로 탕정역이 2021년 10월30일 개통
서쪽으로는 풍기역이 신설 승인이 난 상태로
착공 준비중
1일 평균 이용객 수(2022-2,176명)
신창역(순천향대)
순천향대는 1.5km 거리에 있다
바로 앞에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가 있다
역 근처에 경찰대학이 있다
(혁신도시 사업에 따라 용인시에서 이전)
#수도권
화성 평택 아산 천안의 공통점 -
점점 부자가 될 수 있는 지역
지역이 점점 젊어질 수 있기 때문
서로가 연동할 수 있는 모토가 마련
예) 서해선과 수도권 전철이 연동(연합)
접근성 실용성 융통성 모두가 합격점이다
천안 아산의 경우
수도권정비계획법과 무관한 영역이라
중첩개발과 중첩규제라는 이중성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상황이다
☎ 010-2246-9741
[출처] 내년 화성 평택 천안 아산의 역세권 수 모두 6개씩 된다|작성자 김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