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가(假)가 아니면서,
즉공(卽空)이고
즉가(卽假)인 것을 일러
중(中)이라고 한다.
한 생각을 관(觀)함으로써,
일중(一中)으로
일체중(一切中)이며,
공(空)이 없고
가(假)가 없으면
중(中)이 아니다.
이 공 가 중(空, 假, 中) 삼관(三觀) 모두가
유무의 두 변이 사라져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공(空)은 공(空) 밖에 법(法)이 없음을 말한다.,
가(假)는 가(假) 밖에 법(法)이 없음을 말한다.
중(中)은 중(中) 밖에 법(法)이 없음을 말한다.
세 가지는 모두 유무의 두 변이 사라져서
곧 원중(圓中)이며, 이것이 중관(中觀)이다.
간략히 말한다면, 공관(空觀)에 집착하지 않고, 가관(假觀)에 집착하지 않고,
공(空)과 가(假)가 원융(圓融)한
대비(大悲) 보살행(菩薩行)이니
이것이 곧 중도관(中道觀)이다.
천태지의 스님은 따로
세 가지의 지(止)를 세웠다.
첫째, 체진지(體眞止)
공(空)의 진리를 체득하여
그곳에 머무르는 것이다.
둘째, 방편수연지(方便隨緣止)
교묘한 방편으로써 현실(假)의 모든 모습에 수연(隨緣)하며,
그곳에 머무르는 것이다.
셋째, 식이변분별지(息二邊分別止)
공(空)과 가(假)의 양변을
분별하는 것을 멈추고,
어느 것에도 집착하거나 치우치지 않는
중도에 머무르는 것이다.
망녕의 본성이 공이라는 중도다
하되 함이 없이 하라
삼지삼관(三止三觀)은 다만 이해를 돕기 위하여 단계적으로 설명한 차제삼관((次第三觀)
에 불과하다.
본래는 동시적인 불차제(不次第)이다.
그리하여, 종가입공관(從假入空觀)은 그대로 종공입가관(從空入假觀)이며, 중도제일관
(中道第一義觀)이다.
가(假)가 바로 공(空)이고 중(中)이니, 즉공즉가즉중(卽空卽假卽中)이고
일심삼관(一心三觀)이라고 한다.
행복으로의 초대
불교 초심자들을 위한 공부방"
첫댓글 공관(空觀)에 집착하지 않고, 가관(假觀)에 집착하지 않고,
공(空)과 가(假)가 원융(圓融)한 대비(大悲) 보살행(菩薩行)이니 이것이 곧 중도관(中道觀)이다.
천태지의 스님은 따로 세 가지의 지(止)를 세웠다.
첫째, 체진지(體眞止)
공(空)의 진리를 체득하여 그곳에 머무르는 것이다.
둘째, 방편수연지(方便隨緣止)
교묘한 방편으로써 현실(假)의 모든 모습에 수연(隨緣)하며, 그곳에 머무르는 것이다.
셋째, 식이변분별지(息二邊分別止)
공(空)과 가(假)의 양변을 분별하는 것을 멈추고, 어느 것에도 집착하거나 치우치지 않는
중도에 머무르는 것이다.
일심삼관
공유검색 및 메뉴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일심삼관
一心三觀
요약
천태종에서 일심에 모든 것이 갖추어져 있다는 것을 공가중의 세 가지 측면에서 관하는 불교교리. 관법.
유형 개념
분야 종교·철학/불교
내용
공관(空觀) · 가관(假觀) · 중관(中觀)이라고도 약칭하며, 공가중(空假中) 삼관이라고도 한다. 이때의 삼관은 『보살영락본업경(菩薩瓔珞本業經)』의 종가입공이제관(從假入空二諦觀) · 종공입가평등관(從空入假平等觀) · 중도제일의제관(中道第一義諦觀)을 바탕으로 하여 정립한 것이다.
공관은 삼라만상이 모두 공무(空無)하므로 한 물건도 실재하는 것이 없다고 관하는 것으로, 견사(見思)의 혹(惑)을 끊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견사의 혹이란 과거 · 현재 · 미래 삼세(三世)의 도리에 미혹되어 있는 견혹(見惑)과 사상(事象)에 미혹되어 있는 사혹(思惑)을 합한 것으로서, 이 두 가지가 중생 세계의 생사(生死)를 일으키는 것이라고 한다.
가관은 삼라만상의 어느 한 물건도 실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현상적으로는 분명하게 있는 것을 관하는 것으로, 진사의 혹이란 티끌과 같이 많은 무지(無知)를 뜻하는 것으로, 공관에 의하여 공(空)의 이치에 집착한 채 삼라만상
중관은 모든 법이 공도 아니고 유(有)도 아니며, 공이면서 유요, 유이면서 공임을 관하는 중도적 입장의 관법으로서, 이 관법에 의하여 무명(無明)의 혹을 끊게 된다. 무명의 혹은 모든 것이 일법계(一法界)임을 알지 못하는 미세한 번뇌이며, 이 번뇌를 끊게 되면 해탈을 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삼관을 닦는 방법으로는 이 세 가지 관법을 별개의 것으로 나누고, 그 다음에 세월을 두고 관하는 별교(別敎)의 삼관과 일념(一念) 가운데 공가중(空假中)이 융화된 진리를 관하는 원교(圓敎)의 삼관으로 나누어진다. 특히, 원교의 삼관은 일념의 마음이 대상이 되는 것으로, 일심이 공하면 일체가 공하고 일심이 가이면 일체가 가이며, 일심이 중이면 일체가 중이라고 하였다. 즉 일심을 관조하여 대상에 사로잡히는 마음을 파하고 모든 현상을 살필 뿐만 아니라 절대의 세계까지를 체달하는 것이다.
이 일심삼관의 사상은 회삼귀일(會三歸一)의 사상과 함께 고려의 후삼국통일에 밑거름이 되었다. 고려 태조는 “삼관이 일심에 있다는 깊은 묘법(妙法)이 삼국을 통합하는 것과 계합한다.”고 한 도선(道詵, 827-898)의 주장을 매우 중요시하였다. 그리고 의천(義天)이 일심삼관을 닦으면
가관은 삼라만상의 어느 한 물건도 실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현상적으로는 분명하게 있는 것을 관하는 것으로, 진사의 혹이란 티끌과 같이 많은 무지(無知)를 뜻하는 것으로, 공관에 의하여 공(空)의 이치에 집착한 채 삼라만상이 가지고 있는 차별적인 모습을 꿰뚫어보지 못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공관을 통하여 현상의 세계에 존재하고 있는 양상을 관찰하고 보살의 자비를 키워가는 것이다.